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과제물

노인대학을 통한 사회복지

미션(cmc) 2009. 12. 7. 08:25

 

노인대학을 통한 사회복지


  교회 안에서 실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중에서 노인복지를 통한 사회복지를 살펴보고자한다.


 1. 노인대학의 필요성


   오늘날 한국교회의 부흥의 흐름을 살펴보면 1960년 ~ 70년대에는 축복설교와 기도중심으로 교회가 성장해 왔고, 1980년대에는 제자 훈련를 통해 교회가 성장해 왔으며 1990년대에는 경배와 찬양사역을 통해서 교회가 성장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한국교회의 흐름이라면 2000년대에는 한국교회의 부흥의 판도는 노인목회를 통해서 이룩되리라 믿는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정체현상을 일으키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국민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회가 실추되어진 교회의 권위와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21C 현대 목회에 있어서 노인 목회는 목회자들에게 필수적 목회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2. 설립목적


 1) 시대적인 변화


  현대사회를 지칭하여 산업화 사회, 도시화사회, 과학화사회, 국제화사회, 지방화사회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런데 근대 새롭게 등장한 사회적 용어로 고령화사회라는 용어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듣게 되었다.  사회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사회적 현상을 예시해 보면


 ▶첫째 : 인구의 도시 집중화 현상

 ▶둘째 : 핵가족 급증현상

 ▶셋째 : 고학력 인구의 증가

 ▶넷째 : 이혼율의 증가

 ▶다섯째 : 아동 연령층 증가율 감소와 함께 고령화 인구의 증가 추세이다.


  이와 같은 사회인구 구조의 고령화 추세는 이른바 선진국형이라는 견해이고 반대로 후진국형 사회에서는 평균 수명도 낮음과 동시에 고령인구 증가추세는 보여주지 않는다.  우리나라도 지난 30여년 동안 경제성장과 함께 국민소득 및 생활 수준의 향상, 의료기술의 발달 및 보건위생의 개선등으로 우리나라 평균수명을 52.4세 였던 것이 1998년에 이르러서는 남71.3세 여77.4세에 달했고 65세 이상인구수도 1960년에 825.000명이 있던 것이 1990년에 와서는 3.168.000명으로 증가했다.  한국 개발원 보고서(K.D.I)에 의하면 노인인구 부양지수가 2010년에 가서는 전체 인구의 13.1%가 된다고 한다.  만일 60세 이상 노인 인구로 칠 경우에 2010년에는 20.4%로 경제활동 인구 4-5명에 노인을 1인 부양하게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선진국에서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노인복지 문제를 갈수록 현실사회문제로 심화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는 노인복지에 관한 뚜렷한 정책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시대 속에서 노인은 사회와 가정을 위하여 평생의 노력과 수고를 하여 왔으며, 민족문화와 사회전통을 이어 후손을 양육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해 왔다.


  뿐만 아니라 노인이 되기까지 격변하는 정치정세와 시대 조류를 겪으면서 젊은이들이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농경사회의 대가족 제도가 붕괴되고 급격히 산업사회로 변동하는 과정 속에서 노인은 소외당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 사회의 부끄러움이며 사회적 손실이라 생각된다.

2) 노인대학 설립동기

  더욱이 교회가 속해있는 이 지역에 대개가 맞벌이 부부이거나 부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집안을 지키는 노인이 많다.


※ 노인대학 기초 준비


 ① 성경대학을 통해서 - 봉사훈련

 ② 골방기도실을 통해서 - 기도훈련

 ③ 전도대학을 통해서 - 노인정방문

 ④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해서 - 지역주님과의 유대관계 원활



3. 노인대학 교훈


   1) 자기 개발   2) 경천 애인   3) 사회 봉사



4. 노인대학 구호


   모이자   배우자   본이 되자



5. 운영 계획


 1) 노인대학 운영 일정


  노인대학수업을 매주 목요일 오전10:30-오후3시, 주일오후 1시-오후5시까지 (주2회)하며, 프로그램진행 기간은 1년 단위로 매년 3월 첫 주 목요일부터 시작하여 익년 2월 마지막주 목요일까지 실시하며, 매년 수료식을 가지며 3년을 이수했을 때 졸업식을 거행하며 졸업생들에게는 평생수강권을 드리며, 대학원에 입학한다. 단,대학원은 졸업이 없다. 매년 학사일정에 맞추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두며 학비는 전액 무료로 운영한다.


