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과제물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미션(cmc) 2009. 11. 11. 07:49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라는 제목을 통하여 우리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레지오의 교육을 간접적으로 접해 볼 수 있다. 근래에 강조되어 온 아동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 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법, 문제 해결 상황의 제공,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위한 기회를 제공하는것 등은 최근의 동향에 부합되는 친숙한 개념들이다.
캐츠와 차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는 다소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이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세계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신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레지오 에밀리아가 자리잡고 있는 에밀리아 로마나 지역은 경제와 조직의 모든면, 즉 농업, 식품 가공, 조합, 기업 정신, 위기 극복 등의 측면에서 협동적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함께 모여서 학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과 학교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은 그런 전통적 삶의 방식과 맥을 같이하고 있었던 것이었고 그렇게 시작된 학교가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초이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 었는데 그들은 민주주의와 현대사회에 걸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1960년대 중반 거대한 경제개발의 시대가 오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탁아지원에 대한 요청이 늘고,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까지 강력한 학생 운동이 계층화된 사회와 대학교 체제의 사회가치체계를 흔들어 놓게 되었다. 이런 격변의 시기에 3-6세를 위한 무상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유급 출산 휴가, 남녀평등, 임금제도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었다. 이런 흐름이 레지오 에밀리아와 같은 공립학교 설립에 대한 요구를 높였고 1970년대말에 이르러서는 레지오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는 19개가 되었으며 새로운 영.유아원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흔히 "레지오 접근법"으로 알려닌 레지오에서 이룩한 업적들이 1980년대에 이르러 다른 지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레지오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증대되어 대표단들의 방문이 잇달아 이루어졌고, 이 특별한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였다.
 

소개 및 주요개념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황폐해진 국토와 국민성을 재건하려는 레지오에밀리아 시 당국과 시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의 열매인 레지오에밀리아 보육체계는 1990년대이후  세계적인 발행 부수와 독자를 자랑하는 뉴스위크지에 세계 10대 교육체제 중 하나가  보도되면서 가장 이상적인 유아 교육 체제로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실 중 하나가 바로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은 단순한  유아 교육의 방법론적인 교수체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통합적이며 체계적인  보육체계라는 사실이다. 이 점에 대한 아동복지적인 접근과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오늘날의 한국적인 상황 속에서 바로 이식할 수도 없고 필요성도 없는 모본적인  보육체계로서의 가치와 잠재력은 아동복지와 보육을 거시적인 안목에서 교육과 돌봄의 일원적인 체계로 보려고 노력하는 오늘날의 아동복지학의 연구 대상으로서의
  무한한 가치와 가능성을 탐구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지난 수 십년 동안 유아 교육과 아동 보육의 이원론적인 체제하에서 불필요한 대립과 갈등을 종식시키고 상호 호혜적인 관점에서 보완하고 협조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의 관심을 끈다고 할 수 있겠다. 새로운 한국적 보육 형태를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지난 40년 간 성공적으로 아동의 보육을 담당해온 이태리의  레지오 체제를 연구하고 이를 미국적인 상황에 접목시키려고 노력한 미국의 아동  교육자들의 경험을 겸허히 수용하려는 태도로서 일관성있게 연구한다면 생각지도  못했던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리라고 확신한다. 레지오를 연구하는 방법론적인  문제는 레지오가 이태리의 문화와 가족관계를 중시하는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사회체계론적인 관점에서 문화와 가족과 집단과 환경의 중요성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이태리의 레지오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유아 프로그램은 그간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체제의 한 예로서 점차 알려지고 인정받아 왔습니다. 지난 40여년 간에 걸쳐, 그곳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두고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혁신적이며 독특한 접근법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 곳에서는 출생에서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주변을 탐색하고다양한
"언어", 다시말해서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 놀이, 콜라쥬 그리고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수준의 상징 기술과 창의력을 보이도록 아동들을 이끌어주는 이 종합 보육 체제는 소수 정예의 유아들을 교육하기 위한 사립기관이 아니라, 특수 장애 아동을 포함하여 모든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일제 보육 시설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종합 보육 체제로부터 이러한 체제를 창립하여 발전시켜온 이태리 교육 현장의 전문가들과 그 곳을 관찰하고 연구해온 북미 교육자들의 생각들과 취지와 철학을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고무적인 도입과 소개의 흐름 속에서 레지오에밀리아의 뛰어나고 창조적인 잠재력을 유아교육이라는 한정된 범위속에 그 가능성을 묻어버리려는 잘못을
반성하고 종합보육체제로서의 레지오에밀리아에접근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분리하기보다는 통합하여
이해하고 실현하려는 아동복지 관계자들의 최근의 경향성과 합리성에 부합한 아동복지의 관점에서 이러한 새로운 접근법을 고찰해야하는 당위성을 아동복지의 개념을 교육과 돌봄(edu-caring)이라는 통합적 개념으로 이해하려는 아동복지의
실천적인 사례로서 연구해야 할 시점인 것도 사실 입니다. 미국의 초등학교와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적용시켜본 결과에 대한 비판적 숙고도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아동복지의 관점에서 레지오에밀리아
보육체제에 대한 연구와 방향 제시를 통하여 한국적 해석과 실천 방안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과 일과표

