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모델 - 정신역동모델
1.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프로이드(Freud)가 자신의 아동기에 관한 기억을 검토하면서 주요 개념과 발달 단계를 이론화 한 것.
1) 인간의 내면
(1) 무의식
* 정신 구조 대부분을 구성하는 것.
* 충동, 공포, 억압 등이 저장되어 잇는 것.
* 꿈이나 최면 상태에서 나오는 말이나 행동 등.
(2) 전의식
* 현재 의식하지 못하나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 된 것.
* 어릴 때의 경험 등.
(3) 의식
* 현재 느끼고 이해하고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지각.
2) 인간의 성격 구조
(1) 원초아(id)
* 본능이나 충동과 관련된 부분.
(2) 자아(ego)
* 원초아의 충동이 좌절됨에 따라 발달되는 부분.
* 원초아의 기본적인 충동을 통제하고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계하는 기능.
(3) 초자아(superego)
* 자아로부터 발달
* 양심이나 도덕의 차원.
3) 심리 성적 발달단계
* 인간의 성격이 발달하는 과정을 심리적, 성적인 측면에서 단계화한 것.
* 성격 발달의 기본원칙
첫째, 인간의 정신적 활동은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인간의 행동은 과정이라기보다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한다.
셋째, 본능적, 성적 에너지가 행동, 사고의 동기라고 본다(libido의 원칙).
(1) 구강기(출생~1세)
* 입에서 쾌락을 얻으며, 입이 성적, 공격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신체 부위.
* 구강기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의존적이거나 논쟁적인 성격이 형성될 수 있음.
(2) 항문기(1~3세)
* 부모의 배변 훈련과 함께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면서 초자아 발달의 시초가 됨.
항문기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완고하거나 냉정한 사람, 고집이 센 사람, 지나치게 청결하거나 불결한 사람, 파괴적이거나 난폭한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음.
(3) 남근기(3~6세)
*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
* 동성의 부모에게 성적 동일시.
남근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남아는 경솔하고 과장적이거나 야심이 지나친 사람으로, 여아는 난잡하고 유혹적이거나 경박한 사람으로 성장하기 쉽다.
(4) 잠복기(6~12세)
* 성적인 힘이 잠재되어 원초아는 약해지고 자아나 초자아가 성숙됨.
* 동성의 친구에게 관심이 향함.
* 문제시 수치심을 잘 느끼거나 동성애 관계에 빠질 수 있다고 봄.
(5) 생식기(사춘기부터 성인기 이전)
* 생리적 변화가 두드러지며 성적, 공격적 충동이 강해짐.
* 이성 친구에게 성적 관심이 집중됨.
4) 방어기제
* 개인은 욕구가 좌절되고, 갈등과 불안이 심할 때 그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활용함.
* 적절한 사용은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됨.
(1) 억압(repression)
* 서로 모순되는 욕구나 대립적인 충동이 있는 경우.
* 수치심이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경험들이 억압되어 무의식에 남는 것.
(2) 동일시(identification)
* 인간의 자아 성장을 돕는 중요한 방어기제.
(3) 전이(transference)
* 과거에 알았던 사람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근래에 알게 된 사람에게 옮기는 것.
(4) 반동 형성(reaction-formation)
* 개인이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을 억압하고 부정하며 숨기기 위해 본래의 경향과 정반대로 표현하는 것.
(5) 보상(compensation)
* 자신의 결함이나 부족에 대한 극도의 불안을 보완하려는 시도.
(6) 합리화(rationalization)
* 자신의 자존심을 유지하고 죄책감을 없애는 가장 흔한 방어기제.
(7) 대치(substitution)
* 좌절로 인한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어기제.
(8) 전치(displacement)
* 어떤 대상에 대해 가졌던 감정이 대체물에게 향하는 것.
(9) 투사(projection)
* 불안에 대처하는 방어기제.
* 자신이 부인하고 싶은 자신의 성격, 특성, 태도, 동기, 욕구 등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남을 탓하는 것.
(10) 고착(fixation)
* 발달 단계 중 불완전한 단계에서 정지하여 불완전과 미숙함을 나타내는 것.
(11) 퇴행(regression)
* 불안이나 공포로 인해 자신의 발달 단계보다 하위 단계로 후퇴하는 것.
(12) 해리(dissociation)
* 인격의 특정한 측면이 개인의 통제를 벗어나 분리되는 것.
(13) 부인(denial)
* 의식 상태에서 견딜 수 없는 지각을 무시하는 방어기제.
(14) 승화(sublimation)
* 갈등적 욕망이나 욕구를 다루는 방어기제.
* 금지된 욕구를 소설, 시, 그림, 음악 등으로 표현하는 것.
(15) 전환(conversion)
* 고통스러운 감정을 일으키는 갈등이 운동 기능이나 감각 기능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
2. 개입 초점과 개입 기법
1) 기입 초점
* 성격 구조 내의 갈등을 찾아내고 갈등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
* 개인의 내부적 갈등과 개인 상호 간의 갈등 모두 초점.
*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사정(assessment) 강조.
* 과거를 탐색함으로써 현재의 상황과 유아기의 발달 경험 간의 관계 규명.
2) 개입 기법
(1) 신뢰 형성
* 감정이입
클라이언트에 대한 설득, 지지, 직면 등이 가능.
(2) 명료화와 해석
*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명확하게 하도 행동에 대해 해석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한 통찰력(insight)을 얻을 수 있음.
(3)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
* 인간의 정신 또는 마음을 드라마라는 행위로 표현하는 것.
*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하는 정화(catharsis)를 경험.
* 자신에 대한 자각과 통찰.
* 자신에게 필요한 역할 학습.
(4) 자유연상
* 생각나는 어떠한 것이든 자유롭게 말하게 하여 분석 자료를 얻는 방법.
(5) 창조적 방어기제의 격려
* 성적, 공격적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방식으로 분출할 수 있게 돕는 방법.
3. 평가
* 아동기 발달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유아기 가족경험의 중요성 부각시킴.
* 인간의 내면(무의식, 의식, 전의식)을 나누고, 성격 구조(원초아, 자아, 초자아)를 구분하여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제시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기여함.
* 비판 - 반여성적
결정론적 관점
우수, 열등의 논리 구축
비용, 치료 효과 평가의 어려움
환경적 측면 간과, 강점보다 문제에 초점을 두는 병리적 시각
'사 회 복 지 > 사회복지 과제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비교하기 (0) | 2008.12.10 |
---|---|
사회복지실천론-문제해결모델 (0) | 2008.12.09 |
청소년 자살 원인과 실태 그리고 해결 방안 (0) | 2008.12.05 |
청소년 문제와 해결방향 (0) | 2008.12.05 |
청소년복지론 (0) | 2008.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