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성경적 글

쌍기억 씨리즈의 의미

미션(cmc) 2010. 1. 7. 06:39

쌍기억의 의미


쌍기억의 의미
쌍기역(ㄲ) 시리즈란 쌍기억으로 시작한 아프리카 원주민 언어처럼 기괴한 "꿈끈꾀끼 깡낌끌꼴 꽃꾼끝꽝"을 이르는 말로서 순수한 한글 외자로 어두에 공통적으로 쌍기역이 들어가 있는 열 가지 언어의 의미와 조건을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나 이 기상천외한 말속에는 심오한 뜻이 담겨 있다. 주변의 상당수 사람들이 "꿈끈꾀끼 깡낌끌꼴 꽃꾼끝꽝"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물어 오곤 한다."꿈끈꾀끼 깡낌끌꼴 꽃꾼끝꽝"은 신앙을 가진 현대인들이 사회의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목을 12가지로 압축하여 표현한 것이다.

① 첫째는 “꿈”이다. 꿈은 곧 비전(목표)이다. 고초와 역경 속에서도 비전을 버리지 않았던 꿈꾸는 요셉(창 37:5-11)?처럼 크리스천은 분명한 큰 꿈(목표)을 품어야 한다. 대홍수 이후 노아의 방주에서 해 해방되어 오색찬란한 무지개(창 9:13-16)를 본 것처럼 크리스천은 항상 꿈을 가져야 한다.
* 나는 내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꿈이나 소망이 있다.
* 나는 달성코자하는 목표를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기도로 확신한다.

② 둘째는 “끈”이다. 끈은 관계를 말한다.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는 우선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게 정립돼야 한다. 그 바탕 위에서 사람들과의 독불 장군식이 아니라 여호수아(수 1:17) 장군처럼 첫째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이고 둘째는 유사들과의 원만한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 가나안 땅을 정복을 순조롭게 했듯이, 우리의 인생도 그렇게 될 때 그 인생은 풍요롭고 성공을 한다.
* 나는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 속에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 나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쉽게 낯선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다.

③ 셋째는 “꾀”다. 꾀는 재능으로 곧 지혜와 계획이다.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는 야곱처럼 자신의 꾀를 가지고 성공한 것 같았으나 결국은 형에서가 사백 명을 데리고 오는 앞에서는 하나님의 지혜가 필요했으며, 솔로몬(왕상 3:4-14)처럼 위로부터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바탕으로 인생을 치밀하게 설계하고 실천해야 한다.
* 나는 어떠한 문제든지 신앙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믿음이 있다.
* 나는 어려운 상황이 닥쳐와도 헤쳐 나갈 수 있는 믿음이 있다.

④ 넷째는 “끼”다. 끼는 곧 열정이다. 성도는 자신이 맡은 일에 미칠 수 있을 정도의 열정을 가져야 한다. 지금은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성도는 프로 중의 프로다. 그러므로 성도는 반드시?끼?가 있어야 한다. 바울 사도(고후 11:23-33)처럼 항상 복음을 전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신 28:1)가 되려는 열정이 필요하다. !
* 나는 그룹 속에서 사람들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자질이 있다.
* 나는 모든(부부)관계에서도 상대방을 리드할 자신이 있다.

 

⑤ 다섯째는 “깡”이다. 깡의 사전적 의미는 악착같은 오기와 배짱이다. 언뜻 부정적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으나 ?깡?은 용기와 희망과 자신감의 총체적 의미다. 소년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물매와 돌로 물리친 것도(삼상 17:28-40), 소경 바디매오가 예수께 겉옷을 벗고 달려가 구원을 받은 것도(막 10:46-52), 구두닦이 소년 류태영이 이스라엘 유학가서 박사학위를 꿈꿨던 것도 선의의 깡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 나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닥쳐와도 좌절하지 않는다.
* 나는 모든 일에 오래 참고 인내심이 매우 강한 사람이다.

⑥ 여섯째는 “낌”이다. 낌은 민감성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파악을 잘 할 수 있는 민첩한 센스가 있어야 한다. 즉 쌍 기역(ㄲ)으로 시작하는 한글 외자로 다니엘처럼 그 어느 방백보다 민첩하게 낌(새)을 빨리 알아차려 포로로서 총리까지 되는 비결은 오직 성령의 감동을 통한 민첩성 이였다(단 5:10~12. 6:3). 어떠한 상황에서도 민첩하게 상황을 파악하여 행동으로 옮겨야 성공을 할 수 있다.
* 나는 어떠한 일에나 진행되어 가는 상황을 민감하게 파악한다.
* 주위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매우 눈치가 빠르고 민감하다고 한다.

