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제51주(12월 17일)/ 성탄을 준비하신 성자님(요1:1-3)
*성부, 성령, 성자 3위 일체의 하나님이 성탄을 준비하신 말씀에 대한 설교입니다.
1.사람은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삼위일체 하나님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어떤 동역을 하셨습니까?
.독일의 퀼른 대성당이 세상에서 제일장엄한 건물입니다. 이 성당이 1248년 에 짖기를 시작하여 1880년도에 632년에 결처서 지었습니다. 중간에 282년 동안은 중단 되었고 실제로 350년 동안 건축된 건물입니다. 이 성당이 지어지는 중간에 종교개혁을 맞이한 건물입니다.
우리나라 정서상에는 안 맞습니다. 우리는 내가 짖고 내가 들어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종교인이 아무리 예수님의 몸 된 교회를 거창하게 350년을 걸려서 지었어도 그 안에 예수님이 계시지 않으면 사람들을 구원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사람들의 구경거리로만 남습니다. 성전도 350년이나 걸려서 만들었다면 사람을 살려는 성자님이 오시는 데는 수천이 넘게 걸린 것입니다. 죽은 사람을 살리려는 성자가 오시는데 3500년 더 오래 걸린 성부, 성령, 성자 하나님이 함께 준비 하신 것이 성탄입니다. 우리는 츄리 하나 만들면 준비 하는데 하나님은 그렇게 준비 하셨습니다.
2.우리는 윤희설이나 전생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성자 예수님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예수님이 유일한 구세주가 되시는 까닭과 증거가 무엇입니까?(욥8:9 시144:4 요1-3,15 요8:58-59 눅20:42-44 사53:5)
.우리는 한 치의 앞도 볼 수가 없습니다. 성자의 하나님은 과거와 미래를 내다보시는 분입니다. 구주로 오신 성자님은 우리를 구원 했습니다. 사람들은 실감이 안 납니다. 왜 그러냐면 사람으로 오셨고 가난하기 때문입니다. 그렀다면 돈이 구세주가 될 것입니다. 병이 나면 건강이 구세주 같지만 돈과 건강이 있어도 사고와 늙고 죽음이 옵니다. 죽게 되는 것은 죄 때문입니다. 죄가 있기 때문에 구세주가 안 되고 죽기 때문에 구세주가 안 됩니다. 그래서 성자가 영원하신 분으로 오시게 하기 위해서 영원 전부터 계획하시고 영원까지 죽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죄가 없으시기 때문에 우리의 구세주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전능하시고 전지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을 세례요한과 다윗과 아브라함도 증거 하셨습니다. 그래서 기독교가 독선 주위가 아니라 그분뿐이 구세주이기 때문입니다.
3.세상에 오실 예수님에게서는 고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성탄의 주님으로 오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리고 왜 예수님만이 인간의 죄를 대속할 자격이 있다고 보십니까?(롬5:19 요3:16 롬6:23 롬5:7 요1:4 마20:28 갈4:4)
.예수님은 3위 일체 하나님이시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오시고 어떻게 죽으실 줄 알고 태어나셨습니다. 만약에 사람들은 내일 차가 6중 충돌이 나서 차는 폐차 시키고 자기가 죽거나 중상을 입는다고 안다면 차를 끌고 가지 않고 걸어가든지 안 가든지 할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쉬운 방법으로도 오실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친구들을 집에 초대하면 남편은 생색을 내지만 부인은 고생입니다.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고 예수님은 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사랑하셔서 죽기위해 오신 분이 예수님 이십니다. 세상에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은 죄 없는 사람입니다. 언행이 일치하지 않으면 욕을 하게 됩니다. 떨면 먼지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데 1)예수님은 죄에 문제가 없으십니다. 신학적으로 율법적으로 대제사장, 율법사, 사두개인들이 아무리 죄를 찾으려 했어도 찾를 못하고 무죄했습니다. 죄가 없기 때문에 죄를 못 찾은 것입니다. 2)예수님은 부활하셨습니다. 죄가 없으신 것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그런데 죄가 없기 때문에 부활하신 것입니다.
4.예수님은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 분입니다. 이 세상에 오셔서 무엇을 하셨습니까? 그리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어떻게 만드셨습니까?(요1:14 히4:15 마9:35 마3:16 요19:30 골1:20)
.1)예수님의 신성은 성령으로 죄 없이 아버지 없이 잉태되고 신성으로 오셨습니다. 가나안의 찬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셨고, 풍랑을 멈추게 하시는 자연을 다스리셨고, 귀신을 쫓아내시는 아니 귀신이 스스로 나가는 영계를 다스리셨습니다. 병을 고치셨습니다. 나면서부터 앉은뱅이를 일으키시고, 눈먼 자를 뜨게 하시고, 귀먹어리를 고치시고, 죽은 야이로의 딸과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이적과 기적을 행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고통에 처해있는 사람을 살리시려고 죽은 사람을 살려내시는 분이십니다. 당신에게는 이런 고통이 있어도 얼마든지 당하시지 않을 수 있으신 데도 당하셨습니다. 2)예수님은 인성으로 오셨습니다. 마리아의 몸에서 태어나서 애굽으로 피난을 가고 나사렛에서 30년 동안 목수생활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나사렛의 목수로 인정했습니다. 우리와 같이 베고품과 피곤함을 다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사역은 1)인간의 모든 고통을 몸소 경험하시고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욕먹고, 배신 당하셨습니다. 2)구원사역을 하셨습니다. 가르치시고 전파하시고, 치료하셨습니다. 어디든지 복음이 들어오면 의료진이 왔고 배웠고, 유치원, 학교, 양로원들이 들어왔습니다.
3)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인간과 인간 사이를 화목케하셨습니다. 그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5.우리는 성탄이 없었다면 영원히 죽을 죄인들이었습니다. 구원받은 우리가 성탄을 한 주간 남겨놓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서로 한 가지씩 나누어 보세요(마16:25-26)
.원리는 마음을 비우는 것입니다. 실천으로는 내가 그대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성탄을 준비하신 예수님을 믿고 G12 속에서 신앙생활잘 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잘 하는 것은 고난입니다. 고난을 피해 가려고하니까 싫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을 살리는 것이 성탄이라면 우리도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G12속에서 변화되려면 고난입니다. 예수님도 고난을 자초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순종한 것입니다. 이것이 성탄 준비인 것입니다. 나도 예수님처럼 주를 위한 고난에 자초하시고 G12속에서 낮아지고 고생하는 것이 준비입니다. 이웃을 돌아봅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앙의 세 단계 (0) | 2008.12.10 |
---|---|
이 시대의 성지 (0) | 2008.12.10 |
성탄을 준비하신 성령님 (0) | 2008.12.10 |
성탄을 준비하신 하나님 (0) | 2008.12.10 |
택함 받은 자의 감사 (0) | 2008.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