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성화대 보육과정::중간고사::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4. 16. 20:31

2009년1학기정규::보육과정::중간고사::예상문제집

문제 1.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의 지도 또는 보다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인 발달 수준의 차이는?

 

(1)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

(2) 몬테소리의 흡수정신.

(3) 존 듀이의 구성주의.

(4) 프뢰벨의 은물.

(5) 비고스키의 비계설정.

 

문제 2.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함께

협동하며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다음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1) 영유아 교육의 목표.

(2) 영유아 교육의 목적.

(3)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과정.

(4) 영유아 교육의 평가 인증.

(5) 영유아 교육의 표준화 목표.

 

문제 3.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중 학습 주체에 의한 분류이다. 해당되는 학습 방법의 유형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보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학습자와 얼굴을

직접 맞대고 진행하는 강의식 수업이다“

 

(1)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

(2) 대집단 교수방법.

(3) 교사중심 교수방법.

(4) 소집단 교수방법.

(5) 개별중심 교수방법.

 

문제 4.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모든 활동은 통합적인 노력 위에서 전개

되어야만 한다. 이론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동기유발.

(2) 통합성.

(3) 선택 경험.

(4) 상호작용.

(5) 교과영역.

 

문제 5.

교육적 복지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교육적 복지의 목표는?

 

(1) 교육의 기회 균등.

(2) 복지사회 구현.

(3) 인성 및 전인적 성장.

(4) 다문화교육 확대.

(5) 창의성 교육의 관심 증대.

 

문제 6.

보육과정 유형의 분류 중 와이카트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개방체계 보육과정.

(2) 계획된 보육과정.

(3) 아동발달 보육과정.

(4) 보호적 보육과정.

(5) 아동중심 보육과정.

 

문제 7.

보육내용의 조직은 보육내용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이다. 보육내용의 조직 원리가

아닌 것은?

 

(1) 계속성.

(2) 계열성.

(3) 통합성.

(4) 동기유발.

(5) 반복성.

 

문제 8.

관념론 혹은 유심론이라고 불리며,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관념의 일치가 곧 진리라고

보는 교육 철학은?

 

(1) 사실주의.

(2) 실용주의.

(3) 이상주의.

(4) 항존주의.

(5) 실존주의.

 

문제 9.

의사소통 능력발달을 위한 기본내용 중 표현 언어 기술이 아닌 것은?

 

(1) 사회문화.

(2) 언어의 정교화.

(3) 문법.

(4) 어휘.

(5) 표현언어.

 

문제 10.

방과 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대상 연령은?

 

(1) 만12세 미만의 초등학교 아동.

(2) 만0세~5세.

(3) 만 5세~ 7세.

(4) 학령기 아동.

(5) 청소년.

 

문제 11.

유아 내부에 잠재해 있는 정신능력으로 환경을 받아들여 그것을 스스로 경험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특성은(스폰지에 비유)?

 

(1) 흡수정신.

(2) 자연주의.

(3) 생태주의.

(4) 환경주의.

(5) 창의정신.

 

문제 12.

보육내용 선정에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모든 내용을 고르게 포함시키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어느 기준에 해당 되는가?

 

(1) 내용의 사회가치 적합성.

(2) 내용의 타당성.

(3) 내용의 균형성.

(4) 내용의 내적, 외적 관련성.

(5) 내용의 준비성.

 

문제 13.

현대 유아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사실축적.

(2) 기술축적.

(3) 놀이학교.

(4) 교과영역.

(5) 학문의 구조화.

 

문제 14.

보육과정 유형의 분류 중 잘못된 것은?

 

(1) 계획된 보육과정 - 교사가 주도권, 영유아가 반응.

(2) 개방체제 보육과정 - 교사와 영유아가 모든 주도권.

(3) 아동중심 보육과정 - 영유아가 주도, 교사가 반응.

(4) 보호적 보육과정 - 교사와 영유아 모두가 능동적 반응.

(5) 보호적 보육과정 - 교사도 반응, 영유아 반응.

 

문제 15.

영유아에게 가르칠 보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좁은 의미의 보육과정은?

 

(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프로그램으로서의 보육과정.

(3)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4) 경험으로서의 보육과정.

(5) 표준보육과정.

 

문제 16.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로 올바른 것은?

 

(1)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2)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

(4)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5)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추상적조작기.

 

문제 17.

안전과 관련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1) 실내외의 안전.

(2) 화재 예방 및 대피 훈련.

(3)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방법.

(4) 간단한 약속만 지키기.

