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과제물

포테이지 프로그램

미션(cmc) 2009. 4. 23. 21:37

REPORT

성덕대학

과 목

보육학개론

과 제 명

“포테이지 프로그램”

전 공

사회복지계열

학 번

학 년

이 름

홍00

[목 차]

Ⅰ. 서론

Ⅱ. 발달 영역에 대한 기술

1. 유아자극

2. 신변처리

3. 운동성

4. 사회성

5. 인지

6. 언어

Ⅲ.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사용방법

Ⅳ. 교수 목표 설정

1. 목표행동

2. 과제분석

3. 도움의 유형

4. 절차

5. 수정 절차

Ⅴ. 교수 목표 실시

1. 강화

2. 학습을 위한 사전 요소

Ⅵ. 가정 방문

Ⅶ. 결론

Ⅰ. 서 론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미국의 위스콘신주 포테이지라는 도시에서 장애아동의 조기교육을 담당한 교사들의 다른 교사들이나 부모님 그리고 아동들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또한 포테이지는 원래 교사가 아동의 집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아동의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들 부모가 일정 기간 동안 가르치고 기록하여 교사와 같이 평가해보는 과정을 계속하는 가정방문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가정지도 뿐 아니라 특수교사 및 학교교육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는 실용적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프로그램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포테이지프로그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것을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한다.

Ⅱ. 발달 영역에 대한 기술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는 유아자극 부분을 포함해서 5개의 발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자극, 신변처리, 운동성, 사회성, 인지, 언어 기술들의 영역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발달영역 간에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유아자극

어떤 아동이고 발달과 학습의 많은 부분은 그가 유아기에 받는 자극과 강화에 의거한다. 유아자극 부분은 아동으로부터 적절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 고안된 활동들과 자료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유아는 반응하기 이전에 환경을 의미 있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수록된 항목들의 대부분은 부모 혹은 교사가 아동들과 함께 수행해야 하는 행동들이다. 유아에게 어떤 반응도 요구하지 않고, 성인이 주도하여 학습을 위한 환경만을 조성한다.

이 영역에 수록된 행동들은 0~4개월 사이의 유아를 가르치는데 뿐 아니라 이와 유사하게 기능하는 조금 더 나이든 아동들에게도 유용하다. 그리고 카드의 지침을 사용함으로써, 조기 자극과 이후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사용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신변처리

신변처리 영역은 아동이 먹기, 입기, 씻기, 대소변 가리기 범주에서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행동들과 관련이 있다. 신변처리 활동은 타인 및 가족의 사회적 관습과 함께 사는 것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 행동들은 사회적 기술들과 같은 범주에 포함될 수도 있다. 그러나 신변처리 행동들은 아동과 그의 가족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분리된 범주로 다루어졌다. 자기 자신을 돌보는 능력은 가족이라는 공동체에서 자신을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능력과 관계가 있다. 또한 신변처리 행동의 발달은 아동이 가족과 공동체의 행복한, 독립적인 구성원이 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발달은 가족들이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쉽게 해주고, 가족이 아동을 독립적인 존재로 대할 수 있게 해준다.

3. 운동성

운동성 영역은 주로 신체의 대․소근육의 협응된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 신체의 대근육을 포함하는 움직임은 대근육 운동 기술이라고 주로 말한다. 이러한 대근육 운동으로는 앉기, 기기, 걷기, 뛰기, 공던지기 등이 있다. 소근육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소근육 운동은 대근육 운동 기술을 세분화한 것이다.

운동 행동은 다음의 다가지 이유에서 특히 중요하다. 첫째, 운동 행동은 다른 발달 영역에서의 기술들을 표현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둘째, 운동 행동은 인지와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된다. 아동이 그 자신의 움직임을 발달시키고 계획하도록 도와주면 지시 혹은 감독 없이 자율적으로 독립하여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뛰기건 그리기건 간에 이러한 자율적인 움직임은 아동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다.

4. 사회성

사회성 기술은 타인과 생활하고 상호작용하는 적절한 행동들을 말한다. 학령 전기 동안에 사회적 행동은 아동이 부모, 형제, 또래와 학습하고 노는 면에서 반영된다. 이러한 발달 가능성은 다른 발달 영역에서의 아동의 기술 습득과 환경 내에서 적절하게 기능하는 능력 둘 다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들은 모든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모방, 참여, 의사소통을 통해 배운다. 미소, 지시 따르기, 집단에서 협조사기와 같은 대부분의 사회적 기술들은 대체로 문화와 가치체계에 공통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어떤 아동에게는 가족 구성원 내에서 기능하는데 있어 적절하지 않은 기숙들이 있을 수 있다.

