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강의
신명기(Deuteronomy) 라는 성경은 하나님의 계명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는 책이란 의미이다. 모세에 의하여 B.C 1406년 모세가 임종하기 전에 기록하였다. 출애굽하여 40년광야생활을 마감하는 시기에 모압평지에 진을 치고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과 율법들을 반복하면서 교훈형식을 빌려서 이스라엘백성들에게 권면하면서 가르쳤다. 곧 요단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야될 규례들을 정해 주었다. 그러기 때문에 신명기의 목적은 가나안땅으로 들어가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새로운 생활에 대하여 강조하면서 반복한 성경으로서 이스라엘이 지난 날의 잘못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를 요약하였으며, 새로운 국가에게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권고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을 그들을 위해서 더 큰 일을 하실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가르친 말씀이다. 신명기는 구속받은 성도들이 사랑으로 순종하는 자가 되길 원하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형식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온 마음과 영혼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율법의 정신을 강조하였다.
1.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약 속의 땅을 완전히 정복하라는 권고.
모세는 이스라엘백성들에게 “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의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신4;1-2) ”하면서 이스라엘백성들을 지키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 것을 권고하였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율법을 잃어 버리는 데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다. 그래서 우상숭배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다. 모세는 “ 두렵건대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 여자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있는 아무 짐승의 형상이라든지, 하늘에 나는 아무 새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기는 아무 곤충의 형상이라든지,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아무 어족의 형상이라든지 만들까 하노라. 또 두렵건대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일월성신, 하늘 위의 군중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분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길까 하노라.(신4;16-19)” 하였다. 그래서 우상을 숭배함으로 범죄하게 되면 약속의 땅을 박탈당할 것이라 하였다. 그렇지만 하나님은 회복하기를 권고하셨다. 하나님께서 제시하는 조건을 이행함으로서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게 된다. 아룰러 하나님은 도피성을 지정하여 주었다.
2. 가나안 여러 민족에 대한 지시
가나안땅에는 이스라엘백성들보다 더 힘이 세고 많은 헷족속, 기르가스족속, 아모리족속, 가나안족속, 브리스족속, 히위족속, 여부스족속 등 7족속이 있는데 이 족속들을 쫓아내라고 하였다. 그들은 분명히 서서히 패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과 언약을 맺지 말아야 되고, 혼인도 해서는 않된다. 그들이 섬기는 우상을 제거해야 된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언약을 받을 자로 이스라엘백성을 선별하여 부르셨다. 하나님께서는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그를 미워하는 자에게는 당장에 보응하여 멸하시나니 여호와는 자기를 미워하는 자에게 지체하지 아니하시고 당장에 그에게 보응하시느니라.(신7;8-10)”
3. 가나안땅을 주신 이유.
하나님께서 가나안땅을 이스라엘백성들에게 주신 이유는 가나안족속들의 죄악과 이스라엘백성의 조상인 아브라함,이삭,야곱에게 언약하셨기 때문이다. 이스라엘백성들이 의로워서 주신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백성들은 목이 곧은 백성들이며, 원망과 불평과 거역하면서 불순종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이다.
4. 하나님의 분명한 자비.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깨뜨려 버린 돌판대신에 새로운 두 개의 돌판을 다시 주었다. 아론대신에 아론의 아들인 엘르아살을 지명하여 아론의 후계자로 불러주었다. 성역(聖役)을 위해서 레위지파를 지명하여 세웠다.
5.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백성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도를 행하라고 하였다.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하였다.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하나님을 섬기라고 하였다. 자신의 행복을 얻기 위해서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라고 하였다. 마음에 할례를 행하라고 하였다. 나그네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섬기며,하나님을 친근히 하라고 하였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라고 하였다.
6. 종교적인 규례
“ 너희가 쫓아낼 민족들이 그 신들을 섬기는 곳은 높은 산이든지 작은 산이든지 푸른 나무 아래든지 무론하고 그 모든 곳을 너희가 마땅히 파멸하며 그 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또 그 조각한 신상들을 찍어서 그 이름을 그 곳에서 멸하라.(신12;2-3) ” 하면서 우상의 제구를 제거하라고 하였다. 제사를 위하여 특정한 장소를 지정하여 “ 너희 번제와 너희 희생과 너희의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 서원제와 낙헌 예물과 너희 우양의 처음 낳은 것들을 너희는 그리로 가져다가 드리고 거기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먹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손으로 수고한 일에 복 주심을 인하여 너희와 너희 가족이 즐거워할지니라.(신12;6-7)”하였다. 단 제물의 피는 먹지 말아야 된다.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아야 된다. 우상숭배를 꾀하는 거짓선지자를 징계하겠다라고 하였다. 우상숭배하는 도시를 징계하시겠다고 하였다.
7. 안식년의 규례.
