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문제

2009년1학기정규 :: 아동문학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미션(cmc) 2009. 4. 18. 21:10

2009년1학기정규 :: 아동문학 :: 중간고사 :: 예상문제집
문제 1.
사물관찰, 공통점, 유사점, 내용추리은 어떤 사고 인가?
 
(1) 과학적 사고.
(2) 비판적 사고.
(3) 논리적 사고.
(4) 의사결정능력.
(5) 융통성사고.
 
문제 2.
아동문학을 통한 도덕적 교육의 의의로 틀린것은?
 
(1) 경제교육을 배움.
(2) 인간의 삶의 질서를 접함.
(3) 주인공삶동일시.
(4) 가치나 태도격려.
(5) 인간의 기본 양심을 배움.
 
문제 3.
다음 중 문학성에 범주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1) 언술성.
(2) 표현성.
(3) 정서성.
(4) 진실성.
(5) 창조성.
 
문제 4.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어떤 차원에 따라 집단화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1) 탈중심화.
(2) 보존의 개념.
(3) 유목화.
(4) 조합의 능력.
(5) 서열관계.
 
문제 5.
동화의 제목입니다. 사회생활 영역과 관련있지 않는 동화는?
 
(1) 해야해야.
(2) 말썽꾸러기바른생활.
(3) 시장나들이.
(4) 밤섬이있어요.
(5) 쉿! 엄마 깨우지 마!.
 
문제 6.
언어의 기본 단위은?
 
(1) 원문.
(2) 단문.
(3) 음소.
(4) 중문.
(5) 복문.
 
문제 7.
다움중 아동문학에 대한 설명이 아닌것은?
 
(1) 아동을 독자로 쓴글.
(2) 어린이 언어로 표현한 글.
(3) 작가들의 삶을 쓴 글.
(4) 문학성을 갖춘 글.
(5)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도 대상으로 하여 쓴 글.
 
문제 8.
법이나 관습보다는 개인의 가치수준에 우선을 두는 발달 단계는?
 
(1) 전인습수준.
(2) 인습적수준.
(3) 후인습적 수준.
(4) 전습적수준.
(5) 후습적 수준.
 
문제 9.
개념을 설명해 주고 정보와 지식을 주는 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만화책.
(2) 지식그림책.
(3) 이야기그림책.
(4) 역사책.
(5) 동화책.
 
문제 10.
이야기의 밑바닥에 흐르는 작가의 생각으로 작품의 중심사상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성.
(2) 주제.
(3) 문체.
(4) 시점.
(5) 배경.
 
문제 11.
어린이들이 토의하기에 적합한 갈등 상황주제가 아닌 것은?
 
(1) 약속지키기.
(2) 정직하기.
(3) 경제.
(4) 공평성.
(5) 규칙성.
 
문제 12.
동화의 제목입니다. 사회생활 영역과 관련있지 않는 동화는?
 
(1) 해야해야.
(2) 말썽꾸러기바른생활.
(3) 시장나들이.
(4) 밤섬이있어요.
(5) 쉿! 엄마 깨우지 마!.
 
문제 13.
한국 전래 동화의 내용적 특성이 아닌 것은?
 
(1) 민중 의식.
(2) 교육성이 강함.
(3) 왕족의 의식.
(4) 서민의 애환의 담김.
(5) 평민층의 의식.
 
문제 14.
문학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화자의 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점.
(2) 줄거리 구조.
(3) 인물묘사.
(4) 동화의 배경.
(5) 문체.
 
문제 15.
다음중 스미스의 아동문학 유형에 거리가 먼것은?
 
(1) 그림책.
(2) 사랑이야기.
(3) 역사적동화.
(4) 논픽션.
(5) 환상적동화.
 
문제 16.
문학적사고를 위한 활동 중 짓기활동에 해당되는 것은?
 
(1) 이야기 꾸미기.--말하기활동
(2) 역할극하기.--연출활동
(3) 주인공에게 편지쓰기.(짓기활동)
(4) 판게임.--게임
(5) 말하기.--말하기활동
 
문제 17.
문학작품 중 '깊은밤부엌에서' 의 지은이는 누구인가?
 