 2) 운영방침


 ① 학생모집은 매년2월중에 실시하며, 모집기간 이외에도 수시로 모집한다.

 ② 입학수속 및 등록을 필한자만이 강의와 무료급식, 무료진급, 무료이․미용의 혜택을 받을 수있다.

 ③ 대상은 지역 주민중 60세 이상 남녀 노인과 타지역 계시는 분이라도 60세이상이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④ 정원은 특별히 제한을 두지 않는다.

 ⑤ 학생들의 모든 활동은 학생 자치회에서 자율적으로 활동하도록 한다.

 ⑥ 강의 시간에는 항상 정숙하게 청강토록 한다.

 ⑦ 강의전 각 노인정에 차량을 보내어 모셔오고, 마치고 나서는 다시 모셔다 드린다.

 ⑧ 실내에서는 절대 금연토록 한다.

 ⑨ 수업에 연속해서 4회 이상 무단 결석하거나 수업전체 일수에 과반수 이상 결석 시는 자연 탈퇴한 것으로 인정한다.



6. 강의 시간표 및 특전


 1) 강의시간표


 목요일

 일요일(주일)-주일은 예배

 

2) 과  목 및 시간

  

10:00-10:30

 각 노인정에서 모셔오기

 12:30-13:00

 각 노인정에서 모셔오기

 

10:30-11:00

 노래 및 율동 건강체조

 13:00-13:45

 점심식사

 

11:00-11:30

 경건회

 13:45-14:05

 노래 및 율동

 

11:30-12:30

 학과별 시간

 14:05-14:35

 경건회

 

12:30-13:00

 과별점심식사

 14:35-15:30

 특  강

 

13:00-15:00

 무료진료 및 이․미용

 15:30-17:00

 무료진료, 무료이․미용

 

※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은 외부인사 초청 강의를 듣는다.

 


 2) 특전


 ① 노인대학 전과정을 무료 학습한다.

 ② 무료 급식소를 통해 모임시 마다 전학생들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한다.

 ③ 무료이․미용실을 통해 매주 화, 목, 주일에 원하시는 분들에게 전문 미용사들로 하여금 무료이․미용을 실시한다.

 


7. 교육내용


 ① 사회 저명인사 및 대학교수 전문가 분을 초빙하여 강의

 ② 의사분등을 초청하여 무료진료소를 운영함으로 노인건강문제를 지도하고 상담하며 치료한다. (매주목요일오후 1시-3시, 주일오후 3시-5시)

 ③ 건강체조와 운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


 ④ 분야별 취미 활동을 장려

 ⑤ 무료급식을 실시함으로 노인의 건강을 보호하며 증진(주 2회)

 ⑥ 무료 이․미용 실시(매주 화,목,주일)

 ⑦ 고적답사 및 산업시찰 여행등 사업 실시

 ⑧ 노래와 레크레이션을 통해 마음의 즐거움과 정신건강도모

 ⑨ 경건회등 통해 정신교육함양

 ⑩ 자치회 운영 통해 서로 교제

 ⑪ 학습활동을 통해 삶의 기쁨 가짐



8. 교육목표 설정


 ① 시민으로서 존경받을 수 있는 태도 확립

 ② 현실적 사회적용 및 지식정보 제공

 ③ 건강과 질병에 대한 기본지식 습득 및 진급

 ④ 환경 보호의 이해 및 필요성 고취

 ⑤ 사회봉사 활동의 필요성인식 및 적극 참여 유도

 ⑥ 청소년 선도 및 노인의 사회적 역할 고취

 ⑦ 노인 복지에 관한 국가 및 사회적 관심 유도

 ⑧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보이며 소외당하는 노인들에게 사랑으로 복음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해주어 선교사명을 실천한다

 ⑨ 새로운 전도 방법 모색



9. 노인대학 조직표

  1) 조직

(상황에 맞게 편성)

 

 2) 과목별 담당 교수


  과   목

 담당교역자

 담당교수

 보조교수

 

보건학과

성경학과

취미학과 초급반

취미학과 고급반

음악학과

한글학과 초급반

한글학과 중급반

한글학과 고급반

영어학과 초급반

영어학과 고급반



3)봉사요원 선정기준


  ① 신앙

  ② 기술

  ③ 성실성


10. 노인대학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1)기관장과의 유대관계로 통해 강의 및 노인대학의 여러 행사시 후원 및 지원 받는다.

