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둘제자 셀/제자셀 교재(2010)

제3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약속을 지키며 생활하라

미션(cmc) 2010. 8. 26. 19:19

2010년 8월 22일 제34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약속을 지키며 생활하라

<성경말씀 : 레 19:11-12 / 외울말씀 : 레 19:11-12

참고 말씀 : 출 20:16>

 

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출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218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약속을 지키지 않아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약2:13)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 신앙인의 특징이 있다면 정직과 성실입니다. 그저 말로만 신앙인이라고 하고 그것이 믿음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그리스도인이라면 그에 합당한 생활을 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참고 약 2:13). 특히 하루에도 몇 번씩 지키지도 못하는 약속을 하고, 약속을 어기는 것에 대하여 아무런 죄책감도 없는 것은 반성해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들은 무엇입니까?(11-12절) 당신은 어떠한 부분에서 자주 실수하고 넘어지게 됩니까?

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요13:34~3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따라서 그분의 자녀 된 우리도 동일하게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참고, 요 13:34-35).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는 하나님을 닮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거짓을 말하고 속이는 행동은 결코 하나님의 성품이 아니므로 그것을 행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도적질하는 것, 속이는 것, 서로 거짓말하는 것,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하는 것을 싫어하십니다. 우리가 쉽게 넘어지는 부분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그러한 시험에 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왜 하나님께서는 거짓 맹세(약속)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십니까?

◆ 도둑질하고 속이며 거짓을 말하는 것은 우리의 잘못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실추시키는 행동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에 합당한 행동과 삶을 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행동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거짓 맹세하는 것을, 주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것으로 보십니다. 그리고 그러한 거짓 맹세는 하나님 자신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으로 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세상이 우리를 통하여 주님의 존재를 알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죄를 범하고 거짓을 행하면 그것은 곧 우리를 지으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 아버지를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높여드리고 만군의 주 여호와의 이름이 온 땅에 드러나도록 우리가 나타내 보여야 합니다. 이것이 곧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이유입니다.

 

4. 믿음 안에서 할 수 있는 성도들과의 약속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 주님께서 원하시는 삶은 어떠한 삶일까요? 믿음과 소망과 사랑 안에서 주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 드리는 삶입니다. 그러한 삶의 모습은 거짓과 탐욕이 없으며 하나님의 이름을 높여 드립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장 원하는 것은 아들이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하나님의 마음을 깨달아 주님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일을 믿음의 성도들과 함께 어떻게 이루어 나갈 것인지를 생각해 봅시다. 함께 교회를 섬기는 것, 이웃을 사랑하는 것, 기도해주시는 것, 전도하여 신앙 안에서 함께 자라나갈 수 있게 하는 약속들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거짓을 버리고 사소한 약속이라도 지키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2. 무더운 여름을 잘 이겨내고 새로운 각오로 새롭게 시작하는 기회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의 건강과 수원제일교회의 부흥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나라의 안보위기와 경제회복, 대통령과 정부 관료들을 위해서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