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연수과/소요리 문답

요리문답22] 그리스도의 높아지심

미션(cmc) 2009. 9. 1. 09:46

세상 다스리는 권세 얻으시다

하나님 오른쪽 앉으시고 마지막 날 심판하러 오셔


   
  ▲ 김서택 목사  
우리나라는 5년에 한 번씩 국민투표에 의해서 대통령을 선출한다. 그때 대통령 후보는 후보로 있는 동안에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시민의 신분이지만, 대통령에 당선이 되면 그 순간부터 모든 예우가 달라진다. 그는 대통령에 준하는 경호를 받게 되며 정권을 인수할 준비를 한다. 그러다가 대통령에 취임을 하게 되면 나라의 전권을 장악하게 되며 대통령에서 물러날 때까지 그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단숨에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올라가셔서 온 세상의 통치권을 위임받으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의 죄를 위해서 가장 낮은 자리까지 내려가셨지만 부활하심으로 가장 높은 자리로 올라가셨다. 그리스도께서 ①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 ②하늘에 오르심 ③하나님의 우편에 앉아계심 그리고 ④다시 심판하러 오시는 것이 그리스도의 높아진 지위를 나타낸다.


〈소요리문답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어떠한가?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사흘 만에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늘로 올라가신 것과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계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이다. (대요리문답 51-57번 참조)


1. 죽음에서 부활하셨다

어느 인간도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지 못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망의 권세를 깨트리고 다시 살아나심으로 죄의 권세와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승리하셨다. 이제는 사망이 영원히 하나님의 백성들을 가둘 수 없게 되었으며,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지평을 죽음 더 너머 영원한 세계까지 연장 시키셨다. 예수님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심으로 영원히 인성을 가지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도 양 손에 못자국이 있으셨고, 옆구리에 창자국이 있으셨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원히 죽지도 않으시고 병들지도 않으시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아니하시는 새 몸으로 살아나셨다. 예수님이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은 그의 죽으심이 우리의 죄를 사하는데 충분했던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만약 예수님이 죽음에서 부활하시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죄는 그대로 남게 되는 것이며 우리의 믿음은 헛것이 된다(고전15:17). 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우리 죄는 완전히 사하여졌고 심판과 사망의 권세를 물러갔다.

2. 더 강해지시고 더 가까워지셨다

예수님은 죽음에서 부활하시고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계시다가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 영광스럽게 하늘로 올라가셨다. 예수님이 하늘로 올려 가신 것은 지상의 사명을 완수하신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더 이상 육신으로 이 세상에 계실 필요가 없고 이제는 성령의 시대, 복음의 시대, 교회의 시대가 시작된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하늘에 오르심으로 두 가지 지위를 얻으셨다. 하나는 온 세상의 주권자가 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의 머리가 되신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우편에서 이 세상 모든 것을 다스리는 권세를 얻으셨다. ‘정사와 권세와 능력’같은 천사들이(골1:16) 모두 예수님에게 복종하게 되었다. 또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우리와 더욱 더 가까워지시게 되었다. 즉 교회는 지금 하나님 우편에 계신 주님과 머리와 몸의 관계로 붙어서 하나님의 모든 신령한 은혜와 축복을 직접 공급받게 되었다. 교회에 임하는 은혜와 축복들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신선하게 직접 공급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교회와 주님 사이에 세상의 것들이 가로놓이게 되면 때때로 교회가 영적인 중풍에 걸릴 수 있다. 그러면 교회는 힘을 잃게 되고 비실비실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 우편에 계신 주님은 날마다 우리를 위하여 중보 기도하는 일을 하신다.

3. 새로운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보좌 우편에 계신 주님은 교회와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으시고 능력을 주셔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게 하신다. 또 교회에 놀라운 부흥이 일어나게 하셔서 죄를 이기고 사탄의 세력을 이기고 성도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신다. 그래서 믿는 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이 세상 나라의 정치를 누가 하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가운데 복음이 권세 있게 선포되고 놀라운 부흥이 일어나는 것이다. 주님은 장차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정하신 한 때가 되면 전혀 예고없이 갑자기 하나님 우편에서 구름을 타고 천사들과 함께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이다. 그때 믿는 자들은 모두 구름 위로 끌려올라가게 되어 공중에서 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살전4:17). 그리고 지상에 남아 있는 믿지 않던 자들이나 이미 죽었던 모든 자들이 다시 살아나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자신들이 살아온 것에 대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인간들 중에서 이 세상에서 1분이나 1초라도 살았던 사람들은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다시 살아나서 모두 영생과 영벌의 심판을 받게 된다. 그때 사탄과 악한 영들도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이 낡고 병든 우주를 철거하고 완전히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것이다(계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