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2009년1학기정규 :: 정신건강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4. 18. 21:06

2009년1학기정규 :: 정신건강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문제 1.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에서 학업성적이나 외모, 가정환경과 관련된 적개심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나타나는 적개심의 대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동료를 향한 적개심.
(2) 권위자에 대한 적개심.
(3) 친구에 대한 적개심.
(4) 불특정 다수를 향한 적개심.
(5) 윗사람에 대한 적개심.
 
문제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중 가장 설득력 있고 유력한 것은 어떤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1) 출산 전이나 출산과정에서의 미세한 뇌손상.
(2) 출산 후 특히 생후 1년 동안의 뇌손상, 납중독 등의 경과로 인한 기능장해.
(3) 생물학적 취약성과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
(4) 대뇌의 전두부의 기능 이상에 의한 것.
(5)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는 것.
 
문제 3.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한 심리사회적 이해에서 이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핵심부분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1) 타인의 요구에 대한 무반응.
(2) 부적절하게 대인관계를 맺는 것.
(3)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해 이해 부족.
(4) 병적인 집착.
(5) 타인에 대한 폭력성.
 
문제 4.
미국 최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인도적인 치료가 시행되어졌다고 하는데 그 병원은 어느 병원인가?
 
(1) 일리노이 주립병원.
(2) 펜실베니아 주립병원.
(3) 웨스턴 스테이트 정신병원.
(4) 메사추세츠 정신병원.
(5) 뉴저지 정신병원.
 
문제 5.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 중 약물 오·남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개인이 약물을 너무 과다하게 복용하는 것.
(2) 개인이 알코올 및 인체에 해로운 약물을 계속적으로 복용하는 것.
(3) 개인에게 사회적, 의학적으로 해를 끼칠 정도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
(4) 신체에 이상이 있음에도 알코올 및 인체에 해로운 약물을 복용하는 것.
(5) 가끔 재미로 약물을 섭취하는 것.
 
문제 6.
한국의 정신건강론의 역사에서 알 수 있는 것 중 틀린 내용은 어떤 것인가?
 
(1) 삼국시대 중엽,『향약구급방』(1417)이라는 의서에 간질과 광기 기록.
(2) 조선중기『동의보감』에는 진광, 정신분열증과 유사한 사승(귀신을 숭배한다는 뜻)이라는 병이 상세히 기록.
(3) 우리나라는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정신질환자를 위한 시설을 마련 .
(4) 『동의보감』저자인 허준은 정신(精神)과 기(氣) 그리고 신의 힘이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말함.
(5) 1919년 종로구 당주동에 최초의 사립정신 위생시설 설치 : 지금의 청량리 정신병원.
 
문제 7.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대책 중 에 기재된 내용에서 학교에서 실시해야할 방안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가. 또래집단간의 긍정적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 나. 포괄적인 건강교육 프로그램 다. 약물에 관련된 또래의 압력을 거부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 제공 라. 문제해결 방법 찾으려 노력할 때 가족의 지지와 사랑 제공
 
(1) 가, 나, 다.
(2) 가, 나.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문제 8.
사소한 물건을 훔치는 행동은 주로 언제부터 나타나는가?
 
(1) 만2~4세.
(2) 만4~5세.
(3) 만5~8세.
(4) 만8~10세.
(5) 만10~12세.
 
문제 9.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 중 학교를 거부하는 청소년들의 현상이 나타나기까지 관련된 주된 원인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
(2) 가족주의적 통제.
(3) 개인발달 과제.
(4) 산업사회적 문제.
(5)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
 
문제 10.
경계선적 성격장애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감정적인 면에서는 쉽게 우울, 갑자기 분노를 폭발.
(2) 대인관계에서는 늘 사람과 애정을 갈망하지만 항상 버림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가짐.
(3) 상대방을 믿되 자기의 기대에 어긋나는 모습이 보이면 반대로 더 믿고 더 이상화시킴.
(4) 자아정체감 부분에 있어서는 뚜렷한 가치관이나 목표의식이 상실된 모습 자주 나타남.
(5) 늘 삶에 대해 공허해 하고 권태에 빠지는 일이 많으며, 이런 감정을 채우기 위해 자기 파괴적이고 위험한 행동 나타남. .
 
문제 11.
거짓말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흥분하지 말고 침착한 태도 유지.
(2) 나쁜 것은 아이가 아니고, 아이의 행동이라는 점을 말해 줄 것.
(3) 아이로 하여금 왜 거짓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4) 평소에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말할 때 잘못을 지적해 줄 것.
(5) 의심스럽지만 명확한 증거가 없다면, 아이의 말을 진실이라고 믿을 것.
 
