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제30주 / 모든 것보다 더 귀한 하나(남성)
(7월 27일 주일설교 / 고전13:1-3, 신약 278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아무리 실망스러워도 끝까지 인내하면서 한결 같은 마음으로 사랑했던 일이 있다면 서로 발표해 보십시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18장, 467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고전13:1-3
1.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들이 있습니다. 그 덕목 중에 공통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사랑이란 과연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사랑입니다. 실력있는 사업가, 선생, 의사, 목회자라도 사랑이 없다면 그것은 한 가지만 부족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다 부족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없이 집을 지을 수 없는 것처럼 사랑은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가득하다면 자녀나 환자나 신자는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미국의 명문대학원 피바디 교육대학원의 설립자인 피바디 선생의 일화 중에, 박물관을 앉은뱅이 자세로 사전 답사해서, 아이들이 바라보는 그 눈 높이에서. 즉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그 시각에서 유물을 보았다가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려는 마음이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예화참고).
2. 교회에는 긍정과 부정이라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의 긍정적인 면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고린도 교회의 부정적인 면은 무엇일까요?(고전13:1,2,3, 계2:2~5).
고전 13: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계2: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2: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2: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1)긍정적인 면:다양한 은사입니다. 인간의 한계는 영적인 세계와 미래를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린도 교회는 그 세계를 알 수 있는 성령의 은사와 함께 큰 믿음의 은사까지 받았습니다. 성령의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사랑의 실천입니다. 2)부정적인 면:절대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사랑>이었습니다. 다양한 은사를 받아도 사랑이 없으면 그 은사들은 모두 다 백해무익한 것입니다. 이유는 사랑이 없으면 성령의 은사와 함께 은사를 받은 사람도 무의미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에베소 교회는 처음 사랑을 버린 것 때문에 주님의 책망을 받았습니다.
3. 사랑에도 양면성이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긍정적인 면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마땅히 삼가야 할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면은 무엇입니까?(고전13:4~7, 요일4:10,11).
고전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13: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4: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1)긍정적인 면:사랑의 제일 첫 요소인 오래 참는 사랑은 어떤 힘든 상황이 아니라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 대해 인내하는 것입니다. 나의 주변에서 나에게 해를 입히고 아무리 무시할지라도 오래 참는 다는 말입니다. 2)부정적인 면:보다 더 적극적으로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든지 예의바르고 선하게 하며 상대방을 이용하고 하지말고 도움이 되고 유용하고 호의를 베푸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사랑은 성령의 은사를 사용하는 일에 가장 기본이 되는 행동 원리요, 최고의 은사입니다. 사랑은 모든 신앙의 원동력이며, 사랑이 결여되면 다른 신앙도 무의미해 집니다.
4. 사랑은 하나님이 주시는 최고의 은사입니다. 사랑의 절대적 가치에 대해서 말씀해 보십시오. 그리고 만일 사람들에게 사랑이 회복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고전13:8~13).
고전13: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13:9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13:10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13: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13: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은사는 교회에서 필요한 한시적인 것이며, 주님이 오시면 폐하지만, 사랑은 하나님 나라에서까지 영원토록 지속됩니다. 은사는 부분적이지만 사랑은 포괄적이며 성령의 은사를 완전하게 만듭니다. 은사로 만족하고 사랑이 메마른 사람은 마치 어린아이와 같이 미성숙하지만 사랑을 실천하면 장성한 믿음인 것입니다. 은사는 소수에게 해당되는 것이지만 사랑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성도들이 다 받아야 할 보편적인 것입니다. 건강한 믿음이 되어 다른 사람을 해치며 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않을 것이며 지구상에 전쟁, 범죄, 빈곤, 사회악이 급격히 감소할 것입니다.
5. 잘못된 은사를 치료하는 약은 사랑뿐이며, 어떤 신앙적인 선행도 사랑이 결여되면 무의미 합니다. 말씀 속에서 깨닫음과 함께 실천할 것이 무엇인지 나누어 보십시오(갈5:22,23).
갈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사랑이 하나님의 본성이라면 사랑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은 그리스도인들의 성품이어야 합니다. 사랑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몸된 교회에 붙어 있는 다양한 지체들을 지탱하는 척추와도 같은 것입니다. 성령과 사랑은 별개가 아니며, 아무리 다양한 은사를 받았을지라도 사랑의 열매를 맺지 못하면 무가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의 은사를 잘 활용하는 길은 방언, 예언, 능력, 병 고침, 구제, 순교가 아니라 사랑의 실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사랑은 하나님의 본성입니다. 사랑이신 하나님의 성품을 갈수록 닮아가는 우리 교회와 우리 자신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2. 하나님께 받은 성령의 은사를 잘 활용하도록 사랑을 실천하고 사랑의 은사를 사모하도록 기도합시다.
3. 진행중인 중,고등부 수련회 및 청년국 수련회에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며 주님을 만나 헌신하는 기쁨이 있도록 기도합시다.
4. 단기 의료선교(탄자니아) 및 청년국 단기선교(말레이시아), 농촌선교(안동)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오도록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은혜로 (0) | 2008.12.09 |
---|---|
성령의 은사를 받은 영적 이방인 (0) | 2008.12.09 |
몸된 교회의 여러 지체 (0) | 2008.12.09 |
성령의 은사 (0) | 2008.12.09 |
더 큰 은혜를 받은 복된 사람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