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09)

09년 제22주 /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믿음의 가족(남성)

미션(cmc) 2009. 6. 4. 10:14

09년 제22주 /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믿음의 가족(남성)

(5월 31일 주일설교 / 딤전 5:7-8, 신약 339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의 가정이 행복한 가정인지 점수로 매긴다면 10점 만점에 몇 점일까요?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18장, 559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딤전 5:7-8


1.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는 일정한 법칙과 원리가 있습니다. 특히 행복한 사람, 가정, 국가와 세계가 되기 위한 성경적 원리는 무엇입니까?(마 22:37-40, 막 12:33)

(마 22:37-40)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막 12:33)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 대표적인 성경 원리는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제1계명에서 제4계명까지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인 신앙을 가르치고, 제5계명에서 마지막 제10계명까지는 인간과의 바른 관계인 윤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에게 지켜야 할 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되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 사랑하라는 것이고 인간관계에서도 그와 같은 사랑을 가지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을 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만 아니라 이웃과의 관계도 바로서야 합니다.


2.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웃과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특히 가족과의 관계가 바로서지 못한 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딤전 5:8-10)

(딤전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딤후 5: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으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라야 할 것이요

◆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회 성도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기쁘시게 할 것은 물론 교회와 가정과 이웃과의 관계에서 노인, 젊은이, 과부, 가족, 나그네, 환난당한 사람들을 사랑으로 잘 섬기도록 가르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바울은 교회를 다니며 자기 친족이나 가족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불신자보다 더 악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기 가족에 대해서 무관심한 사람, 몰인정한 사람은 불신자보다 더 악한 사람일 뿐 아니라 그 사람은 믿음을 배반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3. 부모 공경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무엇입니까? 부모 공경에 대해 하나님은 어떤 축복을 약속하셨습니까?(딤전 5:4, 엡 6:1-3)

(딤전 5:4)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엡 6:1-3)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 구약에는 부모에게 불효하는 자는 돌로 치라고 까지 하였고 신약 여러 곳에 부모공경을 가르치고 있으며 오늘 성경 본문에서도 역시 부모 공경을 자녀나 손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부모에 대한 효는 결코 생색을 낼 일이 아니라 부모에게 받은 은혜에 대해서 당연히 보답해야 하는 빚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효도는 말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을 통해서 경험하고 이해하고 알게 되는 실천적인 가르침입니다. 효도는 육신의 부모만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일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리라는 축복까지 약속하셨습니다.


4.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자기 가족이나 친족을 돌보지 않는 자에 대한 경고를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해 봅시다(딤전 5:8).

(딤전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 성경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만을 가르치지 않고 믿음의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과, 믿음의 자녀가 부모를 공경해야하는 이유와 부부가 어떻게 서로 섬겨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그 가족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아무리 교회를 열심히  다닌다고 할지라도 불신자보다 더 악한 사람입니다. 여기서 자기 가족을 ‘돌본다’는 말은 ‘사전에 알아차리다, 예견하다, 돌보다, 예비하다, 배려하다, 관심을 가지다, 주의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가족이 가족을 돌본다는 말이 물질의 주고받음이 아니라 마음을 주는 것임을 뜻합니다.


5.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가족에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예: 기념일 기억하기, 편지쓰기 등).

◆ 어떻게 부모를 공경하고, 어떻게 자녀를 믿음으로 양육하며, 어떻게 남편을 섬기고 아내를 사랑할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운 대로 실천하는 것이 바로 가족을 잘 돌보는 성경적인 방법입니다. 

1. 가정 외의 다른 안식처를 찾지 말 것, 2. 사소한 기념일까지 기억하고 축하하기, 3. 잠들기 전까지 한번 이상 칭찬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게 하기, 4. 가족들의 행복을 위해 기도하기, 5. 부모님에게 자주 안부하기, 6. 자녀들과 마음을 열어 대화하기, 7. 하루에 한 번은 가족들과 더불어 식사하기, 8. 핸드폰으로 사랑의 문자 날리기, 9. 가족 간에 사랑의 편지 쓰기, 10. 가족의 행복을 위해 가정예배를 드리기.

이외에 각자 형편에 맞게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들을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만일 그동안 가정을 돌아보지 못했다면 용서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가정이 믿음으로 하나 되어 행복한 가정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선교대회(6월6일)와 총동원 전도주일(6월28일)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