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성경 강해

새로운 역사와 그 주인공

미션(cmc) 2009. 12. 16. 08:59

새로운 역사와 그 주인공

 

참고성경 : 창 6 - 11장

Ⅰ. 하나님의 심판의 원인 .

A. 원인

1) 하나님의 아들들(셋의 후예들)이 사람의 딸들(가인의 후예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사람을 택해 아내를 삼았다. (죄악과 타협하였다)

2) 땅에 네피림(용사들,거인들, 하나님을 떠나 교만에 빠진 사람들)이 있었다.

3)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하고,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하였다.

4) 하나님께서 땅위에 사람지으셨음을 한탄하셔서 근심하였다.

5) 온 땅이 하나님앞에 패괴하여 강포가 땅에 충만하였다.

6) 땅에 있는 모든 혈육있는자의 행위가 패괴하였다.

B. 심판계획

1) 120년동안의 유예기간을 주었다.

2) 지면에서 쓸어 버리되 사람으로부터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로서 모든 생명있는 것이 심판의 대상이다.

3) 홍수를 통해 생명의 기식있는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시키되 땅에 있는 자가 다 죽게 된다.

Ⅱ. 하나님의 구원계획.

1) 잣나무로 방주를 만들되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여 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다.

2) 방주는 장이 300규빗, 광이 50규빗, 고가 30규빗의 크기로 만든다. 그리고 창을 만들고 입구문은 옆으로 만들고, 상중하의 3층으로 만들도록 하였다.

3)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 공중의 새도 암수 일곱씩을 선별하여 방주속에 들어가도록 하였다.

Ⅲ. 노아의 가족선택

1) 노아는 라멕의 아들로서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사람이다.

2)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요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3) 500세가 된 이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

4) 부인과 세아들과 세자부와 더불어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방주를 만들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준행하였다.

Ⅳ. 홍수심판.

1) 노아가 600세가 되어 방주를 다 만들을 때에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가족들과 짐승들이 방주안으로 들어가라고 명령하였다.

2)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준행하였을 때에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셨다.

3) 7일후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졌고, 하늘의 창들이 열려 40일 동안 밤낮으로 비를 내렸다.

4) 물이 온 땅에 창일하여 산들을 덮고 방주가 떠 올라 땅위에 있는 모든 생물들이 죽었다.

5) 노아의 가족이 방주에 있엇던 홍수의 기간은 총 377일이 걸렸다.

Ⅴ. 새언약과 새역사의 주인공

A. 언약.

1)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가족은 점결한 짐승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단을 쌓았다.

2) 하나님의 새로운 명령,언약을 맺어 주셨다.

3) 무지개의 언약을 주셨다.(다시는 홍수로 심판하지 않겠다라는 하나님의 언약)

4) 노아의 포도농사와 실수

B. 노아의 후손들 === 노아의 예언 (축복과 저주)

1. 셈 : 하나님여호와를 찬양하라. 가나안을 종으로 삼아 번창게 된다.

2. 가나안(함) : 셈과 야벳을 섬기는 종이 된다.

3.야벳 : 창대케 하고,셈의 장막에 거하게 된다. (예수님은 셈의 후예를 통해서 태어났기 때문에 야벳이 창대케 되는 축복을 받지만 영적으로 셈의 장막에 거하게 되는 것이다)

♤♤ 강의 해설 ♤♤

1. 사람의 딸들은 가인계통의 불경건한 사람들,불신자,쾌락자,포악자들의 딸들이란 의미입니다.또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셋계통의 경건한 사람들,하나님과 동행한 사람들,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사람들,신실한 신앙의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입니다.이들의 결혼조건은 영적인 신앙문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모의 아름다움에 의해서 순간적인 충동으로 이루어진 결혼입니다.신앙을 우선 조건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미모,학벌,가문,재력,명예...)을 우선적으로 구하는 것입니다결혼의 상대를 오래 두고 보면서 관찰하여 그 사람의 됨됨이와 신앙과 인격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이 좋아서 아름다움에 이끌려 순간의 쾌락에 의해 결정하여 결혼하는 것입니다.그런데 그 외적인 조건은 영원한 것이 될 수가 없습니다.외적인 조건은 상황과 시간이 바뀜에 따라 변화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또한 외적인 조건에 의해 결혼을 하게 되면 그 조건으로인해 화목하고 행복해야 될 가정에 불행을 자초하게 됩니다.그 조건으로 인해 실망과 좌절을 가져오게 마련입니다.하나님께서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하면 불행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불신자와의 결혼은 심한 영적인 고통을당하는 것입니다.이스마엘이 애굽여인과의 결혼(창21:21),에서가 헷족속의 여인과의 결혼(창26:34), 솔로몬말기에 정략적인 이방나라 공주와의 결혼(왕상11:1~8) ,아합과 이세벨의 결혼(왕상16:31) 등등 아주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그럼으로 인해 부모에게 근심을 가져다 주게 되고,우상을 숭배하게 되고,국가에 커다란 위험들을 자초하게 되었습니다.