문제 12.
정신건강에 대한 성격학자들의 견해 중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드(S. Freud)가 말한 정신이 건강한 사람에 관한 내용으로 보기 힘든 것은?
 
(1) 정신성욕의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과 관련시켜 각 발달단계에서의 욕구가 만족된 자.
(2)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영역이 조화를 이뤄 잘 통합된 자.
(3) 감정을 드러내어 언제나 잘 표출하고 현실과 부딪혀 이기는 자 .
(4) 자아가 충분히 강하여 본능과 현실을 잘 교섭하는자 .
(5) 갈등과 상실 등을 적절히 해결하여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
 
문제 13.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대책 중 부모나 가족들이 해야 할 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가족, 동아리, 단체활동을 통해 엄격함과 단호함 갖도록 유도.
(2) 완벽한 자녀 기대 말고 꾸준히 용기 부여 .
(3) 자녀에게 분명한 의사전달 방법 교육, 또래 압력 견디도록 격려.
(4) 긍정적인 행동변화에 대해 사랑과 관심으로 강화.
(5) 스포츠, 취미활동 중에서 잘 할 수 있는 분야 찾아 줌.
 
문제 14.
불안전 애착을 이룬 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적 장애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분리불안.
(2) 신경증.
(3) 분노발작.
(4) 반응성 애착장애.
(5) 자주성.
 
문제 15.
아동기 정신건강 문제 중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 기준으로 부주의 즉 주의력 결핍에 해당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 일이나 놀이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 집중 할 수 없음.
(2) 타인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3)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자꾸 움직임.
(4)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5)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문제 1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에 대한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도 증상의 일부 남음.
(2) 청소년기에도 이 증상으로 인해 학업부진, 미숙함, 충동성으로 사회적 관계에 있어 문제를 겪거나 낮은 자존감으로 곤란을 겪기도 함.
(3) 첫 병원 방문시 공격성, 행동장애를 가졌던 경우는 반사회적 행동이 많아 약물 사용만으로는 호전 보이지 않음.
(4) 성인기 경과 연구에서는 이사가 많고, 낙제를 하거나 학점이 낮아 평균 수학 연한이 김.
(5) 직업에 만족하나 같은 조건의 비교집단에 비해 낮은 계층으로 직업 변동 많음.
 
문제 17.
아동기 즉 학령기 때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부모와 가정 밖으로 나아가 동성의 친구나 단체에서 안전감 추구.
(2) 교우관계는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전개.
(3) 이 시기부터 자신을 벗어난 그 누군가의 필요성 느끼고 사랑의 일부를 나눌 수 있는 친구 찾음.
(4) 이 시기를 정상적인 동성애시기(normal homosexual period)라고도 함.
(5) 인생에 필요한 기술 익히고 적응 능력 기름.
 
문제 18.
정신장애의 원인 중 심리적 요인으로 부정적 감정을 들 수 있는데 여기에 포함시키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1) 상실.
(2) 시기와 질투.
(3) 공포.
(4) 기쁨.
(5) 불안.
 
문제 19.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정신건강에 관한 기록의 내용과 거리가 먼 내용은?
 
(1) 신라 현덕왕 때 각간이라는 충공이 오늘날의 질병기준으로 우울증을 앓았던 것으로 기록.
(2) 녹진이라는 대신이 약이나 침술로 치료하는 것보다 말로 고치는 것이 유효하다는 결론.
(3) 당시 녹진은 의학적인 조예가 깊은 사람이었으나 의사는 아니었음.
(4)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음.
(5) 『삼국유사』에 기록됨.
 
문제 20.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과제에 포함시키기에 부적당한 것은 무엇인가?
 
(1) 부모와 가정으로부터 정신적 독립과 이후 따라오는 사회적 독립을 기대.
(2) 건전한 이성관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능력 필요.
(3) 직업의 중요성 및 건전한 결혼관 확립 필요.
(4) 대인관계와 사회에서의 입장을 생각해 보는 것 .
(5) 자신의 사회적 · 인간적 역할에 대한 철학적 사고 필요.
 
문제 21.
애착(attachment)은 유아의 생존에 절대적인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업으로 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애착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1) 프로이드.
(2) 에릭슨.
(3) 보울비.
(4) 반두라.
(5) 스키너.
 