유아원(4개월-3세 어린이를 위한)은 69명의 어린이들을 연령에 따라 4개 집단으로 나뉜다. 
(0세-9개월,  10개월-18개월, 19개월-24개월, 24개월 이상). 
각 유아원에는 교사 11명, 요리사 1명, 전일 근무 직원 3명, 시간제 근무보조 직원 3명으로 구성된 총 18명의 어른이 있다. 유치원(3세-6세를 위한)은 연령별로 구성된 3세반,
4세반, 5세반의 3학급이 있고, 전체 학생 수가 75명이다. 학급에는 25명의 학생에 2명의 교사가 있다. 이 정도의 규모의 학교에는 6명의 교사 외에 아뜰리에스타 1명(스튜디오 교사), 요리사 1명, 전일 근무 직원 2명, 시간제 근무직원 3명이 있다. 이 모든 사람들이 학교를 운영하는데 팀으로 참여한다.

유아원의 일과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인에,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연장되는 경우도 있다. 교사들은 1주일에 36시간 일을 하며, 그 중에 31시간은 어린이들과 함께 일하고 5시간은 계획하기, 부모 면담, 기록 작업, 전문적인 발전을 위한 참여활동, 지역관리나 기록 보관 등과 같은 학교 관련 업무 등을 한다. 일과시간표는 어린이를 위하여 일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지적이고
융통성 있게 순환적 근무를 하도록 짜여져 있다.

교사들의 보수는 낮지만 초등학교 교사들과 비슷하다.. 이것은 미국의 공립학교 교사들과 비교하면 낮지만, 직업이 안정성, 의료보험, 퇴직금, 유급휴가등을 감안하면 이탈리아내의 다른 직장인들과 같으며, 미국에 비해 나은 것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어린이에 대한 생각
모든 어린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개입하고, 관계를 맺고, 자신들의 학습을 구축하고, 그들 주변에 있는 모든 환경과 협상하는데 흥미와 잠재력과 호기심이 있으며, 또한
 준비가 되어 있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잠재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어린이들의 경험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체재의 관계성
교육은 가족, 다른어린이, 교사, 학교환경, 지역사회, 보다 넓게는 사회등에 고립된 상태가 아니라 서로 연계된 속에서 한명한명의 어린이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각  학교
는 상호 연계적이고 서로 지지해준다.

교육의 주체는 어린이, 부모, 교사이다.
어린이의 복지는 부모와 교사의 복지와 연결되어 있다. 어린이의 요구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부모 교사 모두의 권리까지 인식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
부모들은 이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존재이며, 실제로 많은 부모들이 각 학교의 자문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매일의 상호작용, 학교활동, 교육.심리적 주제에 대한 토론,
 소풍, 기념행사등) 부모들은 어린이의 학습경험에 함께 참여하게 되며 동시에 학교에 있는 모든 어린이들의 복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공간은 제 3의 교사이다.
"어린이들은 공간, 재료, 프로젝트를 포함한 유치원 전체가 어린이들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소중히 여기고 유지시킨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이런 원리아래 공간은
 단지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 데 유용하고 안전한 장소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설계한다.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둘,셋,넷 또는 다섯 명으로 이루어진 소집단은 주의 집중,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것, 호기심과 흥미 등을 발전시키고, 의문에 대해 질문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소집단
형태는 어린이가 새로운 학습과 발달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 갈등의 출현을 조장한다.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시간이 제한됨으로써 활동과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있어 어린이의 감각과 개별적 리듬이 방해받아선 안된다. 특히, 종일반 스케쥴에선 짜여진 스케쥴 속에 참여를
강요하기 보단 어린이가 풍부한 환경에서 친구들과 함께하고, 만족감 속에서 활동하도록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준다. 또한 한 교사와 아이들이 3년간 함께 지내기 때문에 교사
는 어린이마다 특성을  잘 알게 된다. 아이들의 발달적 요구와 관심은 변하기 때문에 각 학급의 환경은 매년 변화를 주게되지만, 교사와 아이들의 관계성은 변치않고 유지된다.

파트너로서의 교사
교사는 어린이와 같이 즐기면서 경험도 함께 쌓는다.

