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 :: 정신건강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
문제 1. |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에서 학업성적이나 외모, 가정환경과 관련된 적개심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나타나는 적개심의 대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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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를 향한 적개심. |
(2) 권위자에 대한 적개심. |
(3) 친구에 대한 적개심. |
(4) 불특정 다수를 향한 적개심. |
(5) 윗사람에 대한 적개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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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중 가장 설득력 있고 유력한 것은 어떤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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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산 전이나 출산과정에서의 미세한 뇌손상. |
(2) 출산 후 특히 생후 1년 동안의 뇌손상, 납중독 등의 경과로 인한 기능장해. |
(3) 생물학적 취약성과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 |
(4) 대뇌의 전두부의 기능 이상에 의한 것. |
(5)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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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 |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한 심리사회적 이해에서 이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핵심부분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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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인의 요구에 대한 무반응. |
(2) 부적절하게 대인관계를 맺는 것. |
(3)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해 이해 부족. |
(4) 병적인 집착. |
(5) 타인에 대한 폭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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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 |
미국 최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인도적인 치료가 시행되어졌다고 하는데 그 병원은 어느 병원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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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리노이 주립병원. |
(2) 펜실베니아 주립병원. |
(3) 웨스턴 스테이트 정신병원. |
(4) 메사추세츠 정신병원. |
(5) 뉴저지 정신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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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5.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 중 약물 오·남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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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이 약물을 너무 과다하게 복용하는 것. |
(2) 개인이 알코올 및 인체에 해로운 약물을 계속적으로 복용하는 것. |
(3) 개인에게 사회적, 의학적으로 해를 끼칠 정도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 |
(4) 신체에 이상이 있음에도 알코올 및 인체에 해로운 약물을 복용하는 것. |
(5) 가끔 재미로 약물을 섭취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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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6. |
한국의 정신건강론의 역사에서 알 수 있는 것 중 틀린 내용은 어떤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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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시대 중엽,『향약구급방』(1417)이라는 의서에 간질과 광기 기록. |
(2) 조선중기『동의보감』에는 진광, 정신분열증과 유사한 사승(귀신을 숭배한다는 뜻)이라는 병이 상세히 기록. |
(3) 우리나라는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정신질환자를 위한 시설을 마련 . |
(4) 『동의보감』저자인 허준은 정신(精神)과 기(氣) 그리고 신의 힘이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말함. |
(5) 1919년 종로구 당주동에 최초의 사립정신 위생시설 설치 : 지금의 청량리 정신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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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7.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대책 중 에 기재된 내용에서 학교에서 실시해야할 방안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가. 또래집단간의 긍정적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 나. 포괄적인 건강교육 프로그램 다. 약물에 관련된 또래의 압력을 거부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 제공 라. 문제해결 방법 찾으려 노력할 때 가족의 지지와 사랑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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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 나, 다. |
(2) 가, 나.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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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8. |
사소한 물건을 훔치는 행동은 주로 언제부터 나타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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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2~4세. |
(2) 만4~5세. |
(3) 만5~8세. |
(4) 만8~10세. |
(5) 만10~12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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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9. |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 중 학교를 거부하는 청소년들의 현상이 나타나기까지 관련된 주된 원인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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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 |
(2) 가족주의적 통제. |
(3) 개인발달 과제. |
(4) 산업사회적 문제. |
(5)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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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0. |
경계선적 성격장애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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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적인 면에서는 쉽게 우울, 갑자기 분노를 폭발. |
(2) 대인관계에서는 늘 사람과 애정을 갈망하지만 항상 버림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가짐. |
(3) 상대방을 믿되 자기의 기대에 어긋나는 모습이 보이면 반대로 더 믿고 더 이상화시킴. |
(4) 자아정체감 부분에 있어서는 뚜렷한 가치관이나 목표의식이 상실된 모습 자주 나타남. |
(5) 늘 삶에 대해 공허해 하고 권태에 빠지는 일이 많으며, 이런 감정을 채우기 위해 자기 파괴적이고 위험한 행동 나타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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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1. |
거짓말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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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흥분하지 말고 침착한 태도 유지. |
