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복 지/사회복지 과제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미션(cmc) 2009. 11. 11. 08:2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lia Approach)은 이탈리아 북부의 인구 148,000이 거주하는 레지오 에밀리아시가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교육 체제이다. 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파시즘 독재 정권과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당시의 압박감과 암울함에서 벗어나 정의롭고 새로운 변화를 갈망한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뜻을 모으고 힘을 모았다. 부모들의 손으로 ‘탱크학교’를 지어 시작하였다. 유아들을 위한 질적인 교육을 갈망하는 부모와 지역사회 시민들의 운동과 열정에 의해 1960년대에 시립체제화 되었다. 시립체제화된 이래 프로젝트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 운영, 다매체를 활용하는 다상징적 교수법,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기록작업의 교육적 활용, 부모참여, 지역사회공조체제,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직 교사 발달 및 현직 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등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실천해오고 있다. 레지오 교육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사고하고, 계획하고, 평가하면서 학습하는 유아의 탐색 능력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학습의 대명사로 불리운다. 부모와 교사의 헌신과 협력으로 시작된 시립 체제 학교들이 지난 40여 년간 발전시켜온 질 높은 철학, 행정조직,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환경들은 현재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국가들, 호주와 동부 아시아뿐 아니라 미국 전역의 교사들에게 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한 지표가 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 학교에서 하고 있는 ‘레지오 접근법’은 1970년대 후반에 유럽으로 1980년대 후반에 미국 동부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레지오의 유아학교와 영유아 센터들은 돌봄의 윤리를 가진 전문적 성인과 또래들이 있는, 호감이 가는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성장하고 학습할 기본 권리를 지원함으로써 유아의 복지와 가족의 사회적 욕구 모두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세계 최고로 평가되는 공교육 체제이다.

 

2. 기본원리

 

1) 아동은 능동적 주체자이다.

유아는 학습과정에 스스로 몰입하여 반성, 재반성하면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이를 위해 교사는 문제를 해결해 주기 보다는 협력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표상을 지원한다. 유아는 교사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해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자료를 찾아 해결하도록 한다.

 

2) 상호작용

모든 유아는 개개인의 독특한 준비성, 잠재능력,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몰입하는데 흥미를 갖는다. 그리고 주어진 환경의 모든 것들과 협상하면서 자신의 학습을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즉, 유아를 또래,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자율적인 주체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본다. 따라서 학습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동기를 가진 유아와 좀 더 전문적인 자질을 가진 성인이나 또래 등의 문화 구성원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 유아가 적극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3) 아동을 의사소통자로 이해해야 한다.

아동은 언어, 움직임, 그림, 건축,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극 놀이, 음악을 포함하는 상징적 표상에 대한 체계적 집중을 통해서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경이로운 수준의 의사소통, 상징기술, 창의성을 나타내게 된다.

 

4) 환경을 이루는 모든 요소가 아동의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제 3의 교사로서 기능한다고 본다.

 

5) 교사는 아동의 학습 활동을 지원해 주는 파트너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들은 공동협력가로서 매체, 상징화, 의사소통, 협의를 지원하는 방법과 자신들의 실천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 반성, 의사를 결정한다. 이러한 프로제타지오네(Progettazione)를 통한 교사 간 협력과 전문적 발달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미 있는 학습은 물론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적 능력 발달이 통합되어 이루어지므로 Bredekamp과 Rose grant(1995)는 ‘매혹적인 진정한 통합 교육 과정의 좋은 예’라고 표현하였다.

 

3. 이론적 배경

 

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 피아제(Jean Piaget)의 영향

(1) 아동이 사용하는 내재적 논리 원칙이 과학자들이 연구에 적용하는 논리와 같은 원칙이라는 주장을 한다.

(2) 아동이 스스로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2) 비고츠키(Lev Vygotsky)의영향

(1) 지적이고 강하며 창의적으로 유능한 사회적 아동을 이상적으로 본다.

(2) 학습은 사회맥락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즉, 아동의 학습을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증진된다.

 

3) 듀이(Dewey)의 영향

(1)유아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발달 학습이 일어난다는 경험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4. 교육내용

 

1) 놀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사들은 항상 놀이하는 아동을 사진 찍거나 비디오카메라로 녹화할 준비가 되어있다. 아동이 서로 대화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들으며 아동의 대화 속에서 그들의 사고, 감정, 이해, 애정에 대해 파악하고 그 내용을 다른 교사나 부모와 공유한다.