문제 22.
거짓말을 하게 만드는 가족 환경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부모의 따뜻함이나 진실성이 부족한 경우.
(2) 부모가 아이의 행동이나 생활을 감독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3)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 과보호 하는 경우.
(4) 부모가 아이를 거부적으로 대하는 경우.
(5) 부모의 실직, 가계수입의 감소, 부모의 질병 등이 있는 경우.
 
문제 23.
벨기에의 길(Gheel) 지방에 대해 알려진 내용과 다른 것은 어떤 것인가?
 
(1) 정신장애자인 아버지에 의해 죽임당한 아일랜드 공주 딤프나(Dymphna)의 영혼이 정신장애 치료 돕는다는 신화에 기인한 곳.
(2) 정신장애자를 구경하는 곳으로 전락.
(3) 체계적으로 정신장애 돌보는 제도 확립된 계기.
(4) 13세기 이후 정신장애자들의 안식처가 됨.
(5)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치료의 중심지가 됨.
 
문제 24.
약물이 청소년 정신건강에 해로운 이유로 타당치 않는 것은?
 
(1) 최초로 감정변화를 경험하는 하는 물질.
(2) 다른 물질남용의 통로 역할.
(3) 이로 인한 다양한 부정적인 요인 발생의 원인.
(4) 어른이 되어가는 통로의 역할.
(5) 친구나 가족관계 저해 요인.
 
문제 25.
보건복지부에서 잘못된 고정관념에 의해 고통 받는 정신질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정신보건 관계자와 가족들이 정신보건의 날을 기념하기 시작했던 시기와 날짜는 언제인가?
 
(1) 1997-04-04.
(2) 1998-03-03.
(3) 1998-04-04.
(4) 1999-04-04.
(5) 2000-03-03.
 
문제 26.
반응성 애착장애를 치료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1) 외래 치료시작.
(2) 적절한 영양공급, 신체적 후유증에 대한 치료, 적절한 자극과 상호작용 제공.
(3) 부모와의 격리.
(4) 집안 환경 개선.
(5) 다른 친구들과의 만남 주선.
 
문제 27.
다음의 보기에서 말하는 정신관련 문제 중 성인정신장애의 초기 증상으로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장애에 대한 명칭은 무엇인가? 가. 논리적이고 현실적이지 못한 자기만의 생각에 빠져들거 나, 비현실적인 두려움 가짐나. 환각이 생기는데 그 중에 누군가 속삭이거 나, 지시하는 소리가 들리는 환청이 대표적
 
(1) 경계선적 성격장애.
(2) 반사회적 성격장애.
(3) 조울증.
(4) 정신분열증.
(5) 강박증.
 
문제 28.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도덕적 치료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의사로서 치료자를 이해하는 것.
(2) 환자에 대한 존중과 친절.
(3) 격리치료.
(4) 직원과 환자와의 대화 및 설득.
(5) 편안하고 위생적인 주거 공간 마련하여 자유로운 활동 가능케 하는 것.
 
문제 29.
청소년기에 약물을 남용할 경우 다양한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는 관점에서 각 동기와 그에 따른 설명이 잘못 되어진 것은?
 
(1) 모험 추구형 : 과잉보호적인 부모에 의해 정상적인 모험을 못해본 청소년들은 약물 복용을 통해서 이를 해소시키고자 함.
(2) 교우관계 유지형 : 친구를 사귀는 기술을 터득하지 못한 경우 종종 친구를 사귈 때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약물을 이용.
(3) 힘 추구형 : 인생을 살아나가는 과정에서 상당한 힘을 발휘하고 싶은 욕망을 정당하게 얻지 못할 때 약을 통해 힘을 가진 것으로 착각하여 남용.
(4) 성 추구형(성적 동반자 추구형) : 성을 즐기기 위하여 남용.
(5) 미적 추구형 : 미적 감각을 추구, 이를 느끼기 위해서 가끔 약물을 복용하게 되며 그 결과 약물에 지속적으로 의지하게 됨.
 
문제 30.
정신건강론의 형성과정에서 고대 인도에서는 정신장애인을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했는데 그 치료법에 해당치 않는 것은?
 
(1) 정신요법 :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통해서.
(2) 각종 약물요법.
(3) 태양 · 공기 · 물과 같은 것들에 의한 치료법.
(4) 신체적 · 정신적인 충격요법 등 사용.
(5) 단식을 하거나 주문 등을 외우게 함.
 
문제 31.
청소년들이 무단결석이나 학교거부를 할 때 학교가 취해야 할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학생중심의 학교, 지적 발달, 사회적 욕구와 심리적 요구 충족.
(2) 생활공간이 확장된 곳으로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전환.
(3) 사교의 장으로 바람직한 교우관계 경험.
(4) 특별활동 및 평가체제 획일화.
(5) 아이들의 특성 발견, 계발(교육상담 강화).
 