아동은 가족 내에서 사회성 기술을 배우고, 타인을 대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자신을 갖게 된다. 따라서 아동이 좀 더 큰 사회적 집단에 들어갈 때 그는 이러한 기술들을 일반화할 준비가 되게 된다.

5. 인지

인지 혹은 사고는 기억력, 같고 다른 것을 보거나 듣는 능력 그리고 개념과 사물 사이의 관련성을 인식하는 능력이다. 인지는 아동 내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단지 아동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만을 보고 측정하게 된다. 아동은 초기에 타인데 대한 모방으로 반응한다. 나중에야 아동은 알고 있는 기억된 정보로부터 새로운 혹은 이미 인지된 ‘최선’의 대답들을 말하게 된다. 또한 발달이 진행되면서 아동은 새롭고 창의적인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게 된다.

인지 영역에서의 교육과정은 자아와 직접적인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해서 수개념, 이야기 반복하기, 비교하기 등에 대한 인식까지의 활동들을 포함한다.

6. 언어

출생 후에서 6세까지 아동이 습득하는 최대의 성취 행동 중 하나는 언어의 발달이다. 이 시기 동안에 아동은 자신의 모국어에 대해 전혀 무지한 상태로부터 거의 성인의 능력을 갖추기까지 발전한다. 아동은 환경 내에서 언어를 듣고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을 관찰함으로써 언어를 배우기 시작한다. 아동은 음을 발성하고, 옹알이를 하고,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아동이 한 단어 어휘들을 많이 습득함에 따라, 아동은 단어를 구와 문장들로 결합하기 시작한다.

언어 영역에 수록된 지침들은 아동의 언어 습득을 도와주는 직접적인 교수 방법 뿐 아니라 언어 학습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형성하는 기본 틀을 제공한다.

Ⅲ.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사용방법

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는 교사, 간호원, 부모들이 아동의 현행 수준을 평가하고 현 수준에서 다음 단계로 이끄는 실제적인 교육 목표를 계획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개발되었다. 관찰표와 지침 카드는 현 행동을 평가하고 다음에 나타날 행동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각 행동을 가르치는 기술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준다. 관찰표에 수록된 행동들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형태에 의거한다. 그러나 비장애아건 장애아건 간에 이러한 순서를 정확하게 따르지는 않는다. 아동들은 어떤 행동들은 완전히 건너 뛸 수도 있고, 순서에 상관없이 행동들을 배울 수도 있다. 각 교사의 아동과 아동의 이전 발달 형태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교사의 창의력, 재치, 융통성 등은 아동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데 적합한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줄 것이다.

포테이지 자료들은 정신 연령이 0~6세 사이의 아동들을 위해서 고아된 것이다. 이것은 정상 학령 전 아동이나 장애를 가진 학령전아에게 사용될 수 있다. 더욱 학령 전 아동 정도의 행동을 나타내는 좀 더 나이 든 아동이나 성인도 이 자료에서의 활동들을 사용할 수 있다.

각 아동의 행동에 근거해서 개별학습 과정을 작성하는데 교사에게 이 포테이지 지침서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지침서의 사용자는 각 아동의 욕구에 대처하기 위해서 순서, 방법, 목표를 바꾸어야 한다.

Ⅳ. 교수 목표 설정

최종적인 수준에 도달하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각 아동의 능력 수준에 기초를 둔 조건과 기준을 설정하고 아동의 진전에 따라 그 조건과 기준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1. 목표행동

목표행동은 아동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을 서술한 것이다. 주어진 기술이 습득되었을 때 아동이 보여야 할 행동을 말한다. 정해진 기간이 끝났을 대 현재 아동의 수행 수준보다 나아진 행동을 말한다. 목표행동 면에서 교수 목표를 서술함으로써 아동이 해야 할 목행동과 그것을 얼마나 잘 수행해야 하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표행동은 누가, 어떤 행동을, 어떤 조건하에서, 어느 정도 수준으로서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누가는 활동을 수행하는 아동의 이름을 나타낸다. 어떤 행동은 아동이 특정 기술을 배운 후에 아동에게 기대되는 반응을 말한다. 어떤 조건하에서는 아동이 그 행동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특정한 환경이나 도움의 유형,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는지를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어느 정도 수준으로는 아동이 수행할 때 도달해야 하는 성공 수준을 서술한다.