2. 창6;3에서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년이 되리라”라는 말씀은 인간의 나이가 120년이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날로 계산을 하여 앞으로 120년간만 살 수 있는시간을 주겠다는 의미입니다.그러기 때문에 당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앞으로 120년을살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이 기간동안 하나님앞으로 돌아와서 회개해야 되는 것입니다. 네피림(Nephilim, giants) 은 공격자들,약탈자들,강도들이란 뜻입니다.용사요 유명한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곧 이들은 하나님을 거역하면서 스스로 용사인 것처럼 여겼고,하나님을 대적하였습니다.죄악을 범하고 스스로 뛰어난 것처럼 여기며 살았습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은혜와 말씀이 필요치 않았습니다.인간은 누구든지 높은 채하면서 교만하고 거만한 악인들입니다.그래서 스스로 용사요 유명한 사람처럼 삽니다.헤롯왕이그랬습니다.(행12:22-23)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사람을 가장 싫어합니다.그래서 하나님은 헤롯에게 충을 보내서 충이 먹어 죽도록 만드셨습니다.베드로는 ?하나님이 교만한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 :5 )하셨습니다.성도들은 하나님앞에서 항상 자신을 낮추고 겸손해야 됩니다.겸손히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할 때 하나님께서 도와 주십니다.

3. 은혜(恩惠,grace)라는 말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목전에서 누리는 호의를 가리킵니다.하나님께로 나올 때 받을 가치는 아무 것도 없지만 하나님께서 주셔서 풍성하게 누리도록 하는 호의입니다.그래서 은혜는 능동적으로 취하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받는,입는 것입니다.아무리 사람이 은혜를 취하려고 하여도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으면 얻지 못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람이 아무리 받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친다해도 하나님께서 강권적으로 주시면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성도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받을려고 사모하고 그리워하며 간구해야 되는 것은 성도의 마땅한 의무요 도리입니다.

4.창6;9절에 노아가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고 하였는데 이 말씀은 노아가 600년동안 살았던 세대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노아는 그 세대에 비추어 보아서 의롭고,완전하고,하나님과 동행하였다라는 뜻입니다 가령 촛불을 예로 들면 캄캄한 밤에 켜 있는 촛불의 역활과 낮에 켜 있는 촛불의 역활은 많은 차이를 나타냅니다.캄캄한 밤에 켜 있는 촛불은 어두움을 밝혀서 사물을 분별하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그러나 낮에 켜 있는 촛불은 어두움을 밝혀주는 역활을 하지 못합니다.단순히 그 촛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할 따름입니다.마찬 가지로 노아의 삶이 비범한 삶이 아니라 보통 신앙인과 같은 삶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당시의 세상은 온통 죄악으로 가득찬영적인 어두움의 시대였기 때문에 노아의 신앙이 독특하게 돗보인다는 말씀입니다.노아처럼 성도의 삶은 어두운 죄악된 세상에 빛을 비출 수 있어야 됩니다.노아에 대한 평가는 후대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지만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라는 말이 있듯이 성도들의 삶은 반드시 후손들을 통하여 평가가 내려 질 것입니다.성도들은 그 후손들에게 부끄러운 평가를 받지 않도록 늘 조심하고 경건하며 말씀안에서 하나님을 향하여 살아야 됩니다.후손들이 성도들을 생각할 때 뿌뜻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창6;11에 하나님앞에서 패괴하여 강포가 땅에 충만하였다라는 말씀은 땅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하나님께서 친히 판단하실 때 그들의 삶이 도덕적인 타락이 극심하였다라는 말입니다.(강포:횡포하는 거래행위) 또 12절에 모든 혈육있는 자의 행위가 패괴하다라는 말씀은 성령의 감동을거역하여 자기들의 마음에 좋은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사사시대에도 자기들의 식견에 옳은대로 살았다고 합니다.(삿21:25)

