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2009년1학기정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4. 18. 21:08

2009년1학기정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문제 1.
가계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동거가족.
(2) 가족의 구조.
(3) 세대간 반복유형.
(4) 세대간 생물학적·법적관련성.
(5) 환경체계들과의 관계.
 
문제 2.
정신분석치료에서 활용되는 치료요법으로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사람에게 느꼈던 과거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옮겨가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자유연상법 .
(2) 꿈의 해석.
(3) 전이.
(4) 강화 .
(5) 모방 .
 
문제 3.
정신역동모델에서 주요면접기술 중 명료화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1)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2) 직면 다음에 나타나며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등의 심리역동적 의미를 해석한다 .
(3) 전이와 저항에 대한 이해를 확대, 반복 이해의 통합을 가져온다.
(4) 클라이언트의 꿈, 저항 등에 나타나는 행동의미를 지적, 설명하고 가르친다.
(5)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 소망, 욕구, 두려움을 해석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한다.
 
문제 4.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거나 해석해 주는 기술은 무엇인가?
 
(1) 정보제공 기술.
(2) 설명 기술.
(3) 요약 기술.
(4) 부연 기술.
(5) 재보증 기술.
 
문제 5.
다음 중 정신분석모델의 개입기법으로 틀린 것은?
 
(1) 신뢰 형성.
(2) 명료화와 해석.
(3) 사이코드라마.
(4) 자유연상.
(5) 발달과정의 성찰.
 
문제 6.
다음 중 심리사회모델을 설명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한다..
(2)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자기결정원칙을 중시한다..
(3) 인간의 문제를 이해함에 있어 환경적 요소를 가장 중시한다.
(4)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이 현재 심리내적 혹은 사회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5) 대상관계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문제 7.
다음 중 사회복지사에 의한 종결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사회복지사가 새로운 직장이나 부서로 옮겨 가게 되었을 때.
(2) 해당 사례가 지신이 다루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경우.
(3)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사정.
(4) 치료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5) 클라이언트가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
 
문제 8.
클라이언트의 인식능력과 결정능력을 기초한 사회복지실천 모델은?
 
(1) 심리사회모델.
(2) 위기개입모델 .
(3) 인지행동모델 .
(4) 과제중심모델 .
(5) 권한부여모델 .
 
문제 9.
갈등이 있을 때 당사자들이 차이를 조정하고 타협점을 찾거나 서로 만족할 만한 합의에 이루도록 돕는 면접기술은 무엇인가?
 
(1) 협상기술.
(2) 도전과 직면기술.
(3) 중재기술.
(4) 옹호기술.
(5) 해석.
 
문제 10.
다음 중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내용은?가) 사회과학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나)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 현 문제의 치료적 처방을 제공하기보다 클라이언트의 통찰력과 이해력 향상에 초점을 둔다 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1) 가, 나, 다 .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문제 1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가 변함에 따라 그에 따른 개입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2) 개인이나 집단과 환경 사이의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해 잠재영역을 밝혀낸다..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삶의 질 향상이다..
(4)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동의하는 내용이면 된다..
(5) 세부목적은 사회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문제 12.
다음은 문제 해결 기술의 단계이다. 각 단계가 틀린 것은?
 
(1) 1단계 : 문제 인식하기.
(2) 2단계 : 문제 분석 및 참여자의 욕구 파악하기.
(3) 3단계 :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이용하기.
(4) 4단계 : 선택한 대안 실행하기.
(5) 6단계 : 결과 평가.
 
문제 1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윤리는 가치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 가치는 무엇이 옳고 바르냐의 개념이다..
(3)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기본은 인간 존중이다..
(4) 가치란 문화, 집단 또는 개인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행동규범과 원칙이다..
(5) 가치는 인간이 원하는 것, 되고 싶은 것, 의미가 있다고 여기는 것, 숭배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모든 관심의 대상이며 인간행동의 조직과 방향을 제시하는 정서적 성격을 지닌 규범이다..
 
문제 14.
햅워드 등(Hepworth et al.)이 분류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직접서비스 제공자 - 자문가.
(2)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 - 기획가.
(3) 체계유지 및 강화역할 - 심판자.
(4) 연구 및 연구활용 역할 - 상담자.
(5) 체계개발 역할 - 프로그램 개발자.
 
문제 15.
개입기술에서 찾아온 클라이언트에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기초생활 수급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 사회복지사가 사용한 기술은 무엇인가?
 
(1) 정보 제공 기술.
(2) 격려 및 인정 기술.
(3) 협상 기술.
(4) 자기주장 기술.
(5) 옹호 기술.
 
