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1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예수님이 세우셨습니다

미션(cmc) 2013. 1. 4. 20:23

2013년 제1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예수님이 세우셨습니다

 

<성경말씀 : 마 16:13-20 / 외울말씀 : 마 16:18

참고 말씀 : 엡 1:23, 골 1:18>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2013년 새해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을 한 가지씩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10장, 208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예수님은 교회를 어디 위에 세우겠다고 하십니까?(마 16:18)

(마 16: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답 : 반석 위에

여기서 반석은 앞에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의미합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더 나아가 신앙고백의 내용인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고전 10:4). 교회는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성도들의 모입니다. 천주교에서는 ‘반석’이 베드로를 의미한다고 잘못된 주장을 합니다. 헬라어로 베드로와 반석이 발음이 유하사지만 그 반석이 베드로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반석은 베드로의 신앙고백,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2. 예수님이 세우신 교회는 어떤 공동체와 비슷합니까?

◆ 답 : 예수님을 구주와 그리스도로 믿는 영적 가정 공동체

예수님이 세우신 교회는 천지창조 때 세워진 가정 공동체와 비슷합니다. 하나님은 가정 공동체를 만드시고 가정을 통해 인류가 번성하고 만물을 다스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담의 타락으로 계획된 가정의 기능이 소멸되었습니다. 이제 둘째 아담이신 예수님이 오셔서 이 모든 사역을 이루시고, 성령 강림으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 교회를 통해 만물을 다스리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시는 영적 가정 공동체입니다.

       

3. 예수님께서 교회에게 준 영적 권세는 무엇입니까?(마 16:19)

(마 16: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답 : 천국열쇠

예수님이 세우신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합니다. 음부의 권세란 모든 사람이 죽어서 가는 죽음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 말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은 음부의 권세 아래 있음을 뜻합니다. 공중의 권세 잡은 자 즉 사탄은 죽음의 권세로 사람을 위협합니다. 천국열쇠는 천국의 문을 열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온통 악한 영이 지배하고 있는 이 세상에서 천국으로 인도하는 문은 오직 교회뿐입니다.

      

4. 오늘날 세상 속에서 교회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무엇이 부족한지 생각을 나눠봅시다(마 16:19)

(마 16: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답 : 교회 밖으로는 복음 증거, 교회 안으로는 거룩함 회복

예수님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풀고 매이는 것은 교회가 하나님 앞에서 어떤 자세로 서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세상의 지탄을 받는 것은 세상이 악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거룩해야 할 교회가 거룩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초대교회처럼 핍박 가운데 복음 증거와 전파에 힘써야 하며, 세상의 악함을 지적하기 위해 거룩함을 다시 회복해야 합니다.

      

5. 지역 사회에서 교회의 역할은 어떠해야 한다고 봅니까?

◆ 교회는 지역 사회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늘 경건하며 신실한 일꾼으로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2013년에 교회와 셀, 구역이 더욱 부흥하는 한 해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