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1주 / 그리스도인의 위기와 기회(남성)
(1월 4일 주일설교 / 출 14:1-4, 구약 101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2009년 새해를 맞이해서 셀원들이 서로 돌아가면서 덕담을 한마디씩 나눠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86장, 406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출 14:1-4
1. 애굽에서 430년 만에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한 위기는 어떤 것입니까? 여러분이 살아오면서 당한 위기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출 14:2-3)
출 14: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돌이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출 14:3)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들이 그 땅에서 멀리 떠나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하리라
◆ 바로 왕은 막상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고 나니 막대한 노동력을 상실함으로 인해 애굽의 경제에 큰 손실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노예로 삼고자 최강의 전차부대를 이끌고 추격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430년 동안 노예로 살아왔기 때문에 전쟁에는 전혀 경험이 없는 오합지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혀 있었습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로의 군대와 싸우든지 물에 빠져 죽든지 하는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피할 수 없는 위기로 인도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출 14:4, 사 55:9)
(출14:4)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내가 그와 그의 온 군대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어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하시매 무리가 그대로 행하니라/(사 55:9)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 하나님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과 지금 현재 그리스도인들이 믿을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약속과 인도하심을 믿고 확신을 갖기를 원하십니다. 도저히 인간의 생각과 경험으로는 이해할 수 없고, 믿을 수 없지만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을 믿고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깨닫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 애굽의 10가지 재앙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인도하심을 경험하고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출 14:11, 렘 1:8, 빌 4:4)
(출 14:11)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우리에게 이같이 하느냐/(렘 1:8) "너는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빌 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기적을 직접 경험하고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원망하고 불평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이 없었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감사가 없었습니다. 어떤 기적이나 경험이 우리를 지켜주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필요합니다. 성경말씀이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있는지, 그리고 하나님이 지금도 모든 세계 역사를 주관하고 계심을 믿는지 물어봅시다.
4.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이 밤새도록 하신 일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출 14:20-21)
(출 14: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출 14:21)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하고, 하나님을 불신하는 모습을 다 보시고, 들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밤새도록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군대 사이를 구름과 흑암으로 뒤덮어 애굽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막아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밤새도록 홍해를 갈라지게 하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게 하심으로 위기에서 건져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밤새도록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애굽 군대를 막으시고 홍해를 가르시고 마른 길을 준비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오늘도 당신의 백성인 우리가 위기를 만났을 때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고 밤새도록 일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5. 그리스도인들이 위기 가운데 있을 때 하나님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실까요? 위기 중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할까요? 이사야 43:2을 함께 읽고 암송해 봅시다.
(사 43:2)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 하나님께서 때로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명령을 하실때도 있지만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믿음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경우라도 우리와 반드시 함께 하십니다. 이사야 43:2을 함께 서너 번 반복해서 읽고 암송한 다음에 다음 주까지 암송해 오도록 숙제를 내주세요. 가능하다면 미리 성경말씀을 나눠줄 수 있도록 카드를 만들어서 나눠주세요. 말씀만 암송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이 실제로 살아 역사해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암송합시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세계적인 위기에서도 하나님이 반드시 구해주심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2009년에 계획한 일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다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2009년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교회로 성장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4. 청소년들을 위한 ‘비전센터’ 건축과 새로 신설된 청장년영어예배를 위해서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6주 / 위장된 고난(남성) (0) | 2009.02.10 |
---|---|
09년 제5주 / 위장된 번영(남성) (0) | 2009.02.06 |
09년 제4주 / 지혜 없는 자와 지혜 있는 자(남성) (0) | 2009.01.29 |
09년 제3주 /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믿음(남성) (0) | 2009.01.20 |
09년 제2주 / 성령의 능력으로(남성) (0) | 2009.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