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미션(cmc) 2013. 2. 15. 12:54

2013년 제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교회는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성경말씀 : 겔 47:1-12 / 외울말씀 : 겔 47:9

참고 말씀 : 갈 5:22-23>

 

* 들어가는 말 : 에스겔이 환상에서 본 물은 만물을 소생하게 할 하나님의 풍성한 영적 축복을 상징합니다. 그 물은 처음에는 발목에 오르더니 무릎에까지 올랐고, 다시 측량하니 허리까지 그 다음에는 헤엄쳐서 건너야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는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가 부족하여 못 이룰 일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영혼의 깊은 곳까지 하나님의 은혜로 흠뻑 젖어 살아가야 합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성도들이 성령 충만함을 받고,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사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08장, 251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에스겔이 성전 문에서 본 환상은 무엇입니까?(겔 47:1-2)

(겔 47:1-2)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답 : 성전 문지방 밑에서 흐르는 물

성전이 위치했던 예루살렘 주위에는 많은 물을 이룰 만한 강들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에스겔은 성전에서 비롯된 큰 생명수의 강이 만국을 소생시키는 환상을 보았습니다. 이는 그 생명수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보여줍니다. 성경은 생명수의 흐름 방향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주는데, 이는 하나님이 모든 성도의 삶을 주관하여 인도하심을 보여줍니다. 생명수가 닿는 곳에는 생명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생명수는 인류의 죄악을 씻기시고 영원한 생명을 공급하실 그리스도의 사역과 보혈의 능력을 상징하며,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영으로 오실 성령의 충만한 사역을 보여줍니다.

      

2. 에스겔은 강가에서 무엇을 보았습니까?(겔 47:7)

(겔 47:7)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 답 : 강 좌우편에 심겨진 무수한 나무들

에스겔을 인도하던 천사는 깊은 물 가운데 있던 에스겔을 강가로 인도했습니다. 강가에서 에스겔은 많은 나무들을 보았습니다. 광야와 갚은 땅에서 이런 수많은 나무들과 각종 과실을 본다는 것은 믿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이 충만하여 구원 얻을 백성들이 많아짐을 나타냅니다.

      

3. 강물이 닿는 곳에 어떤 변화가 생겼습니까?(겔 47:9, 12)

(겔 47:9, 12)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 답 : 생물이 살고, 물고기가 심히 많아지며, 강가의 나무들은 달마다 새 열매를 맺게 됨

강을 이룬 많은 물은 강한 생명력이 있어 닿는 곳마다 생명을 만들어 냈습니다. 물고기가 많이 있을 수 없는 곳에서 수많은 물고기가 생긴다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방법대로 그 구원을 이루실 것을 강조합니다. 죄인이었고 도저히 소망 없던 우리가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역으로 거듭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4. 우리가 은혜의 깊은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답 : 성령의 인도하심을 바라보아야 함

구원의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성령을 보내 거듭나게 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십니다. 이 구원의 과정에서 우리는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이켜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깊은 은혜에 강물에 담기는 것은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풍성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가리킵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며 성령 충만한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