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2009년1학기정규 :: 아동복지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4. 18. 21:07
2009년1학기정규 :: 아동복지론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문제 1.
아동의 기질 유형이 아닌 것은?
 
(1) 반응이 느린 아이.
(2) 반응이 빠른 아이.
(3) 순한 아이.
(4) 까다로운 아이.
(5) 화를 잘 내는 아이.
 
문제 2.
학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 및 아동 학대의 예방 등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아동복지 사업은?
 
(1) 아동전문 상담사업.
(2) 아동가정 지원사업.
(3) 공동생활 가정사업.
(4) 학대아동 보호사업.
(5) 아동 주간 보호사업.
 
문제 3.
초기 접수 상담 과정에서의 과업이 이 아닌 것은?
 
(1) 문제 및 욕구 확인.
(2) 서비스 제공 가능성과 개인 형태 결정.
(3) 초기 저항 다루기.
(4) 생육사 조사.
(5) 우호적인 상담 분위기 제공.
 
문제 4.
발달의 영역이 아닌 것은?
 
(1) 운동 발달.
(2) 소근육 발달.
(3) 인지적 발달.
(4) 사회정서적 발달.
(5) 성적 발달.
 
문제 5.
아동과 그 가족의 문제에 관한 상담, 치료, 예방 및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은?
 
(1) 아동 단기 보호 시설.
(2) 아동 전용 시설.
(3) 아동 복지관.
(4) 아동상담소.
(5) 공동생활 가정.
 
문제 6.
방어선 위치에 따른 분류 가운데 제2차 방어선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1) 입양 서비스.
(2) 시설 보호 서비스.
(3) 아동 상담 서비스.
(4) 한부모를 위한 서비스.
(5) 재가 서비스.
 
문제 7.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인식의 표면 밑에 있는 인식 수준은?
 
(1) 의식.
(2) 전의식.
(3) 자아.
(4) 무의식.
(5) 초자아.
 
문제 8.
아동 대상의 집단 상담시 초기 단계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집단 구조화하기.
(2) 엄격한 분위기 조성하기.
(3) 안전한 분위기 형성하기.
(4) 개인 목표 설정 격려하기.
(5) 집단의 목표를 직접 이야기 해줄 수 있다..
 
문제 9.
아동의 가정환경 및 대리 보호에 대한 권리에 해당하는 것은?
 
(1) 표현 자유의 권리.
(2) 장애 아동의 권리.
(3) 생활수준에 대한 권리.
(4) 부모로부터의 분리가 가능한 권리.
(5) 사생활 보호의 권리.
 
문제 10.
아동 대상 집단 상담시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 시도 방법이 아닌 것은?
 
(1) 모델링하기.
(2) 분노 표출하기.
(3) 지지와 직면의 균형 이루기.
(4) 응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
(5) 사회복지사는 집단성 원간에 지지와 직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조해줌.
 
문제 11.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 관련법이 아닌 것은?
 
(1) 가정 폭력 특례법.
(2) 입양 관련 특례법.
(3) 소년 원법.
(4) 청소년 기본법.
(5) 영유아 보육법.
 
문제 12.
프로이드가 설명하고 있는 아동의 성격 발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교사.
(2) 환경.
(3) 부모.
(4) 아동자신.
(5) 형제.
 
문제 13.
차분하고 전형적으로 긍정적인 기질의 아이 유형은?
 
(1) 순한 아이.
(2) 반응이 빠른 아이.
(3) 반응이 느린 아이.
(4) 까다로운 아이.
(5) 수줍은 아이.
 
문제 14.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는?
 
(1) 초자아.
(2) 자아.
(3) 무의식.
(4) 원초아.
(5) 전의식.
 
문제 15.
아동보호를 위한 절대적 금지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 행위.
(2) 아동 상담을 기피하는 행위.
(3) 아동을 매매하는 행위.
(4) 장애 아동을 공중에 관람시키는 행위.
(5) 아동에게 음행을 시키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행위.
 
문제 16.
프로이드가 설명하고 있는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1) 자아.
(2) 초자아.
(3) 원욕.
(4) 꿈.
(5) 의식.
 
문제 17.
적응은 어떠한 수단을 통해 진행되는가?
 
(1) 동화와 조절.
(2) 반응과 대면.
(3) 합리화.
(4) 내면화.
(5) 빨기와 잡기.
 
문제 18.
새로운 환경 자극에 적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과정은?
 
(1) 반응.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내면화.
 
문제 19.
일차 정서에 해당하는 것은?
 
(1) 수치.
(2) 당황.
(3) 죄책감.
(4) 분노.
(5) 격노.
 
문제 20.
아동복지 실천 과정 중 사회조사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생육사 조사.
(2) 가족 관계 및 역동 조사.
(3) 친구 관계 조사.
(4)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조사.
(5) 가계도 면담.
 
문제 21.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은?
 
(1) 아동 양육 시설.
(2) 아동 일시 보호 시설.
(3) 아동 단기 보호 시설.
(4) 공동생활 가정.
(5) 아동 자립 지원 시설.
 
문제 22.
어머니에게 접근하거나 어머니가 안아줘도 먼 곳을 응시하는 애착유형은?
 
(1) 저항 애착.
(2) 회피 애착.
(3) 혼란 애착.
(4) 안정 애착.
(5) 불안 애착.
 
문제 23.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하는 것은?
 
(1) 평형.
(2) 도식.
(3) 반응.
(4) 통합.
(5) 동화.
 
문제 24.
개인의 성격 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 된다고 주장한 심리학자는?
 