(2) 나쁜 것은 아이가 아니고, 아이의 행동이라는 점을 말해 줄 것. |
(3) 아이로 하여금 왜 거짓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4) 평소에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말할 때 잘못을 지적해 줄 것. |
(5) 의심스럽지만 명확한 증거가 없다면, 아이의 말을 진실이라고 믿을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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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2. |
정신건강에 대한 성격학자들의 견해 중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드(S. Freud)가 말한 정신이 건강한 사람에 관한 내용으로 보기 힘든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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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성욕의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과 관련시켜 각 발달단계에서의 욕구가 만족된 자. |
(2)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영역이 조화를 이뤄 잘 통합된 자. |
(3) 감정을 드러내어 언제나 잘 표출하고 현실과 부딪혀 이기는 자 . |
(4) 자아가 충분히 강하여 본능과 현실을 잘 교섭하는자 . |
(5) 갈등과 상실 등을 적절히 해결하여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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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3.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대책 중 부모나 가족들이 해야 할 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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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족, 동아리, 단체활동을 통해 엄격함과 단호함 갖도록 유도. |
(2) 완벽한 자녀 기대 말고 꾸준히 용기 부여 . |
(3) 자녀에게 분명한 의사전달 방법 교육, 또래 압력 견디도록 격려. |
(4) 긍정적인 행동변화에 대해 사랑과 관심으로 강화. |
(5) 스포츠, 취미활동 중에서 잘 할 수 있는 분야 찾아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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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4. |
불안전 애착을 이룬 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적 장애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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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리불안. |
(2) 신경증. |
(3) 분노발작. |
(4) 반응성 애착장애. |
(5) 자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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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5. |
아동기 정신건강 문제 중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 기준으로 부주의 즉 주의력 결핍에 해당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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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이나 놀이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 집중 할 수 없음. |
(2) 타인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
(3)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자꾸 움직임. |
(4)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5)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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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6.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에 대한 내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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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도 증상의 일부 남음. |
(2) 청소년기에도 이 증상으로 인해 학업부진, 미숙함, 충동성으로 사회적 관계에 있어 문제를 겪거나 낮은 자존감으로 곤란을 겪기도 함. |
(3) 첫 병원 방문시 공격성, 행동장애를 가졌던 경우는 반사회적 행동이 많아 약물 사용만으로는 호전 보이지 않음. |
(4) 성인기 경과 연구에서는 이사가 많고, 낙제를 하거나 학점이 낮아 평균 수학 연한이 김. |
(5) 직업에 만족하나 같은 조건의 비교집단에 비해 낮은 계층으로 직업 변동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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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7. |
아동기 즉 학령기 때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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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와 가정 밖으로 나아가 동성의 친구나 단체에서 안전감 추구. |
(2) 교우관계는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전개. |
(3) 이 시기부터 자신을 벗어난 그 누군가의 필요성 느끼고 사랑의 일부를 나눌 수 있는 친구 찾음. |
(4) 이 시기를 정상적인 동성애시기(normal homosexual period)라고도 함. |
(5) 인생에 필요한 기술 익히고 적응 능력 기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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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8. |
정신장애의 원인 중 심리적 요인으로 부정적 감정을 들 수 있는데 여기에 포함시키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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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실. |
(2) 시기와 질투. |
(3) 공포. |
(4) 기쁨. |
(5) 불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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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9. |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정신건강에 관한 기록의 내용과 거리가 먼 내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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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라 현덕왕 때 각간이라는 충공이 오늘날의 질병기준으로 우울증을 앓았던 것으로 기록. |
(2) 녹진이라는 대신이 약이나 침술로 치료하는 것보다 말로 고치는 것이 유효하다는 결론. |
(3) 당시 녹진은 의학적인 조예가 깊은 사람이었으나 의사는 아니었음. |
(4)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음. |
(5) 『삼국유사』에 기록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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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0. |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과제에 포함시키기에 부적당한 것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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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와 가정으로부터 정신적 독립과 이후 따라오는 사회적 독립을 기대. |
(2) 건전한 이성관계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능력 필요. |
(3) 직업의 중요성 및 건전한 결혼관 확립 필요. |
(4) 대인관계와 사회에서의 입장을 생각해 보는 것 . |
(5) 자신의 사회적 · 인간적 역할에 대한 철학적 사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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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1. |
애착(attachment)은 유아의 생존에 절대적인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업으로 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애착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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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이드. |