문제 16.
다음 중 면담 시 세울 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입에 역점을 두어야 할 문제나 관심사.
(2) 개입의 목표나 기대되는 결과.
(3) 개입동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취할 행동.
(4) 개입의 시작과 종료에 따른 시간 계획.
(5) 개입의 실천모델에 대한 논의.
 
문제 17.
다음 중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내용은?가) 사회과학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나)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 현 문제의 치료적 처방을 제공하기보다 클라이언트의 통찰력과 이해력 향상에 초점을 둔다 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1) 가, 나, 다 .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문제 18.
사회복지실천모델 중에서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배우고 클라이언트가 치료자가 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교육적 접근을 중시하는 모델은 무엇인가?
 
(1) 인지행동모델.
(2) 문제해결모델.
(3) 과제중심모델.
(4) 행동주의모델.
(5) 위기개입모델.
 
문제 19.
정신분석이론에 따라 정신적 문제의 표출 형태는?가. 갈등을 외부세계로 대치시키는 성격장애를 발달시킴 나. 과다한 자아방어기제를 작동시킴으로써 신경증적이 나타남 다. 신체 내에서 긴장을 경험하여 결국은 유기체적 병리학을 생성하는 심리생리학적 장애 일으킴 라. 자아가 더 이상 현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정신병적이 됨
 
(1) 가, 나, 다 .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문제 20.
Freud의 인간 성격 구조 중 구조적 관점에 관한 것은?가)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 나) 이드는 무의식에 속하면서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 자아는 현실원칙이 지배한다 라) 초자아는 이드와 자아를 중재하며 금지의 개념이 강하다
 
(1) 가, 나, 다.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문제 21.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자기결정권이나 비밀보장을 인정하는 가치는 어떤 가치에 대한 예인가?
 
(1) 궁극적 가치.
(2) 수단적 가치.
(3) 차등적 가치.
(4) 결과우선가치.
(5) 사람우선가치.
 
문제 22.
다음 중 계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합의한 목표가 포함된다..
(2) 문제해결의 주체는 클라이언트임을 분명히 한다..
(3) 목표달성을 위한 개입기법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4) 시간적 조건에 대한 명시는 하지 않아도 좋다..
(5) 개입기간을 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문제 23.
개입과정 전체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지속적인 부분으로 문제를 재발견할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평가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1) 사정단계 .
(2) 계획단계 .
(3) 개입단계.
(4) 관계형성단계 .
(5) 자료수집단계.
 
문제 24.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직접서비스제공 .
(2) 클라이언트의 문제배경.
(3) 클라이언트의 간접적 서비스 .
(4) 클라이언트 문제해결 .
(5) 클라이언트 환경의 체계와 연결 .
 
문제 25.
[AIDS에 걸린 클라이언트가 아내에게 그 사실을 말하지 않고 성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어떤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한 경우인가?
 
(1)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2) 진실을 말할 의무.
(3)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
(4) 클라이언트의 알 권리.
(5)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
 
문제 26.
사회복지의 잔여적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개인 복지의 일차적 책임은 개인과 시장경제에 있다..
(2) 시장경제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3) 사회복지는 일시적이며 보완적인 기능을 한다..
(4) 사회복지의 수혜자가 되는 것은 수치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다..
(5) 국민연금 제도가 해당된다..
 
문제 27.
전문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1) 중개인-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한다. .
(2) 사례관리자-클라이언트를 적합한 서비스에 연결하고 그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가족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
(3) 행정가-인간서비스 조직에서 정책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획하여 수행한다. .
(4) 교사-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시설이나 복지관으로 연계한다..
(5) 전문가-유능하고 윤리적인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한다. .
 
문제 28.
정신역동이론의 한계를 설명한 것은?
 
(1) 우수, 열등의 논리를 구축하고 있다..
(2) 정서발달을 무시하였다..
(3) 인간발달에만 치중하였다. .
(4) 인간의 자유의지만 인정하였다..
(5) 인간은 초자아와 양심을 발달시킨다며 인류의 미래를 낙관적으로만 보았다.
 
문제 29.
다음은 면접 시 요약기술에 대한 사항이다. 요약기술이 아닌 것은?
 
(1) 면담 도중 나온 이야기 내용을 요약하고 강조할 때 필요하다..
(2) 중요 이슈나 요점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4) 면담 내용이 정확한지를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5) 면담 동안 다루어진 내용이나 진전된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문제 30.
클라이언트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1) 교사 .
(2) 조력자 .
(3) 옹호자 .
(4) 중개자.
(5) 사례관리자 .
 
