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중간고사::예상문제집 |
문제 1. |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의 지도 또는 보다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인 발달 수준의 차이는? |
|
(1)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 |
(2) 몬테소리의 흡수정신. |
(3) 존 듀이의 구성주의. |
(4) 프뢰벨의 은물. |
(5) 비고스키의 비계설정. |
|
문제 2.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함께 협동하며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다음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
|
(1) 영유아 교육의 목표. |
(2) 영유아 교육의 목적. |
(3)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과정. |
(4) 영유아 교육의 평가 인증. |
(5)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목표. |
|
문제 3.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중 학습 주체에 의한 분류이다. 해당되는 학습 방법의 유형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보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학습자와 얼굴을 직접 맞대고 진행하는 강의식 수업이다“ |
|
(1)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 |
(2) 대집단 교수방법. |
(3) 교사중심 교수방법. |
(4) 소집단 교수방법. |
(5) 개별중심 교수방법. |
|
문제 4. |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모든 활동은 통합적인 노력 위에서 전개 되어야만 한다. 이론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
|
(1) 동기유발. |
(2) 통합성. |
(3) 선택 경험. |
(4) 상호작용. |
(5) 교과영역. |
|
문제 5. |
교육적 복지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교육적 복지의 목표는? |
|
(1) 교육의 기회 균등. |
(2) 복지사회 구현. |
(3) 인성 및 전인적 성장. |
(4) 다문화교육 확대. |
(5) 창의성 교육의 관심 증대. |
|
문제 6. |
보육과정 유형의 분류 중 와이카트의 분류가 아닌 것은? |
|
(1) 개방체계 보육과정. |
(2) 계획된 보육과정. |
(3) 아동발달 보육과정. |
(4) 보호적 보육과정. |
(5) 아동중심 보육과정. |
|
문제 7. |
보육내용의 조직은 보육내용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이다. 보육내용의 조직 원리가 아닌 것은? |
|
(1) 계속성. |
(2) 계열성. |
(3) 통합성. |
(4) 동기유발. |
(5) 반복성. |
|
문제 8. |
관념론 혹은 유심론이라고 불리며,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관념의 일치가 곧 진리라고 보는 교육 철학은? |
|
(1) 사실주의. |
(2) 실용주의. |
(3) 이상주의. |
(4) 항존주의. |
(5) 실존주의. |
|
문제 9. |
의사소통 능력발달을 위한 기본내용 중 표현 언어 기술이 아닌 것은? |
|
(1) 사회문화. |
(2) 언어의 정교화. |
(3) 문법. |
(4) 어휘. |
(5) 표현언어. |
|
문제 10. |
방과 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대상 연령은? |
|
(1) 만12세 미만의 초등학교 아동. |
(2) 만0세~5세. |
(3) 만 5세~ 7세. |
(4) 학령기 아동. |
(5) 청소년. |
|
문제 11. |
유아 내부에 잠재해 있는 정신능력으로 환경을 받아들여 그것을 스스로 경험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특성은(스폰지에 비유)? |
|
(1) 흡수정신. |
(2) 자연주의. |
(3) 생태주의. |
(4) 환경주의. |
(5) 창의정신. |
|
문제 12. |
보육내용 선정에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모든 내용을 고르게 포함시키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어느 기준에 해당 되는가? |
|
(1) 내용의 사회가치 적합성. |
(2) 내용의 타당성. |
(3) 내용의 균형성. |
(4) 내용의 내적, 외적 관련성. |
(5) 내용의 준비성. |
|
문제 13. |
현대 유아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의 유형이 아닌 것은? |
|
(1) 사실축적. |
(2) 기술축적. |
(3) 놀이학교. |
(4) 교과영역. |
(5) 학문의 구조화. |
|
문제 14. |
보육과정 유형의 분류 중 잘못된 것은? |
|
(1) 계획된 보육과정 - 교사가 주도권, 영유아가 반응. |
(2) 개방체제 보육과정 - 교사와 영유아가 모든 주도권. |
(3) 아동중심 보육과정 - 영유아가 주도, 교사가 반응. |
(4) 보호적 보육과정 - 교사와 영유아 모두가 능동적 반응. |
(5) 보호적 보육과정 - 교사도 반응, 영유아 반응. |
|
문제 15. |
영유아에게 가르칠 보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좁은 의미의 보육과정은? |
|
(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2) 프로그램으로서의 보육과정. |
(3)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4) 경험으로서의 보육과정. |
(5) 표준보육과정. |
|
문제 16.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로 올바른 것은? |
|
(1)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2)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3)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