(2) 에릭슨. |
(3) 보울비. |
(4) 반두라. |
(5) 스키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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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2. |
거짓말을 하게 만드는 가족 환경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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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의 따뜻함이나 진실성이 부족한 경우. |
(2) 부모가 아이의 행동이나 생활을 감독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
(3)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 과보호 하는 경우. |
(4) 부모가 아이를 거부적으로 대하는 경우. |
(5) 부모의 실직, 가계수입의 감소, 부모의 질병 등이 있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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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3. |
벨기에의 길(Gheel) 지방에 대해 알려진 내용과 다른 것은 어떤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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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장애자인 아버지에 의해 죽임당한 아일랜드 공주 딤프나(Dymphna)의 영혼이 정신장애 치료 돕는다는 신화에 기인한 곳. |
(2) 정신장애자를 구경하는 곳으로 전락. |
(3) 체계적으로 정신장애 돌보는 제도 확립된 계기. |
(4) 13세기 이후 정신장애자들의 안식처가 됨. |
(5)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치료의 중심지가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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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4. |
약물이 청소년 정신건강에 해로운 이유로 타당치 않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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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초로 감정변화를 경험하는 하는 물질. |
(2) 다른 물질남용의 통로 역할. |
(3) 이로 인한 다양한 부정적인 요인 발생의 원인. |
(4) 어른이 되어가는 통로의 역할. |
(5) 친구나 가족관계 저해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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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5. |
보건복지부에서 잘못된 고정관념에 의해 고통 받는 정신질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정신보건 관계자와 가족들이 정신보건의 날을 기념하기 시작했던 시기와 날짜는 언제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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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97-04-04. |
(2) 1998-03-03. |
(3) 1998-04-04. |
(4) 1999-04-04. |
(5) 2000-03-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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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6. |
반응성 애착장애를 치료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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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래 치료시작. |
(2) 적절한 영양공급, 신체적 후유증에 대한 치료, 적절한 자극과 상호작용 제공. |
(3) 부모와의 격리. |
(4) 집안 환경 개선. |
(5) 다른 친구들과의 만남 주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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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7. |
다음의 보기에서 말하는 정신관련 문제 중 성인정신장애의 초기 증상으로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장애에 대한 명칭은 무엇인가? 가. 논리적이고 현실적이지 못한 자기만의 생각에 빠져들거 나, 비현실적인 두려움 가짐나. 환각이 생기는데 그 중에 누군가 속삭이거 나, 지시하는 소리가 들리는 환청이 대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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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계선적 성격장애. |
(2) 반사회적 성격장애. |
(3) 조울증. |
(4) 정신분열증. |
(5) 강박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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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8. |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도덕적 치료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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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로서 치료자를 이해하는 것. |
(2) 환자에 대한 존중과 친절. |
(3) 격리치료. |
(4) 직원과 환자와의 대화 및 설득. |
(5) 편안하고 위생적인 주거 공간 마련하여 자유로운 활동 가능케 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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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9. |
청소년기에 약물을 남용할 경우 다양한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는 관점에서 각 동기와 그에 따른 설명이 잘못 되어진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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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험 추구형 : 과잉보호적인 부모에 의해 정상적인 모험을 못해본 청소년들은 약물 복용을 통해서 이를 해소시키고자 함. |
(2) 교우관계 유지형 : 친구를 사귀는 기술을 터득하지 못한 경우 종종 친구를 사귈 때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약물을 이용. |
(3) 힘 추구형 : 인생을 살아나가는 과정에서 상당한 힘을 발휘하고 싶은 욕망을 정당하게 얻지 못할 때 약을 통해 힘을 가진 것으로 착각하여 남용. |
(4) 성 추구형(성적 동반자 추구형) : 성을 즐기기 위하여 남용. |
(5) 미적 추구형 : 미적 감각을 추구, 이를 느끼기 위해서 가끔 약물을 복용하게 되며 그 결과 약물에 지속적으로 의지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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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0. |
정신건강론의 형성과정에서 고대 인도에서는 정신장애인을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했는데 그 치료법에 해당치 않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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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요법 :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통해서. |
(2) 각종 약물요법. |
(3) 태양 · 공기 · 물과 같은 것들에 의한 치료법. |
(4) 신체적 · 정신적인 충격요법 등 사용. |
(5) 단식을 하거나 주문 등을 외우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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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1. |
청소년들이 무단결석이나 학교거부를 할 때 학교가 취해야 할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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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중심의 학교, 지적 발달, 사회적 욕구와 심리적 요구 충족. |
(2) 생활공간이 확장된 곳으로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전환. |
(3) 사교의 장으로 바람직한 교우관계 경험. |
(4) 특별활동 및 평가체제 획일화. |
(5) 아이들의 특성 발견, 계발(교육상담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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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2. |
