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발달
1. 고대 구제활동
: 구휼정책 - 임시적이고 사후대책적인 성격
고구려시대 - 진대법 있었다.
2. 고려시대
창제: 의창 - 구휼정책, 상평창 - 물가조절의 기능
제위보, 구제도감, 동서대비원, 혜민국
3. 조선시대는
민간조직의 구휼사업활동 : 계, 두레, 향약, 품앗이
4. 개화기때
1888년 처음으로 고아원 개설-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업의 시초이다.
현대 사회사업(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 과정시기
A. 1960년대 - 사회복지의 제도적 형성기,
B. 1970년대 - 사회복지의 실험적 실천기,
C. 1980년대 - 사회복지의 제도적 정비기
거시적 사회복지 이론 - 사회양심이론, 산업화이론, 계급갈등이론, 국가중심적이론, 국가간전파이론으로 나눔.
1. 사회양심이론
“사회복지 정책의 수립과 과정은 수많은 이해 집단의 정서적, 정치적 갈등을 수반하고 있으있음으로 이 이론으로는 그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 하다” 즉 제도나 인간이
일정하게 정해놓은 것들로는 이타적인 복지의 발달은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뜻.
2. 산업화이론 - 수렴이론이라고도 함.
발달과정의 변수(윌렌스키와 르보) 3가지
1. 산업화 변수 : .
2. 사회적인 변수
3. 현대화 변수
3. 계급갈등이론
사회 통제적 관점-복지프로그램의 발달을 자본가 계급과 국가의 대응으로 간주
사회 민주주의 이론 - 정치적인 면을 매우 강조 : 정책적인 것이라는 말이다.
4. 국가 중심적 이론
“정책결정의 과정 속에서 국가는 하나의 행위자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역사적인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각기 다른 국가의 성격에 따라, 각기 다른 정책에 결과물
이 나온다는 주장”을 했다.
5. 국가간 전파이론
국제기구의 역할이나 국가 간의 관계가 개별국가의 사회정책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2. 미시적 사회복지 이론
미시적 사회사업 실천 모델을 살펴보면
심리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문제해결 모델, 과업중심모델, 생활모델로 나눌수 있다.
1) 심리분석이론 -
“심리분석이론의 중요한 가정들 중의 하나는 정신적인 결정론원리이다. 정신적 기능에 있어서 어떤 것도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1) 구조적관점 :
성격의 구조 1.원초적 자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 ego)로 나눌수 있다.
사람에게는 3가지다 가지고 있다. 어느 한가지만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지만 어떠한 것을 더 중점적으로 표현하고 조절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성격이 결정이 되고 나타
나게된다.
(2) 지형적 관점 :
인간의 의식 :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로 나눌수 있다.
지형학적인 관점에서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무의식적인 의미를 이해해야만 한다.
(3) 유전학적관점
1. 구강기 - 생후 일년반(0~18개월)
2. 항문기 - 1세반에서 3세
3. 남근기 - 3세~6세까지
4. 잠재기- 7~12(사춘기)세까지
5. 생식기 - 사춘기의 시작 : 성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시기로 전에는 자기색정적이 었던 성적인 욕구가 사람들과 진실한 상호작용으로부터 만족을 추구
하는 것으로 변형되는 시기
(4) 역동적인 관점
1. 원천 (source) : 신체내의 긴장상태를 의미
2. 목표 (aim) : 신체적 긴장상태의 해소를 통한 쾌락의 획득
3. 대상 (object) : 목표성취에 활용되는 수단
4. 본능의 세기(the impetus of an instinct) :근원적인 욕구의 힘과 강도에 의해 결정.
(5) 경제적인 관점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본능의 지배를 받으며 정신에너지를 발산하는데 그 모든 목적이 있다
2) 행동주의 이론(학습이론)
Skinner의 조작적인 행동이론
: 주로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 스키너는 관찰되어 질수 있는 용어로 행동을
설명하려함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간접적 경험과 개인의 인지적 과정을 중시하는 것.
사회학습이론은 표적행동들, 선행사건, 결과의 세가지 주요요소로 본다
3) 인지이론
인지이론에서는 생물학적인 결정론과 환경적인 결정론에서 벗어나서 인간사고가 감정과 행동의 중요한 결정요소라고 보는 관점 :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을
하고 있는데 주관적인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Adler : 최초의 인지 치료자로 생활양식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봄.
ABC이론 - Albert Ellis가 이 인지이론을 토대로 만든이론
A는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활동(activity), 행동(action), 또는 사건(agent)
B는 신념체계(belief system) - 개인의 신념(belief)
C는 결과(consequence) - B에 대한 결과이거나 반응(consequence)
인지치료의 목표 ;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비합리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신념을 최소화시키고 삶에 대해서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
4) 문제해결모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이 문제해결 모델을 제시했다. 목적은 개인이나 가족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떠한 어려움을 해결
하도록 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이다
펄만의 4p이론 : 펄만(1957)의 문제해결 모델에서는 사회사업실천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사회사업기관에 와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1)문제(problem) -
2)사람(Person) -
3)장소(place) -
4)과정(process) -
5) 과업 중심모델 - 단기치료를 의미함
“이 모델에서는 사람을 내부나 외부의 영향에 종속되지 않고 그러한 영향에 반응하는 의지와 마음을 가진 존재로 본다. 또한 사람이 자율적으로 정해진 시간내에 수행
해야 할 특정한 과업을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시간제한을 두는 것이 중요요소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문제해결에 집장하게 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업을 신속히 채택할 수 있게 된다.”
클라이언트는 직접 치료계획에도 참여를 한다.
