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3주 /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믿음(남성)

미션(cmc) 2009. 1. 20. 19:23

09년 제3주 /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믿음(남성)

(1월 18일 주일설교 / 창 22:11-13, 구약 28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집에서 가장 아끼는 보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 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31장, 215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창 22:11-13

 

1. 우상 숭배하던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에게 큰 민족을 이루는 복을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복이 지금 나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창 21:7, 갈 3:9, 롬 4:23-24)

(창 21:7) 또 이르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갈 3: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롬 4:23-24)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은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 복이었습니다. 또한 아브라함이 그런 복을 받은 것은 그의 어떤 공로 때문도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일방적인 은혜였습니다. 아브라함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다리는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그런 복을 주신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이 믿음 안에서 아브라함과 동일한 복을 받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2. 하나님의 복을 받은 아브라함에게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창 21:1,2, 25). 그 문제들이 해결되었을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하셨습니다. 어떻게 시험하셨습니까?(창 12:2)

(창 22:1,2)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창 21:25) 아비멜렉의 종들이 아브라함의 우물을 빼앗은 일에 관하여 아브라함이 아비멜렉을 책망하매/(창 1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 하나님의 복을 받은 아브라함에게 항상 좋은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이삭과 이스마엘 사이에 갈등이 있었고 블레셋 사람들로부터 큰 어려움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다 해결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낸 아브라함에게 가장 큰 시험을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두 번 다시 얻을 수 없는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는 것입니다. 번제는 짐승을 태워 그 연기가 하늘에 올라가게 하는 제사입니다.

 

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런 이해하기 어려운 시험을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신 6:5, 신 8:2, 마 6:33, 창 22:12, 22:16-18) 하나님이 여러분을 이처럼 시험하신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신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창 22: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창 22:16-17)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창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무한한 사랑으로 지켜주십니다. 하나님의 그의 백성들에게 그런 사랑을 요구하십니다. 이런 어려운 시험을 통해서 정말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지 알기 위함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는 것이 자식을 사랑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만 사랑하라는 독점적인 사랑이 아니라 하나님을 제일 먼저 생각하고 최우선적으로 사랑하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 부모와 형제,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을 통해 아브라함은 순종할 수 없는 것까지 순종함으로 하나님께 인정받고 놀라운 복을 누렸습니다.

 

4. 하나님의 시험을 아브라함은 어떻게 순종하였습니까?(창 22:3, 창 22:4, 창 22:9)

(창 22: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창 22:4-5)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창 22:9-10)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 1)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준비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했기 때문에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무조건 신뢰하였습니다. 2)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은 진실한 사랑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모리아까지 도착하는데 삼일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아브라함의 마음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3) 아브라함의 순종은 그냥 시늉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순종했습니다. 사람들은 속일 수 있지만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을 속일 수 없습니다.

 

5. 2009년도에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하나님께 드려서 하나님께 인정받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시간, 은사, 봉사 등) 믿음으로 결단하며 서로 나누어 봅시다(고전 10:13).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내가 얼마나 주님을 사랑하고, 얼마나 주님을 잘 믿는 사람인가를 알아보는 방법은 어려움이나 시험이 있을 때 하나님 말씀을 얼마나 순종하는지의 여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실 때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시험은 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충분히 아브라함처럼 이겨낼 수 있는 시험만을 허락하십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아브라함처럼 하나님께 인정받는 믿음을 소유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미래를 준비하는 교회’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달라고 기도합시다.

3. 청소년부흥축제 THE HOPE를 위해서 기도합시다(22일~23일).

4. 청소년들을 위한 ‘비전센터’ 건축과 새로 신설된 청장년영어예배를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