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6)

2016년 제45과 아직 기회는 있습니다<2016년 10월 30일 주일설교 / 욜 2:12-17 , 구약 1271면>

미션(cmc) 2016. 11. 6. 06:15

201645아직 기회는 있습니다

<20161030일 주일설교 / 2:12-17 , 구약 1271>

 

* 들어가는 말 : 매년 10월 마지막 주일은 종교개혁주일로 지킵니다. 15171031일 루터가 로마 교회의 부패에 대해서 95개조에 해당되는 반박문을 내걸면서 종교개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로마 교회는 엄청난 부패와 타락으로 중세 교회의 암흑기라고 할 만큼 위기의 시대였습니다. 그들은 면죄부라는 것을 만들어 팔면서 그것만 사면 회개할 필요가 없고 구원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여기에 반발한 루터를 통해 종교개혁이 시작된 것입니다. 한국 교회를 비롯해 한국 사회가 위기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루터가 말씀으로 돌아가 종교 개혁을 한 것처럼 우리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지금 여러분이 경험하고 있는 사회 전반이나 개인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가장 큰 위기는 무엇입니까?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524).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요엘 선지자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경고한 내용은 무엇입니까?(1:4, 2:1-3)

(1:4)4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2:1-3)1시온에서 나팔을 불며 나의 거룩한 산에서 경고의 소리를 질러 이 땅 주민들로 다 떨게 할지니 이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게 됨이니라 이제 임박하였으니 /2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짙은 구름이 덮인 날이라 새벽 빛이 산 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으니 이는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 이와 같은 것이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 /3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들의 예전의 땅은 에덴 동산 같았으나 그들의 나중의 땅은 황폐한 들 같으니 그것을 피한 자가 없도다

요엘 선지자는 여호와의 날, 심판의 날에 대해서 경고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메뚜기 떼가 지나가는 것처럼 엄청난 재앙의 날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온 세상을 쑥대밭으로 만들어서 에덴동산 같은 곳이 불에 타서 황무지로 변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이런 재앙의 날은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엄청난 사건이 될 것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2. 요엘 선지자가 경고한 여호와의 날이 재난 영화나 이단들이 주장하는 재앙과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2:3, 2:11)

(2:3)3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들의 예전의 땅은 에덴 동산 같았으나 그들의 나중의 땅은 황폐한 들 같으니 그것을 피한 자가 없도다

(2:11)11여호와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지르시고 그의 진영은 심히 크고 그의 명령을 행하는 자는 강하니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

우리가 재난 영화나 거짓 종말론 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구에 엄청난 재앙이 일어나지만 결국 피해서 살아남는 사람들이 있게 되고, 인간적인 지혜와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오늘 요엘이 말하는 여호와의 날, 심판의 날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아무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안전한 곳이 없고, 숨어서 먹을 양식을 준비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날이기 때문입니다. 이 대재앙은 자연 현상이 아니라 하나님이 행하시는 심판이라는 것입니다.

 

3. 요엘이 선포한 재앙의 날이 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심판의 날이라는 사실은 오히려 믿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12-14)

(2:12-14)12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13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14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

인간적인 방법으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지만 오히려 믿는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요엘 선지자가 경고하는 여호와의 날 심판의 날은 두 가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고 미워하고 주의 백성들을 핍박하는 자들에게는 심판과 공포의 날이지만 하나님의 사랑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위로와 소망의 날이 되기 때문입니다.

 

4. 위기의 시대, 종말의 시대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입니까?(2:15, 2:12-13)

(2:15)15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라

(2:12-13)12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13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위기의 시대, 종말의 시대, 대재앙의 시대에 대처하는 방법은 온 교회가 함께 모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기회가 있습니다. 이런 재앙이나 여러 사회적인 위기를 통해서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면 위기가 기회가 됩니다. 요엘이 요구하는 회개는 형식적인 회개가 아니라 진정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받고 구원받는 근거는 우리의 회개나 선한 행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 진정으로 회개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은혜로 그 재앙을 돌이키시고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시고 복을 내려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5. 위기를 극복하고 오히려 기회로 삼기 위해 회개의 자리, 기도의 자리에 나와야 할 대상들은 누구입니까(2:16-17)

(2:16-17)16백성을 모아 그 모임을 거룩하게 하고 장로들을 모으며 어린이와 젖 먹는 자를 모으며 신랑을 그 방에서 나오게 하며 신부도 그 신방에서 나오게 하고 /17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제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을 욕되게 하여 나라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아무도 예외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누구든지 나와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평상시에는 예외로 되었던 노인과 어린이들 심지어 1년간 모든 의무에서 제외되는 신혼부부조차도 이 번 만큼은 나와서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든 성도들이 기도의 자리에 나와야 합니다.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의 위기에서 속히 회복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한국 교회가 함께 하나님께 기도하며 교회가 영적으로 회복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수능생들과 자녀들의 진로를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