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제23주 / 좋은 나라, 좋은 교회(남성)
(6월 7일 주일설교 / 에 10:1-3, 구약 760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외국 사람에게 우리나라와 민족을 자랑한다면 어떤 것을 자랑할 수 있을까요?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08장, 340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에 10:1-3
1. 그리스도인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높은 위치에 있는 지도자들을 위해서 기도해야할 이유는 무엇입니까?(딤전 2:2)
(딤전 2: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 우리 민족은 지금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매우 어려운 처지이기 때문에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간절히 기도해야 할 때입니다. 더구나 그것은 결과적으로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 자신의 유익을 위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나라가 어려울 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만이라도 원망과 비판이 아니라 민족의 화합과 단결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나라가 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지도자를 하나님께 구해야 합니다.
2. 아하수에로 왕은 실수가 많은 왕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르시아 제국이 강대국이 된 비결은 무엇입니까?(에 10:1-2)
(에 10:1) 『[1] 아하수에로 왕이 그의 본토와 바다 섬들로 하여금 조공을 바치게 하였더라[에 10: 2]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 아하수에로 왕은 신하들의 충동에 마지못해 왕후를 폐위시켰고 교만하고 이기심 많은 하만을 지나치게 신뢰하고 왕의 인장반지까지 주어 하만이 권력을 남용하게 하였는가 하면, 그 일로 인해 하만의 편이 되었던 무고한 7만 5천명의 백성들이 무참히 살해를 당하게 할 정도로 일처리에 문제가 매우 많았던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성경에 보면 아하수에로 왕의 권세가 전성기에 이르렀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그 원인을 아하수에로 왕의 리더십 때문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2절). 아하수에로 왕이 비록 그리스와의 전투에서 거듭 패하였지만 그에 대한 책임을 추궁당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부적인 결속을 강화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3. 아하수에로 왕의 리더십은 좋은 신하를 잘 세움을 통해 극대화되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모르드개를 어떻게 세웠습니까?(에 10:2, 참고-단 2:46, 단 5:29, 단 6:28))
[에 10: 2]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단 2:46) 『이에 느부갓네살 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절하고 명하여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주게 하니라』(단 5:29) 『이에 벨사살이 명하여 그들이 다니엘에게 자주색 옷을 입히게 하며 금 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고 그를 위하여 조서를 내려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니라』(단 6:28) 『이 다니엘이 다리오 왕의 시대와 바사 사람 고레스 왕의 시대에 형통하였더라』
◆ 아하수에로 왕은 모르드개를 끝까지 신뢰하고 그가 유대인임을 잘 알면서도 그를 차별하지 않고 페르시아 제국의 제 이인자가 되도록 자리를 높여 존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여기서 ‘높여’라는 말은 ‘성장하다, 커지다, 강해지다’라는 뜻으로 무명의 모르드개를 백성들에게 높임을 받도록 해준 아하수에로 왕의 배려를 뜻하는 말이며, ‘존귀케’라는 말은 모르드개를 왕 버금가도록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는 뜻입니다.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의 그같은 총애로 말미암아 존귀하게 되었고 더욱 왕에게 충성을 다하였습니다. 그 결과 페르시아 제국은 더욱 더 부강해질 수 있었습니다.
4.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과 유다 백성들에게 어떤 지도자로 인정받았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10:3, 스9:9-10)
(에 10:3) 유다인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 중에 크게 존경받고 그의 허다한 형제에게 사랑을 받고 그의 백성의 이익을 도모하며 그의 모든 종족을 안위하였더라[스 9:9,10] 우리가 비록 노예가 되었사오나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그 종살이하는 중에 버려 두지 아니하시고 바사 왕들 앞에서 우리가 불쌍히 여김을 입고 소생하여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세우게 하시며 그 무너진 것을 수리하게 하시며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우리에게 울타리를 주셨나이다 [10] 우리 하나님이여 이렇게 하신 후에도 우리가 주의 계명을 저버렸사오니 이제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에게 높임을 받을수록 자기 분수를 알고 더욱 겸손함으로 인해 왕은 물론 백성들에게까지 사랑을 받는 좋은 지도자였습니다. 여기서 ‘존경을 받고’라는 말은 ‘위대한, 큰’ 이라는 뜻으로 동족 유다 백성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았는가를 잘 나타내 보여주는 말입니다. 또 ‘사랑을 받고’ 라는 말은 백성들에게 ‘기쁨과 호의의 대상’이 되었음을 뜻하는 말입니다. 모르드개의 경우 얼마든지 동족에게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처신을 하였을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유다 백성들은 한 사람도 모르드개를 원망하지 않았고 모르드개와 신앙만이 아니라 생사를 같이 하였을 때 모르드개만이 아니라 유다 백성들은 오히려 존귀한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5. 아하수에로 왕과 모르드개, 그리고 유다백성들의 모습을 통해 이 나라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롬 13:1, 눅 10:2).
(롬 13: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눅 10:2)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 좋은 나라 좋은 교회는 좋은 지도자만이 아니라 좋은 백성들이 더불어 사는 나라입니다. 좋은 나라, 좋은 교회는 어떤 특별한 한 사람의 지도력에 의해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좋은 지도자를 키우고, 존경하고, 기뻐하는 나라와 교회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민족의 의식이 거듭나야 하고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기질이 바뀌어서 지도자를 존경하고 서로를 칭찬하고 세울 줄 아는 좋은 백성 좋은 성도가 되어야 좋은 나라 좋은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지도자, 좋은 동역자, 좋은 백성이 되게 해 달라고 대한민국을 아끼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좋은 일꾼이 많이 세워지는 교회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좋은 지도자를 많이 세워주셔서 나라가 더욱 부강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총동원 전도주일(6월28일)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나라의 경제, 정치, 사회, 안보의 위기에서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년 제25주 / 바울의 소원, 우리의 소원(남성) (0) | 2009.06.22 |
---|---|
09년 제24주 / 신령한 복을 받은 성도(남성) (0) | 2009.06.17 |
09년 제22주 /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믿음의 가족(남성) (0) | 2009.06.04 |
09년 제21주 / 이상적인 부부(남성) (0) | 2009.05.29 |
09년 제20주 / 마음까지 씻어주는 교사(남성) (0) | 200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