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각종 설교 모음

이상적인 가정

미션(cmc) 2009. 1. 27. 08:59

이상적인 가정(잠15:16~19)
김형국 목사(하양교회)

하나님 경외하는 축복의 가정

복음 전파하는 아름다운 신앙의 중심돼야

 

   
  ▲ 김형국 목사  

환경과 시대를 초월해도 변하지 않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정’입니다.

하나님은 이 땅에 사는 인생에게 참 안식과 행복의 원천을 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가정이란 곳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에덴의 한 가정 아담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아담이 죄로 인하여 잃어버린 가정을 주님은 다시 찾아주시면서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고 했습니다. 이는 잃어버린 삭개오의 가정을 되찾아 주시는 축복의 선언이었습니다(눅 19:10).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고 바울은 외쳤습니다. 가정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오늘 본문 16절에 “가산이 아무리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상적인 가정은 바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16절)

여호와를 경외한다는 말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고 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 경외란 말씀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하나님을 크게 두려워한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절대자요, 인생은 상대자요, 하나님은 영원자요, 인생은 유한자요, 하나님은 전능자요, 인생은 무능자요, 하나님은 창조자요, 인생은 피조물임을 말한 것입니다.

그 하나님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못하는 빛에 거하시는 분이요, 홀로 하나이신 분임을 믿는 신앙을 의미합니다. 애굽의 고센 땅에서 히브리 여인들이 아들을 낳으면 모두 죽여 버리라는 바로 왕의 명령을 받은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는 하나님을 경외(두려워함) 하였으므로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히브리 여인들이 낳은 남아를 살렸습니다(출 1:17, 21). 그랬더니 하나님이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그들의 집을 왕성케 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한 가정을 볼 때, 신약성경 사도행전 10장의 백부장 고넬료 가정을 볼 수 있습니다.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구제하고 기도했더니 성령 충만 받아 선교를 감당하는 가정이 되었습니다.

구약성경 왕상 18:3을 보면, 궁내 대신 오바댜는 크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였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가정은 아합 왕과 이세벨의 우상 폭정 아래서도 선지자를 굴속에 숨기고 떡과 물을 먹이면서 그 시대의 사명을 다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상적인 가정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입니다. 그런 가정에 성령이 역사하사 선교의 사명을 감당케 하십니다. 선지자를 돌아보아 선지자의 상급까지 받는 복된 가정이 될 줄로 믿습니다.

2. 이상적인 가정이 되는 방법

먼저, 온 가족이 주일성수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성민의 표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된 기본생활 헌장입니다. 출 20:8-11에 주어진 제 4계명은 하나님 섬기는 요긴한 표지 중에 하나입니다. 오로지 이날은 구별하여 하나님 섬기는 날로 전용해야 합니다.

둘째, 성경교육이 계속되어야 합니다(신 6:7-9).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손목에 매어 기호로 삼으며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 했습니다. 성경을 읽고, 암송, 강론함에 온 가족이 함께 해야 합니다. 말씀만이 성도들의 유일한 영적 영양 보급원입니다.

셋째로, 계속적인 가정예배입니다(창 13:18-). 구약의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가는 곳마다 가정 제단을 드렸습니다.

넷째로, 가정의 경건한 신앙적 행사가 필요합니다. 자녀 출생, 유아세례 등의 시기는 하나님 경외를 나타내는 축복의 시간입니다. 자녀 결혼 때에도 하나님 경외의 표시로 출발해야 합니다. 가족이 병들었을 때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신앙을 갖는 기회로(약 5:13-16) 삼아야 합니다. 가족 별세 때에도 하나님 경외를 나타내는 소망의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사업, 진학 모든 면에 있어 신앙 중심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가정은 복음 전파의 작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성경에 나타난 모든 귀한 가정은 예외 없이 전도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빌립보 루디아의 집(행 16:14-15), 골로새의 빌레몬의 집(몬 1:2), 예루살렘의 마가의 집(행 12:12), 에베소의 아굴라의 집(고전 16:9), 라오디게아의 눔바의 집(골 4:15)입니다.

초대 교회의 집회는 개인의 집에서 시작되었습니다(행 1:13).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베드로 사도의 석방을 위해 특별기도회가 모인 장소가 마리아의 집이었습니다(행 12:5-12).

이상적인 가정에 대해서 상고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고넬료의 가정과 같은, 오바댜의 가정과 같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 우리 가정 가정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만 섬기는 이상적인 가정을 이루어 자손만대 이 축복을 물려줄 수 있길 바랍니다.

설교노트
이상적인 가정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입니다. 하나님 경외하는 방법은 ①온 가족 주일성수 ②성경암송 ③가정예배 ④경건한 신앙행위 ⑤복음 전파의 아름다운 처소로 만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