(4)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5)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추상적조작기. |
|
문제 17. |
안전과 관련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
|
(1) 실내외의 안전. |
(2) 화재 예방 및 대피 훈련. |
(3)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방법. |
(4) 간단한 약속만 지키기. |
(5)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 |
|
문제 18. |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이론의 기본원리가 아닌 것은? |
|
(1) 영유아들이 지식을 구성한다.. |
(2) 발달은 사회적 맥락과 분리 될 수 없다.. |
(3)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
(4) 생태학적인 이론에 준거한다.. |
(5) 사회문화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
문제 19. |
소근육 조작 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
(1) 구르기. |
(2) 자르기. |
(3) 바느질하기. |
(4) 쥐기. |
(5) 잡기. |
|
문제 20. |
보육과정의 주요사상 혹은 이슈가 아닌 것은? |
|
(1)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사상. |
(2) 다양한 심리발달 이론. |
(3) 복지정책, 가족구조의 변화. |
(4) 종합 학문적 기초. |
(5) 다문화 주의 반편견 교육과정. |
|
문제 21. |
“행함으로써 배운다”의 원리에 교육하며 인간의 생활 속에서 진리를 찾는다는 교육 철학은? |
|
(1) 실용주의. |
(2) 사실주의. |
(3) 실존주의. |
(4) 항존주의. |
(5) 이상주의. |
|
문제 22. |
영유아가 학습해 나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보육 과정은? |
|
(1) 기술 중심. |
(2) 흥미중심. |
(3) 통합보육. |
(4) 과정중심. |
(5) 주제중심. |
|
문제 23. |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이 아닌 것은? |
|
(1) 산업화. |
(2) 정보화. |
(3) 요양 의료화. |
(4) 세계화. |
(5) 국제화. |
|
문제 24. |
피아제의 지식의 유형이 아닌 것은? |
|
(1) 물리적 지식. |
(2) 지구과학. |
(3) 수학적 지식. |
(4) 사회적 지식. |
(5) 논리적 지식. |
|
문제 25. |
유아교육 진흥법이 제정 공포 전 보육분야를 관할한 정부 부처가 잘못된 것은? |
|
(1) 어린이집 - 보건복지가족부. |
(2) 새마을 협동 유아원 - 행정안전부. |
(3) 농번기 탁아소 - 농촌진흥청. |
(4) 국ㆍ공립어린이집 - 교육과학기술부. |
(5) 유치원 - 교육과학기술부. |
|
문제 26. |
영유아 보육법 제2조에 명시한 보육의 대상은? |
|
(1) 출생에서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 |
(2) 만0세~3세. |
(3) 만3세~ 5세. |
(4) 만5세에서 만12세까지. |
(5) 학령기 아동. |
|
문제 27. |
의사소통 영역 중 내용 범주가 아닌 것은? |
|
(1) 듣기. |
(2) 말하기. |
(3) 도식. |
(4) 읽기. |
(5) 쓰기. |
|
문제 28. |
인간은 백지와 같은 깨끗한 상태로 태어나며 이 백지위에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인간의 모습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
|
(1) 코메니우스. |
(2) 로크. |
(3) 헤겔. |
(4) 데카르트. |
(5) 플라톤. |
|
문제 29. |
심리학적 기초중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이론가는? |
|
(1) 게젤(표준행동목록). |
(2) 듀이. |
(3) 데카르트. |
(4) 몬테소리. |
(5) 헤겔. |
|
문제 30. |
합자연의 원리를 바탕으로 인간중심, 아동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자 노력한 교육 실천가는? |
|
(1) 페스탈로찌. |
(2) 루소. |
(3) 듀이. |
(4) 몬테소리. |
(5) 코메니우스. |
|
문제 31. |
사회적 대인관계 속에서 타인의 생각과 감정 등을 알고 추론하는 지각 과정으로 역할수용능력 과 감정이입 능력이 포함된다. 알맞은 말은? |
|
(1) 사회인지능력. (확실하지않음) |
(2) 지각능력. |
(3) 지형학이론. |
(4) 인지이론. |
(5) 복합정서. |
|
문제 32. |
영유아기 수학 교육의 내용 중 수와 연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
(1) 수량의 비교와 연산. |
(2) 수세기. |
(3) 생명과학. |
(4) 물체. |
(5) 수, 숫자와의 관계. |
|
문제 33. |
보육과정에서 평가가 필요한 이유 중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은? |
|
(1) 전인적 성장과 발달. |
(2) 유아들에게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 프로그램 제공하기 위해서. |
(3)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 및 행동 변화 평가. |
(4) 영유아의 현재수준 진단. |
(5) 다양한 측면의 보육경험 형성. |
|
문제 34. |
교사에 의해서 미리 짜여진 교수 계획, 의도된 계획을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보육과정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은? |
|
(1) 표준보육과정. |
(2) 발현적교육과정. |
(3)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4)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
문제 35. |
여성취업의 장애요인에 가장 큰 요인은? |
|
(1) 육아부담. |
(2) 취미생활저하. |
(3) 전문 직업. |
(4) 경제적 변화. |
(5) 높은학력. |
|
문제 36. |
보육정책의 변천 과정 중 태동기에서 1921년 보육 사업이 시작된 곳은? |
|
(1) 부산공생 탁아소. |
(2) 대구탁아소. |
(3) 태화사회관. |
