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 :: 아동복지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
문제 1. |
아동의 기질 유형이 아닌 것은? |
|
(1) 반응이 느린 아이. |
(2) 반응이 빠른 아이. |
(3) 순한 아이. |
(4) 까다로운 아이. |
(5) 화를 잘 내는 아이. |
|
문제 2. |
학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 및 아동 학대의 예방 등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아동복지 사업은? |
|
(1) 아동전문 상담사업. |
(2) 아동가정 지원사업. |
(3) 공동생활 가정사업. |
(4) 학대아동 보호사업. |
(5) 아동 주간 보호사업. |
|
문제 3. |
초기 접수 상담 과정에서의 과업이 이 아닌 것은? |
|
(1) 문제 및 욕구 확인. |
(2) 서비스 제공 가능성과 개인 형태 결정. |
(3) 초기 저항 다루기. |
(4) 생육사 조사. |
(5) 우호적인 상담 분위기 제공. |
|
문제 4. |
발달의 영역이 아닌 것은? |
|
(1) 운동 발달. |
(2) 소근육 발달. |
(3) 인지적 발달. |
(4) 사회정서적 발달. |
(5) 성적 발달. |
|
문제 5. |
아동과 그 가족의 문제에 관한 상담, 치료, 예방 및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은? |
|
(1) 아동 단기 보호 시설. |
(2) 아동 전용 시설. |
(3) 아동 복지관. |
(4) 아동상담소. |
(5) 공동생활 가정. |
|
문제 6. |
방어선 위치에 따른 분류 가운데 제2차 방어선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
|
(1) 입양 서비스. |
(2) 시설 보호 서비스. |
(3) 아동 상담 서비스. |
(4) 한부모를 위한 서비스. |
(5) 재가 서비스. |
|
문제 7. |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인식의 표면 밑에 있는 인식 수준은? |
|
(1) 의식. |
(2) 전의식. |
(3) 자아. |
(4) 무의식. |
(5) 초자아. |
|
문제 8. |
아동 대상의 집단 상담시 초기 단계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
(1) 집단 구조화하기. |
(2) 엄격한 분위기 조성하기. |
(3) 안전한 분위기 형성하기. |
(4) 개인 목표 설정 격려하기. |
(5) 집단의 목표를 직접 이야기 해줄 수 있다.. |
|
문제 9. |
아동의 가정환경 및 대리 보호에 대한 권리에 해당하는 것은? |
|
(1) 표현 자유의 권리. |
(2) 장애 아동의 권리. |
(3) 생활수준에 대한 권리. |
(4) 부모로부터의 분리가 가능한 권리. |
(5) 사생활 보호의 권리. |
|
문제 10. |
아동 대상 집단 상담시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 시도 방법이 아닌 것은? |
|
(1) 모델링하기. |
(2) 분노 표출하기. |
(3) 지지와 직면의 균형 이루기. |
(4) 응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 |
(5) 사회복지사는 집단성 원간에 지지와 직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조해줌. |
|
문제 11. |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 관련법이 아닌 것은? |
|
(1) 가정 폭력 특례법. |
(2) 입양 관련 특례법. |
(3) 소년 원법. |
(4) 청소년 기본법. |
(5) 영유아 보육법. |
|
문제 12. |
프로이드가 설명하고 있는 아동의 성격 발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
|
(1) 교사. |
(2) 환경. |
(3) 부모. |
(4) 아동자신. |
(5) 형제. |
|
문제 13. |
차분하고 전형적으로 긍정적인 기질의 아이 유형은? |
|
(1) 순한 아이. |
(2) 반응이 빠른 아이. |
(3) 반응이 느린 아이. |
(4) 까다로운 아이. |
(5) 수줍은 아이. |
|
문제 14. |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는? |
|
(1) 초자아. |
(2) 자아. |
(3) 무의식. |
(4) 원초아. |
(5) 전의식. |
|
문제 15. |
아동보호를 위한 절대적 금지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1)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 행위. |
(2) 아동 상담을 기피하는 행위. |
(3) 아동을 매매하는 행위. |
(4) 장애 아동을 공중에 관람시키는 행위. |
(5) 아동에게 음행을 시키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행위. |