블란서 혁명 이후 프랑스 Bicetre병원에서 1793년 환자 치료를 위해 정신병자들을 묶은 쇠사슬을 풀어주어 자유롭게 산책하도록 하므로 개방적인 치료를 시도한 의사는 누구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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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 Kraepelin. |
(2) J. E. D. Esquirol(1772~1840). |
(3) B. Rush. |
(4) J. B, Watson. |
(5) P. Pinel(1745~1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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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3. |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과 약물남용 문제와 관련하여 학업성적, 외모, 가정환경에서의 우월감을 통해 나타내는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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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업성적, 외모, 가정환경이 부유한 경우, 일반적으로 비교우위를 통해 스트레스 극복. |
(2) 1등을 위해 열심히 공부, 외모 부각 위해 치장, 부유한 환경 드러내기 위해 같은 부류의 모임. |
(3) 해결되지 못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비교우위에 더욱 집착. |
(4) 판단의 오류 깨닫고 부적절한 우월감에 사로잡힌 이전의 자기를 버리는 것. |
(5) 불안 극복 위해 외모를 성형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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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4. |
옳고 그름, 사랑과 미움 및 자기주장과 자기 억제 그리고 법과 질서 등의 조화적 균형을 배워야 할 시기는 언제라고 할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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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생아기(출산 1개월). |
(2) 영아기(0~1세). |
(3) 걸음마기(1~3세). |
(4) 학령전기(3~6세). |
(5) 학령기(6~12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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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5. |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요소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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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 결정. |
(2) 자아정체감 형성. |
(3) 이성 친구와의 교제. |
(4) 가족관계 돌아보기. |
(5) 가족으로부터 독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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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6. |
우리나라의 정신보건법은 언제 제정되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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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92년 12월 30일 제정. |
(2) 1995년 12월 30일 정신보건법 제정. |
(3) 1997년 12월 정신보건법 제정. |
(4) 1998년 4월 1일 정신보건법 제정. |
(5) 1998년 4월 4일 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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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7. |
다음의 보기는 어떤 곳을 지칭하는 곳인지 찾으시오. 가. 1247년 영국 런던의 한 교외에 세워짐 나. 영국 국왕 에드워드 Ⅱ세의 ‘정신장애는 왕의 책임’이라는 인식에서 비롯 다. 정신장애자 일반 부랑아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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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란체스카 수도원. |
(2) 길(Gheel)지방의 구빈원. |
(3) 성마리(St. Mary of Bethlehem)라는 구빈원. |
(4) 교회 수도원. |
(5) 런던교외의 종합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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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8. |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 시기의 일차적 위험은 정체감 혼란에 있음을 강조했는데 이 혼란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되는데 틀리게 표현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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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인처럼 행동하기를 미루는 것. |
(2) 어설프게 계획한 행동에 자신을 몰입하는 것. |
(3) 진로를 정하기 위해 다양한 임시직을 경험해 보는 것. |
(4) 성인기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함. |
(5) 회피의 행동을 어린 아이의 유치함으로 퇴행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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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9. |
청소년기의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s)를 설명하는데 있어 옳지 못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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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사회의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빨리 성숙하는 데 비해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인으로 취급받지 못하고 7~8년 이상의 교육이나 직업적인 준비 필요. |
(2) 청소년기는 사회가 좀 더 산업화, 기계화함에 따라 그 준비기간 길고 어려워짐에 따라 문제점이 더 많음. |
(3) 원시적 사회에서도 소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사춘기의 의식(儀式, puberty rite)은 길게 행함으로 성인 대우를 함. |
(4) 우리나라도 과거 전통적 유교사회 : 비교적 단순한 농경사회였을 당시 청소년기란 큰 의미 없었고 문제 되지 않음. |
(5) 경제의 급성장, 공업화, 사회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행동문제의 증가 수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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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0. |
다음은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대책 중 지역사회의 전략에 대한 내용이다. 이 중 맞지 않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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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적 · 직업적 교육과 통합하여 지역사회 자체 내의 예방적 · 치료적 프로그램 개발. |
(2) 지역사회 전체가 약물남용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실시 필요. |
(3) 청소년 단체활동의 장려, 사회적인 정책이나 법률의 정비. |
(4) 지역사회의 상담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강화,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 |
(5) 여러 단체가 약물남용의 예방대책에 관여하는 네트워크 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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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1. |
아동기 때의 거짓말과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관계가 적은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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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기의 잦은 거짓말은 성장 후 나타나는 훔치기, 무단결석할 가능성 예시. |
(2) 거짓말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시적인 현상. |
(3) 거짓말을 많이 하는 아이가 성장 후에 반사회적, 경계선 인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4) 이 시기의 잦은 거짓말은 공격적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의 신호일 수 있음. |