문제 31.
발달력 사정을 위한 질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자신과 부모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
(2) 현재 그 가족의 재정이나 생활 조건은 어떠한가? .
(3) 자기 부모간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가? .
(4) 어린 시절 정서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사건들은 어떠한 것인가? .
(5) 어느 학교를 나왔는가? 학업성취도는 어떠하였는가? .
 
문제 3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에서 초기단계의 행동기법을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점진적 과제 부여.
(2) 자동적 사고 파악하기.
(3) 즐거움을 주는 활동 증가하기.
(4) 주간활동계획표 사용하기.
(5) 다양한 행동기법활동 활용하기.
 
문제 33.
미시적 차원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1) 계획자 .
(2) 행동가 .
(3) 주창자 .
(4) 조력자.
(5) 현장개입자 .
 
문제 34.
다음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분석모델이다. 잘못된 것은?
 
(1) 개별사회사업의 실천과정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2) 개인의 행동과 감정, 생각 등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성적·공격적 충동에 의한 것이라 여기는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3) 인간의 내면세계를 무의식, 전의식, 의식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4) 모든 개인이 연령에 상관없이 성장하고, 학습하며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5) 인간의 성격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
 
문제 35.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개인의 가치와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가치갈등에 직면하게 되는 예이다. 어떤 갈등인가?* 사회에서는 인공유산이 합법적이지만 개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인공유산을 도와달라고 한다.* 클라이언트는 생명이 위독하여 응급수술을 받아야 하지만 종교적 믿음으로 인하여 수술을 거부한다.
 
(1) 사회복지사의 결정권에 관한 윤리적 갈등문제.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관한 윤리적 갈등문제.
(3) 비밀보장에 관한 윤리적 갈등문제.
(4) 개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가 상충될 때의 윤리적 갈등문제 .
(5) 클라이언트의 지식과 기술에 관한 윤리적 문제.
 
문제 36.
[사례] 노숙인 보호시설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인 구직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 클라이언트(52세, 남)와의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한글을 몰라 구인정보 활용에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취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탐색하고 구인정보를 직접 제공하면서 원하는 취업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원조하였다. 평소 환경미화원을 원했던 클라이언트는 취업상담 과정에서 모수산시장 잡역부 모집공고에 관심을 보였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취업조건과 관련해 구인처에 전화문의를 하는 과정에서 취약한 사회기술로 번번이 취업에 실패하는 것을 확인하고, 구인처 담당자와의 직접 통화를 통해 상호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를 취업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사회기술훈련을 포함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취업상황에 적응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평생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취업을 유지해본 적이 없는 클라이언트가 6개월 이상 취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상담목표를 달성하였다. 위의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활용한 실천 방법은 무엇인가?
 
(1) 집단치료.
(2) 분노조절훈련.
(3) 사회기술훈련.
(4) 인간관계훈련.
(5) 정책참여.
 
문제 37.
상징을 사용해서 집단 내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표한한 그림으로, 클라이언트와 그와 관련이 있는 사람, 기관, 환경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를 묘사하는 사정도구는 무엇인가?
 
(1) 가계도.
(2) 소시오그램.
(3) 생태도.
(4) 바이오그램.
(5) 연속생태도.
 
문제 38.
다음 중 사정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본다.
(2) 가족과 가족간의 상호작용 정도를 파악한다..
(3) 사회경제적 상황을 파악한다..
(4)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와 자원파악을 한다..
(5) 목표달성에 대한 평가를 한다..
 
문제 39.
다음 중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구두나 문서의 형식으로 이루지며, 각자의 역할과 책임, 기대 및 수행할 업무의 목적과 관련하여 구조화하고 공식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질문 기술.
(2) 계약 기술.
(3) 부연 기술.
(4) 명료화 기술.
(5) 초점맞추기 기술.
 
문제 40.
프로이드의 성격형성에 관한 설명은?가. ID가 지배적이다. 나. 지금-여기에 초점을 둔다. 다.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성인기에 절정을 이룬다. 라. 전 생애에 걸쳐서 형성된다.
 
(1) 가, 다 .
(2) 가, 나,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문제 41.
인지행동이론의 주요기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경험적 학습: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인지적 오류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함 나. 역설적 의도: 특정 행동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안이 그 행동을 유발할 때,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킴 다. 시연: 발달시키고자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행동으로 숙달되도록 하는 것. 라.자기지시기법 : 변화를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사가 시범적으로 행동을 보여주고 클라이언트가 이를 똑같이 따라해 보도록 함.
 