 

2) 발현적 교육과정(능동적 교육과정)

유아들은 심도 있게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궁금증을 유발하게 되고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연적으로 발현적 교육과정일 일어난다. Rinal야(1993)에 의하면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계획은 교사가 목표를 세워 놓고 있지만 각 프로젝트나 활동의 세부 목표는 미리 세우지 않으며 과거의 경험과 유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기초로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과 함께 유아의 욕구와 흥미에 적용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목표를 세워서 진행하는 형태라고 하였다. 주제 선정에 있어서 미리 정해진 주제나 활동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와 교사가 상호 협상하여 선정하게 된다. 대체로 유아들이 자율성을 인정하여 주제를 선정하지만 학습의 잠재력이 깊은 심오한 주제에 대해서는 교사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프로젝트는 사물이나 사회에 대한 호기심, 실제적인 제안, 철학적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프로젝트와 관련되는 질문이나 제안은 아동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교사도 하나의 문제를 제기하거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 미국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나 발현적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1) 언어적 표현이외의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을 강조한다. 말라구치는 이러한 믿음을 “아동의 백 가지 언어”라고 표현하였다. 창의성과 지적능력의 관계에 대한 믿음으로 학교마다 미술전담 교사를 두어 아동의 상징적 언어발달 증진을 도모한다.

2) 에밀리아 교사들은 아동의 호기심과 질문에 기초하여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3) 기록은 학습과정이며 학습의 결과물이다. 에밀리아 학교의 벽에는 아동의 학교생활에서 산출된 다양한 결과물을 전시한다. 전시물은 아동에 관한 정보를 아동, 부모, 학교방문자들과 함께 나누기도 한다.

 

- 프로젝트 전개 방법

 

Formam(1993)에 의하면 교실 환경에서 유아들은 직선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학습과 지식의 과정에서 재연, 화상, 재표상하는 지적인 과정이 있다고 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여러 번 반복적으로 표상활동을 통해 전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다상징적인 매체를 주기적으로 다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유아는 표상활동을 통해 자신이 이미 경험한 것을 표현하고 다시 반복활동을 통하여 재인식되어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에는 상징화 주기(cycles of symbolization)를 활용하여 학습을 위한 그리기활동을 한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데 유아의 가설, 아이디어, 이론은 표상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재표상하는 재순환 과정이며 의문점을 제기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어떤 현상에 대한 심도 있고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주기 1:언어적 분출과정(Verbal outpouring)

주제에 관련된 유아의 경험이나 지식을 언어로 활용하여 말하게 하고 이 때 유아는 말로 표현하는 방법은 자연스럽지만 말을 조리 있게 결합하고 증거를 제시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다음 주기에 필요성이 요구되는 주기이다,

 

*주기 2:첫 그리기와 토론(lnitial drawing and discussion)

유아가 말로 표현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여 유아가 생각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지능력과의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주기이다

 

*주기 3:모형 만들기(Simulation)

유아가 생각하는 가설이나 주장에 대해 실제적인 모형을 시연하여 1,2주기의 추론과 이론을 실물을 통해 확인하는 주기이다

 

*주기 4:참조 자료 그림 활용(Using the drawing as the referent)

실제적인 모형을 통해 확인한 것을 그림으로 그리면서 심도 있게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주기이다

 

*주기 5:현장경험

자기주장에 대한 증거와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현장을 방문하는 주기이다.

 

*주기 6:경험 후 그리기(The postexperience drawing)

현장경험을 통해 발견한 것을 또래와 토의하면서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수정하여 재표현 하는 주기이다.

 

*주기 7:확장(Broadening)

비시각적인 경험을 시각적인 표상활동을 하게하는 주기이다

 

*주기 8:심화(Deepening)

주제를 영상매체를 통해 제시하여 유아의 사고를 심도 있게 이해시키고 소집단의 토론을 거쳐 자신의 사고를 수정. 보완하는 주기이다

 

*주기 9:발전된 확장과 심화(More broadening and deepening)

유아의 흥미와 이해를 지속적으로 확장. 심화시키기 위해 다음 단계의 프로젝트를 유도하는 시기이다

 

3) 환경구성

 

