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학/부항사혈 요법

알기쉬운 부항요법

미션(cmc) 2011. 11. 14. 21:26

알기쉬운 부항요법

 

 

순환계통 질병

고협압병

고혈압은 원발성 고혈압이라고도 부른다. 이는 혈압이 정상범위보다 높을시 즉 수축압이 21.35kpa와 같거나 이보다 높고 서장앞이 13.66kpa와 같거나 이보다 높을시 고혈압으로 진단하게 된다. 주요 증후로는 두통, 어지러움증, 머리의 뻐근함, 이명 등이며 심할경우 시력감퇴, 가슴두근거림, 숨이찬것과 건망증, 심지어 중풍도 발생할 수가 있다.

부항시술 부위


① 머리와 목 부위 : 인당혈(경외(經外)의 기혈(奇穴)으로서 양 미간을 잇는 선의 가운데 지점에 있다), 태양혈, 풍지혈, 풍부혈, 인영혈
② 등 부위 : 심유혈, 간유혈, 신유혈
③ 복부 : 중완혈, 대횡혈, 기해혈
④ 팔 부위 : 곡지혈
⑤ 다리 부위 : 삼음교혈, 용천혈, 태충혈, 족삼리혈

조작방법


증세에 따라 혈위 4~6곳을 선택하고 유관법을 쓴다. 매 혈위에 10~20분간 부항을 시술한다. 주관법으로 독맥(督脈)을 따라 즉 목뒤밀미부위에서 요저부와 방광경(膀胱經)에서 주관법으로 피부가 붉어지도록 시행한다.

관상동맥경화성 심장병

관상동맥경화성 심장병은 관상동맥이 경화를 일으키면서 관강(管腔)을 좁아지게 하거나 막아버림으로써 심근에 혈액결핍과 산소결핍을 빚어내어 유발된 심장병이다. 임상의 주요 현상은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며 명치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짜증나고 화를 잘 내는 것과 현기증에 귀가 울리는 등의 증상이다. 본 병은 40세 이상 된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되고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 그리고 뇌를 많이 쓰는 사람이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보다 많은 위험한 질병이다.

부항시술 부위


① 등 부위 : 폐유혈, 심유혈, 격유혈
② 흉부 : 단중혈, 유근혈
③ 팔부위 : 내관혈, 통리혈, 신문혈

저혈압

저혈압은 일반적인 혈압측정 방법을 써서 굉동맥(肱動脈) 혈압이 12/8kpa보다 낮고 65세 이상 된 사람은 13.33/8kpa보다 낮은 경우를 가리킨다. 원발성 저혈압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고 신체검사 때에야 비로소 발견되고 있다 일부 사람은 현기증, 건망증, 무기력 또는 가슴답답하고 심지어 혼전될 때도 있다. 본위성(本位性) 저혈압과 증상성 저혈압은 현기증, 두통, 무기력, 건망증, 혼절 등 저혈압 뇌혈액 결핍증이 있는 것 외에도 저혈압 원발성 질병을 유발시키는 각종 증상과 신체현상이 있다. 저혈압을 유발시키는 원발병에는 일부 심혈관 질병 그리고 일부 약물 복용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즉 혈관확장약, 혈압강하제, 진정제 등이다.

부항시술 부위


① 복부 : 관원혈
② 팔 부위 : 내관혈
③ 다리 부위 : 족삼리혈, 용천혈, 삼음교
④ 둥 부위 : 격유. 비유, 신유

빈혈

빈혈은 각기 다른 원인에 의해 혈액생성이 감소되거나 과다손실로 나타나는 안색이 누렇고 정신이 위축되며 입술의 색깔이 엷어지는 것과 식은땀이 나고 모발이 푸석하고 누렇게 될 뿐 아니라 심지어 탈모까지 있는 경우의 상태를 빈혈증이라고 한다. 한의학에서 이를 허약과로 허약손상의 범위로 본다

부항시술 부위


비유혈(脾兪穴), 고황혈(膏?穴), 기해혈(氣海穴), 족삼리혈(足三里穴)에 부항시술하여 비장을 보(補)하고 위장을 튼튼케 하며 기혈(氣血)을 돋우고 양호해야 한다.