안식년은 신15;2에 잘 명시하고 있다. “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무릇 그 이웃에게 꾸어 준 채주는 그것을 면제하고 그 이웃에게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지니 이 해는 여호와의 면제년이라 칭함이니라.” 그러나 이방인은 제외시켰다. 안식년은 면제년이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을 도와서 가난한 사람들이 없도록 해야 된다. 그들을 도와주되 아끼는 마음으로 하지 말아야 된다. 이스라엘이 빌려주는 자가 되어야 한다. 히브리노예를 해방시켜야 한다.
8. 전쟁에 대한 준비
대적들과 싸우러 할 때에는 대적들이 말과 병거와 민중이 많음으로 인하여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이라 하였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대적을 치고 너희를 구원하시는 자”라고 하였다. 군인이 될 수 없는 사람은 새집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하지 못한 사람, 포도원을 심고 과실을 먹지 못한 사람, 여자와 약혼하여 여자를 취하지 못한 사람, 두려워서 겁내는 사람은 군인이 될 수 없다고 하였다. 가나안땅이 아니 땅의 성과 전쟁을 하기 전에 그 성에 평화를 선포해야 된다. 평화를 선포하고 그 성이 평화하기를 원하면 성거민으로 하여금 섬기게 해야 된다. 만약 평화하기를 싫어하면 그 성을 에워싸 치되 남자만 죽이고 여자들과 유아들과 육축들을 취하라고 하였다. 그렇지만 가나안땅에서는 호흡이 있는 자를 하나도 살려주디 말아야 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섬기는 신으로 하여금 이스라엘백성들에게 가르쳐서 이스라엘이 본받게 되어 하나님께 범죄케 할 가능성이 읶기 때문이다.
9. 총회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
여호와의 총회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은 신낭(腎囊:불알)이 상한 사람 곧 고자, 신(腎)을 베인 사람, 사생자는 십대까지라도 참석하지 못하게 하였다. 모압인과 암몬인들도 참석할 수 없다.이들은 이스라엘백성들이 광야생활할 때에 도와주지도 않았고, 오히려 발람선지자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고 하였다. 에돔족속과 애굽족속은 3대후에는 참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에돔족속은 형제와 같은 관계였고, 애굽족속은 이스라엘이 종살이를 하였지만 나그네와 같이 생을 살았던 곳이기 때문이라 하였다.
10. 에발산에서의 저주
요단을 건너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준 두 돌판을 에발산에 세우고 다듬지 않은 돌로 단을 쌓고는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음식을 먹으면서 즐거워하라고 하였다. 그리고는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그리심 산에 서고, 저주하기 위하여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에발 산에 서고, 레위사람들은 큰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신27;15)” 라고 외치라고 하였다.
그래서 우상형상을 만드는 사람이나 그것에 경배하는 사람,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사람,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사람,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사람, 나그네,고아, 과부의 송사를 억울케 하는 사람, 계모를 범하는 사람, 짐승과 교합하는 사람, 자매와 구합하는 사람, 장모와 구합하는 사람, 이웃을 암살하는 사람, 무죄한 사람을 죽이고 뇌물을 받은 사람, 모든 율법실행에 실패한 사람은 저주받도록 하였다.
11. 순종할 때 받는 축복들
하나님께서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신28;1-2)”라고 하였다.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여 지키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시겠다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성읍과 들에서 복을 받는다. 몸의 소생과 토지의 소산, 짐승의 소산, 짐승의 소생, 우양의 소생이 복을 받는다. 광주리와 떡반죽그룻이 복을 받는다. 들어와도 나가도 복을 받는다. 적에게 승리하는 축복을 받는다. 창고에도 복을 내린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축복한다. 땅에서 복을 받는다. 하나님과의 영원하고도 특별한 관계가 지속되는 축복을 받는다. 모든 나라들이 두려워하는 축복을 받는다. 땅에 소산이 풍부하게 된다. 많은 민족에게 돈을 꾸어 주는 축복이 있다. 꼬리 대신에 머리가 되는 것과 위에 있게 되는 축복이 있다.
12. 불순종할 때에 받는 저주.
“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신28;15) ”라고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면 저주가 임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저주는
성읍과 들에게 저주한다. 광주리와 떡반죽그룻을 저주한다. 몸의 소생,토지의 소산, 짐승의 소생, 우양의 소생이 저주받는다. 나가도 들어와도 저주받는다. 모든 일에 공구와 견책과 저주를하여 망하게 한다. 소멸할 때까지 염병으로 저주한다. 폐병, 열볍, 풍재, 썩는 재앙으로 저주한다. 하늘이 놋이 되어 저주하고 땅은 철이 되어 저주한다. 비대신에 티끌과 모래를 땅에 내린다. 적에게 쫓긴다. 열방중에 흩어진다. 신신이 새와 짐승이 먹는다.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개창으로 치신다. 미침과 눈멂과 경심증으로 치신다. 소경처럼 더듬고 형통치 못하며, 결국에는 패인이 된다. 아내,집,포도원, 소,나귀,양,아들,딸, 등 땅의 소산과 수고로부터 만족이 없다. 무릎과 다리를 쳐서 전신에 종기가 나게 한다. 이스라엘의 왕과 백성이 포로가 된다. 메뚜기가 곡식을 못쓰게 만들고 벌레가 포도원을 망친다. 감람나무가 일찍 열매를 잃는다. 아들과 딸이 포로가 된다. 메뚜기가 나무와 과실을 먹어버린다. 이방인이 이스라엘에게 도리어 빌려준다. 이방인 머리가 되고 이스라엘이 꼬리가 된다. 그래도 불순종하는 사람들을 망하게 만든다.