☞ 노아의 형제들,친지들,이웃들은 노아에게 “너는 세상을 즐길 줄도 모르는 병신이야세상을 즐기면서 재미있게 살아라.좀 꽉 막힌 사람마냥 바보처럼 살지 말고 융통성있게 살아라.자기 혼자만 의로운 척,깨끗한 척하지 말고 살라” 등등 온갖 말로 조롱하고 핍박하였을 것입니다.그런데도 노아만큼은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고,의인이고,완전한 사람이었고,하나님과 늘 교제하며,동행하는 삶을 살았습니다.성도는 노아의 삶을 보면서 세상이 아무리 죄악으로 가득찼고,물들었다고 하더라도,패괴하다고 하더라도 성도는 신앙으로 하나님을 중심으로 살아야 됨을 가르쳐 줍니다. 신앙의 진실,성실,절개를 가지고 있어서 지켜나가야 합니다.하나님은 세상에서 의로운 의인 노아 한 사람의 가정을 원하시고 찾으셨듯이 오늘날에도 의인 한 사람의 가정을 찾으시고 계심을 믿어야 되며,세상이 아무리 악하고 부패한다고 하더라도 주의 백성의가정은 하나님의 은혜을 힘입어 의롭게 살아야 됩니다.

5. a. 방주(方舟: Ark)의 재료가 된 나무를 한글개역성경에는 잣나무로 해석되어 있습니다만 정확하게 그 나무가 어떤 나무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역청도 마찬가지인데 혹간에는 송진이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만 정확하게 역청이 무엇인지를 정의내릴 수가없습니다.그러나 방주가 배이고 비바람치는 홍수속에서도 견디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방수처리가 가능한 방수용물질일 것입니다.

b. 방주는 예수그리스도를 예표(豫表)합니다.방주안에서 노아와 동물들이 안식과 구원과 평강을 누리듯이 예수그리스도안에서 구원과 안식과 평강의 은혜와 축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교회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교회안에서 구원의 은총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c. 방주의 크기는 한 규빗을 대략 45.5cm으로 계산을 하면 가능합니다.그래서 길이는 약 136.6m,넓이는 22.7 m,높이는 13.6 m정도의 크기로 만들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운동장같은 커다란 배를 만들어야 하나님께서 창조한 동물들이 들어가서 지낼 수 있을것입니다.

d. 방주의 창과 문이 하나인 것은 구원의 문이 오직 예수그리스도 한 분밖에 없슴을가리킵니다. 창이 3층에 위치해 있는 이유는 창을 통하여 심판받는 세상을 바라보게 되면 근심과 염려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오직 하늘만을 쳐다보면서 하나님께 기도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오직 성도는 세상의 염려와 걱정이 가득찬 창문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지켜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신앙인이어야 합니다.

e. 노아가 방주를 만드는 기간을 정확하게 산출하기는 어렵습니다.그러나 노아가 500세 이후에 세 아들을 낳았고,세 아들의 며느리까지 보았으며,600세에 홍수가 있었기때문에 노아가 방주를 만드는 기간이 약 70~75년 정도의 세월이 소요되었을 가능성이많습니다. 칼빈은 약100 년의 기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라 추측합니다.이와 같은 것은 오직 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만을 향하여 달음박질할 때에는 주변에서 온갖 조롱,핍박을 가해 오는 환경이 된다고 하더라도 능히 감당할 수가 있습니다.노아는 오직 방주를 만들어 구원받을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온갖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노아는 커다란 방주를 오랜시간동안 외롭게 만들었습니다.자기자신과 끝없이 싸웠을 것입니다.그러면서 그는 그의 영혼속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방주를 통하여 구원받는 모습과 세상이 심판받는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면서 외로운 싸움을 믿음으로 전진하였으며,그래서 결국 승리한 것입니다.(고후4:18)

 f. 하나님께서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셨지만 그래도 홍수이후에 다시 땅을 경작할 씨를남겨 두었습니다.그 남겨 놓은 씨를 통해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갈 것입니다.왜냐하면 창3:15에서 여자의 후손을 통해 구세주가 태어나서 세상을 완전히 구원할 것이기 하였기 때문에 세상의 씨를 남겨 두셨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다 준행하였습니다. 신앙의 최고봉은 순종에 있습니다.주의 말씀을 믿음으로 순종할 때 하나님은 한없는 축복을 심어 주십니다. 순종은 생명을 낳고 불순종은 죽음을 낳게 됩니다.

