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40과 구역셀교재 2017년 9월 24일 주일설교
끝내 싸워서 이기리라
느헤미야 4:1-23(구약 730면)
느헤미야 4:1-6
1) 산발랏이 우리가 성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크게 분노하여 유다 사람들을 비웃으며 2) 자기 형제들과 사마리아 군대 앞에서 일러 말하되 이 미약한 유다 사람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스스로 견고하게 하려는가, 제사를 드리려는가, 하루에 일을 마치려는가 불탄 돌을 흙 무더기에서 다시 일으키려는가 하고 3) 암몬 사람 도비야는 곁에 있다가 이르되 그들이 건축하는 돌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 하더라 4) 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우리가 업신여김을 당하나이다 원하건대 그들이 욕하는 것을 자기들의 머리에 돌리사 노략거리가 되어 이방에 사로잡히게 하시고 5) 주 앞에서 그들의 악을 덮어 두지 마시며 그들의 죄를 도말하지 마옵소서 그들이 건축하는 자 앞에서 주를 노하시게 하였음이니이다 하고 6) 이에 우리가 성을 건축하여 전부가 연결되고 높이가 절반에 이르렀으니 이는 백성이 마음 들여 일을 하였음이니라
느헤미야 15-20
15) 우리의 대적이 우리가 그들의 의도를 눈치챘다 함을 들으니라 하나님이 그들의 꾀를 폐하셨으므로 우리가 다 성에 돌아와서 각각 일하였는데 16) 그 때로부터 내 수하 사람들의 절반은 일하고 절반은 갑옷을 입고 창과 방패와 활을 가졌고 민장은 유다 온 족속의 뒤에 있었으며 17) 성을 건축하는 자와 짐을 나르는 자는 다 각각 한 손으로 일을 하며 한 손에는 병기를 잡았는데 18) 건축하는 자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건축하며 나팔 부는 자는 내 곁에 섰었느니라 19) 내가 귀족들과 민장들과 남은 백성에게 이르기를 이 공사는 크고 넓으므로 우리가 성에서 떨어져 거리가 먼즉 20) 너희는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듣거든 그리로 모여서 우리에게로 나아오라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느니라
▪ 찬송 393장 / 찬송 413장
1. 마음의 문을 열며
우리 자신이나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 인생에서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일어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일이라고 모든 과정이 순조로운 것은 아닙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허락하셨고,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예루살렘 성벽재건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도 현실은 엄청난 반대세력들의 방해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이라고 해도 하나님의 일을 할 때는 악한 사단의 강력한 방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일은 반드시 승리합니다. 본문을 통해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는 이와 같은 사단의 교란작전을 어떻게 승리로 이끌 수 있었는지 깨닫고, 우리 삶의 자리에서 모든 위기를 극복하고 승리하는 여러분 되길 바랍니다.
2.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느헤미야와 예루살렘 공동체가 성벽을 재건한다는 소식을 듣고, 성벽재건을 반대하는 핵심인물이었던 산발랏은 크게 분노하며 조롱합니다. 그가 예루살렘 공동체를 향해 조롱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느헤미야 4:1-3 1산발랏이 우리가 성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크게 분노하여 유다 사람들을 비웃으며/ 2자기 형제들과 사마리아 군대 앞에서 일러 말하되 이 미약한 유다 사람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스스로 견고하게 하려는가, 제사를 드리려는가, 하루에 일을 마치려는가 불탄 돌을 흙 무더기에서 다시 일으키려는가 하고/ 3암몬 사람 도비야는 곁에 있다가 이르되 그들이 건축하는 돌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 하더라
산발랏은 당시 사마리아 지역의 총독으로 상당한 군사력을 가진 권력가였습니다. 예루살렘 성벽이 완성되어 이스라엘의 국방력이 강화되면 사마리아에 큰 위협이 되기 때문에 분노했습니다. 그 분노를 이스라엘을 향한 조롱과 비웃음으로 표출합니다. 그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사기를 꺾기 위해 민족적 자존심과 신앙을 공격합니다. 무기력하고 능력도 없다고 조롱하고, 기도하고 예배해도 소용없다고 빈정거렸습니다. 성벽 돌이 불타지 않았는데 불탄 돌이라고 거짓 뉴스를 퍼트렸고, 여우가 올라가도 무너질 것이라고 조롱합니다.