  2) 노인정과의 관계 - 본 교회 남․여전도회와 50곳 노인정과 서로 자매 결연을 맺고 노인       정을 관리한다.

 4) 지역사회 병원과의 관계 - 상호 유대관계를 갖도록 한다

 5) 지역사회 이․미용실과의 관계 - 지역사회 이․미용실 중 믿는 성도가 경영하는 이․미용실      과 유대관계를 맺어 그들의 자원봉사를 받는다다.



11.노인대학 커리큘럼


 목요일

 일요일(주일)

 


12. 노인대학 운영 재정확보


 1) 교회 경상비에서 매월 지원 받음

 2) 교우들 자원 봉사 - 시설 및 행사시 후원금

 3) 지역사회 뜻 있는 분들의 참여 (※부식등)

 4) 기타 - 이삭줍기 헌금, 기탁금



13. 노인건강관리와 노인이해


1) 노인 건강 관리

  ① 무료 진료 - 매주 목요일, 주일(주2회) 본 교회 무료 진료실에서 무료 진료 받음

  ② 무료 이․미용 - 매주 화․목․주일(주3회) 본 교회 무료 이․미용 실에서 미용 실시

  ③ 무료 급식 - 본 교회 자원 봉사자들의 협조로 매주 목요일, 주일(주2회) 점심식사 대                   접받음

  ④ 무료 목욕 - 봄․가을 소풍시 때미리 요원을 훈련시켜서 전체 무료목욕 시켜드림


 2) 노인이해


  ① 보수적이다

  ② 건강이나 경제적인 문제에 불만을 느낀다

  ③ 필요 없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④ 과거에 대한 추억(과거사를 자주 말한다)에 매달린다

  ⑤ 흥미의 폭이 좁아진다

  ⑥ 소극적이고 위축된다

  ⑦ 적응력이 감퇴된다

  ⑧ 최근에 있었던 일을 쉽게 잊는다

  ⑨ 자기 중심적이며 남에 대한 관심이나 주의가 약화된다

  ⑩ 말수가 많아진다 -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는 증세

  ⑪ 자기 생활의 방해를 싫어한다

    ․ 대인관계에서 조심스럽고 시기심이 강하다

    ․ 자기의 기분이나 감정을 고집한다

    ․ 정서적 조절력이 약하다

  ⑫ 갈등이 많다 - 아직 건강이 있고 능력이 있다고 착각한다.

  그런데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고 무시하고 인사도 안 한다고 갈등이 크다



14. 노인대학 강사의 자세


 ① 자신과 용기

    80세 노인이 3살 손자에게 배운다는 말처럼 노인들을 피교육자이며 강사는 교육자이다. 연령의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머뭇거리거나 주저하면 안된다.  교육의 분위기를 압도할수 있는 근엄한 자세를 가지되 항상 밝은 표정으로 원칙적이고 심정적인 마음으로 강의에 임해야 한다.  또한 활기차고 자랑스러운 교육이 진행 되도록 강사의 노력과 열성이 필요하다.


 ② 친절과 예의


  노인대학에 참여하는 노인들 중에는 개방적인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보수적인 경향이 많다.  그러므로 언어와 행동을 원칙적이면서 예의를 갖춘 언행이 필요하다.  풍상을 겪으며 살아온 노인들에게 신임받는 강사와 지도자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강사의 복장은 물론 대화를 하거나 자리를 같이 해도 선생님으로써 품위를 잃지 말아야 하며 개인성을 지니지 말아야 하고 공공성을 지닌 교육자라는 신념이 필요하다.


