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기도중심 목회와 기도 영성(엡3:14~21) |
정준모 목사(대구 성명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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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준모 목사 |
놀라운 기도의 역사 체험합시다
확신에 찬 기도가 큰 축복의 응답 불러와
에베소서에는 바울의 기도문 두 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기도문은 1장 15-23절에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신령한 복을 깨달아 알 수 있도록 마음의 눈을 열어달라는 기도입니다. 그 기도는 세 가지-부르심의 소망, 풍성한 기업, 하나님의 능력 등을 깨닫게 해달라는-내용입니다.
바울은 두 번째 기도문인 본문에서는 속사람의 강건, 그리스도의 내주, 그리스도의 사랑, 하나님의 충만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기도 중심의 무릎 목회자였습니다. 바울은 깊은 기도 영성을 가진 사역자였습니다. 또한 바울은 목회 현장과 선교 사역에 있어서 성도들의 기도 후원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1.바울의 목회 중심 사역은 ‘기도’입니다(14-15).
기도는 사역자의 기본자세이며 사역의 원동력입니다. 기도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역이면서도, 어떤 사역보다 존귀하고 가치있는 사역입니다. 기도가 빠진 사역은 하나님의 역사와 결실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기도하면서 사역했고 기도를 통하여 사역했습니다. 또한 기도를 요청하면서 사역했습니다. 어더 핑크의 말처럼, 성경에 나타난 바울의 기도는 항상 간결하고 포괄적이고 영적이었습니다. 바울의 기도는 항상 감사와 영광이 중심이었습니다. 바울의 기도 자세는 무릎을 끊고 기도할 만큼 진지하였습니다(15).
바울은 차갑고 습기차고 어두운 감옥 속에서도 절망감을 물리치고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하나님이 영광을 바라보며 무릎을 끊고 기도하였습니다(3:1). 바울의 무릎기도는 영혼을 하나님께 쏟아 붓는 기도였습니다. 바울의 기도에서 “기도는 목회사역과 선교사역의 바탕이며 중심”이라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2.바울의 기도 내용은 영적이고 신령합니다(16-19).
첫째, 바울은 하나님이 영광의 풍성을 근거하여 기도하였습니다(16). ‘영광의 풍성’은 하나님의 위대하시고 선하시고 놀라우신 모습을 표현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의미합니다. 만물의 존재의 근원되시며 만물의 통치자 되시며 만물의 심판자 되신 하나님의 넉넉함을 의미합니다. 영광의 풍성은 하나님의 은혜, 사랑, 지혜, 능력, 진리의 충만함을 의미합니다.
둘째로, 바울은 속사람이 강건해지길 기도하고 있습니다(16). 속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좇아 살려는 영적자아를 의미합니다. 겉사람은 타락한 인간 본성을 의미합니다. 육신 중심으로 외모에 치중하는 시대에, 속사람이 성령으로 강건해지길 기도해야 합니다.
셋째로, 그리스도의 내주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17).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일시적 내주를 뜻하는 ‘파로이케오’를 사용하지 않고, 영구히 계심을 의미하는 ‘카토이케오’를 사용하였습니다. 바울은 주님이 성도의 심령 속에 내주하심이 일시적이 아니라, 항구적임을 강조하고 그 내주하심에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길 간구하고 있습니다(18).
넷째로, 그리스도의 넘치는 사랑을 알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19). 그리스도의 사랑의 넓이, 길이, 높이, 깊이가 어떠함을 깨닫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신학과 해석의 입장은 구속의 비밀, 그리스도의 교회, 십자가 비밀, 성전의 신비,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사랑 등으로 다양합니다. 바울은 모든 성도와 함께 그리스도의 무한한 사랑을 체험하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상관없이 모든 혈통과 종족과 언어와 문화를 초월한 범세계적 기도로서 바울 사도의 기도의 포괄성과 우주성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지교회 부흥과 성장중심의 목회적 관심과 제한된 기도의 범위를 뛰어 넘어 지역 사회, 조국, 그리고 열방을 위한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하나님의 충만하심에 이르는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19). ‘충만’은 바울이 에베소서와 골로새서에서 여러 번 강조하고 있는 특정적인 개념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충만에로’의 뜻입니다. 하나님의 충만함 또는 완전함은 성도들이 기도해야 할 목표이며, 성도들이 성장하고 성숙해야할 수준입니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거룩하신 것처럼 우리도 거룩해야 하는 것입니다(벧전1:15-16). 또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르는 것입니다. 이것을 구원서정에서 본다면 성도의 성화와 영화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결국 장차 이루어질 성도들의 부활과 하나님 나라에서 궁극적으로 이르게 될 완전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기도는 이방인들처럼 단지 육신적 차원과 기복적 수준에서 간청하는 범주와 차별되어야 합니다. 성도들은 이 땅위에서 ‘하나님의 충만에로’ 이르기를 위하여 말씀과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주님의 거룩하신 모습까지 닮아가도록 기도하여야 할 것입니다.
3.바울 기도의 송영은 확신에 넘쳐 있습니다(20-21).
바울은 기도의 대상되시고 응답자 되시는 하나님께 대한 확신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은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분이심을 믿고 분명코 응답하시고 성취시켜 주실 줄 믿고 간구하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기도한 것을 하나님께서 “더 넘치도록” “더욱 풍성하게” 이루실 줄 확신하면서 자신의 기도에 대한 송영을 올렸습니다(20). 바울은 드린 기도를 성취시켜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창조의 능력, 부활의 능력,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능력, 마지막 세상을 심판하실 그 능력의 주님께 기도의 송영을 우렁차게 드리고 있습니다.
확신없는 기도 속에 응답의 역사가 없는 기도의 샘이 말라버린 시대에 더 깊은 기도, 더 신령한 기도, 더 확신 기도로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체험하길 소망합니다.
설교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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