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각종 설교 모음

예수 가문

미션(cmc) 2009. 1. 26. 22:54

예수 가문(마 1:1~6)

김성덕 목사 (대구내일교회)

 

‘구원의 족보’로 바꾸십시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믿음의 유산’ 후손에 전해야     하나님의 선민이라는 특권의식에 젖어있는 유대인들은 한 인물을 평가함에 있어서 족보와 혈통을 매우 중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에브라임 지파 눈의 아들 여호수아라든지 유다 지파 여분네의 아들 갈렙,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 사울이라 합니다. 그런데 신약성경은 족보에 집착하지 말라고 합니다. 딤전1:4에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마태가 서두에 족보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구원의 믿음의 족보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원의 족보
본래 인류의 족보는 아담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 족보는 타락의 족보입니다.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 났으니” 합니다. 이 말은 예수 믿기 전에 아담의 후손인 우리는 모두가 사탄에게 붙들려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인간을 불쌍히 여기셔서 구원의 계획을 세웠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의 족보를 만드시기로 작정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죽어가는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을 불러내셨는데 그가 아브라함입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어야 즉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가야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마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이 말씀은 아브라함의 자손이 혈통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눅 19장에 보면 세리장 삭개오가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했을 때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고 합니다. 즉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될 수 있는 것은 갈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함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내 마음의 주인으로 영접하면 나는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고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아담의 후손인 인간은 족보를 옮겨야 삽니다. 아담의 후손은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죄의 삯인 사망을 면치 못합니다. 지옥 갈 수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예외적인 구원
  오늘 본문말씀 예수님의 족보에 보면 예외적으로 이방여인으로서 예수님의 족보에 오른 여인 두명이 나옵니다. 한 명은 살몬과 결혼한 라합이고 또 한 명은 살몬의 아들 보아스와 결혼한 룻이라는 여인입니다. 라합은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 약조에 따라 창문에 달아둔 붉은 줄을 통해 구원받은 여인입니다. 이것은 예수 십자가의 보혈을 믿는 자들은 모두가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신분이 천하고 귀하고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룻에 대해서 아무리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삶을 정돈하고 예수를 믿게되면 구원받을 수 있고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게 됨을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해야 합니다.  
여리고성과 모압 땅은 저주 받은 땅입니다. 그러나 저들이 예수님의 족보에 오름으로 저주가 끊겨졌을 뿐만이 아니라 놀라운 복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히11:31에 보면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합니다. 이 구절도 단순히 이해할 구절이 아닙니다. 히 11장은 믿음의 장이라고 합니다. 믿음의 선진들 즉 믿음의 장자들을 열거한 장입니다. 그리고 영적인 축복뿐만이 아니라 세상에서도 많은 복을 누렸습니다. 5-6절에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으니라” 보아스에 대해서는 룻기에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이 무엇을 말하는가 하면 저들이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지 못했다면 저주의 땅에서 끝나버리는 인생이었겠지만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게 되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니 하나님께서 저주만 끊겨진 것이 아니라 놀라운 복을 주셨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 보면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집안은 계속 잘 안풀리는 것을 봅니다. 이상하게도 아버지가 술주정꾼, 노름꾼이거나 아버지가 바람을 피우면 대물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전도 대상 제1호로 삼아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족보를 바꾸어야
  전도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족보를 바꾸어야 산다는 것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확실한 전도가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를 믿게 되면 이 저주의 줄이 끊겨집니다.  
요1:12에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했습니다. 권세가 뭡니까? 힘입니다. 바로 마귀의 저주를 물리칠 수 있는 힘입니다. 예수 믿고 족보가 바꿔졌다면 이 권세를 가지고 기도하고 전도해야 합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먼저 환경을 바꾸는 일보다 더 소중한 나를 바꾸는 것입니다. 나 자신이 예수 믿고 족보가 바뀌어 지면 삶도 바뀌는 것입니다.  
애플 컴퓨더 창시자 스티브 잡스는 그의 회사가 성장하려면 통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중역을 고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펩시콜라에서 일하고 있는 스컬리라는 중역을 스카우트하기위해 설득하였지마는 쉽게 승낙하지 아니했습니다. 그래서 스컬리를 자신의 아파트 옥상에 불러 만나서 최후 결단을 내리자고 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설탕물이나 팔면서 여생을 보내겠소? 아니면 세계를 한번 바꾸어 볼 기회를 잡겠소?” 이 말을 들은 스컬러는 충격을 받고 애풀사로 오기로 결단을 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지금 우리에게 제의 합니다. 달콤한 삶 속에 여생을 허비할 것인가 아니면 족보를 바꾸어 아브라함처럼 복의 근원이 되어 많은 사람에게 복을 안겨다 주는 예수의 가문이 될 것인가? 결단하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 설교노트   전도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족보를 바꾸어야 산다는 것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확실한 전도가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를 믿게 되면 이 저주의 줄이 끊겨집니다.€5월은 가정의 달이면서 교회들마다 전도주일을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 가문에 속했다는 의미를 다시 한번 확신하는 복된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설 교 > 각종 설교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0) 2009.01.26
인생을 역전시킨 사람들  (0) 2009.01.26
열흘간의 반전 드라마   (0) 2009.01.26
네 부모를 공경하라   (0) 2009.01.26
시대를 일깨우는 가문   (0) 2009.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