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객) |
가설에 제시된 두 변수와 각각 관련되어 있는 제3의 변수의 영향에 의해서 두 변수가 마치 어떠한 관계를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보 기1 |
인과관계 |
보 기2 |
가식적 관계 |
보 기3 |
매개관계 |
보 기4 |
상관관계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2. (객) |
매슬로우의 욕구분류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고 싶어 하는 욕구는 다음 중 어떤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는가? |
보 기1 |
생리적 욕구 |
보 기2 |
안전의 욕구 |
보 기3 |
인식적 욕구 |
보 기4 |
자아존중의 욕구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3. (객)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가 올바르게 제시된 것은? |
보 기1 |
자료수집→가설 설정→연구문제 선정→조사설계→자료분석→보고서 작성 |
보 기2 |
자료수집→연구문제 선정→가설 설정→조사설계→자료분석→보고서 작성 |
보 기3 |
연구문제 선정→조사설계→가설 설정→자료수집→자료분석→보고서 작성 |
보 기4 |
연구문제 선정→가설 설정→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보고서 작성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4. (객) |
가설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보 기1 |
가설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
보 기2 |
가설은 두 가지 이상의 변수간의 관계로 기술해야 한다. |
보 기3 |
당연한 관계를 가설로 설정해야 한다. |
보 기4 |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5. (객) |
실험조사설계는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하기 위한 설계 형태이다. 실험조사설계의 핵심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
보 기1 |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과 통제집단(control group) |
보 기2 |
무작위 할당(random assignment) |
보 기3 |
종속 변수의 사전사후 비교(pre-post test) |
보 기4 |
무작위 표집(random sampling)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6. (객) |
사회복지조사의 다양한 한계가 아닌 것은? |
보 기1 |
가치중립의 제한성 |
보 기2 |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
보 기3 |
지리적 제한성 |
보 기4 |
비용적 제한성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7. (객) |
프로그램 평가조사 분류에서 잘못 분류된 것은? |
보 기1 |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프로그램관리평가, 과정평가, 개발평가 |
보 기2 |
평가규범에 따른 분류-효과성평가, 효율성평가, 공평성평가 |
보 기3 |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형성평가, 총괄평가, 통합평가 |
보 기4 |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자체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8. (객) |
일상적지식의 형성방법으로서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
보 기1 |
관습에 의한 방법 |
보 기2 |
과학적 연구에 의한 방법 |
보 기3 |
직관에 의한 방법 |
보 기4 |
권위에 의한 방법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9. (객) |
단일사례설계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보 기1 |
단일사례설계는 경향과 변화를 알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관찰한다. |
보 기2 |
단일사례설계는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하는 것보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보 기3 |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개입방법의 수정이 가능하다 |
보 기4 |
개인, 가족이나 특정집단, 지역사회 모두 사례가 될 수 있으며, 사례 수는‘1’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
정 답 |
2 |
제출답안 |
3 |
배 점 |
1.0 |
부여점수 |
0.0 |
문제 10. (객) |
‘투입과 산출’에 기초를 두고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평가는? |
보 기1 |
노력성 평가 |
보 기2 |
효과성 평가 |
보 기3 |
효율성 평가 |
보 기4 |
형성평가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1.0 |
부여점수 |
1.0 |
문제 11. (객) |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에 있어서 그 수준이 낮은 하위변수부터 상위변수 순서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보 기1 |
명목변수〈서열변수〈등간변수〈비율변수 |
보 기2 |
비율변수〈등간변수〈서열변수〈명목변수 |
보 기3 |
명목변수〈서열변수〈비율변수〈등간변수 |
보 기4 |
서열변수〈등간변수〈비율변수〈명목변수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2. (객) |
2006년도 예원예술대학교 신입생 중 100명을 선정하여 ‘복지의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동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할 때까지 매년 같은 조사를 실시하여 변화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가? |
보 기1 |
기술적 조사 |
보 기2 |
패널 조사 |
보 기3 |
동년배 조사 |
보 기4 |
시계열 조사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3. (객) |
다음과 같이 사회복지조사의 유형을 분류할 경우, 그 기준은 무엇인가? a. 탐색적 조사 / 기술적 조사 / 설명적 조사 b. 양적조사 / 질적조사 |
보 기1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조사대상의 규모와 범위에 따른 분류 |
보 기2 |
연구목적과 이유에 의한 분류 ?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
보 기3 |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보 기4 |
연구목적과 이유에 의한 분류 ? 조사 및 분석단위에 따른 분류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4. (객) |
다음 중 인과관계 추정을 위한 가장 전형적인 조사설계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보 기1 |
전실험 조사설계 - 정태적 집단비교설계 |
보 기2 |
유사실험 조사설계 - 비동일 통제집단설계 |
보 기3 |
실험 조사설계 -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 |
보 기4 |
실험 조사설계 - 통제집단 후비교설계 |
정 답 |
3 |
제출답안 |
3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5. (객) |
지역사회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사람들이 그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욕구나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공개적인 모임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를 조사하는 방법은? |
보 기1 |
사회지표조사 |
보 기2 |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
보 기3 |
프로그램 운영자 조사 |
보 기4 |
델파이기법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6. (객) |
다음 중 연구문제의 근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a. 기존의 복지이론과 지식 b.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 c. 사회복지의 가치 d. 사회적 규범 e.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 f. 강한 탐구욕이나 호기심 |
보 기1 |
a. c. e |
보 기2 |
a, b, c, d, e, f |
보 기3 |
a, b, c, f |
보 기4 |
b, c, d, e |
정 답 |
2 |
제출답안 |
2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7. (객) |
다음 중 연구가설과 논리적으로 반대의 입장을 취하는 가설로 통계적 검증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가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a. 귀무가설 b. 영가설 c. 대립가설 d. 실험가설 e. 조사가설 |
보 기1 |
a, b |
보 기2 |
a, c |
보 기3 |
b, c |
보 기4 |
c, d, e |
정 답 |
1 |
제출답안 |
1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8. (객) |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내용을 읽고 다음 중 어느 유형의 평가인지 고르시오. “올바른 프로그램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평가로,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시행중인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이며 서비스 전달체계를 향상시키거나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
보 기1 |
동료평가 |
보 기2 |
통합평가 |
보 기3 |
총괄평가 |
보 기4 |
형성평가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19. (객) |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사설계 형태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a.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의 단점인 사전조사로 인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통제집단 후비교설계의 사전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실험 및 통제집단을 추가하여 결합한 형태 b. 실험 조사설계의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와 유사하며 단지 비교집단이 무작위로 선택되지 않고 임의적인 방법에 의해 선정되는 설계형태 |
보 기1 |
솔로몬식 4개 집단설계 - 분리표본 전후비교설계 |
보 기2 |
정태적 집단비교설계 - 복수집단 시계열설계 |
보 기3 |
요인설계 - 분리표본 전후비교설계 |
보 기4 |
솔로몬식 4개 집단설계 - 비동일 통제집단설계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
문제 20. (객) |
욕구조사의 필요성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보 기1 |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기 위해서 |
보 기2 |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존립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
보 기3 |
기관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체계적인 조직화를 위해서 |
보 기4 |
기관 중심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
정 답 |
4 |
제출답안 |
4 |
배 점 |
2.0 |
부여점수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