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6)

2016년 제14과 부활을 믿는 사람들<2016년 3월 27일 주일설교 / 마 28:16-20, 신약 52면>

미션(cmc) 2016. 4. 1. 13:42

201614부활을 믿는 사람들

<2016327일 주일설교 / 28:16-20, 신약 52>

 

* 들어가는 말 : 모든 사람은 죽음을 전제로 살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사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죽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아무리 풍요로운 삶을 산다고 해도 죽음 앞에서는 모든 것이 헛됩니다. 인간이 행복하려면 불행을 가져다주는 질병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죄로 인한 결과이며 인간은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죄와 죽음의 문제를 예수님께서 해결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죽음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고 부활하심으로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부활절과 관련해서 경험한 일이나 알고 있는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167).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기독교인들에게 부활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고전 15::17-20, 11:25-26)

(고전 15::17-20)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11:25-26)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는 세상 다른 종교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부활이 없으면 기독교는 가장 불쌍한 종교입니다. 기독교는 부활에 대한 믿음 때문에 고난도 이겨내고 심지어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부활 후 영생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에게도 영원한 생명이 주어졌습니다. 부활이 없다면 우리의 믿음은 헛됩니다.

 

2.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숨기려고 어떻게 하였습니까?(28:13)

(28:13)13 이르되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 때에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 하라

예수님은 계속해서 부활에 대해서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대로 부활하셨습니다. 하지만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이것을 감추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을 때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것처럼 부활을 감추기 위해 거짓 소문을 퍼트렸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몰래 훔쳐갔다는 거짓 소문을 퍼트리고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파수꾼들을 돈으로 매수하여 거짓 증언하게 하였습니다.

 

3. 예수님은 부활에 대해서 여러 번 강조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16:21, 24:38, 20:25)

(16:21)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24:38)38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20:25)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예수님의 부활은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건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시고 수도 없이 반복하시면서 강조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가장 가까이 있었던 제자들은 부활을 믿고 준비해야 하는데 오히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도 믿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은 모두 의심했고 심지어 도마는 직접 만져보아야 믿겠다고 했습니다.

 

4. 제자들의 예수님의 부활하신 모습을 직접 보고도 믿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24:39-41, 20:9, 20:27-31)

(24:39-41)39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4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41 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20:9)9 (그들은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

(20:27-31)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것은 눈으로 직접 보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제자들은 직접 눈으로 보고도 믿지 못했습니다. 증거들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그들은 빈 무덤을 보았고 예수님의 부활을 본 사람들의 증언도 들었습니다. 그들이 믿지 못한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한 이유는 우리들에게 믿음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직접 본다고, 직접 만진다고 믿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보지 않고도 믿을 수 있습니다.

 

5.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확신하는 성도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28;16-20)

(28;16-20)16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17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고는 구원을 받을 수 없고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없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로 살아갑니다. 우리가 믿는 부활과 영생을 그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돈과 건강 권력이 자신들에게 행복을 줄 거라는 헛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만이 참된 자유와 생명을 주는 것임을 전하며 살아야 합니다. 누가 가서 전하지 않으면 그들은 알 수 없습니다. 우리도 누군가를 통해서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들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복음에 빚진 자로서 부활에 대한 확심을 가지고 날마다 전하며 살아야 합니다.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부활에 대한 확신과 믿음으로 소망을 갖고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믿지 않는 자들에게 부활의 소식을 전하며 간증할 수 있는 담대함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3. 417일 가족사랑축제와 작정한 태신자들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