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제40주 / 영적 장애물 경주
(10월 7일 주일설교 / 느5:12-14)
▣ 인도자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제4회 한마음 체육대회에서 즐겁고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주는 영적 의미가 무엇인지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 바랍니다(참고:300장, 438장).
▣ 인도자 : 말씀 나눔 / 느5:12-14
1. 우리 신앙에는 영적 장애물이 있습니다. 장애물 경주에서 최대 관건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성벽이 완공되고 12년이 지난후 개혁운동에 큰 장애물은 무엇이었습니까?(느5:14,1,3,4,5, 신23:20).
느5:14 또한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부터 제삼십이년까지 십이 년 동안은 나와 내 형제들이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느5:1 그 때에 백성들이 그들의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들의 형제인 유다 사람들을 원망 하는데/느5:3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가 밭과 포도원과 집이라도 저당 잡히고 이 흉년에 곡식을 얻자 하고/느5:4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는 밭과 포도원으로 돈을 빚내서 왕에게 세금을 바쳤도다/느5:5 우리 육체도 우리 형제의 육체와 같고 우리 자녀도 그들의 자녀와 같거늘 이제 우리 자녀를 종으로 파는도다 우리 딸 중에 벌써 종 된 자가 있고 우리의 밭과 포도원이 이미 남의 것이 되었으나 우리에게는 아무런 힘이 없도다 하더라/신23:20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1) 아무리 트랙에서 스타트를 빨리 했어도 규정된 장애물을 빨리 통과하지 않으면 꼴찌를 하거나 실격을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장애물 경주는 빨리만 달리면 되는 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잘 극복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었습니다.
2)느헤미야의 개혁운동에 가장 큰 장애물은 지도층의 사람들의 부패와 경제적인 양극화로 인해 동족끼리 단결하지 못하고 계층 간의 위화감으로 분열과 대립을 일삼는 문제였습니다.
해마다 가중되는 페르샤 제국에 납부해야 하는 막대한 세금은 흉년이 들어도 줄지 않았습니다. 세금을 내기 위해서 부자들에게 돈을 빌려야만 하였습니다.
빚 갚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 토지는 부자의 것이 되고 심지어 담보로 잡힌 자녀들은 노예의 신세로 전락되고 고리대금을 하여 동족들의 등을 쳐서 자기 배를 불리고 있었습니다.
2.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원망에 의분을 일으켰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리고 느혜미야에게 책망을 들은 사람들이 왜 그런 책망을 받았을까요?(느5:6,7,9,).
느5:6 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였으나/5:7 깊이 생각하고 귀족들과 민장들을 꾸짖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각기 형제에게 높은 이자를 취하는도다 하고 대회를 열고 그들을 쳐서/느5:9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행이 좋지 못하도다 우리의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행할 것이 아니냐
*1)느헤미야와 더불어 예루살렘 개혁 운동에 동참해야 할 지도층의 사람들이 개혁의 대상이 되어 백성들의 원망이 하늘까지 치솟게 되었을 때 느헤미야가 뒤늦게 그 사실을 알고 의분을 일으켰습니다.
개인적인 이해관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택함으로 받은 영적 공동체의 단결을 깨뜨리는 일이기 때문에 의분을 토하는 것입니다.
2)하나님께서 남달리 경제적인 여유나 정치적인 권세를 부여하신 궁극적인 목적이 사리사욕을 채우게 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는 일에 도구로 사용하시기 위함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헤미야와 함께 마음을 같이 하고 행동을 같이 해야 할 고위층의 사람들이 오히려 권력을 이용하여 가난한 백성들을 등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 책망과 비난은 문제 해결책이 아닙니다. 대안이 있어야 합니다. 느헤미야가 제시한 구체적인 대안 3가지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느5:9,10,11, 겔16:49,50, 마19:21, 약1:27,2:1).
느5:9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행이 좋지 못하도다 우리의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행할 것이 아니냐/느5:10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양식을 백성에게 꾸어 주었거니와 우리가 그 이자 받기를 그치자/느5:11 그런즉 너희는 그들에게 오늘이라도 그들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 너희가 꾸어 준 돈이나 양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라 하였더니/겔16:49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겔16:50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마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약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약2:1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1) 느헤미야는 의분에 사로잡혀 잘못을 비난하고 책망하기에만 급급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본 이스라엘 민족의 회복은 외형적인 예루살렘 성벽과 성전의 복원만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방 나라들 가운데 둘러 쌓인 하나님 백성들이 이방사람들과 차별화된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성경대로 돌아가서 이자 받기를 중단하라는 것입니다.