사회복지사(social work)가 다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계획을 잡을때 참가하고, 개별활동을 할때에도 클라이언트의 동의한 해결방법이 사용되어야 하고, 클라이언트들의
자기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주지하여 어떤 도움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될 것인지를 알 권리를 가지는 것
6) 생활모델 - 생태체계이론을 근거로 한 사회사업실천이론의 한 모델
스트레스 유발 환경을 3가지로 보는데
1. 삶의 과도기에서 오는 어려움이 발생했을때,
2. 환경의 압력으로 인해서 발생했을때,
3. 대인관계의 과정에서 발생했을때,
여기 모인 모든 사람들은 다 이 3가지에서 스트레스에 해당된다
생활모델에서 강조하는 사회사업가의 중요한 역할(자세) 4가지가 있다.
1. 지역사회의 조직적이고 법적인 영향력과 변화에서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2. 사회사업가는 특별한 상황이 어떠한 상황에서 시작하든 어디로 이끌어 지든간에 거기서 실천해야한다
3. 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를 비난해서는 않된다.
4. 사회사업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배경에 대해서 민감해야 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는 처음에 조사도 하고 어떠한 가설도 세우고 준비단계에서는 진행을해 나가는데 변화의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종결한다.
사회사업실천
◎ 실천대상 : 부적응적인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이 기능이 상실된 개인, 가족, 집단과 지역공동체를 꼽고 있으며,
◎ 클라이언트 체계 : 욕구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원조를 필요로 하는 대상들
“사회사업은 이들 클라이언트체계를 대상으로 ①그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②
그들을 자원체계와 연결시켜주고 ③복지제도를 효율적이고 인도적으로 운영해 주고 ④ 클라이언트체계를 위한 정책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 사업하는 부분이다.”
◎ 클라이언트를 대상
1. social casework : 개별사회사업
2. social groupwork : 집단사회사업
3. community work(community organization) : 지역사회사업
1. 사회사업 실천방법론의 발달과 분화
① 시발 : 1870년 후반 - COS(자선조직협회 charity organization society; COS)
② 1917년 확립 : Mary Richmond의 〚사회진단(Social Diagnosis)〛의 발표로 사회사업 실천방법의 학문적・과학적 확립
③ 1929년 Milford 회의 : 사회사업 실천방법론의 충주가 되는 케이스워크(social casework)란 용어의 탄생
2. 제 실천모델의 특성
<표 1-1> 진단적 접근모델과 기능적 접근모델의 특성 비교
비교기준 |
진단적 접근모델 |
기능적 접근 모델 |
시작시기 |
1920-1930년대 |
1930년대 |
발달중심지 |
Smith & New York School |
Pennsylvania School |
중심인물 |
Mary Richmond, Gordon Hamilton, Florence Hollis |
Jessie Taft Virginia Robinson |
이론적 기반 |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사고 |
Otto Rank의 의지(will)이론 G. H. Mead의 상호작용이론 |
활용정도 |
80% |
20% |
인간성 이해 |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 무의식의 힘에 좌우됨 질병의 심리학 |
의지적, 낙관적 관점 자기의 창조사 성장의 심리학 |
사회사업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건전한 성장이나 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미침 |
기관의 기능이 워커의 실천에 초점, 방향, 내용을 제공함 |
과정개념 |
조사-진단-치료로 분류 의료모델의 용어사용 |
개시기-중간기-종결기로 분류 시간적 단계의 용어 사용 |
워커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분류, 치료방법 선택 |
클라이언트의 능력 발견케 함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신장, 인정해주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노력 |
변화의 중심 |
워커가 중심 역할 |
클라이언트 스스로 변화 노력 |
변화의 특징 |
워커의 치료(treatment) 과거의 기능과 경험 중시 기관은 치료소 이며, 기관의 목적하에서만 치료 |
워커의 원조(helping) 현재의 기능 중시 기관의 기능을 제공하는 곳이며, 제공된 자원을 클라이언트가 결정 |
적용분야 |
심리.정서적 문제의 치료 |
공적부조의 경우(가족상담서비스등) |
3. 개별사회사업의 실천기술
1) 워카와 클라이언트의 원조관계 = 개별사회사업의 7대원리
(1) 개별화의 원리
“워커는 클라이언트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독특성을 지닌 존재로 인정하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외상경험들도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를 대해야 한다”는 워커의 태도를 개별화라고 부른다.
(2)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리
“클라이언트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워커에게 전달 한다.”
“워커는 클라이언트들에게 경청의 자세를 지니고 허용적 태도를 조성하여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상황엣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억누르고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워커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
와 주어야 한다.”
(4) 수용의 원리
“워커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것”이다.
수용은 ‘선’한 것이 아니고 ‘참’된것이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비판하는 태도를 버림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를 자유로이 객관적으로 토의하고 자신을 새롭게 재건설하려는 힘이 강화된
다.
(6) 자기결정의 원리
“워커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을 돕기 위해 내적・사회적 자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게 참고 할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한다.”
(7) 비밀보장의 원리
(1)~(6)까지의 클라이언트의 일련의 일들에 관해서 워커는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비밀보장이 않되면 신뢰성은 무너지게 된다. 워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은 기대할 수 없다.
(8) 전문적 권위의 원리
‘워커가 클라이언트를 통제・억압하기 위한 상하 관계가아니라 클라이언트를 ‘도와주는 입장의 사회사업가와 도움을 받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전제로 한 역할 배분
의 차원에서 워커의 전문적 권위가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관계를 말한다.
(9) 보편화의 원리
“클라이언트도 다른 집단이나 개인들처럼 공통점을 가지기도 또 특수한 입장에 놓여있기도 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으로서 공통점도 가지고 있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공통점과 개인만의 특수한 입장도 있으므로 다른 모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하고 산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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