(1) 모리스 샌닥.
(2) 시공주니어.
(3) 버지니아버튼.
(4) 엘리자베스.
(5) 엘리스.
 
문제 18.
영국이나 미국의 전래동요를 무엇이라 불렀나?
 
(1) 험프티 덤프티.
(2) 마더구스.
(3) 비에일샹송.
(4) 포크스리더.
(5) 동시.
 
문제 19.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재빠르게 인식하는 능력은?
 
(1) 자기인식.
(2) 자기조절.
(3) 감정이입.
(4) 감정조절.
(5) 의지조절.
 
문제 20.
유치원 문학교육 내용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1) 문학의 본질.
(2) 듣기.
(3) 말하기.
(4) 읽기.
(5) 쓰기.
 
문제 21.
총체적이라는 개념의 의미로 틀린것은?
 
(1) 언어의기본단위를원문으로이해.
(2) 언어교육을총체적으로함.
(3) 통합적의미.
(4) 음소나 낱말로이해한다는말4단계.
(5) 총체적언어접근을 의미함.
 
문제 22.
다음중 언술성에 해당되는 것은?
 
(1) 말하는 내용.
(2) 음악성.
(3) 함축성.
(4) 감정유발성.
(5) 작가의 상상.
 
문제 23.
세계여러나라의 전래 동화가 틀리게 연결 된것은?
 
(1) 영국-잭과 콩나무.
(2) 프랑스-신데렐라.
(3) 독일-백설공주.
(4) 북유럽-빨간모자.
(5) 영국-세마리아기돼지.
 
문제 24.
전래동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전해짐.
(2) 작가와 창시자가 없음.
(3) 어린이가 따라부르기 어렵다..
(4) 구전됨.
(5) 사람들의 희로애락 표현.
 
문제 25.
아동문학교육의 의의로 틀린것은?
 
(1) 문학작품배경이해.
(2) 문학장르특성이해.
(3) 경제적 배경 이해.
(4) 자신의 삶에 반영.
(5) 문학교육의 방법의 의미 이해.
 
문제 26.
우리나라 동요형식이 아닌 것은?
 
(1) 1.2조.
(2) 3.3조.
(3) 4.4조.
(4) 3.4조.
(5) 4.5조.
 
문제 27.
창의적 사고 기능의 기본 구성 요인이 아닌 것은?
 
(1) 민감성, 유창성, 유통성.
(2) 정교성, 종합력, 분석력.
(3) 재구성, 복잡성, 명료성.
(4) 유머, 오락, 친밀성.
(5) 명료성,종합력,민감성.
 
문제 28.
세계여러나라의 전래 동화가 틀리게 연결 된것은?
 
(1) 영국-잭과 콩나무.
(2) 프랑스-신데렐라.
(3) 독일-백설공주.
(4) 북유럽-빨간모자.
(5) 영국-세마리아기돼지.
 
문제 29.
문학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화자의 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점.
(2) 줄거리 구조.
(3) 인물묘사.
(4) 동화의 배경.
(5) 문체.
 
문제 30.
과학적 사고의 예가 아닌것은?
 
(1) 사물관찰.
(2) 유사점찾기.
(3) 내용추리.
(4) 상상력발휘.
(5) 공통점 찾기.
 
문제 31.
이순신 장군의 생애를 묘사한 시는 어떤 종류의 동시에 속하는가?
 
(1) 정형동시.
(2) 서정동시.
(3) 극시.
(4) 서사동시.
(5) 산문시.
 
문제 32.
토의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방법은?
 
(1) 토의를 유도.
(2) 선정된 문학작품이해.
(3) 논쟁의 균형이유지.
(4) 문제해결방법 생략.
(5) 도덕적갈등상태유지.
 
