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4)

2014년 제51과 작지만 큰 비전<2014년 12월 14일 주일설교 / 미 5:2-6, 구약 1294면>

미션(cmc) 2015. 1. 4. 07:44

201451작지만 큰 비전

<20141214일 주일설교 / 5:2-6, 구약 1294>

 

* 들어가는 말 : 베들레헴은 이스라엘의 수도도 아니고, 경치가 좋은 명소도 아닙니다. 하지만 베들레헴은 기독교 역사 상 매우 중요한 장소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기 때문입니다. 베들레헴은 미가 선지자가 700여 년 전에 메시아가 탄생할 것임을 예언한 곳입니다.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여러분이 2015년도에 가지고 있는 계획과 소망을 서로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84, 171).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미가 선지자가 활동하던 시대는 어떤 시대였습니까?(1:1, 3:9-12)

(1:1)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3:9-12)야곱 족속의 두령과 이스라엘 족속의 치리자 곧 공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청컨대 이 말을 들을찌어다 /10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 /11 그 두령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 치면서 오히려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12 이러므로 너희로 인하여 시온은 밭 같이 갊을 당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과 같게 되리라

미기 선지자는 예수님이 오시기 전 주전 730년대 후반부터 주전 690년대까지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그 당시 북쪽 이스라엘은 매우 불안한 시기였습니다. 주전 722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함락이 되었고, 남쪽 유다도 침략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사회는 너무 부패하고 타락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심판과 멸망을 자초하는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미가는 이런 이스라엘을 향해 멸망을 예언하였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부패한 이스라엘을 향해 멸망을 예언하셨지만 포기하지 않으시고 회복을 위해 베들레헴을 선택하셨다고 예언하셨습니다. 베들레헴은 어떤 곳이었습니까?(5:2)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향해 심판하시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구원의 역사도 함께 하십니다. 예를 들면 홍수 심판에서 노아의 가정을 구원하신 일,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과 롯의 가정의 구원 등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하셨지만 구원을 위해 베들레헴을 선택하셨습니다. 하지만 베들레헴은 시골 동네로서 예루살렘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작을지라도라는 말은 크기만 작은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조건이 미흡하다는 뜻입니다.

 

3.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기에는 여러 가지 조건이 미흡한 베들레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예언하고 있습니까?(5:2-6)

(5:2-6)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3 그러므로 임산한 여인이 해산하기까지 그들을 붙여 두시겠고 그 후에는 그 형제 남은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돌아오리니 /4 그가 여호와의 능력과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고 서서 그 떼에게 먹여서 그들로 안연히 거하게 할 것이라 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 /5 이 사람은 우리의 평강이 될 것이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궁들을 밟을 때에는 우리가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그를 치리니 /6 그들이 칼로 앗수르 땅을 황무케 하며 니므롯 땅의 어귀를 황무케 하리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지경을 밟을 때에는 그가 우리를 그에게서 건져 내리라

미가 선지자는 베들레헴에서 이스라엘을 한 지도자가 태어나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그 왕은 지금까지 어떤 왕에게서도 찾아볼 수 없는 여호와의 능력,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는 높은 권위를 가진 왕입니다. 그리고 그 권세가 땅 끝까지 미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오시기 전까지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4. 미가 선지자를 통해 선포된 베들레헴에 대한 예언이 신약성경에서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1:29-33, 2:1-6)

(1:29-33)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30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31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2:1-6)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3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5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바 /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나사렛이라는 동네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아기 예수는 나사렛에 태어날 확률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로마가 인구조사를 하게함으로 베들레헴이 고향인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가게 된 것입니다. 헤롯 왕에게 동방박사들이 찾아가서 유대인의 왕이 어디에서 나셨는지 물었습니다. 그때 모든 제사장과 서기관들은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태어난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5. 하나님께서 베들레헴같이 작은 우리들을 어떻게 사용하십니까?(1:8, 고전 1:27-28)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고전 1:27-28)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에 비해 초라하고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심지어 예수님은 마구간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장소나 환경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곳에 누가 계시느냐가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높이시고 우리를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증인으로 세워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약한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약한 자들을 통해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큰 비전입니다.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큰 비전을 가지고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2.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함께 하심을 믿고 복음을 전하며 살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2015년도 수원제일교회 비전과 가정의 비전이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다 이루어지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