|
문제 16. |
프로이드가 설명하고 있는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
|
(1) 자아. |
(2) 초자아. |
(3) 원욕. |
(4) 꿈. |
(5) 의식. |
|
문제 17. |
적응은 어떠한 수단을 통해 진행되는가? |
|
(1) 동화와 조절. |
(2) 반응과 대면. |
(3) 합리화. |
(4) 내면화. |
(5) 빨기와 잡기. |
|
문제 18. |
새로운 환경 자극에 적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과정은? |
|
(1) 반응.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 |
(5) 내면화. |
|
문제 19. |
일차 정서에 해당하는 것은? |
|
(1) 수치. |
(2) 당황. |
(3) 죄책감. |
(4) 분노. |
(5) 격노. |
|
문제 20. |
아동복지 실천 과정 중 사회조사의 내용이 아닌 것은? |
|
(1) 생육사 조사. |
(2) 가족 관계 및 역동 조사. |
(3) 친구 관계 조사. |
(4)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조사. |
(5) 가계도 면담. |
|
문제 21.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은? |
|
(1) 아동 양육 시설. |
(2) 아동 일시 보호 시설. |
(3) 아동 단기 보호 시설. |
(4) 공동생활 가정. |
(5) 아동 자립 지원 시설. |
|
문제 22. |
어머니에게 접근하거나 어머니가 안아줘도 먼 곳을 응시하는 애착유형은? |
|
(1) 저항 애착. |
(2) 회피 애착. |
(3) 혼란 애착. |
(4) 안정 애착. |
(5) 불안 애착. |
|
문제 23. |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하는 것은? |
|
(1) 평형. |
(2) 도식. |
(3) 반응. |
(4) 통합. |
(5) 동화. |
|
문제 24. |
개인의 성격 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 된다고 주장한 심리학자는? |
|
(1) 프로이드. |
(2) 아들러. |
(3) 설리반. |
(4) 에릭슨. |
(5) 스키너. |
|
문제 25. |
반응이 느린 아이의 특징은? |
|
(1) 적극적이다.. |
(2) 민감하다.. |
(3) 개방적이다.. |
(4) 활발하지 못하다.. |
(5) 화를 잘 낸다.. |
|
문제 26. |
자연주의 아동관을 제창한 학자는? |
|
(1) 프로벨. |
(2) 루소. |
(3) 로크. |
(4) 피아제. |
(5) 프로이드. |
|
문제 27. |
의식적 인식이 어렵지만 행동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고는? |
|
(1) 의식. |
(2) 초자아. |
(3) 무의식. |
(4) 전의식. |
(5) 자아. |
|
문제 28. |
아동복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 방향이 아닌 것은? |
|
(1) 아동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여건 조성. |
(2) 예방적 서비스 강화로 사후적 서비스 수요를 감소시킴. |
(3) 학교 친화적 아동 보호 기능을 강화시킴. |
(4)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것. |
(5) 가정친화적 아동보호기능을 강화시킴. |
|
문제 29. |
인지 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
|
(1) 프로이드. |
(2) 피아제. |
(3) 아들러. |
(4) 에릭슨. |
(5) 스키너. |
|
문제 30. |
피아제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1) 신뢰감. |
(2) 도식. |
(3) 적응. |
(4) 평형. |
(5) 동화. |
|
문제 31.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가운데 감각 기관과 운동 기능만으로 활동하는 단계는? |
|
(1) 전조작기. |
(2) 구체적 조작기. |
(3) 형식적 조작기. |
(4) 감각운동기. |
(5) 무감각 운동기. |
|
문제 32. |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
|
(1) 물활론적 사고. |
(2) 보존개념의 획득. |
(3) 분류화. |
(4) 서열화. |
(5) 상징 놀이. |
|
문제 33. |
까다로운 아이의 특징은? |
|
(1) 규칙적이다.. |
(2) 적극적이고 불규칙하다.. |
(3) 활발하지 못하고 상황에 느리다.. |
(4) 차분하다.. |
(5) 조용하다. |
|
문제 34. |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는? |
|
(1) 구체적 조작기. |