문제 33.
좋은 동시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어린이들이 좋아해야 함.
(2) 독창성.
(3) 정직하고 진실된 표현.
(4) 성인들에게 흥미를 줘야 함.
(5) 정확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언어가 있어야 함.
 
문제 34.
희곡 또는 연극의 내용을 시로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시.
(2) 극시.
(3) 동시.
(4) 서정시.
(5) 서사시.
 
문제 35.
동화가 갖추어야할 문체가 아닌 것은?
 
(1) 문장의 길이가 짧아야 함.
(2) 바른 단어를 사용.
(3) 율동적.
(4) 어려운 용어사용.
(5) 문장의 구조가 단순해야 함.
 
문제 36.
자유동시와 비슷하며 아무런 리듬을 가지지 않는 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산문동시.
(2) 자유동시.
(3) 동화시.
(4) 서사동시.
(5) 극시.
 
문제 37.
다음중 언술성에 해당되는 것은?
 
(1) 말하는 내용
(2) 음악성.
(3) 함축성.
(4) 감정유발성.
(5) 작가의 상상.
 
문제 38.
이야기 속의 일어나는 사건들이 전개되는 순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릇.
(2) 발단.
(3) 절정.
(4) 결말.
(5) 전개.
 
문제 39.
아동문학을 통한 인지발달이 아닌것은?
 
(1) 과학적 사고.
(2) 창의성발달.
(3) 상상력발달.
(4) 사회적발달.
(5) 논리적사고.
 
문제 40.
동화는 문학의 어떤 장르보다도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장르인 이유는?
 
(1) 흥미.
(2) 슬픔.
(3) 시사.
(4) 설화.
(5) 우울.
 
문제 41.
다음 중 문학성에 범주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1) 언술성.
(2) 표현성.
(3) 정서성.
(4) 진실성.
(5) 창조성.
 
문제 42.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동시가 아닌 것은?
 
(1) 식물에 관한 동시.
(2) 전문적인 동시.
(3) 동물에 관한 동시.
(4) 자연애 관한 동시.
(5) 가족에 대한 동시.
 
문제 43.
친구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깊은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한는 시기는?
 
(1) 2세경.
(2) 5세경.
(3) 11세경.(3수준)
(4) 18세경.
(5) 8세경.
 
문제 44.
다움중 아동문학에 대한 설명이 아닌것은?
 
(1) 아동을 독자로 쓴글.
(2) 어린이 언어로 표현한 글.
(3) 작가들의 삶을 쓴 글.
(4) 문학성을 갖춘 글.
(5)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도 대상으로 하여 쓴 글.
 
문제 45.
식물에 관한 동시가 아닌 것은?
 
(1) 고무풍선.
(2) 고조그만 씨 속에서.
(3) 포도.
(4) 귤한개.
(5) 빨간꽃, 하얀꽃.
 
문제 46.
다음 중 프랑스의 전래 동요인 것은 어떤 것인가?
 
(1) 험프티 덤프티.
(2) 반짝반짝 작은 별.
(3) 양배추 심을 줄 아세요.
(4) 안으로 안으로 짱.
(5) 숲속의 작은집.
 
문제 47.
다음중 글과 문학의 속성에 거리가 먼 것은?
 
(1) 허구성.
(2) 형식성.
(3) 함축성.
(4) 예술성.
(5) 정서성.
 
문제 48.
아동문학 유형에 있어 시에 대한 갈래가 아닌 것은?
 
(1) 창작동요.
(2) 아동극.
(3) 산문시.
(4) 동시.
(5) 전래동요.
 
문제 49.
문학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은?
 
(1) 논리적표현 길러짐.
(2) 정서적 경험을 얻음.
(3) 사고를 깊게 함.
(4) 생각의 깊이가 좁아짐.
(5) 전인적성장도움.
 
문제 50.
창의성발달을 위한 교수원리가 아닌것은?
 
(1) 떠오르는생각기록을 격려 .
(2) 감정조절돕기.
(3) 아이디어살려주기.
(4) 바꾸어고안해보도록 함.
(5) 관계를 찾아 보거나 변화시켜 보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