2) 느헤미야는 참을 수 없는 모욕을 당했지만 ‘기도’로 맞섭니다. 느헤미야의 기도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느헤미야 4:4-5 4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우리가 업신여김을 당하나이다 원하건대 그들이 욕하는 것을 자기들의 머리에 돌리사 노략거리가 되어 이방에 사로잡히게 하시고/ 5주 앞에서 그들의 악을 덮어 두지 마시며 그들의 죄를 도말하지 마옵소서 그들이 건축하는 자 앞에서 주를 노하시게 하였음이니이다 하고
느헤미야는 기도로 정면 돌파합니다. 그런데 느헤미야의 기도의 내용을 보면 심판과 저주의 내용입니다. 하지만 느헤미야의 기도는 자신이 받은 모멸감 때문에 한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이 더렵혀지는 것, 하나님의 일이 조롱 받는 것에 대한 거룩한 분노였습니다.
▪사무엘상 17:45 45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다윗도 하나님의 이름을 모역하는 골리앗을 향해 심판의 물맷돌을 던졌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이름이 모욕당하는 것에 대한 거룩한 분노가 있어야 합니다.
3) 산발랏은 예루살렘 공동체가 성벽공사를 진행하자, 주변민족들과 연합하여 군사적 위협을 가합니다. 느헤미야는 백성들과 함께 기도를 하면서 동시에 현실적 대비책도 마련합니다. 느헤미야의 대비책은 무엇이었습니까?
▪느헤미야 4:7-13 7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아스돗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이 중수되어 그 허물어진 틈이 메꾸어져 간다 함을 듣고 심히 분노하여/ 8다 함께 꾀하기를 예루살렘으로 가서 치고 그 곳을 요란하게 하자 하기로/ 9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들로 말미암아 파수꾼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 10유다 사람들은 이르기를 흙 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짐을 나르는 자의 힘이 다 빠졌으니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고/ 11우리의 원수들은 이르기를 그들이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가 그들 가운데 달려 들어가서 살륙하여 역사를 그치게 하리라 하고/
12그 원수들의 근처에 거주하는 유다 사람들도 그 각처에서 와서 열 번이나 우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우리에게로 와야 하리라 하기로/ 13내가 성벽 뒤의 낮고 넓은 곳에 백성이 그들의 종족을 따라 칼과 창과 활을 가지고 서 있게 하고
산발랏과 도비야는 주변 민족들과 함께 예루살렘을 공격할 계획을 세웁니다. 그 소식을 느헤미야가 듣게 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백성들과 함께 기도합니다. 하지만 기도뿐만 아니라 파수꾼을 선발해 경계를 세웁니다. 그러나 산발랏 일당들의 군사도발 소식이 들리자 백성들이 의욕을 잃어버립니다. 느헤미야는 성벽의 취약지구에 중무장한 군대를 세웁니다. 군대를 세워 성벽 공사하는 백성들을 보호한 것입니다.
4) 느헤미야가 영적 대비책인 기도만 하지 않고 현실적 대응책을 세우는 것을 볼 때 깨닫게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느헤미야 4:9 9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들로 말미암아 파수꾼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
기도와 일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신앙생활은 영적세계와 현실세계를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소홀히 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를 두고 기도할 때, 느헤미야처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신앙의 열심을 낸다면 가정과 일터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영적인 무장과 삶의 무장을 함께할 때 모든 공격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5) 느헤미야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승리합니다. 느헤미야는 자신의 승리의 비결이 무엇이라고 고백합니까?
▪느헤미야 4:15 15우리의 대적이 우리가 그들의 의도를 눈치챘다 함을 들으니라 하나님이 그들의 꾀를 폐하셨으므로 우리가 다 성에 돌아와서 각각 일하였는데
느헤미야는 하나님이 악한 대적들의 꾀를 폐하셨기 때문에 승리했다고 확신했습니다.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은 아무리 애를 써고 기도하고 일을 했어도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사람입니다.
▪느헤미야 4:20 20너희는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듣거든 그리로 모여서 우리에게로 나아오라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느니라
느헤미야는 고비를 넘겼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 전투태세를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신다’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므로 끝내 이기게 됩니다.
3. 변화를 위한 나의 결단
▪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파괴하고, 하나님을 조롱하는 이 시대를 보면서 우리는 당연히 사회와 나라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도만 해서는 안 됩니다. 느헤미야처럼 기도와 현실적인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기도와 삶에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 외에 비성경적, 비진리 세력과 싸울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어둠의 세력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가족을 위해서 싸워야 합니다. 인터넷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진리를 홍보해야 합니다.
4. 삶의 열매를 거두며
5. 합심기도제목
1.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하나님 앞에 쏟아낼 때, 나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게 하옵소서.
2. 기도와 삶의 균형 잡힌 영성으로 완전 무장될 때, 사단의 모든 간계와 공격을 막아내게 하옵소서.
3. 수원제일교회가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사수해 갈 때, 어그러진 사회가 진리 앞에 바로 서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