2. 과제분

목표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장기 목표행동을 작은 연속적 행동으로 나누는 것을 과제분석이라 한다. 목표행동은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목표행동은 최종 목표행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선행 조건 행동 능력에 근거한다.

가르치는 방법과 단계의 수는 아동의 학습 속도와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도움의 유형에 따른다. 과제분석 진행 과정의 적절성, 중간 목표행동의 수는 아동의 따라서 결정된다. 가장 좋은 과제 분석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각 아동에 맞게 적절히 계획되는 것이 과제분석이다.

각 중간 목표에서의 차이는 조건의 변화임을 주목해야 한다. 즉, 도움의 양에 차이가 있고 또 다른 차이는 횟수의 변화이다. 이것이 일반적으로 과제 분석하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도움을 많이 주고 점차 양을 줄여간다. 일단 한 행동이 형성되면 아동이 수행해야 할 행동의 거리나 시간을 늘여간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동을 가르치면 각각의 작은 단계마다 성공함으로써 점차 복잡한 것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과제에서 작은 과정을 더 많이 설정 할수록 성공의 빈도도 높아진다.

이러한 절차는 한 교수 프로그램의 세분화된 단계를 계획하는데 필요하다. 목표가 일단 선택되어지면 과제분석으로 중간 단계들을 더 잘 설정할 수 있다. 단계들이 작고 아주 세분화될 때, 아동이 가진 장애를 더 쉽게 알 수 있고 교정 노력을 통해 그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아동이 하나의 목표 수준에서 쉽게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그 하나 만을 계속 실시하고 그리고 나서 과제분석에서 다음 단계로 올라간다. 이러한 단계들이 성취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지만 이 방법으로 아동들의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더 유용하다. 아직 성취되지 않았고 성취시킬 어떤 구조도 제시되지 않은 하나의 장기목표 보다 아동이 성취한 작은 단계들에 의해서 아동의 진전도를 알 수 있다.

모든 교수 과제에 대해 과제분석을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일련의 작은 교수 단계로서 기술들을 사고하고, 아동의 진전에 따라 교수 목표를 변화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3. 도움의 유형

아동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때, 아동이 중간 혹은 최종 목표행동을 성취하도록 함에 있어 도움의 종류와 정도를 변화시켜서 아동에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도움은 목표행동의 조건에서 서술되고, 과제분석에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진행해 나가는 가운데 사용된다. 여기서는 제공 되어질 수 있는 서로 다른 도움의 형태를 과제분석에서 과제의 용이도에 따른 것과는 다른 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제공 되어질 수 있는 도움의 형태는 신체적 도움, 언어적 도움, 사회적 도움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1) 신체적 도움

교사가 아동을 잡거나, 지지하거나, 이끄는 것 등이 신체적 도움이 될 수 있 다. 신체적 도움은 주로 운동성 기술을 가르치는데 사용된다.

2) 언어적 도움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 어떤 말이고 언어적 도움에 해당된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발달 영역에서 과제를 가르치는데 효과적이다.

3) 시각적 도움

시각적 도움은 아동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모든 시각적 자극을 말하는 것으로 모형을 보고 도형을 그리게 하는 것이나, 교사가 먼저 하고 아동이 어떠한 것을 그리거나 행동을 수행하도로 시키는 것을 뜻한다.

4. 절차

위에 기술된 도움의 유형과 함께 사용되어 질 수 있는 절차는 소거, 연쇄, 형성이다.

소거는 아동이 점점 익숙해짐에 다라 도움의 양을 줄이는 것을 말하고, 연쇄는 아동이 모두 배웠을 때 한 과제를 완수하게 되는 행동들을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아동이 하나의 작은 부분을 배우고 이것이 습득되었을 때 다음의 한 부부노가 함께 두 부분을 배운다. 아동이 전 과제를 수행할 때 까지 이런 식으로 계속한다. 마지막으로 형성은 바람직한 반응과 조금 유사한 반응은 어떤 것이고 초기에 받아들이는 것이다.