 ③ 관심과 칭찬


   사람은 물론 동물들도 무관심하면 정적으로 멀어지며 소외감을 갖게 된다.  핵가족 시대에 살고 있는 노인들 대부분은 정적으로 외로움을 느끼고 있다.  두 번 아이된 노인들은 단순하며 관심과 칭찬을 하면 굉장히 좋아한다.  그러므로 노인대학에 나오시는 모든  들에게 꼭같이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의 건강은 물론 헤어스타일, 옷의 디자인과 색상, 심지어 가족의 사항까지도 관심을 가져주면 더욱 좋아 한다.  노인들에게 어떤 경우에도 못한다고 질책하면 싫어 한다.  잘 잊어버리고 발표력이 부족해도 잘했다고 칭찬하되 원칙적인 면은 지키도록 유도해야 한다.



15. 여유 있는 노인교육의 방법


 1) 같이 듣게 하고 같이 읽게 하며 같이 따르게 한다.

 2) 자기 발표의 시간도 갖게 한다.(원하는 분들만)

   ① 살아온 인생이야기 - 시집살이나 자식 양육 등

   ② 노래독창 - 잘 부르면 잘 부르는대로 박수와 칭찬을 하고 곡을 틀리게 불러도 참가        노인들은 대부분 아량으로 받아 드리면 박수와 웃음의 장이 된다.

 3) 팀별, 반별 노래나 게임도 하게 한다.



16. 노인 대학 운영시 문제점


 1) 학생들의 연령, 학력, 생활 환경등 개인차가 심하여 프로그램 진행상의 표준을 잡기가 어렵다

 2) 교육내용에 알맞는 유능한 강사 교섭이 어렵다

 3) 노인대학을 놀이 공간으로 인식되어온 학생들의 선입관과 교육적인 목적사이에 괴리감이 있다.

 4) 노인들은 기억력 및 체력이 약하므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어렵다.

 5)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객관적 평가가 어려우며 타성에 젖어 버리는 경우가 있다.

 6)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식견부족으로 진행자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7) 많은 인원으로 인하여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진행에 어려움이 있으며 시설 및 교육기자재의 부족으로 세분화된 프로그램 진행이 어렵다.



17. 노인대학 운영의 개선 방향


 1) 내용적인 측면에서

  ․ 세부프로그램 진행시 사회적 여건, 계절 등을 감안하여 현실감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 청력이나 시력이 좋지 않은 학생은 앞자석으로 유도한다.  

  ․ 액정 비젼을 설치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가져라.

  ․ 강의 속도는 될 수 있는 대로 천천히 하고 알기 쉽게 한다.

  ․ 어려운 내용은 이해가 쉽게 구체적 실례를 들어 설명하라.

  ․ 중요한 내용은 이해가 충분하도록 여러 번 반복하라.

  ․프로그램은 수동적인 것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좋다.


 2) 운영적인 측면

  ․학생 자치회로 활성화하여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하라.

  ․학생회의 조직을 세분화하여 책임을 맡은 임원 등을 많이 두어 관리에 효율성을 두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노인 등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노인역할을 강조하여 가정, 청소년 문제 등의 예방 활동에 참여토록 한다.


 3) 재정적인 측면에서


  ․지역사회와 연결하여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산 비중을 높인다.

  ․노인 경제에 관심을 두어 노인들의 부업 및 취업알선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노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지역의 유지나 단체, 교회안에 일시적인 지원을 의존하는 관습을 버리고 후원회 등을 조직화한다.



18. 노인대학과 봉사의 효과


 1) 교인들이 지역사회를 향한 교회 봉사적 사명을 중요하게 인식한다.

 2) 봉사하는 교회가 되니까 교인들의 소속감과 자부심이 강해지고 교회를 자랑하고 성도들이 가슴을 펴고 떳떳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3) 지역주민이 존경하고 칭찬하는 문화 센타적인 교회가 되었다.

 4) 교회의 공신력이 높아진다.

 5) 교회안에 사장되어 가고 있는 인력과 은사를 발견하여 자원하는 마음으로 기쁘게 봉사하게 된다.

 6) 전 교인들이 하나 될 수 있었다.

 7) 교회가 성장한다.

    



19. 노인대학의 5단계

 1) 1단계 - 노인대학

 2) 2단계 - 재가 호스피스(호스피스병원 설립)

 3) 3단계 - 정부로부터 일감제공

 4) 4단계 - 실버타운 건립

 5) 5단계 - 장묘문화(무료영안실 개방)



20. 결론

  시작이 중요하다

  시작하면 하나님의 역사가 반드시 일어날 줄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