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1학기정규 :: 아동문학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
문제 1. |
사물관찰, 공통점, 유사점, 내용추리은 어떤 사고 인가? |
|
(1) 과학적 사고. |
(2) 비판적 사고. |
(3) 논리적 사고. |
(4) 의사결정능력. |
(5) 융통성사고. |
|
문제 2. |
아동문학을 통한 도덕적 교육의 의의로 틀린것은? |
|
(1) 경제교육을 배움. |
(2) 인간의 삶의 질서를 접함. |
(3) 주인공삶동일시. |
(4) 가치나 태도격려. |
(5) 인간의 기본 양심을 배움. |
|
문제 3. |
다음 중 문학성에 범주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
|
(1) 언술성. |
(2) 표현성. |
(3) 정서성. |
(4) 진실성. |
(5) 창조성. |
|
문제 4. |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어떤 차원에 따라 집단화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
|
(1) 탈중심화. |
(2) 보존의 개념. |
(3) 유목화. |
(4) 조합의 능력. |
(5) 서열관계. |
|
문제 5. |
동화의 제목입니다. 사회생활 영역과 관련있지 않는 동화는? |
|
(1) 해야해야. |
(2) 말썽꾸러기바른생활. |
(3) 시장나들이. |
(4) 밤섬이있어요. |
(5) 쉿! 엄마 깨우지 마!. |
|
문제 6. |
언어의 기본 단위은? |
|
(1) 원문. |
(2) 단문. |
(3) 음소. |
(4) 중문. |
(5) 복문. |
|
문제 7. |
다움중 아동문학에 대한 설명이 아닌것은? |
|
(1) 아동을 독자로 쓴글. |
(2) 어린이 언어로 표현한 글. |
(3) 작가들의 삶을 쓴 글. |
(4) 문학성을 갖춘 글. |
(5)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도 대상으로 하여 쓴 글. |
|
문제 8. |
법이나 관습보다는 개인의 가치수준에 우선을 두는 발달 단계는? |
|
(1) 전인습수준. |
(2) 인습적수준. |
(3) 후인습적 수준. |
(4) 전습적수준. |
(5) 후습적 수준. |
|
문제 9. |
개념을 설명해 주고 정보와 지식을 주는 책을 무엇이라 하는가? |
|
(1) 만화책. |
(2) 지식그림책. |
(3) 이야기그림책. |
(4) 역사책. |
(5) 동화책. |
|
문제 10. |
이야기의 밑바닥에 흐르는 작가의 생각으로 작품의 중심사상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1) 구성. |
(2) 주제. |
(3) 문체. |
(4) 시점. |
(5) 배경. |
|
문제 11. |
어린이들이 토의하기에 적합한 갈등 상황주제가 아닌 것은? |
|
(1) 약속지키기. |
(2) 정직하기. |
(3) 경제. |
(4) 공평성. |
(5) 규칙성. |
|
문제 12. |
동화의 제목입니다. 사회생활 영역과 관련있지 않는 동화는? |
|
(1) 해야해야. |
(2) 말썽꾸러기바른생활. |
(3) 시장나들이. |
(4) 밤섬이있어요. |
(5) 쉿! 엄마 깨우지 마!. |
|
문제 13. |
한국 전래 동화의 내용적 특성이 아닌 것은? |
|
(1) 민중 의식. |
(2) 교육성이 강함. |
(3) 왕족의 의식. |
(4) 서민의 애환의 담김. |
(5) 평민층의 의식. |
|
문제 14. |
문학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화자의 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1) 시점. |
(2) 줄거리 구조. |
(3) 인물묘사. |
(4) 동화의 배경. |
(5) 문체. |
|
문제 15. |
다음중 스미스의 아동문학 유형에 거리가 먼것은? |
|
(1) 그림책. |
(2) 사랑이야기. |
(3) 역사적동화. |
(4) 논픽션. |
(5) 환상적동화. |
|
문제 16. |
문학적사고를 위한 활동 중 짓기활동에 해당되는 것은? |
|
(1) 이야기 꾸미기.--말하기활동 |
(2) 역할극하기.--연출활동 |
(3) 주인공에게 편지쓰기.(짓기활동) |
(4) 판게임.--게임 |
(5) 말하기.--말하기활동 |
|
문제 17. |