협동과 협력
각 학교에는 페다고지스타로 불리는 교육 조정자가 있어 교사와 스탭들간의 강력한 협동체계를 더 확장시키고 뒷받침 해준다. 그리고 지속적인 전문적 발달과 현진  훈련을 위
한 새주제와 경험들을 교사들과 함께 확인하고 토론한다.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교육받은 선생님이 모든 유치원에서 다른 교사들 및 어린이들과 함께 작업한다. 이 선생님을 아뜰리에스타라고 하는데, 아뜰리에라고 하는 특별한  스튜
디오가 구비되어 있어 모든 어린이들과 교사들 그리고 아뜰리에스타가 이곳을 사용한다.
아뜰리에에는 굉장히 다양한 도구들과 자료들이 과거의 프로젝트 및 경험에 대한 기록과 함께 구비되어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와 활동들이 아뜰리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미니 아뜰리에라고 하는 조그만 공간이 각 교실에 배치되어 아뜰리에와 아뜰이에스타의 역할이 더 확대되고 유치원의 한 부분으로 완전히 자리잡게 된다.

기록의 힘
어린이들의 활동과정과 결과물등을 기록해둠으로써 다음의 효과를 얻게된다.
부모가 자녀의 경험을 알게되고, 참여를 유도한다.  교사는 어린이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교사의 작업을 평가할 수 있게 해 그들의 성장을 돕는다.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
고, 교육자들끼리 아이디어 교환이 가능하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노력이 가치있음을 알게된다. 학교의 역사를 남기는 역할을 한다.

발현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미리 계획되지 않는다. 교사들은 일반적 목표를 세우고 활동과 프로젝트가 진행될 방향에 대한 가설을 세운뒤 활동 속에서 어린이를 관찰한 후에 동료와 함께  비
교,토의,해석한 다음 탐색과 학습을 위한 방법과 제안할 내용을 어린이들의 흥미와 일치되게 선택한다. 사실상, 교육과정은 이와같은 활동과 프로젝트 과정에서 나오며 교사와
어린이들 사이에 오고가는  지속적인 대화에 따라 융통적으로 적용된다.

프로젝트
프로젝트는 어린이와 교사들의 학습경험의 뼈대가 된다. 여기서 프로젝트란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집단에서 토의하고, 아이디어와 경험을  재방문(revisiting)
하고, 보다 완벽한 이해와 학습을 획득하는데 있어 좋은 방식이라는 것에 대한 아주 강한 신념에 그 기초를 두고있다. 프로젝트는 몇 일에서 몇 달까지 진행될 수 있으며 주제
는 한 우연한 사건이나 아이디어의 포착에서 시작되기도 하고, 한 명 또는 몇명이 제안한 문제에서, 혹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주도한 경험으로 시작되기도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해설
Asilo Nido Infant-Toddier Center(영,유아 센터):4개월~3세 유아를 위해 운영되는 교육적인 종일제 탁아센터
Assessore(보좌관):시장의 밑에서 일하며 시의 모든 공립교육을 담당하는 공무원.

Atelier(아뜰리에):다양한 재료가 준비되어 있고 유치원의 모든 어린이들과 성인이 사용하는 스튜디오(studio)또는 웍샵(workshop)

Atelierista(아뜰리에리스타):아뜰리에를 책임지는 미술 교육을 받은 교사로서 교육 과정 발달과 기록 작업을 하는 교사를 보조하는 미술자원 교사 Comune:시 정부와 시 정부가 상주하는 건물로municipio라고 불리기도 한다.

Consiglio di /Gestione Advisory Council on Community-Based Management(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을 담당하는 이사회):유치원과 영, 유아 센터의 운영을 위해 일하는 부모, 시민, 교육자들로 구성된 이사회로 이사들은 선거로 선출된다.

Consulta di Asili Nido e dille Scuole dell' Infanzia Municipal Board of Infant-Toddler and Preprimary Education:이사회의 대표들로 구성되며 유아 교육 체제를 관장한다.

Direttore Dir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이사회의 대표들로 구성되며 유아 교육 체제를 관장한다.

Direttore Dir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영, 유아 센터와 유치원 체제를 관장하고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의 질과 통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하는 시민 봉사 전문가

Educatore Teacher:유치원에서 일함

Operatore Teacher:영, 유아 센터에서 일함

Pedogogista PedagoicalCoordinator(교육조정자):다양한 유아 교육 기관의 상담자 자원 인사. 조정자로 일함, 교육 조종자 팀은 시의 유치원과 영, 유아 센터를 책임지고 있는 Director의 아래서 일을 한다.

Scuola dell' Infanzia Preprimary School:3, 4, 5세의 어린이를 위해 운영되는 교육적인 종일제 탁아소(미국의 유치원 시기가 포함됨)

용어에 대한 역자 주

*기록작업:Documentation
아동들의 활동에 관한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기는 과정과 그 행위의 결과(즉, 작품)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지칭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으로 남기는 과정에 좀더 독특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을 반영, 기록작업이라 칭함

*도식적 표상:Graphic Representation(Graphic rendering) 아동들이 연필, 가는 펜 등을 써서 선으로 그려 낸 것을 말하며, 탐색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물체에 대한 아동들의 사고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언어적 표상(verbal representation)과 대조를 이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