문제 32.
블란서 혁명 이후 프랑스 Bicetre병원에서 1793년 환자 치료를 위해 정신병자들을 묶은 쇠사슬을 풀어주어 자유롭게 산책하도록 하므로 개방적인 치료를 시도한 의사는 누구인가?
 
(1) E. Kraepelin.
(2) J. E. D. Esquirol(1772~1840).
(3) B. Rush.
(4) J. B, Watson.
(5) P. Pinel(1745~1826).
 
문제 33.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과 약물남용 문제와 관련하여 학업성적, 외모, 가정환경에서의 우월감을 통해 나타내는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학업성적, 외모, 가정환경이 부유한 경우, 일반적으로 비교우위를 통해 스트레스 극복.
(2) 1등을 위해 열심히 공부, 외모 부각 위해 치장, 부유한 환경 드러내기 위해 같은 부류의 모임.
(3) 해결되지 못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비교우위에 더욱 집착.
(4) 판단의 오류 깨닫고 부적절한 우월감에 사로잡힌 이전의 자기를 버리는 것.
(5) 불안 극복 위해 외모를 성형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문제 34.
옳고 그름, 사랑과 미움 및 자기주장과 자기 억제 그리고 법과 질서 등의 조화적 균형을 배워야 할 시기는 언제라고 할 수 있는가?
 
(1) 신생아기(출산 1개월).
(2) 영아기(0~1세).
(3) 걸음마기(1~3세).
(4) 학령전기(3~6세).
(5) 학령기(6~12세).
 
문제 35.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요소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1) 직업 결정.
(2) 자아정체감 형성.
(3) 이성 친구와의 교제.
(4) 가족관계 돌아보기.
(5) 가족으로부터 독립.
 
문제 36.
우리나라의 정신보건법은 언제 제정되었는가?
 
(1) 1992년 12월 30일 제정.
(2) 1995년 12월 30일 정신보건법 제정.
(3) 1997년 12월 정신보건법 제정.
(4) 1998년 4월 1일 정신보건법 제정.
(5) 1998년 4월 4일 제정.
 
문제 37.
다음의 보기는 어떤 곳을 지칭하는 곳인지 찾으시오. 가. 1247년 영국 런던의 한 교외에 세워짐 나. 영국 국왕 에드워드 Ⅱ세의 ‘정신장애는 왕의 책임’이라는 인식에서 비롯 다. 정신장애자 일반 부랑아 수용
 
(1) 프란체스카 수도원.
(2) 길(Gheel)지방의 구빈원.
(3) 성마리(St. Mary of Bethlehem)라는 구빈원.
(4) 교회 수도원.
(5) 런던교외의 종합병원.
 
문제 38.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 시기의 일차적 위험은 정체감 혼란에 있음을 강조했는데 이 혼란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는데 틀리게 표현한 것은?
 
(1) 성인처럼 행동하기를 미루는 것.
(2) 어설프게 계획한 행동에 자신을 몰입하는 것.
(3) 진로를 정하기 위해 다양한 임시직을 경험해 보는 것.
(4) 성인기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함.
(5) 회피의 행동을 어린 아이의 유치함으로 퇴행하는 것.
 
문제 39.
청소년기의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s)를 설명하는데 있어 옳지 못한 것은?
 
(1) 현대사회의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빨리 성숙하는 데 비해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인으로 취급받지 못하고 7~8년 이상의 교육이나 직업적인 준비 필요.
(2) 청소년기는 사회가 좀 더 산업화, 기계화함에 따라 그 준비기간 길고 어려워짐에 따라 문제점이 더 많음.
(3) 원시적 사회에서도 소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사춘기의 의식(儀式, puberty rite)은 길게 행함으로 성인 대우를 함.
(4) 우리나라도 과거 전통적 유교사회 : 비교적 단순한 농경사회였을 당시 청소년기란 큰 의미 없었고 문제 되지 않음.
(5) 경제의 급성장, 공업화, 사회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행동문제의 증가 수반.
 
문제 40.
다음은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대책 중 지역사회의 전략에 대한 내용이다. 이 중 맞지 않는 것은?
 
(1) 사회적 · 직업적 교육과 통합하여 지역사회 자체 내의 예방적 · 치료적 프로그램 개발.
(2) 지역사회 전체가 약물남용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실시 필요.
(3) 청소년 단체활동의 장려, 사회적인 정책이나 법률의 정비.
(4) 지역사회의 상담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강화,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
(5) 여러 단체가 약물남용의 예방대책에 관여하는 네트워크 확립.
 
