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0)

2010년 제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주일을 지키며 생활하라

미션(cmc) 2010. 1. 15. 11:35

2010년 제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주일을 지키며 생활하라

<성경말씀 : 사 58:13-14 / 외울말씀 : 출 20:8>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주일을 지키는데 우리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주일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550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 사 58:13-14

 

1. 하나님께서 만나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철저하게 훈련시키신 것은 무엇입니까?(출 16:26, 20:8)

(출16:26) 엿새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일곱째 날은 안식일인즉 그 날에는 없으리라 하였으나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40년 동안 만나를 통해 양식을 공급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6일 동안은 매일 밖에 나가서 거두게 하셨고 특히 여섯째 날에는 두 배를 거두게 하심으로 일곱째 날에는 안식일을 지키도록 하셨습니다. 안식일에는 만나가 내리지 않게 하여 노동을 금하심으로써, 땅만 바라보며 만나를 거두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선을 위로 하늘을 바라보며 하나님을 기억하고 섬기게 하셨습니다.

 

2. 십계명 중에서 제4계명이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출 20:8)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안식일은 인간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며 교제하는 날이며, 하나님과 성결한 교제를 나누는 날입니다(레 19:30). 안식일은 단순히 하루를 쉰다는 육체의 쉼뿐 아니라 영혼을 위한 날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바라보고 영혼을 살찌우며, 예배하고, 주님을 경배하고 높임으로써 위로부터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덧입는 날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통한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가 아니면 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루를 쉬면서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다지도록 하셨습니다. 이후 사도들과 교회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안식 후 첫 날을 새로운 날로 정해 안식일의 정신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3.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누구를 위해서 만드셨습니까?(막 2:27)

(막2:27)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 창조주 하나님은 쉼이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도 6일 동안의 창조 후 일곱째 날에는 쉬셨습니다. 그것은 연약한 인간을 위한 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안식일을 사람을 위해서 만드셨습니다. 하루도 쉬지 않는 노동은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그러므로 일주일에 하루 즉 주일을 구별하여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가 아니라 특권입니다. 우리 인간은 주님의 창조 섭리에 따라서 사는 것이 가장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육신의 쉼도 중요하지만 그날 하루를 구별하여서 하나님 앞에 거룩한 예배자로서 영혼을 위해 보내는 것이 큰 유익이 됩니다.

 

4. 주 5일 근무제나 주일을 성수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우리는 어떻게 이겨야 할까요?(히 10:25)

(히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 이 사회는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주일에 치르는 여러 시험이나 직장 생활 등으로 주일 성수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더욱 모이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매일의 삶이 거룩해야 하지만 그중에 특히 하루를 구별하여서 그날만큼은 오락을 금하고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신앙은 우선순위의 문제요, 결단이며, 영적 싸움입니다. 육신의 일을 멈추고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일에 힘쓰며, 예배에 힘쓰고 성도의 교제에 힘써야 합니다. 형식적으로 지키는 주일이 아니라 정말로 즐거운 날이며 존귀한 날로 지켜야 합니다.

 

5.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은 무엇입니까?(렘 17:24-27)

(렘17:2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만일 삼가 나를 순종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지 아니하며 안식일을 거룩히 하여 어떤 일이라도 하지 아니하면/25 다윗의 왕위에 앉아 있는 왕들과 고관들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함께 그리할 것이요 이 성은 영원히 있을 것이며 /26 사람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둘린 곳들과 베냐민 땅과 평지와 산지와 네겝으로부터 와서 번제와 희생과 소제와 유향과 감사제물을 여호와의 성전에 가져오려니와 /27 그러나 만일 너희가 나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거룩되게 아니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면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하시니라

◆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십니다. 우리가 안식일을 지킴으로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에 반드시 복을 주십니다. 우리에게 기쁨을 주시고 쉼을 통한 발전을 주시며, 땅의 높은 곳에 이르도록 축복하십니다(사 58:14). 비록 6일 동안 일을 하면서 육신의 쉼을 갖지 못해 주일이 더 피곤하고 힘들 수 있지만 주님 안에서 참된 안식을 누리며 하나님을 찬양할 때 육신의 안식보다 더 큰 영혼의 기쁨을 허락하십니다. 주일날 거룩한 성도들이 함께 모여 예배하고 봉사하고 교제할 때 우리는 천국에서 누릴 수 있는 영원한 영광과 기쁨을 미리 맛볼 수 있습니다. 주일을 최선을 다해 지킬 때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고 주님 안에서 참된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주일을 주일답게 보내는 지혜와 결단력을 주시기를 위해서 기도합시다.

2. 주일을 지키는데 우리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환경적인 문제들을 제거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의 건강과 2010년 수원제일교회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선교사님들과 민족과 나라, 정치, 경제를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