 g. 7;16절에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방주에 다 들어갔고, 7일이 지났을 때에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셨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노아는 구원의 주체가 될 수 없고, 구원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입니다.하나님의 은혜입니다.인간 스스로는 도저히 구원받을 만한 능력이 없습니다.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그렇지만 성도는성령님의 감동과 인도를 따라 가족,이웃들이 구원을 받도록 도와주워야 합니다.그것이전도입니다.(롬10:14 ~15,딤후4:2)

h.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심판하시겠다라는 선포를 하신 후에 죄인들에게 회개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었습니다.노아시대에는 120년이란 시간과 7일이란 시간을 주었습니다.가인에게도 충분한 시간을 주었습니다.가룟유다에게도 충분한 시간을 주었습니다.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는 회개할 수 있는 시간을 주셨고 주의 종들을 보내면서 회개하라고 외치고 있습니다.그러나 끝끝내 회개하지 않으면 예수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셔서 구원의 문을 닫아 버리는 것입니다.그 때에는 아무리 구원받으려고 발버둥친다고 하더라도 아무소용이 없습니다.

6. 홍수,홍해,요단강,물은 세례(洗禮:baptism)를 상징합니다.물세레는 죄악으로 죽은죄인의 죄를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하게 씻어내는 의식입니다.그래서 예수그리스도와연합(聯合)한 한 몸으로서의 유기체(有機體)로서의 교회를 보여 줍니다.

(엡1:22~23, 4:1 ~6) 7;23절에 보면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 버리셨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영어성경에서는 wipe(닦아내다),blot out (글자,글,행따위를 지우다,덮어가리다,보이지 않게 하다),destroy(파괴하다,멸망시키다)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곧 이 말은 지우개로 글씨를 흔적도 없이 지워버리듯이,물로 더러운 것을 깨끗하게 씻어내듯이,더러운 것에 새로운 것으로 덮어 버리고 보이지 않게 하듯이 세상의 모든 죄악에 흠뻑 물든 것을 지워 버리고,씻어 내고,더 이상 보이지 않도록 덮어 버렸다는말씀입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죄악으로 가득찬 세상을 멸망시켜야 됩니다.칼로 수술하여죄악이란 암의 뿌리를 도려내는 방법을 가지고는 감당하기에 너무 커서 가망성이 없습니다.수술하여 치료에 가망성이 있는 병이 있는가 하면 수술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망성이 없는 병이 있습니다.이미 온 몸에 병균이 퍼져 있기 때문입니다.이것은 죄악으로 가득찬 본인 스스로 깨끗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삼자에 의해서 이루어져야되는 것입니다.바로 하나님께서 직접 죄악된 세상을 물로 씻어내셔야만 되었습니다.우리가 죄악을 회개하고 씻을 수 있을 때 씻어내야 합니다.우리가 스스로 씻어내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씻어내시게 되면 아주 끔찍한 심판을 당하게 됩니다.주의 말씀으로,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성령의 감동하시고 인도하심으로 깨끗하게 씻어내어야 하나님의 은혜를 가득 가득 채우게 됩니다.마치 물이 들어 있는 병에는 아무리 참기름을 담을려고 하여도 담을 수 없고,그 병속에 있는 물을 부어버린 후에야 향기로운 참기름을 담을 수 있듯이 우리의 영혼에 더러운 죄악을 과감하게 씻어 내어야 하나님의 말씀으로 온전한 축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육신의 일을 깨끗하게 씻어내고내어 버려야 하나님의 신령한 영의 것들로 채울 수 있습니다.신령한 하나님의 은사들로 가득 가득 채워질 때에라야 풍성하고 축복받는 은혜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7. 창8;1절에서 하나님이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육축을 권념하셨다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권념하다라는 용어는 remember 라는 단어로서 자비로서 기억하고 간구를 응답하시며,보호하시며,구원하신다는 뜻으로서 하나님께서 방주를 떠나지 않으시고 계속 긍휼중에 어미닭이 병아리들을 품에 안으시듯 붙잡고 계신다는 의미입니다.

