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제45주 / 주님을 만날 기회(남성)
(11월 9일 주일설교 / 눅5:5-11, 신약 95면)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우리 주변에 실패와 좌절속에 잇었지만 주님 만나고 믿음 때문에 성공한 사람들의 좋은 간증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 보세요.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538장, 286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눅5:5-11
1. 오바마는 세계 최고의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대통령에 오를 수 있었던 원천적인 힘을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대통령 당선을 보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고후5:17, 롬12:2)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오바마는 혼혈아, 어머니의 두 번 이혼, 청소년 시절에 마약 복용 전과자, 두 아버지가 다 회교도라는 불우한 성장 배경에도 불구하고 20여년 동안 변함없는 신앙생활과 대선 기간에도 교회에 나아가 기도하던 신앙의 힘이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불우한 환경, 실패, 어려움, 절망적인 환경에 처할 수도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변화하기만 하면 위대한 대통령도 될 수 있다는 변화의 위대함을 보여주며, 변화된 그를 통해서 미국과 세계가 변화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아야 하며, 우리도 변화하여 새 사람이 될 때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2. 우리는 만사형통하기를 원합니다. 요즘 성공이 많습니까? 실패가 많습니까? 그리고 어부 시몬의 인생살이는 어떤 삶이었습니까?(눅5:2).
(눅 5: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조류 독감, 가계의 영업 부진, 자녀들의 실족사, 투자에 대한 허망함, 환율 상승, 회사 부도 등 생계가 막연하게 되는 일들이 계속 일어나고 있으며, 남의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나도 언제 그런 일을 당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실패의 연속이 우리 인생살이입니다. 예수님은 어부들에게 천국 복음을 설교하셨으며, 시몬도 배를 빌리드렸기 때문에 원치 않아도 예수님의 말씀을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라고 하셨습니다. 시몬은 밤새도록 수고를 하고서도 고기를 잡지 못해 철수를 하고 돌아와서 그물을 씻는 중이었습니다. 시몬은 평생 자기가 경험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서 쓰디쓴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3. 사람은 유익이 될 때 행동합니다. 시몬이 그물을 내리라는 예수님의 명령에 그대로 순종한 동기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언제부터 그러한 믿음을 갖게 되었을까요?(눅5:5).
(눅 5: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그물을 내리리이다>라는 말은 미래 능동태 동사로 억지로 마지 못해서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반드시 순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며, 자신의 경험적인 이해보다 예수님의 말씀을 더 신뢰하였기 때문에 순종하는 믿음인 것입니다. 그러한 믿음은 예수님이 시몬의 배를 빌려 그 위에서 말씀하실 때 귀 기울여 들었으며, 비록 처음 듣는 말씀이지만 하나도 틀린 말씀이 없었고, 마음에 와 닿았고, 감동을 주었으며, 예수님이 보통 분이 아니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몬이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더 신뢰하였기 때문입니다.
4. 생전 처음 교회에 나오고 설교를 들어도 의심하지 말고 귀 기울여 믿어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시몬이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한 결과의 축복은 무엇입니까?(눅5:6,7).
(눅 5:6)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7)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믿음으로 구원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실패를 거듭해오던 내가 오히려 축복을 받는 역전의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순종의 결과 시몬만이 아니라 함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는 일을 도운 사람, 인근에 있던 동무들까지 빈 배에 고기를 가득 채우는 복을 받았습니다. 오늘도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은 믿는 자에게 동일하게 역사하시며, 실패와 좌절을 성공의 기회로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하림 김흥국 회장의 간증을 나누세요).
5. 실패자 시몬은 믿음으로 순종해서 주님을 만나는 축복과 영적인 어부가 되었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세대를 본받지 말고 변화되기를 요구하십니다. 어떤 결단이 있습니까?(눅5:10,11).
(눅 5: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 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우리도 아브라함, 베드로, 바울이 변화한 것처럼 실패자가 성공자로, 가해자가 남에게 복을 나누는 축복의 통로로 삼기 위해, 주님이 나에게 찾아오셔서 <너 지금 죄를 버리고 나를 따라 오너라 너도 변하여 새 사람이 될 수 있다>라고 초청하시는 음성에 순종해서 <주님, 이제부터 주님을 믿고 따르겠습니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겠습니다. 주님께 내 인생을 통째로 맡기겠습니다. 나도 새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옵소서>. 이러한 진정한 고백과 결단이 있기를 바랍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 아브라함, 사라, 베드로, 바울처럼 우리도 신자로, 성공자로, 복을 주는 통로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2. 우리의 죄를 버리고 나를 따라 오라는 주님의 초청에 순종하고 결단해서 사람을 낚는 영적 어부의 삶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3. 가을맞이 신앙축제인 특별 새벽기도회 및 심령부흥회에 시간마다 나와서 은혜받고 가정과 사업장이 강건해지도록 기도합시다.
4. 13일(목) 고3 수능생을 위해, 학습 세례식, 성찬식을 위해, 선교회 및 남전도회 총회를 위해, 선교사들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큰 은혜 (0) | 2008.12.09 |
---|---|
하나님을 영화롭게 (0) | 2008.12.09 |
주님을 만난 사람 (0) | 2008.12.09 |
진정한 부흥 (0) | 2008.12.09 |
하나님을 움직이는 사람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