문제 41.
아동기 때의 거짓말과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관계가 적은 것은?
 
(1) 아동기의 잦은 거짓말은 성장 후 나타나는 훔치기, 무단결석할 가능성 예시.
(2) 거짓말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시적인 현상.
(3) 거짓말을 많이 하는 아이가 성장 후에 반사회적, 경계선 인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4) 이 시기의 잦은 거짓말은 공격적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의 신호일 수 있음.
(5) 이 시기의 거짓말은 도벽, 즉 훔치기와 같은 문제행동과 연결 될 수 있음.
 
문제 42.
친구나 낯선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아이는 주로 어떠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음을 가장 잘 알 수 있는가?
 
(1) 대부분 가족으로부터 훔치는 행동이 과거에 있었거나 현재도 가능한 환경.
(2) 대부분 약물 오남용을 하고 있는 상태.
(3) 일반적으로 학업이 부진한 상황.
(4) 거의 타인으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
(5)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무관심한 경우 .
 
문제 43.
무단결석이나 학교거부를 할 때 부모가 주로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이해력과 감성, 인내 그리고 사랑으로 대하기.
(2) 학교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 줄 것.
(3) 등교의 필요성 등을 일관된 메시지로 전할 것.
(4) 개인적인 책임감 부여, 학교, 선생님, 아이 비난하지 말 것.
(5) 등교거부에 대한 설명 요구하여 문제에 대해 부모 직접 처리.
 
문제 44.
에릭슨(1980)은 청소년기에 최종의 정체감을 성취하기 이전에 일정 기간 자유 시험기를 두는 것을 무엇이라고 묘사했는가?
 
(1) 사회심리적 유예.
(2) 심리사회적 유예.
(3) 사회적 유예.
(4) 사회시험적 유예.
(5) 생물학적 유예.
 
문제 4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어떤 것인가?
 
(1) 교사, 부모, 친구들은 아이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정확히 알 수가 있음.
(2) 부주의에 관한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3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적일 때 진단.
(3) ADHD를 가진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이런 증상과 행동이 더 자주, 심하게 나타남.
(4) 사회적 · 학업적 · 직업적 기능에는 임상적으로 별 문제 없음.
(5) 끊임없이 말을 하지만 혼자서 조용한 여가를 즐길 줄 앎.
 
문제 46.
정신건강론에서 정신건강과 정신위생을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해 볼 때 정신위생으로 포함하기 어려운 내용은 무엇인가?
 
(1)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최적의 적응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한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자세.
(2) 정신적으로 병적 증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으며, 자주적이고 건설적으로 자기 생활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격을 지니고 있는 상태.
(3)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를 통하여 정신질환을 감소시키며,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방법.
(4) 소극적인 면으로는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의 예방.
 
문제 47.
정신건강에 대한 생태체계 이론 관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이므로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함수로 파악.
(2)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간은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적 규범에 기초한 일정의 행동양식이 기능적으로 통합되고 일정한 형태가 사회적으로 정착된 것으로 봄.
(3) 인간이라는 개인체계와 환경이라는 다양하고 복잡한 체계들 양자가 행동의 형성에 관여된다는 사실의미.
(4) 개인의 생물학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 그리고 사회적 요소 모두를 포괄하여야 함을 의미.
(5) 개인체계의 실존적 차원과 생리· 심리·사회·문화·경제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
 
문제 4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과잉행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
(2)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
(3) 과업과 활동 체계화 하지 못함.
(4) 차례 못 기다림.
(5) 타인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문제 49.
조울증에서 조증의 현상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이유없이 기분이 좋거나 이유가 있더라도 지나치게 기분이 좋은 상태.
(2) 생각이 많아지면서 사고의 속도가 빨라지고 평소보다 질서가 있음.
(3) 자신감이 증대하거나 과대해짐 .
(4)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고 수다스러워지거나 횡설수설..
(5) 잠을 적게 자도 피로한 줄 모름.
 
문제 50.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에서 학업성적이나 외모, 가정환경과 관련된 적개심의 표출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다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동료를 향한 적개심 : ‘집단따돌림’ 현상.
(2) 권위자에 대한 적개심: 권위체계에 도전적인 범죄.
(3) 불특정 다수를 향한 적개심 : 열등자에게 폭력행사.
(4) 사회에 대한 적개심 : 집단 조직, 편입하여 사회질서 위협.
(5) 불특정 다수에 대한 적개심 : 이 사회에 대한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