 8. 홍수가 어느 정도 걷히고 방주가 아라랏산에 머물렀을 때에 노아는 물이 빠져가는 정도를 알기 위하여

a. 까마귀를 내 보냈습니다. 까마귀는 부정한 동물로 분류된 동물로서 썩은 고기도 먹는동물입니다.홍수로 인해 여기 저기 널려 있는 시체들은 까마귀가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식물(食物)이 될 수 있었습니다.까마귀는 부정한 동물이기 때문에 아무 곳이든 자기가 앉을 수 있는 곳이면 앉아서 쉴 수가 있고,먹을 수가 있었습니다.그러면서 방주를 중심으로 여기 저기 날아 다녔을 것입니다.까마귀는 세상의 모든 죽은 시체가 자기에게 주어진 풍성한 먹이로 보였습니다.죄인이 죄의 눈으로 보면 세상의 모든 것들이 좋아지고 먹을 만하고 즐길 수 있는 쾌락의 조건으로 보여지게 됩니다.그러므로 사람이 어떤 눈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이 달라져 보일 것입니다.성도는 죄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때 세상에 아무 낙이 없음을 깨닫고 천국만을 사모하게 됩니다.까마귀가 돌아오지 않는 시간은 방주안에 있는 노아에게 아주 깝깝하고 답답한 시간이었을 것입니다.물이 어느정도 물러갔는 지를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방주안에서 아주 답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그렇지만 까마귀가 돌아오지 않고 있다는 말속에는 물이 현저하게 줄어 들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하였기 때문에 위로가 되기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노아는 까마귀가 돌아오지 않음에 따라 이번에는 정결한 동물이며,무엇이든지 아무것이나 먹지도 않고,아무 곳에나 앉지도 않는 비둘기를 내 보냅니다.비둘기는 정결한동물이기 때문에 아무 데나 더러운 곳에는 앉지 않을 것이고 시체들을 쪼아 먹지도 않았을 것입니다.그래서 먹이도 없고,온통 흙탕물 투성이인 세상에 앉을 곳이 없어서방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이것은 아직도 물이 남아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성도는세상에서 누릴 소망이나 낙이 없습니다.명예도,권력도,학문도,아름다운 미모도,건강도성도들에게는 진정한 위로를 주지 못하고 또한 영원하지도 않습니다.격세지감을 느끼지않을 수 없습니다.성도에게는 세상에 있는 것이 기쁨과 즐거움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c. 노아는 다시 비둘기를 내 보내는데 이번에는 비둘기가 신선한 감람나무잎을 물고 돌아왔습니다.감람나무는 고산지대에 사는 나무가 아니라 주로 대개 평지와 같은 지역에서 사는 나무입니다.또한 신선한 새 잎을 물고 왔다는 이야기는 이미 새싹이 돋아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그러니 물이 많이 걷히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생명은 죽음과 같을지라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강인함과 고귀함이 담겨 있습니다. 

d. 세 번째 나간 비둘기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이제 세상은 비둘기가 마음대로 앉을 수도 있고,먹을 양식도 구할 수 있는 평지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양식과안식처를 얻었다는 말입니다.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생명력을 가진 사람에게는 늘 새로운 안식처가 예비되어 있습니다.천국에서의 안식처가 성도들을 위하여 예비되어지고 있습니다.(요14:1~4)

9. 방주에서 나온 노아는 우선 단을 쌓아 번제를 드렸습니다. 예배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성도는 어떤 일을 하든,어디에 가든,누구를 만나든,어느 때가 되었든 항상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려는 자세로 살아야 합니다.그래서 항상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나서 다음 일을 시작해야 됩니다.그러므로 새벽기도회,송구영신예배,신년예배,개업예배,출생예배,백일,첫돐예배,첫소산물을 드리는 예배등등 먼저 드리는 예배가 아주 중요합니다.이런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여기면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삶을 아무렇지도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그럼으로 항상 하나님을 중심으로 먼저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노아가 드리는 제사는 그에게 있어서 대단한 의미를 부여할 것입니다.근 일년동안 방주안에 있으면서 언제 쯤이면 세상에 나가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수 있나? 하는 조바심과 기다림속에 살아오던 노아가 방주를 통해 홍수심판에서 구원을 받았고,이제 방주에서 나와서 처음으로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진정한 영혼의 깊은 곳에서 우러 나오는 감격과 찬송과 헌신과 감사를 드리면서 벅찬 감회가 온 마음을 사로잡고 있을 것입니다.성도들은 이와같은 심정으로 하나님께 제사를,예배를 드려야 됩니다.그런 예배에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흠양하시고 기뻐하시고 영광받으시는 것입니다.