유아, 교사 부모간의 상호관계를 강조하는 철학적 이념에 따라 함께 모이는 중앙 공간피아자(piazza)가 있다. 광장의 이태리어인 ‘피아자’ 문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 설계 방식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 모든 교사들은 연령이 다른 각 반의 유아들과 만나 상호 교류하고 활동할 수 있는 피아자를 향해 열려 있다. 피아자는 다른 교사, 부모, 방문객과도 만날 수 있는 친숙한 장소이다. 피아자에는 학교의 모든 유아들이 모여 가게 놀이, 역할놀이, 극 놀이 등을 하고 삼각거울 속에서 속삭이며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형성한다. 학교에 들어서면 피아자 양쪽에 천장이 열린 실내 정원의 밝은 햇빛이 투명한 유리벽을 통해 실내를 향해 쏟아져 들어온다. 실내정원에는 나무들이 자라고 있고 마루가 깔려있어 이젤 그림을 그리거나 실외 극 놀이 들을 할 수 있다. 학교 곳곳과 아뜰리에에는 플라스틱 등의 장식물들을 전혀 볼 수 없으며 말린 꽃, 화분 나뭇잎과 가지 등의 자연물뿐 아니라 점토, 구리철사, 구리판, 색색의 구슬 등 수없이 많은 매체들이 가지런히 진열되어 사람들을 매료시키며 유아들의 표상을 유도한다. 레지오 학교에서는 공간 그 자체를 3차원으로 인식하여 바닥의 굴곡을 이용하거나 학교의 모든 벽면을 정보를 알리고 유아들의 달라지는 생각을 전하는‘ 말하는 벽’으로 활용한다. 기록화를 위한 아뜰리에, 프로젝트를 위한 미니 아뜰리에 가시범위를 확장시킨다. 미니 아뜰리에는 소집단 유아들이 프로젝트 관련 탐색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며 달라지는 생각을 표상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연물, 그리고 칠하고 꾸미는 활동을 위한 2차원 매체 구성하고 만들고 조립하는 다양한 3차원 매체 등이 선반에 준비되어 있다.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는 유리벽, 자연적, 전기적 빛을 활용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유리벽이나 창을 넓혀 자연적인 빛을 실내로 끌어들이는 한편, 교실 중앙의 천장에는 스크린을 매달아 그림자 극 놀이를 하거나 밧줄을 매달아 놀이에 이용한다. 학교의 유리벽, 넓은 창문뿐만 아니라 삼각거울, 화장실 벽면 타일을 비롯하여 유아가 머무르는 곳곳에 거울을 부착하여 빛이 반사되게 하고 투영성을 높인다.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하여 유아들이 탐색한 것을 투명한 아세테이트지 전지에 공동 벽화로 구성하여 빛이 들어오는 창가나 교실의 적절한 공간에 메달아 투영성을 살리고 창문을 통해 보이는 실외와 벽화의 내용을 연결시킨다. 이러한 레지오 학교의 투영성은 물리적 환경에뿐 아니라 부모와 방문객들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시사한다. 교실에서는 라이트 테이블, OHP, 스라이드, 라이트리플렉터, 환등기, 화상기 등의 기기들이 만들어내는 전기적인 빛을 학습에 활용한다. 뿐만 아니라 공동교수(coteaching)제도, 교사간 모임, 부모-교사간 모임, 페다고지스타팀, 표상활동을 지원하는 미술교사(atelierista), 가족단위모임, 학교단위의 지역사회이사회와 같은 인적 환경의 상호 교환 기제 또한 조직하여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서로의 아이디어와 행위를 창안, 학교교육을 위해 연합해 나간다.

 

4) 시민 자질교육

아동이 학급이라는 공동체와 학교문화에 참여하여 학습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는 아동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게 도울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도 배우도록 한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할 뿐 아니라 관계자체의 중요성도 배운다.

 

5. 부모와 교사

 

부모는 프로그램의 본질적 요소로 간주되며 부모 중 다수가 각 학교 운영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부모는 자녀의 학습 경험에 유능하고 적극적인 구성원이며, 유아들의 복지를 책임질 능력이 있다. 레지오 학교에서는 이러한 부모의 참여가 기대되고 지지되어 왔다. 부모들은 매일의 상호작용, 학교활동, 교육적, 심리적인 주제에 대한 논의, 특별한 사건, 여행, 축하 등의 형태로 참여한다. 또한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은 레지오 학교 역사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육체제와 지역사회 구성원을 공조하게 하며 교사와 부모간의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문화적 교육을 통합시킬 뿐만 아니라 행정적, 정치적 기관과 중재하여 학교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를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방법을 알기위해 항상 유아들 가까이에서 경청하고 관찰하여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유아에 대한 이해를 자원으로 활용한다. 학습은 직선적이 아니라 나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교사들은 질문하고, 유아의 생각과 사설, 이론을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스스로를 유아와 함께 즐기며 경험을 구성해 가는 학습과정의 파트너로 여긴다.