고지혈증(高脂血症)

고지혈증은 가족력의 경향이 있어 유전과 연관이 있을 가능이 있다. 그러나 대다수환자는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고지방, 고단백, 고콜레스테롤 음식에 의해 빈어낸 것이다. 임상현상은 어지러움, 피로가 있고 어떤 경우는 권태하고 정신이 나른한 경우도 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를 관상동맥성심장병을 유발시키는 삼고증(三高症) 중 한 가지로 보고 있다. 고지혈증은 혈액의 점도가 높아짐으로써 혈류 속도가 느려지게 함으로써 콜레스테롤 류 물질이 혈관벽에 쉽게 달라 붙으면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심지어 혈관경색까지 빚어내게 된다.

부항시술 부위


내관혈(內關穴), 외관혈(外關穴), 족삼리혈(足三里穴), 삼음교혈(三陰交穴) 등 혈위이다.

백혈병

백혈병은 조혈계통의 악성종양으로 보고 있으며 백혈구 조혈계통의 악성질병에 속한다. 임상에서는 발열, 빈혈, 간장과 비장이 크게 붓거나 임파결이 붓는 것 등의 주요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는 급성, 만성 등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지고 있다 급성 백혈병은 대부분 어린이와 청소년에게서 많이 발견되며 만성백혈병은 중 노년인에게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혈증(血症) 허약과로 손상 등 범위에 속하는 질병으로써 혈증(血症)중의 중증(重症), 위급증으로 보고 있다. 부항요법은 기혈(氣血)을 보(補)하고 도우며 정기(正氣)를 부추기고 사기(邪氣)를 몰아내어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며 또한 혈액생성과 정기(精氣) 생성시키는 능력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된다. 또 수혈과 함께 양 한방약물의 종합적인 치료와 배합하면 된다.

부항시술 부위


기해혈(氣海穴), 기혈(氣穴), 고황혈(膏?穴), 대추혈(大椎穴) , 족삼리혈(足三里穴), 심유혈(心兪穴), 신유혈(腎兪穴) 등 혈위이다.

혈소판감소성자전(血小板減少性紫)

혈소판감소성자전은 임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일종의 출혈성 질병으로 임상에서는 피부 점막 어혈과 어혈반점, 혈소판감소, 출혈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원발성과 계발성 등 두 가지로 나누고 있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많다. 이는 한의학에서는 혈증(血症), 자반(紫斑) 등의 범위에 포괄하고 있다. 부항요법으로 혈소판감소성자전을 치료할 때 부항의 흡착과 흡인력은 가벼워야 하고 항아리를 남겨두는 시간도 짧아야 한다.

부항시술 부위


폐유혈(肺兪穴), 비유혈(脾兪穴), 신유혈(腎兪穴), 혈해혈(血海穴), 삼음교혈(三陰交穴) 등이다

.

심률(心律)이상

심률이상은 심률문란으로도 부른다 흔하게 보이는 것은 두성심률이상(竇性心律異常) 심박동과속, 심박동너무느린 증상 등이다. 이는 식물신경기능의 조화상실, 관상동맥성 심장병, 심근염(心肌炎), 풍습병(風濕病) 등에 의해 유발하게 된다.

부항시술 부위


심유혈(心兪穴) , 신유혈(腎兪穴), 내관혈(內關穴), 외관혈(外關穴), 삼음교혈(三陰交穴)

 

동인당한방병원
김관호 병원장

'침구학 > 부항사혈 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항요법의 원리와 방법  (0) 2011.12.05
부항 뜨는 위치  (0) 2011.11.16
부항요법의 효능   (0) 2011.11.14
부항시술에서 항상 응용되는 혈위 선정방법  (0) 2011.11.14
따주기  (0) 2011.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