(1) 가, 나, 다 .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
 
문제 42.
심리사회모델에서 자신의 주변상황과 사회 환경과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말할 수 있도록 돕는 개입기법은 무엇인가?
 
(1) 받쳐주기 .
(2) 직접영향주기 .
(3) 탐색, 기술.
(4) 역동의 성찰 .
(5) 발달성찰 .
 
문제 43.
다음 중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라져 더 이상 원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
(2) 직업의 전환과 거주지 이동.
(3) 질병으로 인한 경우.
(4) 원조 과정에 만족하지 않은 경우.
(5) 변화를 두려워하는 경우.
 
문제 44.
다음은 햅워스(Hepworth)가 제시하는 효과적 직면의 지침이다. 틀린 것은 무엇인가?
 
(1) 클라이언트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칠 위험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가능하면 효과적 원조관계로 발전할 때까지 직면을 피하도록 한다..
(2) 직면 기술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다. 시기적으로 부적절하고 과도한 직면은 클라이언트에게 심리적 손상을 줄 수 있다..
(3) 따뜻하고, 걱정하며, 보살피는 분위기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면을 전달한다..
(4) 클라이언트가 극단적인 정서적 긴장 상태를 경험할 때 직면을 사용하지 않는다..
(5) 직면 후 즉각적 변화를 기대해야 한다..
 
문제 45.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기반이 되는 타학문과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심리학 - 정신과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경제학 -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분배 및 소비에 관한 연구.
(3) 문화인류학 - 집단의 발전, 상호작용 행동, 기능에 관한 조직적 연구.
(4) 생물학 - 생물 유기체와 그 기능에 관한 연구.
(5) 정치학 - 정치와 정부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문제 46.
다음은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동일시 - 인간의 자아 성장을 돕는 중요한 방어기제.
(2) 합리화 - 자신의 자존심을 유지하고 죄책감을 없애는 가장 흔한 방어기제.
(3) 대치 - 어떤 대상에 대해 가졌던 감정이 대체물에게 향하는 것..
(4) 고착 - 발달 단계 중 불완전한 단계에서 정지하여 불완전과 미숙함을 나타내는 것..
(5) 전이 - 과거에 알았던 사람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근래에 알게 된 사람에게 옮기는 것..
 
문제 47.
다음 중 사후관리 기술에서 변화 유지 저해 요인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사회활동과 여가생활의 기회 부족.
(2) 역기능적 가족환경으로 복귀.
(3) 긍정적 지지체계의 확장.
(4) 또래 압력을 거절할 수 있는 기술 부족.
(5) 부적절하게 형성된 새로운 행동.
 
문제 48.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이다. 맞는 것은?
 
(1) 핵심믿음은 의식화된 믿음이다..
(2) 자동적 사고는 어떤 상황에서 지닐 수 있는 매우 빠른 평가적 사고이다..
(3) 강화와 처벌은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4) 인지 재구조화는 자극이나 정보가 선택적 관심에 의해 인지적 구조에서 변형, 전달되는 과정이다..
(5) 모방은 어떤 상황을 보는 관점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문제 49.
심리사회모델 개입과정의 개입기법으로 맞는 것은? 가)직접적 영향 나)발달적 반영 다)탐색, 묘사, 환기 라)비밀보장
 
(1) 가, 나, 다.
(2) 가, 다 .
(3) 나, 라 .
(4) 라 .
(5) 가, 나, 다, 라 .
 
문제 50.
[사례] 노숙인 보호시설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인 구직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 클라이언트(52세, 남)와의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한글을 몰라 구인정보 활용에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취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탐색하고 구인정보를 직접 제공하면서 원하는 취업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원조하였다. 평소 환경미화원을 원했던 클라이언트는 취업상담 과정에서 모수산시장 잡역부 모집공고에 관심을 보였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취업조건과 관련해 구인처에 전화문의를 하는 과정에서 취약한 사회기술로 번번이 취업에 실패하는 것을 확인하고, 구인처 담당자와의 직접 통화를 통해 상호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를 취업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사회기술훈련을 포함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취업상황에 적응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평생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취업을 유지해본 적이 없는 클라이언트가 6개월 이상 취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상담목표를 달성하였다. 위의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파악한 클라이언트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1) 문맹과 사회기술 부족으로 인한 구직에의 어려움.
(2) 구직의욕의 결핍.
(3) 직업기술의 부족.
(4) 인내심의 부족.
(5) 취업정보의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