이자를 받는 것이 죄이기 때문이 아니라 남에게 빌려 주었으니 은행이자라도 받는 것이 정당한 일이지만 그것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탕감하여 주라는 말입니다.
(3) 빌려 준 것의 1/100 을 가난한 자들에게 돌려보내라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들에게 고리채를 받기 위해 저당으로 잡은 가옥이나 전답이나 자녀를 돌려보낼 뿐 아니라 이자를 갚을 힘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먹고 살 것도 없기 때문에 빌려준 돈 이나 양식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어 파산만은 막고 생존을 유지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4. 느헤미야의 신앙적인 제안에 지도층이 순종했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느헤미야가 자신을 본받도록 호소한 내용이 무엇이었습니까?(느5:12,13,15,14,16,18,19).
느5:12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여 돌려보내고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아니하리이다 하기로 내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그 말대로 행하겠다고 맹세하게 하고/느5:13 내가 옷자락을 털며 이르기를 이 말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모두 하나님이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털어 버리실지니 그는 곧 이렇게 털려서 빈손이 될지로다 하매 회중이 다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백성들이 그 말한 대로 행하였느니라/느5:14 또한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부터 제삼십이년까지 십이 년 동안은 나와 내 형제들이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느5:15 나보다 먼저 있었던 총독들은 백성에게서, 양식과 포도주와 또 은 사십 세겔을 그들에게서 빼앗았고 또한 그들의 종자들도 백성을 압제하였으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이같이 행하지 아니하고/느5:16 도리어 이 성벽 공사에 힘을 다하며 땅을 사지 아니하였고 내 모든 종자들도 모여서 일을 하였으며/느5:17 또 내 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백오십 명이 있고 그 외에도 우리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 중에서 우리에게 나아온 자들이 있었는데/느5:18 매일 나를 위하여 소 한 마리와 살진 양 여섯 마리를 준비하며 닭도 많이 준비하고 열흘에 한 번씩은 각종 포도주를 갖추었나니 비록 이같이 하였을지라도 내가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아니하였음은 이 백성의 부역이 중함이었더라/느5:19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1)느헤미야가 그러한 결단을 하게 된 것은 개인이나 국가적인 차원을 뛰어 넘어 신앙적인 차원으로 일을 처리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 때문이었습니다. 만일 귀족들과 민장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치실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2) 지도자의 모범 때문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그 같은 사람들에게 자신 삶을 자랑이 아니라 드러내 보이면서 자신을 본받아 개혁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였습니다.
가) 당연히 받을 수 있는 총독의 녹을 받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나) 축재를 하지 않고 백성과 더불어 일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느헤미야는 자기와 측근들이 권력을 남용하고 부정부패하지 못하도록 축재를 하지 않았으며 측근들도 성벽 재건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여 내부적인 결속을 도모하는 일을 하였다는 것입니다.다) 청렴결백한 삶을 살며 호사스럽게 사치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백성들이 가난하고 세금 부담이 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잘알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자기를 내세우거나 자랑하지 않고 시종일관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의 도우시는 은혜를 구하였습니다.
5. 눈에 보이는 것보다 영적인 성벽을 재건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나의 발목을 잡고 있는 영육간의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하시겠습니까? 결심을 나누어 보십시오(행20:35, 느5:19).
행20:35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 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느5:19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1)하나는 일벌백계라는 효과가 빠르나 부작용이 따르는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온유와 인내로 본을 보이며 깨우치게 하는 부드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부자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많은 사랑을 베푸는 사람입니다. 교회 안에 빈부귀천을 모이게 하신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복된 교회는 약한 교회를 돕는 교회이며 복된 성도는 남에게 사랑을 베풀며 사는 성도인 것입니다.
▣ 지킴이 : 합심기도
1. 우리가 약한 교회를 돕고, 남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며, 온 성도가 하나가 되어 어떤 장애물도 극복하도록 기도합시다.
2. 세워진 일꾼들과 금번에 뽑혀지는 일꾼들이 개혁과 사랑의 주체가 되어 우리 교회가 더욱 부흥하도록 기도합시다.
3. 11월에 있을 전도축제, 고3 수능생, 아버지학교 개설, 추계대심방, 모든 부서들이 영적 질적 성장이 있도록 기도합시다.
4. 마지막 12월까지 가정과 사업장과 교회에 치유와 회복과 부흥의 역사들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도록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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