    ▩ 홍수기간의 사건요약 ▩

       ( J.H.Wallton 박사의 계산에 의하여 )

날짜

일 수

사 건 (성경구절)

2.10.

7일을 가디림

방주에 들어가다(창7;4,10)

150일 동안 물이 창일함

2.17.

3.26.

7.17

40일 동안 비가 내림

40일이 끝남

150일이 끝남

비가 내리기 시작하다.(창7;4-6;11-12)

비가 멈추다(창7;4,11)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무르다(창7;24, 8;4)

150일 동안 물이 줄어듦

10.1

11.10

11.11

11.19

11.27

12.17

40일동안 기다림

1일을 기다림

7일을 기다림

7일을 기다림

150일이 끝나다

산들의 봉오리가 보인다(창8;5-6)

까마귀를 내어 보내다(창8;7)

비둘기를 내보냈는데 돌아오다(창8;8-9)

비둘기가 감람잎을 물고오다(창8;10-11)

비둘기가 돌아오지 않았다(창8;12)

물이 충분히 물러감을 알다(창8;3)

땅이 마름

1.1

2.27

70(12.18-2.17)일 동안 땅에서 물이 마를 때 까지 기다림

방주 뚜껑을 제치다(창8;13)

땅이 말라서 방주에서 나오다(창8;14-19)

** 한 달은 30일

방주에서 보낸 전체의 일 수는 7일을 방주에서 기다리고 370일 동안 있었다.

그래서 377일이 된다.

10. 창9;3에서 하나님은 노아에게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지라. 채소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하면서 육식을 정당하게 허락하고 있습니다. 본래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는 채식(菜食)을 하도록 하셨습니다.그러나 아담의 범죄이후에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혀 주셨고,아벨이 양의 새끼와 그 기름으로제사를 드리는 모습속에서 인간들이 제물(祭物)을 먹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의 가족들 곧 모든 인간들에게 육식을 허락하는 것은 육식을 공식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하나님은 육식을 하되 고기를 잡아서 삶거나 구워서 먹도록 하였고, 생식을 금하였습니다. 화식(火食)을 먹어야 합니다.이스라엘군사가 불레셋군사와의 전투에서 허기진 이스라엘군사들이 양과 소와 송아지를 잡아서 피채 먹는 죄를 범합니다.(삼상14:32 :믹마스에서 아알론까지의 싸움)하나님께서 피채 먹지 말라고 하신 것은 인간의 생명을 귀중히 여기는 것입니다.자기의 생명의 귀중한 것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명도 귀중히 여기게 되는 것입니다.하나님께서 자기의 형상을 따라 만든 생명이기에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성도는 다른 사람을 자기자신처럼 사랑해야 됩니다.(막12:31 , 요13:34 ~35)

11. a. 하나님께서 홍수로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않겠다는 말씀은 노아가 경험한 홍수,노아시대에 있었던 전세계의 모든 지면을 심판하는 홍수를 내리지 않겠다는 말씀입니다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땅을 엄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라고 하셨습니다.현재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물난리의 홍수로 인한 자연재해와 인명피해까지 내리지 않겠다는 말은 아닙니다.현재에 일어나는 작은 홍수의 모습은 심판이라기보다 하나의 징계에해당하는 매의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하나님의 매로서의 물난리는 계속일어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그런 일을 당할 때마다 하나님께 옳바로 돌아와서회개하여야 하며,자연의 재해와 인명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인간으로서 대비할 수 있는 최대한의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자연의 재해는 인간의 불성실한 대책으로 인하여 더욱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노아가 경험한 홍수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b. 홍수이전에도 무지개(rainbow)가 있었다고 보아야 타당합니다.무지개는 자연현상에 의해 수증기와 태양빛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홍수이전에도 수증기와 태양이 있었습니다.그러기 때문에 무지개가 있었다고 봄이 타당합니다.그런데 홍수이전에는 무지개에 대한 별다른 의미가 없었습니다.그렇지만 홍수이후에는 하나님께서 홍수심판을 하지 않겠다는 언약의 증거로서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이와 같은 측면에서 창8;22에서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라고 말씀하시는데 홍수이전에 이와 같은 자연의 변화가 없는 것이 아니라 홍수이전에도 자연의 변화가 있었다고 보아야 합니다.이와 같은 원리는 신약에도 적용이 됩니다.가령 십자가와 세례같은 것들입니다.십자가는 원래 로마제국의 사형제도였습니다.그러기 때문에 십자가를 보면 죽음을 연상하게 됩니다.그런데성도들에게는 십자가를 볼 때마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생각하게 됩니다.그러니 십자가는 예수님과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 의미가 바뀌게 되었습니다.세례는 세레요한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풀기전부터 에센파를 중심으로 행해지던 예식이었습니다.에센파들이 행하는 예식에서 죄사함의 의미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 세례는 죄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교회공동체의 일원이 됨을 상징하는 예식으로서의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c. 노아시대의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홍수로 심판하시겠다고 하셨고 그 선포는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의 죄악을 불로 심판하겠다고 하였습니다.이 불은 인간의 손과 지식으로 만든 어떤 물질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직접 만드시는,인간이거부할 수 없고,막을 길도 없고,전혀 상상할 수 없는 어떤 불의 물질을 이용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죄악을 종국에는 불로 심판하시지만 성도들에게는 불로 심판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살전5:4-7,벧후3:10~13) 그러기 때문에 성도는 하나님의 심판이나 죽음이 두렵지 않고 초연해 질 수 있습니다.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며 예수그리스도안에 있을 때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고 구원받아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고 승리하게 됩니다.

