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4)

2014년 제47과 감사는 선택이 아닙니다<2014년 11월 16일 주일설교 / 살전 5:16-23, 신약 333면>

미션(cmc) 2014. 11. 26. 19:01

2014년 제47과 감사는 선택이 아닙니다

<2014년 11월 16일 주일설교 / 살전 5:16-23, 신약 333면>

 

* 들어가는 말 :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약속하신 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마땅히 해야 책임과 의무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라, 하지 말라’는 명령을 주신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거룩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인간의 의지로 하나님의 명령을 다 순종할 수 없지만 성령의 도우심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올 한해 여러 가지 일들 중에서 가장 기뻤던 일이 있으면 한 가지만 서로 나누어 봅시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591장, 588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많은 사람들이 세상이 살기 점점 어려워진다고 말합니다. 성경에서는 말세에 사람들 사이에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까?(딤후 3:1-5)

(딤후 3:1-5)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옛날과 비교하면 너무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살과 이혼율이 높아지고 흉악한 범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세에 현상에 대해서 말하기를 사람들이 점점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부모도 하나님도 거역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사는 이기적인 존재로 변해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풍요로운 세상에 살고 있으면서도 행복해하지 못합니다. 그것은 소유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마음에 감사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이 어려운 시대에서 건강한 믿음 생활을 위해 세 가지를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살전 5:16-18)

(살전 5:16-18)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이 세 가지는 따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 기쁨이 없으면 기도할 수 없습니다. 기도할 수 없으면 감사하는 삶을 살 수가 없습니다. 항상 기뻐하면 기도의 문이 열리고 기도하면 감사하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행복한 삶의 비결입니다.

 

3. 성도들이 항상 기뻐하며 감사하며 기도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항상 노력해야 하는 일들은 무엇입니까?(살전 5:19-22)

(살전 5:19-22)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20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 우리가 회복해야 할 세 가지는 기쁨과 기도와 감사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가만히 있으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항상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악한 것을 버리고 항상 선을 추구해야 합니다.

 

4. 우리가 회복해야 할 세 가지,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까? 아니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명령입니까?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고 불평하며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저버렸습니다. 감사는 선택이 아니라 명령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들은 그에 맞는 책임과 의무를 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일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합니다.

 

5.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고 명령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살전 5:23)

(살전 5:23)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명령하시는 것은 무거운 짐을 지우기 위함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자들에게 거룩한 삶을 허락하시고 더 좋은 복을 주십니다. ‘온전히’라는 말은 부족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순종하며 노력할 때 성령을 통해 우리를 도우시고 거룩함에 이르도록 만들어 주십니다. 그래서 주님이 재림하시는 날 흠 없이 주님을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십니다. 우리의 의지와 힘으로 할 수 없지만 최선을 다해 기도하며 기뻐하며 감사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셔서 온전하게 해 주십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어려움 중에서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항상 기뻐하며 감사하며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하나님께 지금 겪고 있는 고난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속히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2014년을 잘 마무리하고 2015년을 준비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