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3)

2013년 제33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야 합니다

미션(cmc) 2013. 8. 13. 15:46

2013년 제33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야 합니다

<성경말씀 : 마 10:1-14 / 외울말씀 : 마 10:8

참고 말씀 : 눅 9:1-6, 롬 3:1-31 >

   

* 들어가는 말 : 본문의 앞부분에서 예수님은 열두 명의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들을 사도라고 부릅니다. ‘사도’란 보내심을 받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예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아서 복음을 들고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지금 제자들은 예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복음을 위해서 보내심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복음을 위하여 보내심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바울이 서신서에서 기록한 것과 같이 우리는 복음을 맡은 자이고 복음을 증거할 책임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가 무엇을 받았고 무엇을 전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재능이 있다면 어떤 재능이 있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 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503장, 505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제자와 사도는 누구를 의미합니까?(마 10:1)

(마 10:1)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 답 : 복음을 위하여 부르심을 받고 보내심을 받은 자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시고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습니다. 제자는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고 그것을 전달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하며, 사도란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제자와 사도는 복음이라는 하나의 목적 위에서 그것을 위해 달려 나가는 자를 의미합니다. 사도행전 20장 24절에서의 바울의 고백처럼 바울이 오직 복음을 위하여 달려갔던 모습은 바로 사도와 제자의 모습입니다.

 

2. 그들이 제자가 된 것과 우리가 제자가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마 10:5-6)

(마 10:5-6)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 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 답 :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서

잃어버린 하나님의 양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잃은 양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누가복음 15장에서 증거하는 것과 같이 잃은 양을 찾아 산을 헤매는 목자, 잃어버린 동전을 찾기 위해서 온 집안을 구석구석 찾는 여인, 집을 나간 아들을 기다리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복음 전파를 통해 한 명이라도 주님께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 것을 주님은 너무나도 기뻐하십니다.

 

 

 

3. 복음을 증거할 때 필요 이상의 것을 소유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마 10:9-10)

(마 10:9-10)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 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답 : 복음을 증거하는 그들이 하나님을 인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에게 필요 이상의 것을 소유하지 못하게 하신 이유는 복음을 증거하는 그들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즉 복음을 위해 모든 것을 내어버리고 나아간 하나님의 일꾼들을 하나님이 책임져주시며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주시는 은혜를 맛보아 더욱 더 힘을 내서 일할 수 있게 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또한 필요 이상으로 많이 소유하게 되면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깊게 집중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병 고침과 회복의 역사가 나타나더라도 우리가 받은 그것은 거저 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마 10:8)

(마 10:8)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 답 : 거저 받았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증거할 때 병든 자를 고치고,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가 깨끗해지고, 귀신이 쫓겨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에 대해 거저 주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했지만 그것은 우리의 능력이 아닙니다. 바로 복음의 능력입니다. 우리가 보상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셔야 합니다. 복음의 능력이 내 것인 양 착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려야 합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복음을 통해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해방된 것에 대해서 감사하며, 은혜의 복음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누어주는 자가 되도록 인도해주시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