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7일 제9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배은망덕한 제자 가룟 유다
<성경말씀 : 마 26:14-29, 막 14:43-50/ 외울말씀 : 마 26:25>
* 인물탐구 : ‘가룟 유다’는 ‘그리욧 사람 유다’라는 명칭이며, 유다는 ‘하나님 찬양’이라는 뜻입니다. 그는 가룟인 시몬의 아들이며, 예수님의 12제자 중 하나로서 제자들 중에서 회계 책임자로 채무를 담당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스승을 은 30세겔에 팔아 넘긴 배은망덕한 자입니다. 그 뒤에 양심의 가책을 받아 그 돈을 대제사장과 장로들 앞에 던지고 나가서 나무에 목을 매었으나, 땅에 떨어져 비참한 죽음을 맞았습니다.
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17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18 이르시되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니 /19 제자들이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였더라 /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22 그들이 몹시 근심하여 각각 여짜오되 주여 나는 아니지요 /23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나를 팔리라 /24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25 예수를 파는 유다가 대답하여 이르되 랍비여 나는 아니지요 대답하시되 네가 말하였도다 하시니라 /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인도자(구역장) : 환영인사
1. 지난 한 주간 동안 은혜 받았던 내용들을 나누어 봅시다.
2. 만일 마귀가 여러분을 공격하여 유혹한다면 여러분이 가장 쉽게 넘어갈 약점은 무엇입니까?
▣ 찬양이 : 경배찬양
복음성가나 찬송가를 2-3곡 선곡하여 부릅니다. 새찬송가 및 개역개정판 성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328장, 378장).
▣ 인도자(말씀이) : 말씀 나눔
1. 유다는 예수님의 제자로 3년간 생활하였습니다. 그가 예수님을 배반한 까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유다는 3년의 생활 속에서 마음의 눈은 다른 곳을 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통한 자신의 출세였습니다. 아마 예수님이 왕위에 오르면 자기는 회계 일을 오래 보았기에 재무장관 정도는 될 수 있으리라 기대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자들 중에 회계의 직무를 맡았던 유다는 자신의 이익을 탐하여, 돈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습니다. 더구나 스승이신 예수님이 왕은커녕 십자가에 처형당할 것을 알고서는 미리 스승을 팔아 돈을 챙기려는 배은망덕한 일을 저지르게 된 것입니다.
2. 유다가 예수님을 팔려는 마음은 누가 준 것입니까?(요 13:2, 27)
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 유다는 돈을 사랑했고, 그 약점을 마귀가 여지없이 공략한 것입니다. 우리는 가룟 유다처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됨을 기억하고, 돈의 노예가 아닌 진정 물질을 지배하고 다스려 하나님의 일을 위해 효과적으로 선용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3. 마태복음 13장의 씨 뿌리는 비유에서 길가, 가시밭, 돌짝 밭과 같이 열매 맺지 못하게 하는 것들의 정체는 무엇입니까?
◆ 가룟 유다처럼 예수님의 제자로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들었지만 자신의 욕심 때문에 열매를 맺지 못하고 비극적인 인물이 되고 말았습니다. 말씀을 듣지만 마귀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고, 작은 환난이나 박해에도 믿음을 포기합니다. 또 세상의 염려와 물질의 유혹 때문에 말씀이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4. 하나님이 회개의 기회를 주실 때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고후 13:5)
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 예수님께서는 가룟 유다가 자신을 배반할 것을 계속적으로 언급하심으로써, 유다로 하여금 회개의 기회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유다는 끝내 이 기회를 버리고 자신의 욕심을 따라 행함으로써 멸망의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우리들도 비록 죄를 짓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회개의 기회를 주시며 용서의 은총을 베푸십니다. 주어진 회개의 기회를 통해 진정으로 회개해야 합니다.
5. 유다와 나를 비교하여 고칠 점을 기록해 봅시다.
◆ 유다처럼 자신의 죄악에 대해 단지 후회하고 자책하는 것만으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죄를 지었을 때 베드로처럼 철저히 통회하고 돌이킴으로써 하나님의 용서의 은총을 체험해야 합니다.
▣ 지킴이(구역장) : 합심기도
1. 유다처럼 후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회개하고 돌이킬 수 있는 믿음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2. 남성셀과 여성셀(구역셀)이 더욱 활성화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3. 담임목사님과 부교역자들의 영적인 건강과 육적인 건강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4. 당회원들과 모든 제직들이 더욱 열심히 헌신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 기도제목 : 셀(구역)원들과 서로 기도제목을 나누고 한 주간 동안 기도합시다.
'열둘제자 셀 > 제자셀 교재(20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끝까지 주를 따른 마리아 (0) | 2011.03.14 |
---|---|
제10과(남성셀, 여성셀 공용)예수님을 장사한 아리마대 요셉 (0) | 2011.03.07 |
제8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살로메 (0) | 2011.02.21 |
제7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0) | 2011.02.14 |
제6과(남성셀, 여성셀 공용) 예수님의 옷을 만진 여인 (0) | 2011.02.07 |