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1)

제52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믿음의 아들 오네시모

미션(cmc) 2011. 12. 26. 09:37

2011년 12월 25일 제52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믿음의 아들 오네시모

<성경말씀 : 몬 1:10-12 / 외울말씀 : 몬 1:10-12>

 

▣ 인도자 : 말씀 나눔 / 몬 1:10-12

* 인물탐구 : 그의 이름의 의미는 ‘이익’이라는 것이며, 골로새인 빌레몬의 종으로 일찍이 주인에게 죄를 짓고 로마에 도망하여 있는 중 바울에게서 복음을 듣고 회개하여 신자가 되었습니다. 바울은 그를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10절)이라고 불렀습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2011년 한해를 돌아보면서 힘들었지만 자신에게 유익했던 일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74장, 276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오네시모는 어떤 신분의 사람입니까?(몬 1:13-14)

13 그를 내게 머물러 있게 하여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14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 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라

◆ 오네시모는 빌레몬 집안의 노예였습니다. 빌레몬의 집안에서 그는 아주 중요한 직분을 맡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은 그가 주인의 신임을 받는 노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그가 주인으로부터 도망쳤습니다. 고대 로마는 노예의 노동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사회였으므로, 노예의 도망은 사회질서를 혼란케 만드는 용서받지 못하는 범죄행위였습니다. 그럼에도 노예의 도망은 빈번히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2. 바울은 오네시모를 누구라고 소개하고 있습니까?(몬 1:10)

10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 빌레몬의 노예인 오네시모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로마로 갔습니다. 그때 바울은 로마의 감옥에서 죄수의 몸으로 있었습니다. 오네시모는 바울을 만났고 바울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그의 생명의 구주로 영접하여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그의 믿음은 복음의 사역자인 바울에게 인정받을 만큼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울에게 있어 꼭 필요한 충성된 일꾼이었습니다. 그가 전에는 무익한 존재로 살았으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 나서 유익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오네시모를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3.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어떻게 부탁하였습니까?(몬 1:16-18)

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17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역자로 알진대 그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 하고 /18 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 바울사도는 빌레몬에게 편지를 쓰면서 오네시모를 용서할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그러나 강요가 아니라 빌레몬에게 부탁을 한 것입니다. 그 당시는 종이 도망갔다 붙잡히면 가차 없이 죽이는 시대였습니다. 그래서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주인과 종의 관계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로서 용서해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오네시모가 지금 바울에게 복음을 전하는 동역자로서 매우 유익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바울 자신을 대하듯 오네시모를 영접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4. 오네시모를 용서해야 할 이유를 바울은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몬 1:18-19)

18 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19 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네가 이 외에 네 자신이 내게 빚진 것은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

◆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모두 빚진 자들입니다. 우리는 모두 죄이 종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유인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는 용서를 기초로 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주인으로서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자유롭게 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복음 안에서 우리는 모두 빚진 자이기 때문입니다.

  

5. 나와 비교하여 본받을 점과 고칠 점을 기록해 봅시다.

◆ 오네시모는 도망친 노예였습니다. 빌레몬에게 돌아간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그는 바울의 말에 순종하였고 빌레몬에게 돌아갔습니다. 빌레몬은 오네시모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용서하였습니다. 우리도 2011년 한해를 돌아보면서 서로 용서하고 사랑하며 섬기며 삽시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하나님의 일에 유익한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자녀들의 진학과 취업, 그리고 결혼이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잘 이뤄지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과 부교역자들의 영적인 건강과 육적인 건강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2012년 한해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경험하는 .

 

▣ 기도제목 : 셀(구역)원들과 서로 기도제목을 나누고 한 주간 동안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