기술된 이러한 절차는 단독적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절차들은 특정한 과제를 교수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만약 선택한 방법이 적절한 효과를 낼 수 없다면 그 방법을 바꾸는 것이 더 좋다. 아동들이 배우는 방법이서로 다르므로, 각 아동들에게 맞는 방법으로 같은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5. 수정 절차

교사는 목표에 도달하는 한 행동을 선택하고 그것을 과제분석 함으로써 시작한다. 그리고 목표행동을 단기 목표로 서술하고, 교수 방법과 강화제를 선택한다. 그리고 실시하기 이전의 마지막 단계로 수정 절차를 선택한다. 아동이 목표행동으로 기술된 행동을 수행할 때 아동을 강화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수정 절차에서 사용되는 도움의 형태는 교수과정에서 사용되는 도움의 형태와 같다. 먼저 아동에게 무엇을 할 것인지를 보여주거나 말함으로써 정확한 행동의 시범을 보인다. 그 다음 아동이 정확하게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 신체적 도움을 준다. 그런 후 아동을 교정하기 위한 언어적 암시를 주고 마지막으로 아동을 도와줄 시간적 암시를 제공한다.

수정 절차와 관련해서 꼭 명심해야 할 주요점 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정확한 답은 강조하고, 부정확한 답은 강조하지 않는다. 정확한 연상을 강조 한다.

2) 기능한 한 “안돼”‘아니야’는 피한다.

3) 필요한 양 만큼의 도움만을 준다.

4) 아동을 교정하는데 있어 처벌적인 자세여서는 안 된다.

5) 과제를 수행할 기회를 아동에게 허용하되, 아동이 좌절하기 전에 중재한다.

6) 아동이 설사 도움을 받았다하더라도 과제를 수행할 때는 아동을 강화한다.

Ⅴ. 교수 목표 실시

제시의 방법, 필요한 자료, 피드백이나 강화 체계가 결정되어야 하고, 각 아동에 따라 개별화 되어야 한다.

1. 강화

아동들은 학습함에 따라서 행동이 변화한다. 이 변화는 단지 학습이 일어났다는 예시이다. 그러나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행동에서의 변화는 비교적 영구적이고 지속적 이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행동을 연습할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번 유발도니 새로운 행동이 강화되지 않는다면 학습은 이뤄지지 않는다.

강화는 아동이 방금 행한 것이 절절했는지 아닌지를 아동에게 달려준다.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때 강화는 특히 중요하다. 강화는 과제를 수행하자마자 즉지 제공되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과 강화제를 연결시켜서, 행동의 반복을 증가시킬 수 있다.

행동이 완전히 성취도니 후에만 강화를 주는 식으로 강화율을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강화 비율을 줄일 것인지 또는 이것이 너무 성급한 것인지를 결정하는 최선의 지침은 아동의 행동이다. 행동을 형성할 때에는 계속적인 강화를 사용하고, 그 행동을 유지할 때에는 간헐적인 강화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한다.

2. 학습을 위한 사전 요소

0~6세의 정신 연령을 가진 아동들을 가르칠 때, 모방․주의 집중․순응성을 포함하는 기술들은 학습을 위한 사전 요소들이 된다. 자신에게 요구되어지는 것을 계속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목표행동은 순응성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포함해야 한다. 비 순응적인 아동에게 인지, 운동성, 언어 혹은 신변처리 영역들의 행동을 가르치려는 시도는 아동의 순응성 비율이 증가될 때까지는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가 없다.

1) 주의 집중

아동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지시대로 따라 할 수 없 다면 그 기술을 교수 시 맨 처음 배워야 하는 것은 모방을 통해서이다. 이 모 방은 시각적 혹은 청각적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요한다.

주의 집중 변화를 위한 목표로 삼는 이유는 요청에 따라 자극을 보거나 듣는 기초 기술을 형성하고, 한 과제에 아동이 집중하는 시간의 길이를 늘이는데 있다.

주의 집중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다른 영역에서의 기술들을 포함하는 좀 더 복 잡한 것들에 이르기 까지 넓은 범위의 기술들을 다룬다. 전혀 주의 산만하지 않고 아동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면 아주 최소한의 주의 산만을 포함하는 과제를 목표로 세울 수 있다. 아동의 주의 산만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정도에 이르면 점진적으로 정상적인 환경적 자극들로 대치시킬 수 있다.