(1) 프로이드.
(2) 아들러.
(3) 설리반.
(4) 에릭슨.
(5) 스키너.
 
문제 25.
반응이 느린 아이의 특징은?
 
(1) 적극적이다..
(2) 민감하다..
(3) 개방적이다..
(4) 활발하지 못하다..
(5) 화를 잘 낸다..
 
문제 26.
자연주의 아동관을 제창한 학자는?
 
(1) 프로벨.
(2) 루소.
(3) 로크.
(4) 피아제.
(5) 프로이드.
 
문제 27.
의식적 인식이 어렵지만 행동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고는?
 
(1) 의식.
(2) 초자아.
(3) 무의식.
(4) 전의식.
(5) 자아.
 
문제 28.
아동복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 방향이 아닌 것은?
 
(1) 아동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여건 조성.
(2) 예방적 서비스 강화로 사후적 서비스 수요를 감소시킴.
(3) 학교 친화적 아동 보호 기능을 강화시킴.
(4)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것.
(5) 가정친화적 아동보호기능을 강화시킴.
 
문제 29.
인지 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1) 프로이드.
(2) 피아제.
(3) 아들러.
(4) 에릭슨.
(5) 스키너.
 
문제 30.
피아제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신뢰감.
(2) 도식.
(3) 적응.
(4) 평형.
(5) 동화.
 
문제 3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가운데 감각 기관과 운동 기능만으로 활동하는 단계는?
 
(1) 전조작기.
(2) 구체적 조작기.
(3) 형식적 조작기.
(4) 감각운동기.
(5) 무감각 운동기.
 
문제 32.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물활론적 사고.
(2) 보존개념의 획득.
(3) 분류화.
(4) 서열화.
(5) 상징 놀이.
 
문제 33.
까다로운 아이의 특징은?
 
(1) 규칙적이다..
(2) 적극적이고 불규칙하다..
(3) 활발하지 못하고 상황에 느리다..
(4) 차분하다..
(5) 조용하다.
 
문제 34.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는?
 
(1) 구체적 조작기.
(2) 전조작기.
(3) 형식적 조작기.
(4) 감각운동기.
(5) 무 감각운동기.
 
문제 35.
아동의 분노 표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잔다..
(2) 폭발 행동.
(3) 떼쓰기.
(4) 침묵.
(5) 고집 부리기.
 
문제 36.
구강기의 고착에 의한 성격 특성은?
 
(1) 이기심.
(2) 논쟁적.
(3) 난잡.
(4) 결백증.
(5) 의존적.
 
문제 37.
장인협, 오정수가 분류하고 있는 요보호 아동이 아닌 것은?
 
(1) 양육 환경상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
(2) 일반적인 보호를 요하는 아동.
(3) 사회적 법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
(4)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문제나 장애를 지닌 아동.
(5) 특별 보호를 요하는 아동.
 
문제 38.
아동의 증상을 다루는 다양한 치료 개입 방법이 아닌 것은?
 
(1) 놀이 치료.
(2) 음악 치료.
(3) 미술 치료.
(4) 치료 놀이.
(5) 원예 치료.
 
문제 39.
아동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노력하여 시책을 시행해야 하는 아동복지의 책임 주체는?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2) 아동의 보호자.
(3) 국민.
(4) 아동.
(5) 교사.
 
문제 40.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은?
 
(1) 적응.
(2) 동화.
(3) 도식.
(4) 평형.
(5) 신뢰.
 
문제 41.
여성 가족 부의 활동 내용이 아닌 것은?
 
(1) 자녀 양육 지원.
(2) 모부자 지원 및 시설 지원.
(3) 보육 정책 담당.
(4) 아동 건강 및 아동 보호.
(5) 아동의 권리 증진.
 
문제 42.
아동복지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포괄성의 원칙.
(4) 무차별의 원칙.
(5) 개발적 기능의 원칙.
 
문제 43.
아동의 시민권과 자유에 대한 권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이름과 국적을 가질 수 있는 권리.
(2) 가족 재결합의 권리.
(3) 신분을 보존할 수 있는 권리.
(4) 사생활 보호의 권리.
(5) 정보 접근의 권리.
 
문제 44.
에릭슨이 설명하고 있는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1) 원욕.
(2) 자아.
(3) 초자아.
(4) 꿈.
(5) 최면.
 
문제 45.
아동의 권익과 안정을 존중하며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여야 할 의무를 가진 아동복지의 책임 주체는?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2) 아동의 보호자.
(3) 국민.
(4) 아동.
(5) 교사.
 
문제 46.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요보호 아동의 발생 원인의 이유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미혼모 아동.
(2) 비행 가출, 부랑아.
(3) 빈곤, 실직, 학대.
(4) 기아.
(5) 성격장애.
 
문제 47.
아동 복지 서비스 가운데 서비스 제공 장소에 따른 분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1) 재가서 비스/가정외 서비스.
(2) 지지적 서비스/대리적 서비스.
(3) 가정위탁 서비스/입양 서비스.
(4) 보충적 서비스/대리적 서비스.
(5) 지지적 서비스/보충적 서비스.
 
문제 48.
공공 부조의 급여 형태는?
 
(1) 현금.
(2) 현물.
(3) 현금, 현물.
(4) 토지.
(5) 토지/현금.
 
문제 49.
아동 발달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1)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일정한 방향성이 있다..
(3)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다..
(4)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문제 50.
사회보험의 관리 주체는?
 
(1) 중앙 정부.
(2) 지방 정부.
(3) 민간.
(4) 기업.
(5) 사회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