08년 제28주 / 성령의 은사(남성)
(7월 13일 주일설교 / 고전12:3-7, 신약 277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한 가지씩만 서로 발표해 보십시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183장, 196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고전12:3-7
1. 사람은 동일한 사건을 놓고 순교하는가 하면 반면에 무신론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근본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우리가 더욱 성령의 충만한 은혜를 받아야 할까요?
이유는 하나님을 믿는 것은 합리적인 이성의 결론이 아니라 성령의 은혜로 믿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귀는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지 못하도록 무신론 철학과 반기독교적인 문화를 통해서 사람들을 현혹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무관심하도록 부단히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것은 맹신이 아니라 성령의 은혜요,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것도 성령님의 은혜이기 때문에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더욱 충만해야 합니다.
2. 성령께서 복음을 전하십니다. 성령께서 어떻게 예수를 믿어 구원을 얻게 하실 수 있습니까? 그리고 성령으로 거듭난 것을 검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행2:38,고전12:3,요16:7,렘24:7,눅8:50).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요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렘24:7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이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눅8:50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시고
성령은 사람들을 통해서 일하시는 중에 구약시대는 왕, 선지자, 제사장이 하나님의 일꾼이 되게 하셨으며, 신약시대에는 사도들에게 임하셨으며, 오순절 이후에는 혈통, 민족이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만민에게 성령이 임하셔서 일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좋은 증거가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여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된 것입니다. 정말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어떤 어려움을 만나도 주님을 부인하지 않고 시인하며, 불평하지 않고 감사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구원을 얻은 자의 공통점 하나는 은혜를 사모하고 주님 앞에 나아간 사람입니다.
3. 성령은 각종 은사를 주십니다.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그리고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홉가지 은사를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받아야 할까요?(고전12:4~11).
고전12: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12:5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12: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12: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12: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12: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12: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지혜, 지식, 믿음, 병고침, 능력, 예언, 영분별, 방언, 방언 통역이며, 모두 한 성령님이 주시는 선물이며, 아무리 믿음이 좋은 사람일지라도 다 받은 사람도, 단 한 가지도 못 받은 사람도 없으므로 불평과 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목적은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의 몸인 교회와 이웃에게 유익을 주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결코 아니며, 구원을 얻었다는 것은 이미 큰 은혜를 받은 것이며, 성령의 은사는 그와 같은 구원을 얻은 사람들이 교회를 섬기고,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일을 보다 더 극대화 하고 효과적이 되기 하기 위해서 전도자들에게 주시는 특별한 선물이 바로 은사이므로 갈등하면 안됩니다.
4. 만사에는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성령을 보내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하나님께서 각기 다른 은사를 선물로 주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고전12:3,11,28,요4:23,행1:8,롬6:23,벧전4:10).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12: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교만과 불신으로 차있는 인간의 마음을 열고 영의 눈을 밝혀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믿게 하여 하나님을 아버지라, 예수를 구주로 믿게 하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이 믿어지기 때문에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됩니다.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로 입으로 예수님을 시인하고 기도하고 찬양하는 예배가 되게 하시며, 세상 만민에게 생명의 복음을 전파하게 하여 그들이 복음을 듣고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함이며,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도구로 은사라는 선물을 주시는 것입니다.
5. 우리는 빈손으로 태어나 하나님의 은혜로 일평생 살아갑니다. 우리에게 직분이라는 귀한 은사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교회와 이웃을 위해 어떤 삶을 살아야 되겠습니까?(행2:38).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하나님이 내게 주신 직분이 무엇이며 성령이 내게 주신 은사가 무엇인지를 깨달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하나가 되어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며, 평신도일지라도 만인 제사장이 되어 복음을 전해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고 주님께 돌아오게 하며, 성령의 은사를 받은 대로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것만이 영원한 삶입니다. 성령의 은사를 사모하는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하나님이 내게 주신 직분이 무엇이며, 내게 주신 은사가 무엇인지를 깨달아 잘 활용할 수 있는 은혜가 있도록 기도합시다.
2. 주안에서 하나되고 교회와 이웃을 사랑하고 만인제사장이 되어 복음을 전할때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 돌아오도록 기도합시다.
3. 양아부~소년부, 중고등부, 밀알부, 청년국의 하기 성경학교 및 수련회가 잘 준비되어 부흥의 역사들이 일어나도록 기도합시다.
4. 21일(월)부터 있을 치유세미나에 귀한 역사들이 일어나도록, 그리고 온 성도들이 참여하도록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것보다 더 귀한 하나 (0) | 2008.12.09 |
---|---|
몸된 교회의 여러 지체 (0) | 2008.12.09 |
더 큰 은혜를 받은 복된 사람 (0) | 2008.12.09 |
행복을 나누는 축복의 통로 (0) | 2008.12.09 |
더 많은 사람을 얻으려면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