⑦ 일곱째는 “끌”이다. ‘끌’ 은 다듬는 도구이다. 사람은 아무리 외모와 지식과 인격을 갖추었다고 해도 다듬어지지 않으면 어디 가서나 성공을 할 수 없다.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교훈과 책망을 통하여 바르게 되고 의로 교육이 되어야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되는 것이다(딤후 3:16~17)
* 나는 모든 삶을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른 교훈으로 삼아 살아가려고 최선의 노력을 한다.
* 나는 삶을 살다 보면 실수도 하는 것을 인정하며 주변의 권면과 책망을 잘 받아드린다.

⑧ 여덟째는 “꼴”이다. ‘꼴?은 모양새로?꿈끈꾀끼 깡낌끌?이 갖춰질 때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일종의 보기좋은 패러다임(Paradigm)이다. 크리스천은 가정과 직장에서 정체성을 가진 존재로 인식돼야 한다. 그리고 나름대로 모양새 즉 초대교회 일곱 집사(행 6:1-8)처럼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은 ‘아름다운 하나님의! 형상"을 지녀야 한다.
* 나는 내 자신의 언어와 행동과 태도에 대해 스스로 만족을 하고 있다.
* 나는 내 자신의 언어와 행동과 태도가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본다.

⑨ 아홉째는 “꽃” 이다. 꽃은 최고이다(신 28:1). 바다의 게 중에 제일 맛있는 것은 꽃게. 쇠고기 중 최고 맛있는 부위는 꽃등심. 그룹의 최고를 꽃이라고 부른다. 최고의 꽃이 되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여 왕후가 된 에스더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포로의 신분이지만 말씀에 순종하여 왕후가 되고, 민족을 위해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로 민족을 구해낸 성경에 나타난 여인중의 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최고의 성공을 거둔 여인이다.
* 나는 어떠한 일에서든지 최선을 다하며, 최고의 가치를 나타내려고 한다.
* 성공을 위해서는 좋은 매너를 위한 훈련이나 외모를 가꾸는데도 중요하다고 본다.

⑩ 열번째는 “꾼” 이다. 꾼은 전문성이다. 다양한 것도 좋으나 성공을 위해서는 어느 분야든 전문적인 지식과 전공이 있어야 성공을 한다. 남편을 여의고 84년 동안이나 성전 일을 맡으면서 불평보다 감사하며 전문인으로 살아가다 아기예수를 앉는 안나 선지자처럼 그 분야에 전문을 하나님께 인정을 받아야 진짜 성공한 그리스도인이다(눅 2:36-38)
* 나는 무슨 일에나 관심을 갖는 것보다 나의 기질에 맞는 일에 전념한다.
* 같은 직종에 있는 사람들이 나에게 자문을 구하며 정보를 얻어 가려고 한다.

⑪ 열한번째는 “끝”이다. 일에는 항상 시작과 끝이 있다. 사람들과의 만남도 있고 헤어짐도 있다. 헤어질 때 원수를 맺지 않고 헤어져야 한다. 언제 어디서 만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신앙인들은 성공을 위해서는 시작한 일에 대해 분명하게 마무리를 짓는 것이 필요하다. 신앙생활도 인생의 시작과 끝이 있듯이 신앙생활도 ‘꿈끈꾀끼 깡낌끌꼴 꽃꾼’을 잘 갖추어 지속적인 신앙생활 속에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답게 신앙의 끝마무리를 잘하시어 영원한 천국을 맞이하는 사도 요한처럼(계 1:1-3), 베드로(벧후 3:13)처럼 재림의 종말 신앙을 가져야 한다. 나의 인생과 신앙이 종말에 하나님께 영광을. 할렐루야!
* 주위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끝마무리를 잘한다는 평가를 한다.
* 나는 모든 일 처리에서 끊고 맺는 것을 확실하게 한다.

⑫ 마지막 덕목은 “꽝”이다. 꽝은 폭발력 즉 재생산이다. 한마디로 폭발에 따라 잘못된 폭발과 좋은 폭발이 있다. 풍선 같은 감정의 폭발은 폭력을 낳지만, 신앙 훈련의 폭발은 생명을 살려 낸다. 세상을 변화 시킨다. 장애물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여호수아가 모세 밑에서 오래 동안 참아 기다리며 훈련의 결과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폭발력을 통해 정복의 길이 평탄하며 모든 행사가 형통하게 된다(수 1:7~8)
* 나는 모든 일에 조급하지 않으며 때를 기다리며 훈련을 꾸준히 받는다.
* 나는 나에게 하나님께서 주어진 좋은 기회가 주어지면 지체하지 않고 강하고 담대히 추진을 한다.

“꿈 끈 꾀 끼 깡 낌 끌 꼴 꽃 꾼 끝 꽝” 시리즈는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신앙인의 삶을 통하여 생명력 있는 삶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결국 꿈과 비전을 가진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주안에서 재림의 신앙이 삶 속에서 확실하고, 많은 영혼을 그리스도에게 돌아오게 하는 실천적인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 끝 날까지 모든 사람에게 본이 되며 풍성하게 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