(5)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

 

문제 18.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이론의 기본원리가 아닌 것은?

 

(1) 영유아들이 지식을 구성한다..

(2) 발달은 사회적 맥락과 분리 될 수 없다..

(3)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4) 생태학적인 이론에 준거한다..

(5) 사회문화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제 19.

소근육 조작 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구르기.

(2) 자르기.

(3) 바느질하기.

(4) 쥐기.

(5) 잡기.

 

문제 20.

보육과정의 주요사상 혹은 이슈가 아닌 것은?

 

(1)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사상.

(2) 다양한 심리발달 이론.

(3) 복지정책, 가족구조의 변화.

(4) 종합 학문적 기초.

(5) 다문화 주의 반편견 교육과정.

 

문제 21.

“행함으로써 배운다”의 원리에 교육하며 인간의 생활 속에서 진리를 찾는다는 교육 철학은?

 

(1) 실용주의.

(2) 사실주의.

(3) 실존주의.

(4) 항존주의.

(5) 이상주의.

 

문제 22.

영유아가 학습해 나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보육 과정은?

 

(1) 기술 중심.

(2) 흥미중심.

(3) 통합보육.

(4) 과정중심.

(5) 주제중심.

 

문제 23.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이 아닌 것은?

 

(1) 산업화.

(2) 정보화.

(3) 요양 의료화.

(4) 세계화.

(5) 국제화.

 

문제 24.

피아제의 지식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물리적 지식.

(2) 지구과학.

(3) 수학적 지식.

(4) 사회적 지식.

(5) 논리적 지식.

 

문제 25.

유아교육 진흥법이 제정 공포 전 보육분야를 관할한 정부 부처가 잘못된 것은?

 

(1) 어린이집 - 보건복지가족부.

(2) 새마을 협동 유아원 - 행정안전부.

(3) 농번기 탁아소 - 농촌진흥청.

(4) 국ㆍ공립어린이집 - 교육과학기술부.

(5) 유치원 - 교육과학기술부.

 

문제 26.

영유아 보육법 제2조에 명시한 보육의 대상은?

 

(1) 출생에서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

(2) 만0세~3세.

(3) 만3세~ 5세.

(4) 만5세에서 만12세까지.

(5) 학령기 아동.

 

문제 27.

의사소통 영역 중 내용 범주가 아닌 것은?

 

(1) 듣기.

(2) 말하기.

(3) 도식.

(4) 읽기.

(5) 쓰기.

 

문제 28.

인간은 백지와 같은 깨끗한 상태로 태어나며 이 백지위에 어떤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인간의

모습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1) 코메니우스.

(2) 로크.

(3) 헤겔.

(4) 데카르트.

(5) 플라톤.

 

문제 29.

심리학적 기초중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이론가는?

 

(1) 게젤(표준행동목록).

(2) 듀이.

(3) 데카르트.

(4) 몬테소리.

(5) 헤겔.

 

문제 30.

합자연의 원리를 바탕으로 인간중심, 아동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자 노력한 교육 실천가는?

 

(1) 페스탈로찌.

(2) 루소.

(3) 듀이.

(4) 몬테소리.

(5) 코메니우스.

 

문제 31.

사회적 대인관계 속에서 타인의 생각과 감정 등을 알고 추론하는 지각 과정으로 역할수용능력

과 감정이입 능력이 포함된다. 알맞은 말은?

 

(1) 사회인지능력. (확실하지않음)

(2) 지각능력.

(3) 지형학이론.

(4) 인지이론.

(5) 복합정서.

 

문제 32.

영유아기 수학 교육의 내용 중 수와 연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량의 비교와 연산.

(2) 수세기.

(3) 생명과학.

(4) 물체.

(5) 수, 숫자와의 관계.

 

문제 33.

보육과정에서 평가가 필요한 이유 중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은?

 

(1) 전인적 성장과 발달.

(2) 유아들에게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 프로그램 제공하기 위해서.

(3)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 및 행동 변화 평가.

(4) 영유아의 현재수준 진단.

(5) 다양한 측면의 보육경험 형성.

 

문제 34.

교사에 의해서 미리 짜여진 교수 계획, 의도된 계획을 보육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오래전부터 보육과정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은?

 

(1) 표준보육과정.

(2) 발현적교육과정.

(3)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4)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5)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문제 35.

여성취업의 장애요인에 가장 큰 요인은?

 

(1) 육아부담.

(2) 취미생활저하.

(3) 전문 직업.

(4) 경제적 변화.

(5) 높은학력.

 

문제 36.

