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2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미션(cmc) 2013. 1. 6. 06:30

2013년 제2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성경말씀 : 행 2:37-47 / 외울말씀 : 행 2:38

참고 말씀 : 엡 4:22-24>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우리 수원제일교회의 자랑거리를 한 가지 이상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559장, 183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베드로와 사도들이 성령 충만을 받아 전하는 설교를 듣고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행 2:37-40)

(행 2:37-40)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 답 : 마음에 찔려 회개함

예루살렘 교회는 성령의 충만한 역사로 시작되었습니다. 베드로를 비롯한 사도들이 성령의 충만을 받아 설교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선포되었습니다. 그들의 설교와 기도에는 영적 권세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그 설교를 듣고 마음이 찔려 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2. 사람들이 베드로와 사도들의 설교를 듣고 회개한 후에 사도들에게 받은 것은 무엇입니까?(행 2:41)

(행 2:41)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 답 : 세례를 받음

사도들의 말씀을 듣고 마음의 변화를 받은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세례는 중생한 사람들이 받는 것으로, 교회 공동체에 가입했다는 표시입니다. 세례는 예수님의 피로 죄 씻음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뜻합니다. 특히 초대교회 성도들이 세례를 받고 기독교로 들어오는 것에는 놀라운 결단이 필요했습니다. 당시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같은 유대인들로부터 핍박이 따라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깨달은 자들은 얼마이며 그들이 한 일은 무엇입니까?(행 2:42)

(행 2:42)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 답 : 삼천 명, 교제하고 떡을 떼며 기도에 힘씀

초대교회 공동체는 말씀을 사모하여 함께 모였고, 주의 재림을 사모하며 서로 기도하기에 전혀 힘썼습니다. 그들의 모임은 단순한 모임이 아니었고, 성령 안에서 사랑의 공동체였습니다. 늘 떡을 떼며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억했고, 서로를 돌보고 사랑하며 서로 베푸는 참된 교제가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교회는 자신들끼리의 모임으로 끝나지 않았고, 생명을 걸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4. 성령 충만한 초대교회가 가장 열심을 낸 일들은 무엇입니까?(행 2:41-42)

(행 2:41)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 답 : 가르치는 일과 기도

초대교회는 가르침과 함께 기도가 풍성한 교회였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을 죄를 회개하고, 성령을 받았으며, 주의 도를 배우는 데 매우 열심이었습니다. 배움과 기도는 교회가 교회다워지기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복음 전파를 위해 가르침과 기도는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배움 없이 복음의 확신은 기대할 수 없고, 확신 없이 복음을 전할 수 없습니다. 또 기도 가운데 성령 충만함 없이 복음을 전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말씀 안에서 성령이 충만했고, 교회 밖으로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담대히 전파했으며, 교회 안으로는 가르치는 것과 교제하는 데 열심이었습니다.

          

5. 바른 교회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서로 나누어 봅시다(행 2:42-47).

(행 2:42-47).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답 : 마음을 같이하고, 모이기를 힘쓰며, 함께 나누고, 하나님을 높이며, 구원받는 사람이 날마다 많아지는 것

초대교회는 그냥 영적 권세를 지닌 것이 아니었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사도들로부터 먼저 주님의 도를 배웠고, 서로 모이기에 힘썼으며, 모일 때마다 기도에 전념했습니다. 그 결과 성령이 교회 가운데 충만하게 되었고, 성령 충만은 교회 안에 놀라운 기적과 이적을 낳았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초대교회의 성령 충만은 어떤 개인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고, 온 교회가 하나 되어 그리스도의 이름이 전파되는 결과였다는 것입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2013년 성령 충만한 수원제일교회와 각 남성셀과 여성셀(구역)이 되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