2) 모방

모방하는 능력은 적응 행동들을 배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능력이고, 다음의 두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바람직한 행동의 시범이 보여 져야 하 고 둘째, 예시 혹은 모형을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아동이 시범 보 여진 행동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아동을 모방하도록 가르치는데 있어, 아 동이 자발적으로 집중하는 행동들을 관찰해서 그것들로부터 먼저 시작한다.

아동으로 하여금 모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행동 시범을 반복적으로 보여 줘 야 한다. 모방을 유발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도움, 언어적 지시를 제공하고 나 서 행동을 증가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

3) 순응성

비순응적이거나 전형적으로 반항적인 아동들은 부모․교사의 시간을 많이 소비 시킨다. 이런 아동은 많은 주의력을 요한다. 아동이 요구에 응할 때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주효이다.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강력한 강화제이다. 그러므로 아동이 지시를 따르는지를 잘 관찰하고 바람직한 행동 다음에는 즉각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아동이 자주 요구에 순응하지 않을 때 필요하다면 신체적 도움을 줄 만큼 교 사가 가까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지시를 내리지 말아야 한다. 다른 아동과 어떤 일을 하거나 방의 다른 쪽에 있을 때에도 지시를 내리지 않는 것이 좋 다. 비순응성에 대한 교사의 반응은 항상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그래서 교사 가 신체적으로 아동이 지시를 수행하도록 도울 수 있을 때까지 지시를 보류하 는 것이 중요하다.

Ⅵ. 가정 방문

포테이지 프로젝트는 가정에서 부모님이 아이를 직접 지도하기를 권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그 다음 과제를 배울 준비가 되었는지의 여부, 그 아이를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 등을 부모님이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 대해 부모님들이 알고 있는 사실을 잘 활용하면 부보상담교사와 부모님은 그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개별 교육 프로그램을 짤 수 있게 된다. 부모님들과 부모상담교사가 가정에서 함께 활동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첫째, 교실보다는 가정이 부모님과 아이 모두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편안한 환경이 될 수 있다. 아이의 보다 자연스럽고 다양한 행동들을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이 가정이고, 이런 점이 아이를 위한 학습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취학 전 아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고 있음으로 부모님과 다른 가족 구성원이 그 아이를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을 잘 알고 있고 하루 종일 아이를 지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그 아이가 배우고 그것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되므로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해 진다. 마지막으로 교실에서 배운 것이 항상 가정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 가정에서 먼저 배우는 것이 효과적일 때가 있다.

부모상담교사는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는 사람이다. 부모상담교사가 할 일은 실제로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아이에게 가르칠 내용과 방법 등을 부모님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부모상담교사가 부모님들에게 아이에게 가르칠 내용과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쳐 주면 그 주의 나머지 기간 동안 부모님은 그 방법과 내용으로 아이를 지도하면 된다. 포테이지 프로젝트에서는 이 방법이 아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부모님들이 부모상담 교사에게서 아이를 지도하고 양육하는 방법을 잘 배울 수만 있다면 포테이지 프로젝트의 적용을 받는 아이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에게도 유익한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좀 더 빨리 학습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아이를 가르칠 기회가 있는 다른 가족구성원이나 친척에게도 아이를 가르치는 일의 본보기를 보여 주어야 한다. 또한 그렇게 하면 부모상담교사가 처방해 주지 않은 다른 학습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도방법 등을 발견 할 수 있게 된다.

Ⅶ. 결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포테이지는 아동의 행동을 태어나서 4개월까지의 유아자극․자신의 몸을 관리 하는 신변처리․몸의 크고 작은 움직임인 운동성․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관한 사회성․학습능력인 인지 그리고 언어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는 행동을 그 주요목적에 따라 편의상 나눈 것에 불과하다. 사실상 이 영역들은 마치 여러 개의 방이 서로 문을 통해 하나의 집과 가정을 이루듯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포테이지는 0~6세에 걸친 전 발달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발달 단계들은 해당 연령 단계에서 90% 이상이 수행하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형태이므로, 정상아동이건 장애아동이건 간에 이러한 순서를 정확하게 따르지 않을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이 단계들은 궁극적으로 아동에 따라서 가르칠 때 개별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 장애정도가 경하거나 나이가 어릴수록 포테이지와 같은 발달적 접근이 유용하고, 장애가 심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행동을 가르치는 기능적인 접근이 더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

; 1989 역자 강순구, 조윤경

; 도서출판 특수교육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 1991 조용태, 김미실

; 도서출판 특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