 

레지오 학교교육과정의 중심원리는 상호 협의(negotiation)로서 교사, 유아, 부모, 지역사회간 ‘ 관계에 기초한’ 접근을 표방한다. 이러한 관계는 ‘협력’하는 노력으로써 유아, 교사, 부모, 지역사회 구성간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여 협의를 통해 학교문제, 교육의 질, 학교개혁, 의미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토론한다.(Rinaldi,1998)

 

6. 기록화 작업

 

교사는 기록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만들고 이론을 해석하여 일반적인 이론들을 수정할 수 있다. 이론은 교사들을 위한 지식, 연구자와 학자들을 위한 지식창출이 가능하다.

1) 기록의 목적

기록은 학습경험에 관한 기록이며 사건간의 관련성을 밝히며 아동, 부모, 교사가 앞으로의 경험을 계획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록은 성인과 아동 행동이 서로 관련되는 것을 구체화하고 가시화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상호적인 학습이다. 교사와 아동은 기록한 것을 함께 논의하고 생각해보고 해당 주제에 관한 활동을 어떻게 계속해 나갈지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2) 기록과정

기록은 관찰하고 관찰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관찰내용을 이론에 연결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과정이다. 교사들은 종이와 연필, 디지털 카메라 녹음기, 비디오, 카메라, 노트북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아동을 관찰한다. 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다. 분석은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지는데 분석과정에서는 철학적 논점이나 이론과의 관계에 주목한다. 기록을 보여줄 대상자의 대부분은 아동과 부모이므로 기록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이들의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7. 기존의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비교

 

 

기존의 접근

레지오접근

 

1. 하나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전략

 

1. 행정조직, 환경, 철학,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을 가진 통합적인 유아교육체제

2. 흔히 사고기술을 실천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주제

2. 문제를 제기하고 사고를 자극하기 위한 주제

3. 다양한 관찰과 직접 경험을 강조하여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초점

3.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주제에 대한 ‘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데 초점을 둠

4. 과학 실험에 초점을 두며 몇가지 문제 해결을 격려하는 탐색 학습

4. 왜 그러한 일이 일어났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가능한 방법에 대한 추론을 제안하도록 자극하는 탐색학습

5. 주제에 대해 관찰, 이해, 조사한 것을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한 표상활용

5.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이해를 탐색, 반성하며, 상호작용이 수단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을 기록화함으로써 재방문하여 재구성하는 학습의 수단으로 표상활용

6. 개인을 강조하며 자동성, 자기 책임감, 독립심에 가치를 둠

6. 관계를 강조하며 공동체의식과 상호의존성에 가치를 둠

7. 유아는 매일 자신이 원하는 것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선택

7.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흥미에 기초하여 구성된 소집단 속에서 활동

8. 시간이 고도로 규제되고 계획되어짐

8. 시간은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게 진행

9. 기록은 전형적으로 활동이 진행된 과정을 보여주기보다는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관찰 등으로 유아가 학습한 것이나 알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에 한정

9. 기록 작업은 프로젝트의 전체활동 과정과 유아들의 갈등 및 ‘알게’된 내용들을 기록하고, 기록 패널은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유아, 교사, 부모 모두가 유아들의 활동을 재방문하고 재 고찰하도록 사용

10. 교사는 최소한 1년에 한 번 교체

10. 교사는 3년간 유아들과 함께함

11. 교직원은 교사 또는 보조교사로 구성

11. 교직원은 두 교사가 고동 교수하고, 페다고지스타와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 추가

12. 수직적인 교직원 조직(원장, 주임, 교사)

12. 기관장이 없으며 모두가 책임을 공유

13. 되도록 갈등을 피함

13. 대인간 관점의 차이를 ‘직면’하고 토론하며, 이러한 갈등을 학습에 활용

14. 교사들은 고립을 희망하며 정기적인 교사회의는 행정에 대한 내용

14. 모든 교사들간 진정한 협력이 정기적 또는 수시로 이루어짐

 

 

 

참고 문헌

 

김은희,“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형”(서울,창지사),2006

김혜경, 유희정,“영유아 프로그램”(서울,창지사),2004

이순형외,“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서울,학지사),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