(5) 이 시기의 거짓말은 도벽, 즉 훔치기와 같은 문제행동과 연결 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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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2. |
친구나 낯선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아이는 주로 어떠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음을 가장 잘 알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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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부분 가족으로부터 훔치는 행동이 과거에 있었거나 현재도 가능한 환경. |
(2) 대부분 약물 오남용을 하고 있는 상태. |
(3) 일반적으로 학업이 부진한 상황. |
(4) 거의 타인으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 |
(5)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무관심한 경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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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3. |
무단결석이나 학교거부를 할 때 부모가 주로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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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해력과 감성, 인내 그리고 사랑으로 대하기. |
(2) 학교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 줄 것. |
(3) 등교의 필요성 등을 일관된 메시지로 전할 것. |
(4) 개인적인 책임감 부여, 학교, 선생님, 아이 비난하지 말 것. |
(5) 등교거부에 대한 설명 요구하여 문제에 대해 부모 직접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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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4. |
에릭슨(1980)은 청소년기에 최종의 정체감을 성취하기 이전에 일정 기간 자유 시험기를 두는 것을 무엇이라고 묘사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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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심리적 유예. |
(2) 심리사회적 유예. |
(3) 사회적 유예. |
(4) 사회시험적 유예. |
(5) 생물학적 유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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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5.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어떤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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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사, 부모, 친구들은 아이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정확히 알 수가 있음. |
(2) 부주의에 관한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3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적일 때 진단. |
(3) ADHD를 가진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이런 증상과 행동이 더 자주, 심하게 나타남. |
(4) 사회적 · 학업적 · 직업적 기능에는 임상적으로 별 문제 없음. |
(5) 끊임없이 말을 하지만 혼자서 조용한 여가를 즐길 줄 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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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6. |
정신건강론에서 정신건강과 정신위생을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해 볼 때 정신위생으로 포함하기 어려운 내용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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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최적의 적응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한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자세. |
(2) 정신적으로 병적 증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으며, 자주적이고 건설적으로 자기 생활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격을 지니고 있는 상태. |
(3)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를 통하여 정신질환을 감소시키며,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방법. |
(4) 소극적인 면으로는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의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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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7. |
정신건강에 대한 생태체계 이론 관점과 거리가 먼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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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이므로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함수로 파악. |
(2)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간은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적 규범에 기초한 일정의 행동양식이 기능적으로 통합되고 일정한 형태가 사회적으로 정착된 것으로 봄. |
(3) 인간이라는 개인체계와 환경이라는 다양하고 복잡한 체계들 양자가 행동의 형성에 관여된다는 사실의미. |
(4) 개인의 생물학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 그리고 사회적 요소 모두를 포괄하여야 함을 의미. |
(5) 개인체계의 실존적 차원과 생리· 심리·사회·문화·경제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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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8.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과잉행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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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 |
(2)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 |
(3) 과업과 활동 체계화 하지 못함. |
(4) 차례 못 기다림. |
(5) 타인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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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9. |
조울증에서 조증의 현상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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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유없이 기분이 좋거나 이유가 있더라도 지나치게 기분이 좋은 상태. |
(2) 생각이 많아지면서 사고의 속도가 빨라지고 평소보다 질서가 있음. |
(3) 자신감이 증대하거나 과대해짐 . |
(4)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고 수다스러워지거나 횡설수설.. |
(5) 잠을 적게 자도 피로한 줄 모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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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50. |
청소년기의 심리적 역동에서 학업성적이나 외모, 가정환경과 관련된 적개심의 표출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다르게 짝지어진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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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를 향한 적개심 : ‘집단따돌림’ 현상. |
(2) 권위자에 대한 적개심: 권위체계에 도전적인 범죄. |
(3) 불특정 다수를 향한 적개심 : 열등자에게 폭력행사. |
(4) 사회에 대한 적개심 : 집단 조직, 편입하여 사회질서 위협. |
(5) 불특정 다수에 대한 적개심 : 이 사회에 대한 분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