(2) 전조작기. |
(3) 형식적 조작기. |
(4) 감각운동기. |
(5) 무 감각운동기. |
|
문제 35. |
아동의 분노 표출 방법이 아닌 것은? |
|
(1) 잔다.. |
(2) 폭발 행동. |
(3) 떼쓰기. |
(4) 침묵. |
(5) 고집 부리기. |
|
문제 36. |
구강기의 고착에 의한 성격 특성은? |
|
(1) 이기심. |
(2) 논쟁적. |
(3) 난잡. |
(4) 결백증. |
(5) 의존적. |
|
문제 37. |
장인협, 오정수가 분류하고 있는 요보호 아동이 아닌 것은? |
|
(1) 양육 환경상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 |
(2) 일반적인 보호를 요하는 아동. |
(3) 사회적 법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 |
(4)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문제나 장애를 지닌 아동. |
(5) 특별 보호를 요하는 아동. |
|
문제 38. |
아동의 증상을 다루는 다양한 치료 개입 방법이 아닌 것은? |
|
(1) 놀이 치료. |
(2) 음악 치료. |
(3) 미술 치료. |
(4) 치료 놀이. |
(5) 원예 치료. |
|
문제 39. |
아동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노력하여 시책을 시행해야 하는 아동복지의 책임 주체는? |
|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
(2) 아동의 보호자. |
(3) 국민. |
(4) 아동. |
(5) 교사. |
|
문제 40.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은? |
|
(1) 적응. |
(2) 동화. |
(3) 도식. |
(4) 평형. |
(5) 신뢰. |
|
문제 41. |
여성 가족 부의 활동 내용이 아닌 것은? |
|
(1) 자녀 양육 지원. |
(2) 모부자 지원 및 시설 지원. |
(3) 보육 정책 담당. |
(4) 아동 건강 및 아동 보호. |
(5) 아동의 권리 증진. |
|
문제 42. |
아동복지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
(3) 포괄성의 원칙. |
(4) 무차별의 원칙. |
(5) 개발적 기능의 원칙. |
|
문제 43. |
아동의 시민권과 자유에 대한 권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1) 이름과 국적을 가질 수 있는 권리. |
(2) 가족 재결합의 권리. |
(3) 신분을 보존할 수 있는 권리. |
(4) 사생활 보호의 권리. |
(5) 정보 접근의 권리. |
|
문제 44. |
에릭슨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
|
(1) 원욕. |
(2) 자아. |
(3) 초자아. |
(4) 꿈. |
(5) 최면. |
|
문제 45. |
아동의 권익과 안정을 존중하며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여야 할 의무를 가진 아동복지의 책임 주체는? |
|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
(2) 아동의 보호자. |
(3) 국민. |
(4) 아동. |
(5) 교사. |
|
문제 46. |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요보호 아동의 발생 원인의 이유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
|
(1) 미혼모 아동. |
(2) 비행 가출, 부랑아. |
(3) 빈곤, 실직, 학대. |
(4) 기아. |
(5) 성격장애. |
|
문제 47. |
아동 복지 서비스 가운데 서비스 제공 장소에 따른 분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
|
(1) 재가서 비스/가정외 서비스. |
(2) 지지적 서비스/대리적 서비스. |
(3) 가정위탁 서비스/입양 서비스. |
(4) 보충적 서비스/대리적 서비스. |
(5) 지지적 서비스/보충적 서비스. |
|
문제 48. |
공공 부조의 급여 형태는? |
|
(1) 현금. |
(2) 현물. |
(3) 현금, 현물. |
(4) 토지. |
(5) 토지/현금. |
|
문제 49. |
아동 발달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
|
(1) 일정한 순서가 있다.. |
(2) 일정한 방향성이 있다.. |
(3)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다.. |
(4) 개인차가 있다.. |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
|
문제 50. |
사회보험의 관리 주체는? |
|
(1) 중앙 정부. |
(2) 지방 정부. |
(3) 민간. |
(4) 기업. |
(5) 사회복지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