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로서의 자기인식에서 강점과 한계를 쓰시오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사회복지사 자신이다. 사회사업실천을 하기 위한 준비로서 사회복지사는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으며 이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인 관계(working relationship)를 만들고 유지 할 수 없다.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경험들과 인간적 자질이 사회사업실천에 영향을 주며 바로 그런 부분이 클라이언트와의 효과적 만남을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결정인자일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려고 한다면 사회복지사 스스로도 자신의
성장을 추구하여야한다.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사회복지사 슬스로의 됨됨이를 잠재력을 발현시키기 위한 우리 자신의 지속적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욕구, 동기, 가치관, 사회복지사로서의 효능을 증가시키거나 방해하는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는 방법들을 재평가
⇒개방적인 자기평가를 통한 자기자신에 대한 인식 확장 및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개발
1.자기인식(Self-Awareness)
자기인식이란- 자신의 가치, 신념, 태도, 행동습관을 깨닫고 이들이 사회복지실천 에서의 관계와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
-자기 자신을 도구로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효과성에 대한 강 점, 한계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자기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개인적 가치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성찰이 필요 자기의 개인적 가치를 사회적 가치및 전문적 가치와 구별하여 정리
자기인식을 명확히 하기 위한 노력
-자신의 내면화된 가치관의 존재와 가치관에 있어서의 감정적 요소의 개입을 인지
-자신의 편견이 무엇인가를 의식
-자신이 가치관의 근원 및 업무에의 영향을 검토
-객관적, 현실적 평가에 근거 변화가 필요한 가치관에 대한 변화의 노력
-다양한 생활경험을 통한 다양한 생활양식 및 가치관을 이해하도록 노력
2.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인식에서 강점
①긴장, 압박의 감소, 스트레스나 긴장의 완화를 통한 문제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인식가능
②클라이언트 및 문제인식에 대한 정확한 조사, 사정, 개입가능
③때로는 외적인 상황보다도 클아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이 진정한 문제 자체일 수도 있슴을 판단하고 조치
나의 강점의 예) -남의 얘기를 잘 들어준다
-충고나 조언에 빨리 반성하고 고친다
-매사에 잘 웃고 낙천적이다
-사람을 잘 믿는다
-타인을 잘 배려해 준다
-봉사활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편이다
-주변정리를 잘 한다
-가르치는 일이 즐겁다
-무엇이든 잘 먹는다
-시간약속을 잘 지킨다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계획적인 생활을 한다
-운동을 열심히 한다
-목표를 위해 노력 할 줄 안다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 노력한다. 등
3.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인식에서 한계
①정형화된 고정관념의 영향으로 인하여 문제나 클라이언트를 어떤 유형의 것으로 묶어버리는 편견이나 선입견으로부터 탈피
②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에 근거한 개인행동의 이해
③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경청,관찰
④클라이언트의 미묘한 감정의 움직임 및 사고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⑤균형있는 견해와 객관적 입장을 표명할 수 있는 능력-클라이언트와 의견 차이가 있을지라도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경우 의견을 표명 할 수 있는 능력
나의 한계의 예)
-잘 우는 편이다
-고민이 있으면 쉽게 우울해 진다
-기분을 컨트롤하지 못 한다
-노는 걸 좋아 한다
-덤벙대고 꼼꼼하지 못하다
-집중력이 약하다
-일을 많이 만드는 편이다
-잠을 많이 잔다
-귀찮은 것을 싫어한다
-오래 걷는 것을 싫어한다
-자신감이 부족하다 등
4.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효과적인 자기활용을 하기위해 지향해야 할 점
①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와 요구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 인적 자원을 포함한 활용 가능한 자원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만일 이용가능한 여러 자원들 가운데서 어느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할 경우 사회복지사는 각각의 선택의 특성과 중요성, 선택의 장점과 단점 등 필요한 정보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안하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③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잠재적인 자원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즉, 클라이언트가 성장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관계의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④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 전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더불어 경청하고 수용적인 태도로 클라이언트가 자기자신이나 자신의 문제를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해야할 경우 결정과정에서 참여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적 자원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그 자신의 문제를 자신의 방법과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잠재적인 힘을 개발시키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효과적인 자기활용을 하기위해 지양해야 할 점
①클라이언트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있어서 사회복지사가 결정하고 결정한 내용을 클라이언트가 그대로 따르도록 유도하는 일을 피해야한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전적인 책임을 지고 클라이언트에게는 단지 종속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할 사항이다.
②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면서, 사회복지사 중심으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일 그리고 서비스 지원내용과 방법 등을 결정하는 일은 반드시 피해야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만능이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자신이 모든 것을 관여하고 해결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사회복지사가 전적인 책임을 지려고 하는 것은 사회복지사가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진단하고 사정하며 모든 것에 개입하려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③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조정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조정이란 사회복지사가 원조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서 행동의 양식을 선택하거나 결정하도록 교묘하게 클라이언트를 조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④통제와 같은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일 또한 피해야 한다. 설득하고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일 이상의 역할을 행하는 것이다. 결국 사회복지사의 결정을 받아들이도록 주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선택과 결정의 자유를 약화시킨다. 사회복지사가 미리 결정을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참여를 권유하고 협력하도록 하는 일등의 종속적인 역할을 유도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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