13. 최후의 포로가 되는 백성
대적은 원방에서 오며, 독수리가 날음같으며, 알지 못하는 민족이다. 맹렬하고 흉악한 민족이다.
약탈당하고 포위된 이스라엘은 방어에 실패하고 부모들은 자식을 먹데 되고, 유순한 자가 도리어 악한 자가 된다. 수많는 질병이 몇 명만 남을 때까지 계속 임하게 된다. 이스라엘은 열방중에 흩어지게 된다. 거기에서 이방신을 섬기게 된다. 그곳에서는 평안을 얻지 못하고 마음이 떨리며 눈이 쇠하고 정신이 산란케 되고, 생명을 확신할 수 업게 되고, 생활이 허탄하게된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다시 소망이 없는 포로가 되어 이방에 객이 된다.
14.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가 되다.
모세가 120세가 되어 요단을 건너기 전에 이스라엘백성들을 불러모와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였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곧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날 일백이십 세라 내가 더는 출입하기 능치 못하고 여호와께서도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여호와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과 같이 여호수아가 너를 거느리고 건널 것이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네 앞서 건너가사 이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하시고 너로 그 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이미 멸하신 아모리 왕 시혼과 옥과 및 그 땅에 행하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행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그들을 너희 앞에 붙이시리니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명령대로 그들에게 행할 것이라.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행하실 것임이라 반드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라.(신31;2-6)” 하였다.
그리고 여호수아에게 “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로 그 땅을 얻게 하라. 여호와 그가 네 앞서 행하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신31;7-8)” 하였다. 하나님께서도 여호수아에게 “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신31;23)” 하였다.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나온 세대는 광야에서 다 죽게 만들고 이제 여호수아를 통하여 새로운 신진세대를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땅에 들어가도록 하였다. 항상 하나님께서 함께 해 주신다라고 하면서 여호수아에게 새 사명을 주었다. 여호수아는 모세가 죽고 난 후에 이스라엘의 새지도자가 되어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끌고 가나안땅을 정복하였다. 성경은 “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신34;9)” 라고 기록하고 있다.
15. 모세의 최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느보산에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바라보며,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서 느보산에 올라가라고 하였다. 모세는 죽기전에 이스라엘의 각지파를 위하여 축복하였다. 느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의 약속하신 땅을 바라보며 모세는 120에 죽음을 맞이 하였다. 모세가 120세 죽음을 맞이하였으나 눈이 흐리지 않았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 이스라엘백성들은 모세를 위하여 30일동안 애곡하였다. 모세는 벧브올맞으편 모압당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으나 그 묘소는 하나님만 알고 계시지 백성들은 알 지 못하였다.
신명기에서는 모세에 대하여 “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그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더라.(신34;10-12)” 라고 평가를 내리면서 전체의 막을 내리고 있다.
♠♠모세에 대한 정리 ♠♠
1) 모세의 출신지파와 부모 : 레위지파, 아므람과 요게벳
2) 모세의 부인과 아들 : 그의 아내는 이드로의 딸인 십보라. 그의 아들은 “내가 이방에서 객이 되었다”라는 의미의 게르솜과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 나를 도우사 바로의 칼에서 구원하셨다”라는 의미의 엘리에셀
3) 그의 양부모: 애굽의 하셉수트공주
4) 그의 일생 : 젓을 뗄때까지 요게벳의 품안에서 자랐고, 40세까지 애굽의 궁전에서 애굽의 학문,철학을 배우고 습득하였다. 40세에서 80세까지 이드로의 양떼들을 치는 목동생활을 하였다. 80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애굽의 바로와 피나는 투쟁을 통해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너고,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고 40년동안 광야생활을 하였다.120세에 느보산에서 임종하였다.
5)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 : 신광야에서 이스라엘백성들이 물이 없어 원망할 때 하나님께서 지팡이를 가지고 가서 반석에게 ‘물을 내라’고 명하여 물을 내어 백성들에게 마시게 하라고 하였는데 모세는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하면서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씩이나 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하였다. 이에 하나님께서 진노하시면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민20;12) ”하였다.
6) 모세의 성격 :
온유한 사람.(민 12: 3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하나님과 대면하여 아시던 사람
참을성이 부족한 사람(출5;22-23), 화를 냄(출32;10), 신실한 사람(민17;7,히3;2-5)
존경받은(출33;8-10), 논리적인 사람(민14;12-20), 믿는 사람(히11;23-28)
7)모세의 사역
권능과 이적과 위엄을 행한 위대한 영적인 지도자, 선지자, 교사, 지혜에 능한 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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