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6일 제45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아름다운 동역자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성경말씀 : 행 18:23-28 / 외울말씀 : 행 18:2>
* 인물탐구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부부로서, 브리스길라는 로마 출신이고 아굴라는 소아시아 본도 출신의 유대인입니다. 브리스길라는 브리스가의 애칭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장막 제조업자로서 바울과 함께 거하며 장막 짓는 일을 했습니다. 그들은 초대교회의 훌륭한 부부 사역 팀이며, 바울의 친근한 동료이기도 합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곳을 떠나야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52장, 282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가 로마를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행 18:2)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 이들 부부는 로마에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로마 황제 글라우디오는 정치적 이유에서 유대인들을 로마로부터 떠나도록 추방령을 내렸습니다. 로마에서 추방당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고린도로 향하였습니다. 당시 고린도는 지중해 연안의 유명한 항구도시요, 국제 도시였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민족이나 인종의 차별이 없었습니다. 이들 부부는 비록 착실하게 다져 온 삶의 터전을 잃기는 하였지만 결코 좌절하거나 낙망치 않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였습니다.
2. 로마에서 고린도로 떠나 온 것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에게 어떤 유익이 되었습니까?(행 18:2, 행 18:18, 고전 16:19)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18 바울은 더 여러 날 머물다가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9 내게 광대하고 유효한 문이 열렸으나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라
◆ 브리스길라 부부가 로마에서 추방된 것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섭리와 역사의 결과였습니다. 이들 부부는 고린도에서 생업에 열심을 다하던 중, 전도자 바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같은 직업을 가진데다 마침 바울로서는 전도 여행 중이라 마땅한 거처가 없었습니다. 이리하여 위대한 전도자 바울과 브리스길라 부부의 만남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바울이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기자 바울을 좇아 에베소로 향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며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에베소에서 그들의 집이 하나님을 예배하고 복음을 전하는 귀한 교회가 되었습니다.
3.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아볼로를 어떻게 도와주었습니까?(행 18:24-28)
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25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27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28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아볼로의 설교를 듣게 되었습니다. 아볼로는 일찍부터 성경을 배워 예수님에 관한 많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즉 아볼로는 예수님과 관련된 구약의 예언들에 정통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아볼로는 요한의 세례만 알 뿐 주의 복음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브리스길라 부부는 당대 최고의 학자요, 목회자인 아볼로를 집으로 초청 복음의 진수를 가르쳤습니다. 아볼로는 큰 은혜를 체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아볼로는 아가야 지방으로 목회지를 옮기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아볼로가 이곳 아가야 지방에서 많은 믿는 자들에게 큰 은혜를 주고 크게 유익을 끼쳤다고 하였습니다. 모두가 브리스길라 부부의 말씀의 권세 때문이었습니다.
4.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바울을 어떻게 섬겼습니까?(롬 16:3-4)
3 너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4 그들은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들의 목까지도 내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그들에게 감사하느니라
◆ 고린도에서 바울과 인연을 맺은 브리스길라 부부는 바울을 좇아 거처를 에베소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이곳 에베소에서도 바울을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바울을 향한 헌신이 어떠하였든지 바울은 이곳을 떠난 뒤 3차전도 여행에서도 이곳을 방문하였고, 또한 이들 부부의 도움을 받으며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문안 편지를 보냈습니다. 브리스길라 부부는 주의 종을 섬기고 자기를 헌신하는 일을 생업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작한 섬김의 삶을 일평생 변치 않고 지속하였던 것입니다. 바울은 그의 편지 여러 곳에서 이들 부부를 동역자로 소개하면서 그들의 바울을 위해 목숨도 내 놓았다고 합니다. 바울의 선교에는 이들 부부의 큰 헌신이 있었습니다.
5. 나와 비교하여 본받을 점과 고칠 점을 기록해 봅시다.
◆ 브리스길리와 아굴라 부부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모든 것을 내 놓았습니다. 바울이 바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아름다운 동역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처럼 아름다운 동역자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자녀들의 진학과 취업, 그리고 결혼이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잘 이뤄지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과 부교역자들의 영적인 건강과 육적인 건강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대한민국을 하나님께서 끝까지 보호하시고 지켜달라고 기도합시다.
▣ 기도제목 : 셀(구역)원들과 서로 기도제목을 나누고 한 주간 동안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졸고 있는 유두고 (0) | 2011.11.23 |
---|---|
제46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탁월한 유대인 전도자 아볼로 (0) | 2011.11.12 |
제4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마게도냐 최초의 개종자 루디아 (0) | 2011.10.30 |
제43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복음 전파의 충실한 조력자 실라 (0) | 2011.10.22 |
제42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경건한 젊은 목회자 디모데 (0) | 2011.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