문학작품 중 '깊은밤부엌에서' 의 지은이는 누구인가? |
|
(1) 모리스 샌닥. |
(2) 시공주니어. |
(3) 버지니아버튼. |
(4) 엘리자베스. |
(5) 엘리스. |
|
문제 18. |
영국이나 미국의 전래동요를 무엇이라 불렀나? |
|
(1) 험프티 덤프티. |
(2) 마더구스. |
(3) 비에일샹송. |
(4) 포크스리더. |
(5) 동시. |
|
문제 19. |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재빠르게 인식하는 능력은? |
|
(1) 자기인식. |
(2) 자기조절. |
(3) 감정이입. |
(4) 감정조절. |
(5) 의지조절. |
|
문제 20. |
유치원 문학교육 내용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
|
(1) 문학의 본질. |
(2) 듣기. |
(3) 말하기. |
(4) 읽기. |
(5) 쓰기. |
|
문제 21. |
총체적이라는 개념의 의미로 틀린것은? |
|
(1) 언어의기본단위를원문으로이해. |
(2) 언어교육을총체적으로함. |
(3) 통합적의미. |
(4) 음소나 낱말로이해한다는말4단계. |
(5) 총체적언어접근을 의미함. |
|
문제 22. |
다음중 언술성에 해당되는 것은? |
|
(1) 말하는 내용. |
(2) 음악성. |
(3) 함축성. |
(4) 감정유발성. |
(5) 작가의 상상. |
|
문제 23. |
세계여러나라의 전래 동화가 틀리게 연결 된것은? |
|
(1) 영국-잭과 콩나무. |
(2) 프랑스-신데렐라. |
(3) 독일-백설공주. |
(4) 북유럽-빨간모자. |
(5) 영국-세마리아기돼지. |
|
문제 24. |
전래동요의 특징이 아닌 것은? |
|
(1)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전해짐. |
(2) 작가와 창시자가 없음. |
(3) 어린이가 따라부르기 어렵다.. |
(4) 구전됨. |
(5) 사람들의 희로애락 표현. |
|
문제 25. |
아동문학교육의 의의로 틀린것은? |
|
(1) 문학작품배경이해. |
(2) 문학장르특성이해. |
(3) 경제적 배경 이해. |
(4) 자신의 삶에 반영. |
(5) 문학교육의 방법의 의미 이해. |
|
문제 26. |
우리나라 동요형식이 아닌 것은? |
|
(1) 1.2조. |
(2) 3.3조. |
(3) 4.4조. |
(4) 3.4조. |
(5) 4.5조. |
|
문제 27. |
창의적 사고 기능의 기본 구성 요인이 아닌 것은? |
|
(1) 민감성, 유창성, 유통성. |
(2) 정교성, 종합력, 분석력. |
(3) 재구성, 복잡성, 명료성. |
(4) 유머, 오락, 친밀성. |
(5) 명료성,종합력,민감성. |
|
문제 28. |
세계여러나라의 전래 동화가 틀리게 연결 된것은? |
|
(1) 영국-잭과 콩나무. |
(2) 프랑스-신데렐라. |
(3) 독일-백설공주. |
(4) 북유럽-빨간모자. |
(5) 영국-세마리아기돼지. |
|
문제 29. |
문학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화자의 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1) 시점. |
(2) 줄거리 구조. |
(3) 인물묘사. |
(4) 동화의 배경. |
(5) 문체. |
|
문제 30. |
과학적 사고의 예가 아닌것은? |
|
(1) 사물관찰. |
(2) 유사점찾기. |
(3) 내용추리. |
(4) 상상력발휘. |
(5) 공통점 찾기. |
|
문제 31. |
이순신 장군의 생애를 묘사한 시는 어떤 종류의 동시에 속하는가? |
|
(1) 정형동시. |
(2) 서정동시. |
(3) 극시. |
(4) 서사동시. |
(5) 산문시. |
|
문제 32. |
토의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방법은? |
|
(1) 토의를 유도. |
(2) 선정된 문학작품이해. |
(3) 논쟁의 균형이유지. |
(4) 문제해결방법 생략. |
(5) 도덕적갈등상태유지. |
|
문제 33. |
좋은 동시의 조건이 아닌 것은? |
|
(1) 어린이들이 좋아해야 함. |
(2) 독창성. |
(3) 정직하고 진실된 표현. |
(4) 성인들에게 흥미를 줘야 함. |
(5) 정확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언어가 있어야 함. |
|
문제 34. |