(4) 아동센타. |
(5) 사회복지센타. |
|
문제 37. |
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을 위한 기본내용이 아닌 것은? |
|
(1) 융통성과 유창성 발휘하기. |
(2) 민감성 증진하기. |
(3) 위험 부담을 기꺼이 감수하기. |
(4) 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
(5)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기. |
|
문제 38. |
건강과 관련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
|
(1) 화장실 다녀와서 손 씻기. |
(2) 간식 전에 손 씻기. |
(3) 날씨와 기후에 따른 적절한 휴식 취하기. |
(4) 소화기 사용법. |
(5) 식후 이 닦기. |
|
문제 39. |
사회적 요인에 따른 보육 상황의 변화 경향이 아닌것은? |
|
(1) 지구 온난화. |
(2) 전통교육의 강조. |
(3) 다문화 교육의 비중강화. |
(4) 복지사회 개념의 확대. |
(5) 인성교육 및 사회성교육 필요. |
|
문제 40. |
인간의 잠재력, 독특성, 존엄성에 가치를 두는 입장이며, 심리적 정서 속에서 상실된 인간성을 찾고자 하는 이론은? |
|
(1)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
(2) 생태주의. |
(3) 성숙주의. |
(4) 합리주의. |
(5) 실용주의. |
|
문제 41. |
현재 우리나라 보육 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부처는? |
|
(1) 교육과학기술부. |
(2) 보건복지가족부. |
(3) 시,군,구. |
(4) 국회. |
(5) 사회복지과. |
|
문제 42. |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
|
(1) 보육목표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재검토 한다.. |
(2) 보육프로그램 계획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오답) |
(3) 자료측면에서 필요하거나 부족한 영역을 발견, 개선한다.. |
(4) 교사의 자질향상을 도모한다.. |
(5) 영유아 및 부모에게 미치는 프로그램효과 검토. |
|
문제 43. |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신적 과정이나 능력이 사고 능력을 의미한다. 알맞은 뜻은? |
|
(1) 인지. |
(2) 자연탐구영역. |
(3) 의사소통. |
(4) 사회적 지식. |
(5) 표현언어. |
|
문제 44. |
자연탐구영역 중 3~5세 유아 과학적 탐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
(1) 물체와 물질의 기본특성 알기. |
(2) 보존개념. |
(3)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알기. |
(4) 자연환경 이해하기. |
(5)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
문제 45. |
평가인증제도의 목적이 아닌 것은? |
|
(1)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의 향상. |
(2) 열린교육의 보편화, 확일화. |
(3)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
(4) 보육시설 선택시 정보의 제공. |
(5)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제공. |
|
문제 46. |
사회 관계영역의 내용범주가 아닌 것은? |
|
(1) 신체조절하기. |
(2) 자기존중. |
(3) 정서인식과 조절. |
(4) 사회적 관계. |
(5) 사회적 지식. |
|
문제 47. |
메이어의 분류 중 보육과정유형 분류가 아닌 것은? |
|
(1) 감각인지 모형. |
(2) 언어교수 모형. |
(3) 정보화, 지식화. |
(4) 언어인지 모형. |
(5) 아동발달 모형. |
|
문제 48. |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이 아닌 것은? |
|
(1) 일화기록. |
(2) 일제고사. |
(3) 행동목록법. |
(4) 평정척도법. |
(5) 표준화 검사. |
|
문제 49. |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이 아닌 것은? |
|
(1) 기초성. |
(2) 적기성. |
(3) 불가역성. |
(4) 절대성. |
(5) 누적성. |
|
문제 50. |
영유아의 학습은 구체적인 것의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의 학습으로 진전되므로 학습 활동과 자료는 구체적 이어야 하고 실제적이며 영유아의 생활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이론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
|
(1) 구체성. (확실하지않음) |
(2) 다양성. |
(3) 활동의 균형성. |
(4) 동기유발의 중요성. |
(5) 융통성. |
1)1 2)2 3)3 4)2 5) 1 6)3 7)4 8)3 9)1 10)1 11)1 12) 2 13)3 14)4 15) 1 16) 4 17)4 18) 4 19)1 20)4 21)1 22)1 23)3 24)2 25)잘 모름 답아시는분 올려주세요 26)1 27)3 28)2 29)1 30)1 31)1(31번 확실하지 않음 찾아서 올려주세요) 32)3 33)3 34)4 35)1 36)3 37)4 38) 4 39)모름 40)1 41) 2 42)4 43)모름 44)2 45)2 46)1 47)3 48)2 49)모름 50)1 (50번도 확실하지 않음) 참조하시고 또 답 아시는 분들 올려 주세요 |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년1학기정규 :: 정신건강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0) | 2009.04.18 |
---|---|
2009년1학기정규 :: 사회복지행정론 :: 중간고사 (0) | 2009.04.18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 [온라인] (0) | 2008.12.20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고사 [온라인] (0) | 2008.12.20 |
사회복지조사론 기말고사 [온라인] (0) | 2008.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