12. 옷을 벗은 하체를 드러내는 일은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운 일입니다.죄악에 오염됨을 나타냅니다.(창3;7 , 출28:42 ,레20:17 ,하박국2:15~16)  아무리 신앙의 영웅이라 할지라도 인간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실수와 죄를 범하게 됩니다.믿음의 조상이라는 아브라함도 하나님의 음성을 잘 못 들고 믿음이 약해서 애굽으로 내려가는 실수를 범합니다.지면에서 가장 온유한 사람(민12:3) 이라는 모세도 분을 내고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함에 따라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는 다윗도 간음죄와 살인죄와 교만죄를 범합니다.그러므로 사람자체는 믿을 수 없습니다.그래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3:10) 고 선언하였습니다.바울은 신앙으로 서있다고 믿는 사람은 넘어질까봐 조심하라고 합니다.(고전10:12) 그러므로 성도는 항상주님의 말씀안에서 깨어 경성해야 됩니다. 노아가 실수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술을마셨기 때문입니다.술은 파멸을 가져오는 독소입니다.(잠20;1) 술은 실수와 타락을 가져옵니다.술만 마시지 않으면 소위 법없이도 살 사람이라고 칭찬받는 사람이라도 술만 마시면 온갖 광란의 사람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술을 마심으로 온갖 죄악의 싹이 뜨기 시작하여 결국 하나님을 떠나고 하나님의 영광과 덕을 저버리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성경에는 분명히 술을 마시지 말라고 하였습니다.그러기 때문에 성도는 술을 마셔서는 않됩니다.물론 약(딤전5;23)으로서 약간의 술을 마실 수 있지만 인간의고뇌를 잊기 위하여,쾌락이나 정욕이나 탐욕을 즐기기 위해서는 결단코 마셔서는 않됩니다.

13. 노아의 실수를 처리하는 세아들의 모습에서 함의 행위는 아버지로부터 저주를 받았고,셈과 야벳의 행위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부모님을 공경해야 된다는 교훈입니다.아무리 부모가 부끄럽고 추한 행위를 하였다하더라도 그 분이 부모님이시기 때문에 자식은 부모님을 업신여겨서는 않되고 부모님을 공경해야 됩니다.부모님은 단순히 부모라는 위치만으로도 자식에게 공경을 받을 위치가 됩니다.셈과 야벳은 부모님을 공경한 사람이라면 함은 부모님을 멸시한 사람입니다.그리고 이것은 영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변치 말아야 된다는 교훈입니다.아버지는 하나님의 대표자와 같은 위치입니다.(고전11:3) 아버지를 노엽게 하며 희롱하는 일은 하나님을 노엽게 하며,희롱하는 것과 같은 위치입니다. 함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에서 떠났습니다.그래서 그의 후손을 통하여 니므롯이 태어나며,가나안족속들이 태어났습니다.그렇지만 야벳과 셈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지켰기 때문에 셈의 후손을 통하여 이스라엘민족이 하나님의 택한 나라가 되었고, 예수그리스도가 태어났습니다. 또한 야벳의 후손을 통하여 셈의 장막에 거할 수 있는 신앙의 축복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의 보배로운 그룻들이 되었습니다.또한 죄악을 덮어주느냐,고발하느냐에 따라 저주와 축복의 갈림길이 된다는 교훈입니다.허물을 드러냄에는 저주와 징계의 상을 받게 되며,허물을 덮어줄 때에는 칭찬과 축복이라는 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용서하는 자와 용서하지 못하는 자와의 차이입니다.예수님께서는 ?너희가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같이 하시리라?고 하시면서 하나님으로부터 죄를 진정으로 용서받은 사람은 이웃들에게도 진심에서 용서해야 됨을 가르칩니다.