희곡 또는 연극의 내용을 시로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1) 서시. |
(2) 극시. |
(3) 동시. |
(4) 서정시. |
(5) 서사시. |
|
문제 35. |
동화가 갖추어야할 문체가 아닌 것은? |
|
(1) 문장의 길이가 짧아야 함. |
(2) 바른 단어를 사용. |
(3) 율동적. |
(4) 어려운 용어사용. |
(5) 문장의 구조가 단순해야 함. |
|
문제 36. |
자유동시와 비슷하며 아무런 리듬을 가지지 않는 시를 무엇이라 하는가? |
|
(1) 산문동시. |
(2) 자유동시. |
(3) 동화시. |
(4) 서사동시. |
(5) 극시. |
|
문제 37. |
다음중 언술성에 해당되는 것은? |
|
(1) 말하는 내용 |
(2) 음악성. |
(3) 함축성. |
(4) 감정유발성. |
(5) 작가의 상상. |
|
문제 38. |
이야기 속의 일어나는 사건들이 전개되는 순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
|
(1) 플릇. |
(2) 발단. |
(3) 절정. |
(4) 결말. |
(5) 전개. |
|
문제 39. |
아동문학을 통한 인지발달이 아닌것은? |
|
(1) 과학적 사고. |
(2) 창의성발달. |
(3) 상상력발달. |
(4) 사회적발달. |
(5) 논리적사고. |
|
문제 40. |
동화는 문학의 어떤 장르보다도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장르인 이유는? |
|
(1) 흥미. |
(2) 슬픔. |
(3) 시사. |
(4) 설화. |
(5) 우울. |
|
문제 41. |
다음 중 문학성에 범주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
|
(1) 언술성. |
(2) 표현성. |
(3) 정서성. |
(4) 진실성. |
(5) 창조성. |
|
문제 42. |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동시가 아닌 것은? |
|
(1) 식물에 관한 동시. |
(2) 전문적인 동시. |
(3) 동물에 관한 동시. |
(4) 자연애 관한 동시. |
(5) 가족에 대한 동시. |
|
문제 43. |
친구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깊은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한는 시기는? |
|
(1) 2세경. |
(2) 5세경. |
(3) 11세경.(3수준) |
(4) 18세경. |
(5) 8세경. |
|
문제 44. |
다움중 아동문학에 대한 설명이 아닌것은? |
|
(1) 아동을 독자로 쓴글. |
(2) 어린이 언어로 표현한 글. |
(3) 작가들의 삶을 쓴 글. |
(4) 문학성을 갖춘 글. |
(5)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도 대상으로 하여 쓴 글. |
|
문제 45. |
식물에 관한 동시가 아닌 것은? |
|
(1) 고무풍선. |
(2) 고조그만 씨 속에서. |
(3) 포도. |
(4) 귤한개. |
(5) 빨간꽃, 하얀꽃. |
|
문제 46. |
다음 중 프랑스의 전래 동요인 것은 어떤 것인가? |
|
(1) 험프티 덤프티. |
(2) 반짝반짝 작은 별. |
(3) 양배추 심을 줄 아세요. |
(4) 안으로 안으로 짱. |
(5) 숲속의 작은집. |
|
문제 47. |
다음중 글과 문학의 속성에 거리가 먼 것은? |
|
(1) 허구성. |
(2) 형식성. |
(3) 함축성. |
(4) 예술성. |
(5) 정서성. |
|
문제 48. |
아동문학 유형에 있어 시에 대한 갈래가 아닌 것은? |
|
(1) 창작동요. |
(2) 아동극. |
(3) 산문시. |
(4) 동시. |
(5) 전래동요. |
|
문제 49. |
문학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은? |
|
(1) 논리적표현 길러짐. |
(2) 정서적 경험을 얻음. |
(3) 사고를 깊게 함. |
(4) 생각의 깊이가 좁아짐. |
(5) 전인적성장도움. |
|
문제 50. |
창의성발달을 위한 교수원리가 아닌것은? |
|
(1) 떠오르는생각기록을 격려 . |
(2) 감정조절돕기. |
(3) 아이디어살려주기. |
(4) 바꾸어고안해보도록 함. |
(5) 관계를 찾아 보거나 변화시켜 보는 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