보육정책의 변천 과정 중 태동기에서 1921년 보육 사업이 시작된 곳은?

 

(1) 부산공생 탁아소.

(2) 대구탁아소.

(3) 태화사회관.

(4) 아동센타.

(5) 사회복지센타.

 

문제 37.

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을 위한 기본내용이 아닌 것은?

 

(1) 융통성과 유창성 발휘하기.

(2) 민감성 증진하기.

(3) 위험 부담을 기꺼이 감수하기.

(4) 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5)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기.

 

문제 38.

건강과 관련된 기본 내용이 아닌 것은?

 

(1) 화장실 다녀와서 손 씻기.

(2) 간식 전에 손 씻기.

(3) 날씨와 기후에 따른 적절한 휴식 취하기.

(4) 소화기 사용법.

(5) 식후 이 닦기.

 

문제 39.

사회적 요인에 따른 보육 상황의 변화 경향이 아닌것은?

 

(1) 지구 온난화.

(2) 전통교육의 강조.

(3) 다문화 교육의 비중강화.

(4) 복지사회 개념의 확대.

(5) 인성교육 및 사회성교육 필요.

 

문제 40.

인간의 잠재력, 독특성, 존엄성에 가치를 두는 입장이며, 심리적 정서 속에서 상실된

인간성을 찾고자 하는 이론은?

 

(1)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2) 생태주의.

(3) 성숙주의.

(4) 합리주의.

(5) 실용주의.

 

문제 41.

현재 우리나라 보육 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부처는?

 

(1) 교육과학기술부.

(2) 보건복지가족부.

(3) 시,군,구.

(4) 국회.

(5) 사회복지과.

 

문제 4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보육목표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재검토 한다..

(2) 보육프로그램 계획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오답)

(3) 자료측면에서 필요하거나 부족한 영역을 발견, 개선한다..

(4) 교사의 자질향상을 도모한다..

(5) 영유아 및 부모에게 미치는 프로그램효과 검토.

 

문제 43.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신적 과정이나 능력이 사고 능력을 의미한다.

알맞은 뜻은?

 

(1) 인지.

(2) 자연탐구영역.

(3) 의사소통.

(4) 사회적 지식.

(5) 표현언어.

 

문제 44.

자연탐구영역 중 3~5세 유아 과학적 탐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체와 물질의 기본특성 알기.

(2) 보존개념.

(3)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알기.

(4) 자연환경 이해하기.

(5)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문제 45.

평가인증제도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의 향상.

(2) 열린교육의 보편화, 확일화.

(3)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4) 보육시설 선택시 정보의 제공.

(5)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제공.

 

문제 46.

사회 관계영역의 내용범주가 아닌 것은?

 

(1) 신체조절하기.

(2) 자기존중.

(3) 정서인식과 조절.

(4) 사회적 관계.

(5) 사회적 지식.

 

문제 47.

메이어의 분류 중 보육과정유형 분류가 아닌 것은?

 

(1) 감각인지 모형.

(2) 언어교수 모형.

(3) 정보화, 지식화.

(4) 언어인지 모형.

(5) 아동발달 모형.

 

문제 48.

영유아기 평가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일화기록.

(2) 일제고사.

(3) 행동목록법.

(4) 평정척도법.

(5) 표준화 검사.

 

문제 49.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이 아닌 것은?

 

(1) 기초성.

(2) 적기성.

(3) 불가역성.

(4) 절대성.

(5) 누적성.

 

문제 50.

영유아의 학습은 구체적인 것의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의 학습으로 진전되므로 학습

활동과 자료는 구체적 이어야 하고 실제적이며 영유아의 생활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이론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 되는가?

 

(1) 구체성. (확실하지않음)

(2) 다양성.

(3) 활동의 균형성.

(4) 동기유발의 중요성.

(5) 융통성.

 

1)1 2)2 3)3 4)2 5) 1 6)3 7)4 8)3 9)1 10)1

11)1 12) 2 13)3 14)4 15) 1 16) 4 17)4 18) 4 19)1 20)4

21)1 22)1 23)3 24)2 25)잘 모름 답아시는분 올려주세요

26)1 27)3 28)2 29)1 30)1 31)1(31번 확실하지 않음 찾아서 올려주세요)

32)3 33)3 34)4 35)1 36)3 37)4 38) 4 39)모름 40)1 41) 2 42)4 43)모름

44)2 45)2 46)1 47)3 48)2 49)모름 50)1 (50번도 확실하지 않음)

참조하시고 또 답 아시는 분들 올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