14. 가나안은 ?굴욕을 당한다?라는 의미로서 함의 4번째 아들입니다.그는 11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창10:15 ~19) 이들은 가나안땅에서 각 족속을 형성하여 번창하였는데 대부분이 이스라엘의 대적이 되든지 노예가 되었습니다.

15. 우리나라민족은 학자들의 견해에는 셈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야벳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기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아들의 후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노아(NOAH) 의 후손들

셈(SHEM) ---------------------엘람 --- 바사인

그의 아들 다섯은 앗수르 --- 앗수르인

아라비아로 이주함 아르밧삿 --- 유대인 --갈대아에 거주함

셈이 하나님과 같이 특별한 룻 ----루디아인

관계가 있는 예언이 기록 아람 --- 수리아인 --- 아미니아인 - 말성인( 馬商人)

되어 있다.(창9;26-27)

### 셈족을 통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계시를 나타내었다.

예수그리스도는 육신적으로 셈에게서 연결되었다.

함(HAM) --------------------- 구스 ------ 시바 --- 첫아들( 요셉푸스의 말에 의하면

함의 네 아들은 ( 평범한 ‘시바여왕’ 또는 에디오피아여왕의 내시)-- ‘가나’로 불림

아프리카로 에디오피아인) 니므롯 --- 끝 아들은 시날에 이주하여

이주하여 거주함 처음 왕으로서 세계를 통치함. 그의 수도는 바벨론

---세계적으로 제일 처음 설립된 왕국

미즈라임 --- 애굽인

붓 --- 아프리카인. 무어인. 모오리타니인

가나안 --- 가나안인 ---아들11명

아모리인, 기르가스인, 히위인, 헷인, 여부스인, 브리스인 등

이들은 “이스라엘인에게 까시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그들을 쫓아내라고 함

이런 일이 함에게 저주한 부분이다.

### 함으로부터 직위가 낮은 노예적 후손이 형성될 것을 예언했다(창9;24-25)

야벳(JAPHETH) -------------- 고멜 --- 로마인, 고울인, 갈라디아인, 독일인, 켈트인,

브리튼인, 프랑스인, 이탈리아인

그의 아들 일곱은 마곡 --- 중국, 한국, 알라스카인, 인디안(홍인종), 러시아인, 일본인

아시아와 유럽에 마대 --- 메대인

이주함 야완 --- 헬라인, 수리아인

두발 --- 그들은 흑해를 중심으로 형성됨

이 민족의 한부분은 스페인,써카스시인과 코카서스인(겔27)

(“토볼스크”는 아마 “투발”의 명칭을 따서 불리워진 것같다)

메섹 --- 갑바도씨안인과 러시아인의 통치자

디라스 --- 다소 --- 바울의 출생지

### 야벳에게 “창대케 하심”(창9;27)

야벳으로부터 정치, 과학, 미술 등이 그들 후손들에게 이루어졌다.

### 네가지 세계적 왕국의 발생###

( 다니엘 2장에 나타나는 큰 신상의 모습에서 )

니므롯 : 처음왕 세계 최초의 통치자 --- 바벨탑건축 --- 그후 이곳은 바벨론이라 불리워짐.

금머리는 첫 번째 세계적 첫왕국통치 느부갓네살의 꿈

마대 ; 야벳의 셋째 아들에게서 마대가 나왔다. 그리고 엘람은 셈의 첫아들 바사인에게서 났다.

마대와 바사는 1,500년후에 민족이 연합하여 두 번째 세계적 왕국을 이룩할 것을 은가슴 팔위로

묘사하였다.

야완 ; 야벳의 넷째아들에게서 헬라인이 나옴.

헬라가 세 번째 세계적 왕국을 이룩할 것을 배와 넓적다리에 묘사하였다.

고멜 : 야벳의 첫 아들에게서 로마인이 나옴.

로마가 네 번째 마지막 세계적 왕국을 통치할 것을 쇠로 된 다리부분에 묘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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